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주역의 기원, 역사에서의 지위의 변화?

주역의 기원, 역사에서의 지위의 변화?

《주역》의 기록 시기와 저자

전통적인 견해에 따르면, <역경> (WHO) 는 "사람이 더 거룩하고 천하 삼고" 라고 썼다. 즉, <역경> 세 번 ('삼고') 을 거쳐 삼성 (복희, 왕문, 공자) ('삼성') 에 의해 완성되었다.

복희, 일명 쌀 가방 동부는 중국 신화 속 인류의 조상이다. 전설에 의하면 인간은 여와의 동생과 결혼하여 태어났다고 한다. 그는 또한 사람들에게 그물을 짜고 사냥하는 것을 가르치고 가십을 발명했다고 말했다. 많은 학자들의 고증에 의하면, 그는 원시 사회의 부족 수장이다. 고고학에서 출토된 유물을 보면 복희가 머리를 많이 하는 뱀처럼 보이는 것은 후세 사람들이 조상에게 제사를 지낸 결과일 수 있으며 일종의 토템 숭배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문왕, 주족의 우두머리, 희씨, 명창인. 상조 말년, 잔인함, 끊임없이 인민의 반대에 부딪혔고, 상조 통치하에 있는 주국은 문왕의 통치 아래 점점 더 강해지고 있으며, 국민들의 환영을 받고 있다. 이것은 상업에 위협이 된다. 이런 조건 하에서, 상저우 왕은 문왕을 군웅리 (하남 탕음현) 에 감금하고, 문왕은 난세에서 64 괘를 공연했고, 사서는 문왕 주역이라고 불렀다.

공자, 춘추시대 노국 (산둥 곡부) 사람, 유명한 사상가, 교육자, 유가 학설의 창시자. 그는 일찍이 노국의 정찰병으로 일생이 기구했다. 그는 주로 교육 사업에 힘쓰고, 전해 내려오는 고대 문헌을 정리한다. 역사서에 따르면,' 이전' 은 만년에 창작되었다.

사람이 더 거룩하고 역사가 더 오래되었다는 말에 따르면,' 주역' 은 한 시대가 아니라 한 사람의 작품이 정확하다. 하지만 복희가 가십을 그리는 것과 같은 많은 문제들이 전설일 뿐, 더 많은 실물을 증명할 수 없고, 이 논단을 반박할 증거도 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왕문은 가십과 점술을 강조하는 설법에도 문제가 있다. <역경> 속에는 문왕 이후의 역사적 사실이 기재되어 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이명 재희자',' 사마수범 재강후' 등의 설이 문왕 이후의 역사적 사실을 반영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학자들도 있다. 그래서 구아 는 문왕이 쓴 것이 아니라, 어떤 사람들은 점괘를 강조하는 것이 문왕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왕필은 복희가 점을 중시하고, 정현이는 신농이 점을 중시하고, 손승은 노을 중괘라고 생각한다.

공자가' 이전' 을 쓰는 것에 대해서도 의견이 분분하다. 공자가 쓴 것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고, 공자의 학생이 쓴 것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전통적으로 공자가' 이전' 을 썼다고 생각했지만,' 이전' 에서는 이를 자설이라고 부른다. 고대에 공자는 학생이 선생님을 존경한다는 뜻으로 공자는 자언할 수 없었다.

현대 학술계의 연구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역경> (육십사괘) 가 은말주 초에 기록되었으며 문왕과 주조의 애매한 관계를 반영한 것으로 생각된다. 그 중괘는 문왕의 손에서 나온 것이다. 이런 괘는 주공이 쓴 것이다.

<역경>, 대부분의 학자들은 그것이 전국 시대에 쓰여졌다고 생각하는데, 작가는 공자가 아니라 후공자 시대 학자의 저작이지만 공자의 정신을 반영하고 공자와 유가의 사상을 반영한다. 공자가 이경을 가르칠 때 한 말이 많을 것이다. 공자의 학생들은 공자의 쉬운 기록을 정리, 보충, 윤색하여' 이전' 을 편찬했다. 유대균 선생의' 주역개론' 고증에 따르면, <역경> () 는 맹사학파 (공자후예 자사, 맹자 후학) 가 저술한 것이다. ("주역 개론" P27-37 참조) 물론 공자가 <역경> 쓰기도 <역경> 읽기도 하지 않았다는 지적도 있지만 이런 견해는 옳지 않다. 그 이유는 공자가' 논어' 에서' 50 당학 이경' 이라고 분명히 말했고, <역경> 구아' 덕을 견지하지 않거나 덕을 부끄럽게 한다' 고 인용했기 때문이다. 시마 키안 (Sima Qian), 반구 (Bangu) 는 공자가 늦은 <역경> (Cuncio) 를 좋아하고 많이 읽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이른바' 변방 삼절대' 는 공자가 <역경> 때 총서의 소가죽을 세 번 깨뜨렸기 때문에 <역경> 읽기는 근면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W: 소가죽이에요. 사이드웨이: 소가죽으로 죽간을 꿰어 주세요. 삼절대: 세 번 깨졌다. 춘추시대에는 종이가 없어서, 대나무 간체에 글자를 쓰거나, 소가죽으로 책 한 권을 꿰어 놓았다. 그래서 공자는' 주역' 을 읽었다. 공자와 주역의 관계는' 주역 개론', P 145 를 참조하십시오.

