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황도 십이궁은 언제 시작되었습니까?
황도 십이궁은 언제 시작되었습니까?
그런데 12 띠는 어떤 내력인가요? 우리나라 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고대 중원 지역에서는 처음에' 가지연표' 즉 10 천간기호 A, B, C, D, E, 길, G, 신, 임, 계서,/ 중국 북서부에서는 소수의 유목민이 동물로 세월을 기록했다. "당서" 에는 "탁발사년은 12 일을 기준으로 한다" 고 기록되어 있다. 해가 흐리면 호랑이의 해라고 부른다. " 또한, \ "송사 토번전 \" 에도 토번 수령의 서사가 기록되어 있는데, 일을 연표로 삼는다. 이른바' 12 고물은 일, 토끼년, 말년' 이다. " 이후 중원과 소수민족의 교류에서 두 가지 기년 방식이 서로 접촉해 지금의 12 십이 띠가 형성되었다. 청대 조익이' 옥규 시험' 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북의 풍속을 덮은 초창기에는 12 일 추악함이 없었고, 쥐 소 호랑이 토끼 차별화 연령이 중국에 침수되어 귀를 낭비하지 않았다" 고 말했다. KLOC-0/2 띠의 기원에 대한 이 해석은 많은 사람들의 인정을 받았다.
또한 12 띠의 기원에 대한 이야기는 홍훈의' 양곡잡기' 에 따르면 12 의 홀수지에도 동물의 홀수손가락이나 발굽이 배합돼 있다. 만약 아들이 1 위이고, 그에 어울리는 쥐는 5 손가락이고, 지지가 짝수라면 짝수로 이름 (예: 소, 못생긴 등) 을 짓는다. 예세걸은 조중 12 띠의 유래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화가는 12 를 12 와 함께 사용했고, 각 쇼마다 쥐가 이가 없고, 소가 없고, 호랑이가 비장이 없고, 토끼와 같은 단점이 있었다 ""
또 다른 여러 가지 설이 있다. 예를 들어 황제는 12 종의 동물을 제 시간에 하늘에서 당직을 서야 하는데. 경기를 통해 그는 쥐, 소, 호랑이 등 12 종의 동물을 골랐다. 12 띠는 원시 사회의 일부 씨족의 토템 숭배에서 기원한다. 12 띠는 천축일 수 있습니다. 또는 28 개의 별이 일주일 정도 분포되어 있습니다. 숫자는 12 시간입니다. 각 별은 동물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매시간 일반적인 당직동물을 한 해의 대리로 선택하는 등.
사람들은 12 띠의 정확한 내력을 확정할 수는 없지만, 그것의 보편성, 편리성, 재미로 지금까지 사용되어 고대인들이 남긴 실용적 가치를 지닌 귀중한 유산이 되었습니다.
황도 십이궁은 언제부터 존재하기 시작했습니까? 권위 있는' 사해' 는 청대 학자 조익의 관점을 채택해 12 띠가 동한 출신이라고 생각하는데, 이전에는 이런 관점이 없었다.
그러나 지금은 이미 미리 추론해 냈다.
지금 가장 이른 것이' 시경' 이라고 생각하세요? 소야? 황도길일' 황도길일, 강무, 내 말보다 못하다' 는 것은 분명히 밭에서 동물마와 함께 점심을 먹는 것이 지금의 조디악과 똑같다.
십이지띠란 무엇입니까?
한 사람의 출생에 따라 고정적인 동물 이미지에 배정되는 것을 띠라고 한다. 출생 연도에 따라 고정된 동물의 이미지를 정의하는 것은 정확한 말이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한족 외에 다른 민족과 외국에도 띠가 있기 때문에 일부 띠는 반드시 연도에 따라 배열된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미얀마에는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8 개의 띠가 있다. 각기 다른 날에 태어난 사람은 호랑이, 사자, 무치상, 무치상, 쥐, 천축쥐, 용, 모종에 속한다. 이 글에서 설명해야 할 것은 중국 십이지띠에 국한되어 있기 때문에, 특별히 명시되지 않는 한, 아래 문장 중 띠의 개념은 모두 중국 십이지띠이다.
