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불타는 책 구덩이 유교" 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불타는 책 구덩이 유교" 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기원전 2 13 년 (진시황 34 년) 까지 순천월 박사는 분봉제 재개를 주장했다. 재상 리스가 반박하다. 그는 시대마다 다른 통치 방법이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유생은 "전일을 잊지 않고, 후사의 사단" 을 금지하지 않으면 통일을 망칠 수 있다. 그래서 그는 다음과 같이 제안했습니다.
첫째, 파슬리, 의학, 점술, 농업서적, 전국 의사가 소장한 시, 서적, 수백 개 언어를 제외한 모든 개인 소장품의 유교 고전, 철학자 저작 및 기타 고대 역사 서적은 정부 기한 내에 폐기해야 한다. 만약 그들이 기한 내에 그렇게 하지 못한다면, 그들은 벌을 받고 벌금을 물게 될 것이다. 단 (즉, 아침에, 이것은 도시를 세우고 아침에 시작하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도시명언)
둘째, "시" 와 "책" 에 대해 이야기하는 사람은 처형되고, 현재가 아닌 사람은 멸종된다.
셋째, 사립 학교, "공식 교사" 를 엄격히 금지합니다.
진시황은 리스의 건의를 지지한다. 이것은 역사상 "불타는 책" 사건입니다.
기원전 2 12 년, 일부 방사와 유생들이 진시황을 비방하는 것에 대해 토론했다. 그래서 진시황은 조사를 명령했다. * * * 460 명을 붙잡아 모두 함양에서 죽였다. 이것은 역사상 "사기 유교" 사건입니다.
진시황이 6 개국을 통일한 후 두 가지 중요한 조치를 취하여 사상 문화를 통제했다. 전국시대에는 사회관계의 급격한 변화로 학계에서 제자백가쟁명의 새로운 기상이 드러났다. 그 마지막 몇 년 동안, 국가는 통일로 분열되었다. 이에 따라 사상문화적으로도 겸수합병하여 각종 이론을 한 난로에 융합하는 추세가 나타났다. 진시황이 6 국을 통일한 후 봉건국가의 힘을 이용하여 사상 문화 통제 정책을 실시하다. 분서갱유는 바로 이런 역사적 맥락에서 발생한 것이다.
진시황이 6 국을 통일한 후, 원래 분열된 제후국을 군현으로 바꾸었다. 춘우월 박사는 군현제를 반대하며 "이전의 제도와 풍습을 따르지 않으면 오래가지 못할 것" 이라고 말했다. 이 주장은 민중들 사이에서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재상 리스는 이런 주장에 반대하여 법규가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결정되어야 하며, 고대 제도는 오늘에 적용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이와 함께 이 같은 발언이 민심을 교란하고 정부법령 집행에 불리하며 엄하게 금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래서 그는 공식 수집품과 진나라의 사서를 제외한 모든 시, 책, 백가어, 사서를 불태워야 한다고 제안했다. 의학, 점술, 농업 방면의 책은 타지 않는다. 사립학교를 금지하다. 진시황은 리스의 건의를 받아들여 책을 태우라고 명령했다.
진 () 나라 독재주의의 중앙집권적인 봉건행정제도가 건립된 후, 일부 유생 () 유민 () 은 시정을 겨냥하여 시 () 책 백설 () 을 인용하여 과거를 과거로 하여 "진진 () 은 옳지 않다. 출설하면 의론한다" 고 말했다. 34 년, 춘우월 박사는 자녀 영웅을 지조로 삼을 것을 건의했는데, 그 이유는 "예로부터 오래갈 수 있는 자는 그 소리를 듣지 않는다"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 재상 리스는' 분서' 라는 건의를 내놓아' 학생들은 모두 스승이고 스승이 아닌 현재, 이현으로 곤혹을 부리는 현상' 을 근절해 진시황의 인정을 받았다. 당시 불태웠던 책은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일부는 통일 전 각국의 역사물이고, 일부는 민간에 숨겨진 시, 책, 백개 언어였다. 진나라의 사서, 의사가 소장한 서적, 민간에서 소장한 의약품, 점술, 나무 심기 등 기예 서적은 여기에 포함되지 않는다. 모든 금지서는 반드시 30 일 이내에 현지 정부에 제출하여 소각해야 한다. 이를 위해' 시',' 책' 을 말하는 것조차도 도시를 버리고, 고대 알리바이를 집으로 삼고, 이를 언급하지 않는 자를 만나 성단으로 만들고, 앞으로 30 일 동안 타지 않는 것과 같은 일련의 법규를 제정했다. 분서는 고대 문화 고전에 대한 엄청난 파괴이다. 6 국 사적의 소각으로 전국 연대표가 아직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다.
