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복희여와 뱀의 얼굴은 우리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합니까?
복희여와 뱀의 얼굴은 우리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합니까?
첫째, 복희여와의 분포 상태와 기본 특징.
전국 각지에서 발견된 복희여와는 이미지가 많다. 통계에 따르면, 산둥, 쓰촨, 허난, 장쑤, 북쪽 산시 및 기타 지역에는 거의 100 개의 이미지가 있습니다.
산둥 지역:
1. 이남 한묘의 동쪽 기둥 아래 초상화, 윗부분은 거인의 품에 두 사람이 용두사미입니다. 왼쪽 손에 규칙을 잡은 사람은 여와이고, 오른쪽 손에 순간을 쥐고 왕관을 쓴 사람은 복희이다.
2. 가상현 오곡사 서벽 벽화 2 층, 오른쪽은 복희의 암나사 교배 초상화, 여와는 규칙, 복희집행 모멘트, 왼쪽은 축융, 농, 황제, 건남, 제요, 순, 우, 자 등 고대 전설의 제왕이다.
3. 린이 백장한묘에서 두폭의 인물상과 뱀상이 출토되었다. 그 중 하나는 계지이고, 품에 태양과 구미호를 안고 있는 복희입니다. 두 번째는 품에 새겨진 두꺼비 거미 동그란 바퀴로 여와를 위한 것이다.
쓰촨 지역:
1, 청두 교외에서 출토된 초상화 벽돌, 두 사람의 뱀 머리, 긴 꼬리띠발, 왼쪽 복시, 무양태양륜, 한 손의 규칙; 오른쪽은 여와입니다. 한 손에 두꺼비 거미의 달 바퀴와 월계수 한 그루를 들고 있다. 반면에, 그들은 서로 마주보고 있는 직사각형 물체를 들고 있다.
2. 광한 성외에서 초상화 벽돌을 출토했고, 복희여와는 뱀을 향하고, 마지막에는 현무가 있다. 모든 달, 꼬리 아래에는 주새 한 마리가 있는데, 둘 다 무늬를 사이에 두고 머리를 마주하고 있다.
3. 강안 초상화 석관 뒷면에는 뱀머리 두 개가 조각되어 긴 꼬리가 교차한다. 여와는 왼손에 달바퀴를 들고 오른손에는 악기를 들고 (마치 한 줄의 소처럼), 복희의 오른손에는 태양바퀴를 들고 오른손에는 라면을 들고 있다.
허난 지역:
1. 낙양부 천추벽화묘의 정상평령에 그려진 선인 승천도에서 한 쪽 끝은 두꺼비 거미 월계월륜과 함께, 다른 쪽 끝은 남두뱀과 무륜을 그리며 복희여와는 상반된다.
2. 남양당하 니트 공장의 석묘에는 거인이 뱀 두 마리를 안고 있는 모습이 있다. 복희와 여와는 가장 오래된 뱀의 머리로, 그들 손에는 모두 조식을 들고 있다.
3. 남양화상석은 화면 양끝에 있고 꼬리는 중간에서 교차합니다. 하나는 두 손으로 쥐고 있는 오륜이고, 다른 하나는 두 손으로 쥐고 있는 두꺼비 월륜이다.
쉬 저우 지역:
1, 십리포 한화석묘, 뒷방 기둥 앞에는 한 사람의 머리와 꼬리가 새겨져 있고, 두 손은 태양을 안고 복희상이다.
2. 곽리의 한화석묘에는 한 사람의 초상이 있고, 머리에는 꼬리가 있고, 꼬리는 삼중으로 복희여와 맞은편에 서 있다.
북쪽 산시:
쌀지 2 호 석묘, 상인방에 뱀의 머리를 조각하고 얼굴을 맞대고 있다. 태양바퀴를 들고 있는 사람은 복희이고, 두꺼비 달바퀴를 외상하는 것은 여자 오락이다.