중국인의 십이지띠는 천문 역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중국의 역법은 3000 여 년 전의 하조에서 성숙했기 때문에 음력도 하력이라고도 불린다. 중국 십이지띠의 확정은 중국 역법의 확정과 같은 시기에 있어야 한다. 각 별자리는 하나의 지지와 연관되어 있다. 이런 식으로, 어느 천건과 관련이 있든 간에, 어느 띠의 해를 일컫는다. 예를 들면 갑자, 유자, 병자, 정자의 연도를' 쥐의 해' 라고 부른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현재 연표로 동물을 일치시키는 최초의 기록은' 시경' 인가? 소야? 황도길일' 황도길일, 강무, 내 말보다 못하다' 는 것은 분명히 밭에서 동물마와 함께 점심을 먹는 것이 지금의 조디악과 똑같다.
1, 조디악의 유래
대량의 문헌을 통해 십이띠는 확실히 중국에서 기원한 것으로 밝혀졌으며, 한하 선민 동물 숭배, 토템 숭배, 초기 천문학의 결정체였다.
《시경》은 현존하는 문헌 중 최초의 십이지띠 기록이다. 시경 소야 길일' 에는 여덟 글자가 있다.' 길일 무경의는 불쌍한 말이다' 는 말은 말을 타고 사냥하기에 좋은 날이라는 뜻이다. 이것은 점심 배마의 예이다.
일본 책에 기재된 십이지띠는 대략 지금의 유행설과 비슷하다. 고증에 따르면 잠호지 1 1 호묘는 진시황 30 년 (기원전 2 17 년) 에 묻혔기 때문에 띠의 출현은 적어도 진 이전의 춘추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 학자들은 이것이 지금까지 중국이 발견한 최초의 가장 체계적인 십이지띠 기록이라고 생각한다.
오늘날 유행하는 띠는 동한 왕충의 기록과 똑같다. 왕 충의 \ "우 hengshi 에 \" 포함:
\ "흐린 자, 나무도, 그 새도, 호랑이도. 흙, 그 새개도. ...... 정오, 말도 도착했다. 아들, 쥐, 유니온, 닭. 털, 토끼도. ...... 하이, 테이퍼도. 아니, 양도 마찬가지야. 못생긴, 소도. 이미, 뱀도. 심씨, 제천도. "
위의 글에는 십이띠에는 11 종의 동물이 있지만 용은 없어졌다. \ "독약 \" 이라는 책은 말했다:
"첸은 원 스톱, 뱀이다. 진 () 기는 동남쪽에 있다. "
이렇게 띠는 온전하게 되어 지금 유행하는 띠와 똑같다. 이것은 확실히 고대 문헌 중 가장 이르고 완전한 십이지띠 기록이다. 。
조디악이 원시 시대의 동물 숭배에서 기원했다고 생각하는 학자들이 있는데, 중국 과학기술대학 장병륜 씨가 이런 견해를 가지고 있다. 그는 원시 사회의 생산성이 낮고 자연을 인식하는 능력이 극히 제한된 상황에서 자신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동물 (예: 말, 양, 소, 닭, 개 등) 에 대한 의존감을 갖게 되었다고 생각한다. ), 자신의 안전을 위협하는 동물 (예: 호랑이, 뱀) 에 대한 공포감, 인간을 능가하는 동물 기관 기능 (예: 개 후각 등) 에 대한 숭상감. ), 그래서 동물 숭배로 이어집니다. 십이띠는 동물 숭배의 원시 신앙의 영향으로 사람들이 연월을 기록하는 데 사용하는 동물역법이다.