첫째, <역경> 해석

고대에는' 주역' 이라는 단어에 대한 해석이 분분했지만, 주로 두 가지가 있었다.' 주역' 이 주대라고 생각하는 점서였다. 변화의 책은 변화에 관한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역경> 영어 번역본의 뜻이다. 구체적으로,' 주' 라는 단어는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① 주포와 우주, 즉 넓고 모든 것을 포괄하는 것을 가리킨다. ② 코드 이름, 즉 저우 왕조. 고대에 주조의 책은 흔히 주수 () 라고 불렸는데, 예를 들면 이주 () 와 주유 () 와 같다. "쉬운" 단어에도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① 변화를 나타냅니다. 문자학의 관점에서 보면,' 쉬운' 글자의 구성은' 일' 과' 월' 이다. "쉽게" 는 위로는 "일", 아래는 "월" 을 의미하며, 일월 음양의 변화를 상징한다. 갑골문은 "쉽다" 고 말하면서 한 그릇의 물 (또는 술) 을 다른 그릇에 부어 변화와 거래를 나타내는 상징으로 사용한다. 주역' 의 내용으로 볼 때, 그것은 변화의 사상을 담고 있다. 예를 들어, 구아 중, 간괘는 초괘의' 잠함',' 참조',' 비행',' 승천' 에서 상괘로 바뀌고, 태괘는 크게 작아지고, 융통성이 있고, 공평하게 변한다. 시간을 계산하여 숫자의 변화를 표시하는 등. 이경의 이러한 변화는 <역경> 중에 심오하고 또렷한 서술이 있다. 이전' 에서 이른바 음양상제, 천지의 변화는 중국 선진시대 변증철학의 정수가 되었다. 그래서 "쉬운" 은 변화의 의미가 있습니다. ② 고대 점술서를 가리킨다. 고서에 따르면' 연산',' 귀장',' 주역' 세 편의 점술서는' 삼변' 이라고 불리기 때문에 점술서의 고유 명사가 되기 쉽다. (참조 유대군' 주역 Pl-4 입문').

둘째,' 주역' 의 제목.

춘추시대에는' 주역' 에 대한 인용이 있었고, 사서' 춘추좌전' 에서 여러 차례 언급되었지만, 당시 사람들이 사용했던' 주역' 을 보면 64 괘 (부) 와 괘가 포함되어 있었다.

전국 시대에 사람들은 <역경> 해석을 위해 <역경> 글을 썼다. 이경과 <역경> 모두 <역경> 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장자가 이른바' 이음양', 순자가 이른바' 이선함' 이라고 부르는 것은 <역경> () 를 포함하고 있다.

서한 이래 한무제는 중앙집권제도를 강화하기 위해 동중수의' 독존유술' 이라는 건의를 받아들여 공자와 유자의 저서를' 경' 이라고 불렀다. 이경과 <역경> () 는 <역경> () 또는 직접 <역경> () 이라고 불린다. 그 이후로 변화의 책, 변화의 책, 변화의 책, 변화의 책. 어떤 것은 주역이라고 불리고, 어떤 것은 이경이라고 불리며, 어떤 것은 이경이라고 불린다. 사실, 그것들의 뜻은 동일하다. 모두 64 괘와' 이전' 을 가리킨다. 지금까지도 여전히 엄격한 구분이 없다. 어떤 학자들은' 주역' 고전과 전기의 차이를 구별하기 위해 64 괘와 사사를' 주역 고전경' 이라고 부르고,' 주역 고경 공자주' 와' 유림외사' 를' 주역전' 이라고 부른다.