위의 예는 기본적으로 복희녀 달팽이 이미지의 기본 특징을 대표한다. 이 이미지 쌍의 존재 형태는 기본적으로 양체 병행 또는 양체 교배이며, 그들의 형체 특징은 기본적으로 머리와 뱀이다. 그들이 손에 쥐고 있는 부속물은 주로 자, 일월, 조식 등이다. 물론, 예술적 요구로 인해 각지의 한화 제작자들이 어떤 세부 사항에 대한 증감은 이 이미지의 일관성에 영향을 줄 수 있지만, 주요 특징이 변하지 않는 한 이 글에서 설명하는 복희녀 소라 이미지 시리즈로 분류할 수 있다.
동한 왕 이순신 (Wang yi) 은 추 (Chu ci) 에 대한 메모를 할 때 전파했다. 여와는 뱀의 머리, 하루에 70 번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습니까? 그의 아들 왕연수는' 육령광전부' 라는 책에서 직접 다음과 같이 썼다. 복희비늘갑, 여와사신. -응?
이 점에서 복희여와 초상화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이미지 주체 방면에서 각지의 복희여와의 이미지는 주로 일치하여 뱀의 머리나 뱀의 꼬리로 표현된다. 다른 곳의 복희여와 이미지는 이미지 주체에서 일관성의 특징을 나타냈다. 이미지 시스템의 경우, 지역마다 복희여와 이미지가 뚜렷한 지역적 차이를 나타낸다. 대상의 비교에 따르면, 우리는 복희여와의 이미지 체계를 일반형, 구월형, 조식형의 세 가지 유형으로 요약할 수 있다. 산둥 지역은 주로 규칙입니다. 하남에서는 조식형이 주요 유형이다. 쓰촨 는 일월형 위주이다. 서주 (), 북북 () 등과 같은 다른 인물상은 대부분 해와 달을 받치거나 걱정이 없는 형식이다. 한 () 대를 경계로 출토된 문화재 중 하누와 () 는 일반적으로 동시에 나타나고, 꼬리교차와 꼬리가 교차하지 않는 두 가지 형태가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한대 이전의 문화재에는 복희나 여와만 단독으로 나타났지만,' 장자',' 초사',' 산해경' 등 고서에서는 복희나 여와가 모두 별도의 묘사를 가지고 있어 이신의 공현이 없었다. 따라서 우리는 복희와 여와가 긴밀하게 얽힌 이미지가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대담하게 추측할 수 있다.
복희여와 이미지의 의미를 시론하다: * * 성과 인격
복희여와는 분포 지역이 넓고, 각지의 문화적 면모와 예술적 기질의 차이가 크지만, 부분적인 미묘한 변화만 영향을 받지 않는가? 머리 뱀 몸? 이 중요한 특징의 존재. 이런 이미지 주제의 일관성은 민족 문화의 전반적인 구성, 즉 고대 토템의 역사 기록과 조상 숭배에 뿌리를 둔 것이어야 한다.
중국 고대의 토템 숭배에는 인간과 짐승의 동체 시기가 있었다. 이것은 원시 사회에 관한 대부분의 자료에서 명확하게 관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떤 부족들은 용뱀 토템 숭배의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복희여와의 반인반뱀의 몸은 용뱀 토템 숭배의 연장이나 매핑으로 볼 수 있다. 한화 속 복희여와의 이미지는 이 토템이 한나라에서 이어져 당대까지 전해져 왔으며, 트루반 비단화에는 여전히 복희여와의 이미지가 남아 있다. 이것은 용뱀 토템 숭배가 중화민족문화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화민족문화 중 특유의 조상감정도 복희여와의 이미지에 반영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한화에서 복희여와는 시조신으로 여겨졌는데, 예를 들면 여와 황토창조의 전설과 복희여와 남매가 후기에 결합해 인간을 번식하는 것으로 보아 복희여와가 시조신으로 여겨져 인류를 번식한다는 것을 잘 보여 준다. 토템 숭배와 마찬가지로, 복희여와 이미지 주체의 일관성도 그들이 중화 대지 전체에서 존경받고 한족에게 존경받는다는 것을 보여 줄 수 있습니까?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조심스럽게 먼 곳을 추구합니까? 사상의 표현.