원시인의 동물 숭배는 또한 춤 등 원시 춤에서도 표현되는데, 춤 () 은 저우 () 왕조 전후 () 에서 생겨났고, 신부 () 의 주인공은 12 수 () 와 12 수 () 였다. "엑소시즘 춤" 은 12 종의 동물을 선택하는데, 원시인들이 동물에 대한 숭앙의 표현이다. 대의식에서 선출된 12 수 (또는 12 신) 는 일 년 중 12 개월을 돌보기 위해 매달 핑안, 사방팔방의 역병도깨비를 쫓아내고 12 개 방향을 돌보기 위해서다. 물론 12 방위의 보살핌에는 12 개의 가지가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12 띠와 연계되어 있으며, 12 띠는 엑소시즘 의식에서 잘 활용되고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이로부터 12 짐승과 12 띠는 일맥상통하며, 그들의 공통된 근원은 원시 동물 숭배이다.
우리가 띠의 기원에 대해 이야기할 때, 우리는 반드시 그것을 천간지지와 연결해야 한다. 근대 안양 은허에서 출토된 우리나라에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가지표는 은상시대의 가지 날짜가 이미 정통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나중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지의 기능이 점차 다양해졌다. 시간 단위 역할을 하는 라벨로서, 한편으로는 확장해서 연표에 사용한다. 한편으로는 줄어들어 시간 (하루 12 시간) 에 쓰인다. 사료기록과 고증에 따르면 황도 12 궁은' 지년표' 가 세워진 후에 나타난다. 12 종의 동물은 12 지지와 일일이 대응하고, 동물은 지지의 표지이다. 같은 해에 태어난 사람들은 모두 자신의 땅이 속한 동물을 지켰기 때문에 12 종의 동물을 이용하여 해를 정하고 모든 사람의 띠 () 를 추산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동물명언) 십이띠와 십이지계는 분리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오랫동안 학자들은 십이조디악 고서에 십이지띠의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들은 십이지띠와 십이지띠의 고서를 비교한 결과, 십이지띠의 고서가 12 종의 동물과 어느 정도 연관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자세히 살펴보면, 몇 가지 유사점이 있고, 약간의 차이점이 있다. 동한 허신' 설문해자' 에서' 길' 자를 뱀의 형상자,' 하이',' 맥' 이라고 불렀다. 부근의 사람들도 갑골문, 금문의 지자가 십이지띠와 비슷하다는 것을 검증해 십이지띠가 십이지띠동물의 상형자인지 의문이다. 12 지지의 추음과 추모가 기억하기 쉽기 때문에 민간에서는 12 종의 동물로 대체하고, 서수 대신 동물로 지지를 맞추면 올해의 기호체계가 된다. 상술한 추측은 어느 정도 신빙성이 있지만, 곰곰이 생각해 보면 십이띠는 십이띠의 상형자가 될 수 없다는 것을 판단할 수 있다. 앞서 말했듯이, 십이띠는 은상시대에 교묘하게 사용되었고, 십이띠는 춘추시대에만 생겨났고, 출처가 다르기 때문이다. 글자를 만들 때 지지와 띠가 관련이 있다면, 띠는 지지와 동시에 생겨나지 않습니까?
요약하자면, 작가는 십이지띠의 출현이 12 지지보다 늦었지만, 12 지지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십이지띠는 12 지지의 부속물로, 12 종의 동물을 12 지지 대신 기호로 선택하였으며, 고대인의 동물 숭배 심리에서 유래했다.
