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민속에서 말의 역할
민속에서 말의 역할
산둥 장추용산 읍자토의 고고학적 발견은 종법공사부터 사람들이 이미 말을 길들였다는 것을 증명한다. (존 F. 케네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많은 고서에는' 상토승마' 라는 기록이 있다. 승마는 네 마리의 말을 교통수단으로 운전하는 것이다.
예로부터 제사를 지내는 민속이 있었다. 춘제 어머니조, 하목, 가을에는 말보, 겨울에는 말보. 마주 천제, 하늘의 마성; 방목은 먼저 말을 방목하기 시작한 신이다. 말은 마구간에 있는 땅의 신이 될 것이다. 마평은 말의 재앙의 신이다. 한인은 말을 믿고 농부는 음력 6 월 23 일에 제물을 바쳤다. 제물은 양 한 마리이다.
몽골족에는 마유절 경마절 등 전통 명절이 있는데, 매년 음력 8 월 말에 하루 동안 열린다. 이날 목축민들은 명절 성장을 입고 각각 말을 타고 말젖을 가지고 지정된 장소로 가서 명절 음식을 준비했다. 경마는 해가 뜰 때 시작되는데, 시합에 참가하는 말은 두 살 된 조랑말이다. 경기가 끝난 후 사람들은 각각 자리를 잡고 마두진의 반주에 맞춰 마음껏 노래하고 술을 마셨다. 밤이 되어서야 사람들은 한가함에 따라 흩어졌다. 와족 설날에는 말에게 찹쌀밥을 먹이고, 마방 리마의 자세를 관찰하여 길흉을 구하며, 조동은 길조의 해이고, 조서부는 불길한 징조라고 생각한다.
호북에서는 신부가 시집갈 때 친정에서 죽은 사람이 그녀를 따라간다고 하는데, 도중에 각종 악령에 빙의되어 남자 가정에 불리를 가져올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결혼식 당일 남자는 정단사에게 문밖에서 천지의 신, 차마의 신에게 향안을 바치고 닭을 죽여 귀신을 쫓게 할 것이다. 제사가 끝난 후 미사는 신부의 가마에 잡혀 악령을 소멸했다는 것을 나타냈다. 이와 함께 신랑은 가마를 둘러싸고 경례를 하고 의식이 끝난 후에야 들어갈 수 있었다. (십이궁/소성/)
동북에는 한족과 만주족이 마각을 밟는 결혼 풍속이 있다. 신부가 하차한 후 마각을 밟아 땅에 닿지 않고 악을 피한다. 구이저우 묘족은' 세이버 프러포즈' 라는 결혼 풍속이 있다. 젊은 남녀가 서로 사랑하고 집에서 세 번 결혼을 의논하면 칼을 등에 업고 정식으로 청혼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