각 지역의 복희여와 이미지 제재의 일관된 특징을 통해 토템과 조상 숭배를 분석했다. 복희여와의 지역별 뚜렷한 차이는 관념의 지역적 차이로 예술작품에 반영된다.
(1) 복희여와의 이미지 시스템은 산둥 성의 일반적인 유형이며, 그들의 창조적 성과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규칙과 순간은 두 가지 창작 도구이다. 규칙이 있으면 원을 그릴 수 있고, 모멘트가 있으면 네모를 그릴 수 있다. 이것도 고대인과 같은가요? 어느 하늘이 둥글습니까? 인지는 일치한다. 이로부터 결론을 내릴 수 있는데, 규칙을 준수하는 복희여와는 옛사람들에게 추앙을 받았는가? 적절한 방식으로 모든 것을 만들 수 있을까요? 신의 조상.
복희는 신화 중에 많은 칭호를 가지고 있어 성과가 현저하다. "쉬운가요? 계사가 말하다? 고대인들은 가문의 왕을 존칭하고 하늘을 바라보며 대지를 내려다보았다. 새와 짐승 편과 토지 적합성을 관찰하다. 몸에 가까이 가서 모든 것을 멀리하다. 따라서 가십은 신의 미덕과 만물의 감정을 전달하기 위해 발동되었다. 밧줄을 묶어 그물을 만들고, 물고기 한 마리를 잃고, 이별을 감추고 있습니까? 。
-응? 여와는 음제인데, 어떻게 다른 사람을 도와 수작을 부릴 수 있단 말인가? \ "오직 남쪽 아들? 귀신의 설명' 이라는 책은 매우 매력적이다. 그녀의 주요 업적은 하늘을 보충하는 것이다. 속담에 천지가 개척되고, 사람이 빌딩이 비어 있고, 여와는 사람을 황토로 만든다는 말이 있다. 앉아 있던 관중들은 어찌할 바를 몰랐지만, 그는 진흙 속에 밧줄을 잡고 사람을 높이 치켜들고 부자를 가게 하고, 황토인은 빈천해서 사람을 매료시켰다. -응?
고대 사극 폐기물, 큐슈 균열; 하늘은 반복하지 않고 땅은 억제하지 않는다. 불은 꺼지지 않고, 물은 끝이 없다. 야수는 사람을 먹고, 새는 노약자를 잡아먹는다. 그래서 여성 재해 정제 오색석 보천, 파오 발 스탠드 사극, 흑룡을 죽여 창주 () 를 돕고, 쌓인 노재 () 가 음란물을 그치게 했다. -응?
이러한 기록으로 볼 때 복희와 여와는 신화 속에서 높은 지위를 가지고 있으며, 인류 세계에 두드러진 공헌과 창조적 발명을 하여 인류 질서의 형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그래서 그들이 마땅히 받아야 할 것은 시조신이다. 규칙을 그들의 손에 두는 것은 바로 창의력을 보여주기 위해서이다. 화이난자? 태호와 소호가 천문 훈련에서 규칙과 규칙을 준수함으로써 춘추를 통치한다면, 규칙이 실제로 인간 세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쓰촨 복희암나사의 일월상체계는 태양신과 월신의 신성한 특징을 진실하게 표현했다.
복희와 태양, 여와와 달의 관계는 한대에서만 분명하게 드러났고, 복희를 태양신으로, 여와는 월신의 이미지로 여길 수 있다. 일월신단에 관한 문헌에는 어떤 생일과 상월생의 기록이 있습니까? 산해경? 와일드 사우스 클래식? Xi 호, dijun 의 아내, 출생 10 일? 。 야서경? Dijun 아내 장 Yisheng 10 개월 2 개월? 。 표면적으로 보면 일월은 복희여와는 무관한 것 같지만, 현대의 일부 학자들은 그것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했다. 신들의 기원' 은 복희여와는 전욱체계의 태양신과 월신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들이 태양신으로서의 지위는 신화 진화에서 직접 결정된다. "그림 신 연구" 라는 책에서는 해와 달이? 음과 양의 대응은 한나라 철학의 외연 개념이 되었다. 동시에 남녀에게 다른 성별을 붙여서 복희와 여와는 진화 중에 일월과 점차 결합되었다. -응?