십이지띠의 선택과 배열
십이지띠의 선택은 복잡하지는 않지만 한족의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에 가깝다는 것은 추측할 수 있다. 십이지띠 동물 중 크게 세 종류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인간에 의해 길들여진' 육축', 즉 소, 양, 말, 돼지, 개, 닭, 인류가 경제나 기타 목적을 위해 길들인 동물로, 십이지띠 동물의 절반을 차지한다. "육축" 은 중국 농업 문화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역사가 유구하다. 중국인의 전통 관념에서' 육축번영' 은 가정의 번영, 길상, 아름다움을 대표한다. 설 기간 동안 사람들은 통상' 육축번영' 에 대해 이야기하기 때문에 이 6 종의 동물이 띠가 되는 것은 필연적이다. 두 번째 범주는 잘 알려진 야생 동물, 사람들의 일상 및 사회 생활과 밀접 하 게 관련 되어 있습니다. 호랑이, 토끼, 원숭이, 쥐, 뱀, 그리고 호랑이, 뱀과 같은 인간 생활에 경외심을 품고 참여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사람들이 싫어하고 꺼리는 설치류도 있지만 인간의 생존에 의존하고 있다. 토끼 원숭이와 같은 더 많은 사람들이 좋아합니다. 세 번째 범주는 중국 전통의 상징적 마스코트인 용이다. 그것은 중화민족의 상징이며, 많은 동물의 특징을 하나로 묶은' 신기' 로, 사람들이 생각하는' 영물' 이다. 용은 부와 행운을 대표하며 가장 상징적인 길상동물이다. 그래서 용은 12 띠에서의 지위가 없어서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운명언)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조디악 동물의 선택은 무작위가 아니라 어느 정도 의미가 있다. 사람들이 선택한 동물은 다른 각도에서 출발하여 일정한 의의가 있다.
첫 번째는 민간 전설 속 십이지띠의 배열이다. 한 민담은 당시 헌원황제가 12 종의 동물을 궁중 경호원으로 선발하려고 했는데 고양이가 쥐를 등록시켰는데 쥐가 잊어버렸다고 말했다. 결국 고양이는 그것을 선택하지 않고 이때부터 쥐와 원한을 맺었다. 코끼리도 경기에 참가하러 왔고, 쥐는 그의 코에 들어가 그것을 내쫓았다. 나머지 동물은 원래 소를 비롯한 소 등에 떠내려갔고, 돼지도 소란을 피웠기 때문에 쥐가 먼저 와서 돈까스를 마지막으로 했다. 호랑이와 용은 불복하여 산왕, 해왕으로 봉쇄되어 쥐와 소 뒤에 섰다. 토끼는 또 불복하여 용과 달리기 경주를 하다가 마침내 용 앞에 도착했다. 개가 불공평해서 화가 나서 토끼를 물어서 꼴찌를 당했다. 뱀, 말, 양, 원숭이, 닭도 여러 차례 겨루어 좋은 자리를 잡았다. 결국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의 순서가 형성되었다. 전설의 이야기는 문제에 대한 과학적 해석은 아니지만, 십이지띠 선택에 대한 사람들의 해석이 반영된다.