분서 사건은 분서 후 이듬해에 발생했다. 성격적으로 말하면, 분서갱유는 분서의 연속이지만, 단지 원인이 다를 뿐이다. 만년의 진시황은 장생불로를 찾고, 방사가 장생불로약을 찾길 바란다. 그래서 방사후생과 육생은 모두 총애를 받는다. 두 명의 연금술사, 루, 후생, 평일에는 진시황의 신뢰를 받았다. 바로 이 두 사람이 뒤에서 진시황을 의논하며 그를 잔인하고 죽이기 쉽다고 비난했다. 어느 날 밤, 이 두 사람은 직장을 버리고 도망갔다. 진시황은 대부분의 선비들이 악담으로 지도자를 미혹시키는 줄 알고, 건의안을 명령하여 전체 학생을 요구하였다.
진시황은 이런 일들을 알고 다른 방식으로 노발대발했다. "나는 이 방사들에게 그렇게 잘해 주었지만, 그들은 뒤에서 나를 의논하고 나를 배신했다." 연금술사들은 모두 이렇습니다. 현재 함양에는 수백 명의 독서인이 있는데, 틀림없이 거짓말을 퍼뜨려 사람을 오도하는 일이 많을 것이다. 이번에는 반드시 철저히 검사해야 한다. 나중에 그는 시우에게 함양학자를 체포하고 고문과 심문을 할 것을 요구했다. 처음에 이 학자들은 모두 큰 소리로 억울함을 외쳤지만, 한 명 맞고 그들은 모두 자백했다. 진시황은 이 모든 학자들을 죽이라고 명령했다. 아들 푸숙이 그들을 위해 사정했지만 진시황에게 한바탕 욕을 먹었다. 진시황이 격노하는 것을 보고, 목을 베는 관원들은 이 선비들을 모두 깊은 계곡으로 몰아넣고, 석두 곡식으로 생매장하여 총 460 여 명을 매장하였다. 이 일이 있은 후, 황제의 장남인 푸숙조차도 너무 잔인하다고 느꼈다. 그는 진시황에게 천하 초창기에 백성들이 수다를 떨지 않는다고 말했다. 나는 이것이 소동을 일으킬까 봐 걱정이다. 진시황이 듣자마자 푸숙을 상군으로 폄하하여 맹천준을 감독했다. 진승, 봉기 이후 유생의 보편적인 반발을 불러일으켰고, 공자의 후손인 공자는 즉시 제사 그릇을 가지고 농민 봉기에 참가하여 이 점을 설명했다.
진시황은 함양구덩이에서 460 여 명의 사자를 죽인 후 천하사를 모두 죽이고, 뿌리째 뽑고, 유풍을 남기지 않고, 그러나 사자가 도망칠까 봐 진시황은 방안을 생각했다. 그는 지방 관원에게 전국 각지의 저명한 학자를 방문하여 그들을 북경으로 파견하여 임직하라고 명령했다. 하지만 몇 달 동안 각지에서 700 여 명의 관직을 원하는 독서인이 보내왔다. 진시황은 700 여 명을 랑관으로 만들라고 명령했고, 이 독서인들은 기뻐서 춤을 추게 했다.
올 겨울, 역산의 마고석 열매가 주렁주렁하다는 보도가 나왔다. 모두들 이상하다고 느꼈기 때문에 진시황은 이 700 여 명의 학자를 마고모에게 가 보라고 했다. 이 700 여 명의 학자들은 마고모를 참관할 때 과과 몇 개를 발견하여 매우 신선하다. 모두들 말하고 있는데, 커다란 폭발음이 들리자 돌두상이 빗방울처럼 계곡에서 떨어졌다. 순식간에 700 여 명의 학자들이 마고에서 살해되었다. 과과란 마고 지하에 온천이 있기 때문에 사계절이 봄과 같다. 진시황은 심복들에게 먼저 계곡에 과과를 심으라고 은밀히 명령했는데, 나중에 역시 결과가 나왔다. 이 학자들은 진시황이 음흉하고 악독한 계획을 어디에서 알게 되었습니까? 그들은 모두 계곡에서 죽었다.
분서갱유는 진 정부의 폭정을 폭로해 당시 날로 심화되고 있던 사회적 갈등을 드러내고 통치 계급 내 도덕의 이화를 폭로했다. 진시황은 자신의 통치를 공고히 하기 위해 엄한 조치를 취하려 하였으나, 결국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지 못했다. 국가 권력으로 통일사상을 강행하면 사상을 봉쇄하고 학술 문화의 발전을 파괴하며 민중의 보편적인 반발을 불러일으킬 뿐이다. 책을 태워 유교를 움푹 패인 결과가 진나라의 멸망을 가속화했다.
(밭) 에 따르면
글이 책을 태워 유교를 함정에 빠뜨리다.
발음 f é n shk 슈 ng r ú;
연소에 대한 설명: 연소; 구덩이: 사람을 생매장하다. 유교: 한 학자를 가리킨다. 책을 태워 유교를 함정에 빠뜨리다.
출처는 한 공안국' 상서 서문' 이다. "1 세대 경전은 진시황이 멸망하고, 천하사는 모두 도망쳐 흩어졌다."
예를 들어, 만인이 중원에 몇 번이나 들어왔는지, 얼마나 많은 민족적 관념이 있는 사람을 죽였는가? 양빈' 홍기보'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