위의 두 학설은 전자는 신화 역사의 관점에서, 후자는 사상사의 관점에서 복희여와와 일월의 관계를 동시에 긍정했다. 한화상의 표현으로 볼 때, 음양사상은 장례 풍습에서 상당히 유행한다. 태양과 달 자체, 복희와 여와 그 자체, 그리고 태양, 달, 복희여와의 결합은 모두 음양 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일월이 인류에게 해와 달에 대한 숭배를 준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한대 초상화는 광활한 지역에 일월신의 이미지가 있는데, 이는 한인이 일월신을 숭배하는 구체적 표현이기도 하다. 쓰촨 에서만, 이 숭배는 정상에 도달 했다. -응?
(3) 하남 조식형 영상시스템은 남양한화에서 장수, 장생, 불후의 의의를 가지고 있다.
조식은 고대에 장생불로약으로 여겨졌다. 동한 철학자 왕충은' 논형' 이라는 책에 썼다. "검증" 장에는? 조식 연년 익수, 신선이 그것을 먹는다. -응? 한나라 () 와 의학을 구하고, 귀신의 불로장생하는 사회 풍조를 믿으며, 초초초형 자연은 장생불로와 장생불로를 목표로 한다. 남양한화를 예로 들어 신선이 사용한 조식과 복희여와를 처음으로 결합했다. 이 일대의 한화에서 조식의 용도는 매우 광범위해서, 우인이 조식을 안고 날고, 진금이수가 조식을 먹고 있다. 포박자가 조식에게 한 말인가요? 치즈는 1 리터의 역사, 목축, 조식이 있는데, 천년의 청운도 바로 먹을 수 있어 장수할 수 있다. 그들은 구름을 타고 하늘에 도착하여 귀신 황룡의 공식을 보고 장수할 수 있다. 만약 네가 반짝이는 용선지를 가지고 있다면, 너는 오래 살 것이다. 복희여와는 인류의 시조신이다. 그것은 망명과 조식이라는 불후의 물건을 손에 넣는 역할을 하고 장수를 보호하는 기능을 부여한다. 이것은 남양한화의 창작이다. 복희여와의 이미지의 특징과 의미를 논술함으로써 복희여와의 이미지 제재의 일관성을 보여 주며 중국의 광대한 지역 내 신앙과 민속의 * * * 성을 반영했다. 그것이 제시하는 이미지 체계의 차이는 지역마다 신앙과 민속의 개성을 반영한다. 이 해석은 한화 속 복희여와의 이미지를 더 잘 이해하고 표현하는 의미를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복희여와수칙의 상징적 의의를 논하다.
테마가 전시한 이 그림을 예로 들자면, 그것은 당대의 복희여와의 규칙인 신장 트루판 아스타나 무덤의 두루마리나 마화에 속한다. 아스타나탕 묘의 고고학 보고서에 따르면 같은 기간 수십 폭의 이런 비단화가 출토되어 묘에 나무로 못을 박아 묘의 꼭대기에 못을 박아 그림을 아래로 향하게 했다. 그림 속 복희는 왕관을 쓰고 왼쪽에 산다. 장 왼손 순간, 순간 에 잉크 버킷, 또는 오른손 잉크 버킷 이있다; 여와는 높은 상투를 묶고 오른쪽에 서서 오른손에는 자를 들고 왼손에는 가위를 들고 있다. 복희여와는 뱀으로, 입고 허리에 연결되어 있고, * * * 치마를 입고 상반신을 안고 송하단과 나선형으로 교차한다. 그들의 머리 위에는 태양을 상징하는 둥근 바퀴가 있다. 꼬리 밑에 달이 하나 있다. 화면 주위에는 같은 크기의 원이 있고, 어떤 원은 실로 별과 큰 표자로 연결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