둘째, 우리나라 고대 학자들은 고대 12 시의 관점에서 지지와 쇼수의 관계를 설명했다. 어둠 속에는 혼돈이 있다. 쥐는 한밤중에 나와서 하늘과 땅 사이의 혼돈 상태를 틈에서 물어뜯고,' 쥐가 하늘을 물어뜯는다' 는 이유로 쥐에게 속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어둠명언) 하늘이 열리면 땅이 개간될 것이다. "이 땅은 추함에서 구출될 것이다." 소는 밭을 갈아야 하기 때문에 못생기고 소에게 돌아간다. 인석은 한 사람이 태어난 시간이므로 살면 반드시 죽음이 있을 것이다. 호랑이보다 사람을 더 죽일 수 있는 것은 없다. 음, 경외심이 있어 음속 호랑이다. 돌창은 해돋이의 코끼리로, 태양은 점술과 분리되어야 하고, 점술은 불처럼, 그 속에 포함된 그늘은 달의 정옥토끼이기 때문에 돌창은 토끼에 속한다. 3 월의 진일은 바로 비가 많이 오는 계절이다. 진자연은 당연히 용족에 속한다. 사월의 괘상, 이 순간 춘초가 무성한 것은 뱀에게 좋은 날이다. 마치 물고기가 물을 얻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게다가 지금은 아침이다. 이때 뱀이 동굴로 돌아가고 있기 때문에 이미 뱀이다. 정오와 오후, 양기가 극에 달하고 음기가 싹트다. 말, 한 종류의 동물이 질주하며 발굽을 날고 있지만, 또 이따금 땅바닥에 밟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동물명언) 하늘은 양, 땅은 음, 말은 음양 사이에서 점프하기 때문에 오시의 띠가 된다. 양, 오후에 방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때다. 살이 찌기 쉽다. 이 시간은 제때 맞지 않아서 양이 아니다. 찜질을 마친 뒤 원숭이가 서산 근처에서 울고 있을 때 원숭이가 이때 팔을 뻗어 뛰는 것을 좋아해서 원숭이가 찜질할 만하다. 달이 나타날 때 달은 물에 속하기 때문에 점술을 해야 한다. 점괘는 상하음이고, 중양은 태양과 태양의 본질을 대표한다. 이 때문에, 당신은 닭입니다. 어둠이 내리자 때가 되었다. 개는 밤을 지키는 가축으로, 그들과 함께 있으면 개가 된다. 그리고 바다가 왔을 때, 천지는 다시 혼돈 상태에 빠져들었다. 마치 석두 둘러싸인 과일처럼, 세상의 모든 것이 밤에 덮여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돼지는 먹을 것만 아는 카오스 생물이라 돼지가 하이의 띠가 되었다. 송대의 저명한 이학자인 주가 이 관점을 고수하다.
셋째, 중국인들이 음양을 신봉한다는 관념에 따르면 12 종의 동물은 음양으로, 동물의 음양은 발가락의 패리티에 따라 배열된다. 동물은 일반적으로 앞, 뒤, 왼쪽, 오른쪽 발가락 수가 같다. 쥐만 네 발 앞, 다섯 발 뒤, 짝수, 홀수, 물건은 희게 비싸다. 물론 1 위, 그 다음은 소, 네 발가락 (짝수) 이다. 호랑이, 다섯 발가락 (홀수); 토끼, 네 발가락 (짝수); 용, 오발가락 (홀수); 뱀, 발가락 없음 (가끔); 말, 한 발가락 (홀수); 양, 네 발가락 (짝수); 원숭이, 다섯 발가락 (홀수); 닭, 네 발가락 (짝수); 개, 다섯 발가락 (홀수); 돼지, 네 발가락 (짝수). 이 견해는 송대 학자 홍훈이 보유한 것으로, 아민 학자 랑영은 이를 바탕으로 분류하고' 십이띠 7 교고' 에서' 지지 이하' 를 제기했기 때문에 발가락 수를 다르게 봐야 한다. 쥐 앞에는 네 발톱이 있고 짝수는 음이고 뒷발은 다섯 발톱, 홀수는 양이다. 자정 전반부는 어젯밤의 음이고, 후반부는 오늘의 양이며, 쥐로 상징할 뿐이다. 소, 양, 족발, 닭의 네 발톱, 토끼 입술 네 발톱, 뱀의 혀, 여섯 개 모두 짝수로 음이어야 하며, 여섯 개를 차지한다. 호랑이는 다섯 발톱을 가지고 있고, 원숭이 개도 다섯 발톱을 가지고 있고, 말굽은 둥글고, 나누지 않는다. 6 은 모두 홀수, 양속, 양속 쥐와 함께 나머지 6 지지를 차지한다. 랑영의 분류법은 홍분류법을 빌려 두 가지가 비슷하다.
중국인의 조디악 신앙.