셋째,' 주역' 의 성격

《주역》이 어떤 책인지에 대해 학계에서는 줄곧 이견이 있었다. 주역' 은 점술책이라는 주장도 있고,' 주역' 은 사서라는 주장도 있고,' 주역' 은 철학서라는 주장도 있다. 우리는' 주역' 의 성질이 매우 복잡한 문제이므로 객관적인 역사로 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중국의 오랜 역사 발전에서 정치의 변화, 이론의 필요성, 자신의 지위의 변화에 따라' 주역' 의 성격도 다르다.

(1)' 주역' 의 발생과 조기 응용을 보면' 주역' 은 점술책이다. 중국 초기 사회에서는 생산성이 낮고 과학이 발달하지 않아 선민들이 자연현상, 사회현상, 인간 자신의 생리현상에 대해 과학적으로 해석할 수 없어 신에 대한 숭배로 이어졌다. 사물 뒤에는 최고의 황제 및/또는 신이 있어 세상의 모든 것을 지배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사람들이 예상치 못한 자연재해와 인화의 타격을 반복해서 받을 때, 하늘의 뜻을 빌려 이런 갑작스러운 재난의 결과와 그 행동을 예측하려는 소망이 싹트고, 이로움을 피하려는 목적을 달성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를 바탕으로 이들은 오랜 실천에서 다양한 예측 방법을 발명해 인간신을 소통하고, 신의 의미를 가장 잘 반영하는' 주역' 이 이런 조건 하에서 생겨났다. 그래서 이경의 출현은 당시 사람들의 생산 생활 예측의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한 것이다.

주역' 이 탄생한 후 오랫동안 주로 점술에 쓰인다. 춘추좌전',' 국어' 에는 점술 22 건이 기재되어 있다. 예를 들어' 춘추좌전' 에는 당칠이 죽었을 때 최무자가 애통해하며 서리 내리는 아름다움을 보고 첩이 되고 싶었지만 속으로는 바닥이 없어' 주역' 으로 점을 쳐서' 졸림' 이라는 책을 얻었다. 어떤 사람들은 구호에 따라 "일석에 갇혀 있다. 일엉겅퀴에 따르면, 그 궁에 들어가 아내를 만나지 않는다. 그래서 나는 그것을 첩으로 삼았다. 춘추시대에는' 주역' 이 주로 점술에 사용되어 사람들의 행동에 대한 지침을 제공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이전' 이' 주역' 에 대한 해석에 따르면' 이전' 은' 주역' 의 점술 역할을 중시하며' 주역' 을 잘 배우면 생사의 이치, 몽매의 이치, 귀신의 정을 이해하고, 세상의 의혹을 깨고, 세상을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을 반복해서 강조했다 \ "그래서 신사 라이브, 그 코끼리 를 볼 것이다, 그 말을 재생합니다. 만약 그가 움직이면, 그의 변화를 보고 그의 직업을 놀아라. 하늘이 주신 복이라 길에는 불리한 것이 없다. " 동시에 <역경> 에는 <역경> 중 비교적 완전한 점술 방법 이 포함되어 있다.

이에 따라' 주역' 이 탄생한 이후 오랜 기간 동안 주요 기능은 점유로 사람들에게 행동 가이드를 제공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한대에 이르러' 주역' 의 성질이 달라졌다. 한편으로, 그것은 원래의 점술 성격을 보존하고, 또한 충분한 발전을 얻었다. 이학자는 대연법의 한계를 극복하고 비교적 완전한 새로운 점술 방법을 창조했다. 초연수와 함께 초조한 점술법을 만들었다. 그의 제자 팡 징 (Fang Jing) 은 선생님보다 훨씬 낫습니다. 그는 점술의 규칙을 완전히 바꾸고 나갈의 방법을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한대에 이르러 점치는 방법이 완비되는 경향이 있다. 한편' 주역' 도 새로운 기능을 갖고 있다. 깊은 인생철리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전' 의 해석과 발전을 거쳐 그 철학은 새로운 높이에 이르렀고,' 주역' 은 심오하고 심오한 철학 경전이 되었다. 바로 이런 이유로, <역경> () 는 한나라 통치자의 주목을 받았다. 최초의 부추의 책에서 관치슬림한 철학 서적으로 변했다. 오경의 머리, 도의 원천이라고 불린다. 주역' 사상은 당시 사회생활의 각 분야에 스며들어 통치자가 나라를 다스리는 이론적 기초가 되었다. 그때부터' 주역' 은 이중성을 포함하고 있다. 한편, 역대 통치자들의 봉쇄 아래, 그 이론의 지도 역할은 나날이 드러나고 선명해졌다. 한편 민간 마술사들도 점술을 보완하는 체계를 끊임없이 업데이트하고 있다. 오늘까지' 주역' 의 이중성은 여전히 두드러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