띠는 원래 연대표에 쓰이는 기호로 고대 천문 달력의 일부였으며, 나중에는 널리 인정받는 띠역법이 되었다. 중국 고대 철학은' 천인의 조화' 이며,' 음양오행은 우주의 근본이다' 이다. 그들은 일월이 음양의 근원이라고 생각하는데, 금목물과 불토 오행은 만물의 근본이며, 함께 칠요석 [zw()] 일월별을 흑요석, 일월금목수로 부른다. 모든 것을 지배하고, 십이지띠는 하늘에 위치하며, 1 년에 12 일이 있고, 칠요통일로 되어 있어, 십이지띠는 음양오행관념의 영향을 받아 민간 종교의 일부가 되었다.
십이지띠의 개념이 민간에 등장한 이래로, 그것은 점쟁이가 성행하면서 민간에 전해져 왔다. 민간 미신은 오행 중의 각 원소가 서로 제약되어 사람의 일생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람은 서로 다른 오행으로 조화시켜 자신의 생활과 일이 모두 마음에 들게 할 수 있다. 민간에서는 십이지띠의 동물을 음양으로 분류하여 오행에 대응하여 십이지띠의 운명을 결정하는 산수술을 만들었다. 동시에, 사람들은 십이띠가 사람의 성격과 일정한 관계가 있다고 믿는다. 같은 띠의 사람이라도 생년월일이 다르기 때문에 성격과 운명이 다르다. -응? 십이 띠 신앙의 매우 중요한 부분은 중국인의 띠 관념이다. 한족의 생년월일은 십이띠 () 를 주기로 하여 십이띠 () 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한 사람이 음력으로 태어났을 때, 이 띠의 매년은 이 사람의 생년월일이 될 것이다. 띠의 순환으로 12 년마다 사람들은 자신의 생년월일을 만나 차례로 소개한다. 인생 생년월일은 각각 12 세, 24 세, 36 세, 48 세, 60 세입니다.
도교의 교리에 따르면, 수정은 생명의 핵심 비석에서 원에 헌신해야 하며, 잡념과 이기심을 제거해야만 영원히 살 수 있다. 생명의 핵심 기념비를 숭배하는 생일은 이미 일종의 풍습이 되었다. 매년 정월 초칠초팔이면 북경인들은 백운관의 진원묘' 배성' 에 가서 1 년 핑안, 즉' 순행' 을 기도한다. 좋지 않은 연경을 만나도 기도를 통해 생명의 핵심 고적 신의 보호를 받을 수 있다는 뜻이다. 절에 모시는 60 개의 생명의 핵심비신은 모두 색채가 두터운 진흙으로, 모두 조각상으로 각자의 띠의 동물 이미지를 흡수했다. 이 60 동상의 이름 중 일부는 역사적인 인물로, 그들의 이미지에는 갑자 만년, 황금시대, 존귀한 장군, 쥐모양, 복숭아와 같은 뚜렷한 십이지띠 마크가 있다.
4. 각 민족의 띠
중국이라는 다민족 국가에서 띠는 한족의 특허가 아니며, 많은 소수민족들이 띠역법을 사용한다. 우선, 각 민족 조디악 대조표를 봅시다.
각 민족 12 조디악 대조표
계서족
십이지띠: 용, 봉황, 말, 개미, 사람, 닭, 개, 돼지, 참새, 소, 호랑이, 뱀.
애옥산 이족
12 종의 동물: 호랑이, 토끼, 천산갑,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 쥐, 소.
쓰촨, 운남, 구이저우의 이족
12 종의 동물: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
해남 여족
12 종의 동물: 닭, 개, 돼지, 쥐, 소, 벌레,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운남 다이족
12 종의 동물: 쥐, 소, 호랑이, 토끼, 뱀, 뱀, 말, 염소, 원숭이, 닭, 개, 코끼리.
광서장족
12 종의 동물: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
몽골족
12 종의 동물: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 쥐, 소.
신장 위구르족
12 종의 동물: 쥐, 소, 호랑이, 토끼, 물고기,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
키르기스스탄의
12 종의 동물: 쥐, 소, 호랑이, 토끼, 물고기, 뱀, 말, 양, 여우, 닭, 개, 돼지.
날 선택해, 고마워!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