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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와 현대 소수 민족 작가의 중국어 글쓰기의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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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서평] 고대 중국 서남 소수민족시의 성취와 의미

중국 민족문학망 발표일: 20 19-08-28 저자: 서서서평.

중국 소수민족문학은 역사가 유구하여 모국어 문학 창작과 대량의 한어문학 작품이 모두 한어문학의 귀중한 유산이다. 중국의 초기 소수민족시와 산문작품은 소수민족 작가가 직접 중국어로 쓰거나, 본민족어로 중국어로 번역하여 전파한다.

상대적으로 우리나라 서남 지역은 민족이 풍부하고, 소수민족문학은 중국어 글쓰기를 포함한 성취도 크지만, 외부에서는 거의 알려지지 않아 실제 성취와 매우 일치하지 않는다. 일찍이 한나라에서 서남 지역은 중원 문화와 긴밀하게 융합되었다. 한무제 시대에는 서남 지역이 개발되어 사마상이 적극적으로 쟁취했다. 촉군 현 문옹은 쓰촨 () 에 학교를 개설하여 유교 사상으로 백성을 교육하고, 서남 각 민족 문화 교류가 매우 빈번하다. 항전 시절, 문도선생이 샹저우 여행단에 참가하고 있는데, 특히 이순신의 춤을 감상하고 나서, "그 민가에서 중화민족의 왕성한 생명력을 보았는데, 이런 큰 유망한 잠재력은 지금까지도 소수민족에 보존되어 있다" 고 말했다. 이를 위해 Wen Yiduo 는 "남서 소수 민족을 잊지 마라" 라는 주제로 생각을 자극하는 문장 한 편을 쓰고 서남에서 중국 문학의 희망을 판단할 계획이다. 이후 학계는 서남민족문학과 문화의 연구에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풍성한 성과를 거두었다.

한당부터 서남문학은 중국 문학의 시야에 들어와 주도적인 상징이 되었다. 속담에 "촉중 사람은 아는 것이 없고, 냄새를 맡으면 뛰어나다" 는 말이 있다. 사마상루, 양웅, 왕보는 모두 한부의 대가이다. 천자앙은 당시의 건강한 발전을 위한 길을 열었다. 자수구 반성당' 의 시인 이백은 시를 성당의 정점으로 이끌었다. 이런 맥락에서, 서남 소수민족의 창작도 역사책에 기록되어 있다. 유명한 동한 고대 창족' 백늑대의 노래' 는 그 최초의 대표이다. 후한서 서남전' 에 따르면 동한 영평년 (기원 58-75 년), "백늑대, 판목, 당읍 등 국가, 130 여만, 600 만 명이 조국의 품에 안겼다. 동한 교류에서 소수의 고대 창족 부족의 수장들이 노래와 시를 창작했다. 그중에서도 유명한' 백늑대의 노래' (원유의' 덕의 노래',' 원유의' 목덕의 노래',' 원유의' 와이드의 노래' 포함) 가 중국어로 번역되어 지금까지 중화민족 단결과 문화 융합의 고전이 되었다. 시 외에' 삼국촉한 명신 강위서표' 와 같은 몇 가지 산문 작품도 서남 창인의 한문 창작으로 볼 수 있다.

우리나라 서남 지역은 다민족 거주지로, 텅스텐, 티베트, 한문화교류의 원천이 멀다. 1980 년대 초 마학량은' 중국 소수민족문학선집' (상하이 문예출판사 198 1 출판) 을 편집했다. 이 책은 모두 5 권으로 나뉘어 있으며, * * * 55 개 소수민족의 고금 민간 문학 작품과 작가 작품 600 여 부를 수집하여,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소수민족 문학 총집이 되었다. "회족, 만주족, 백족, 나시족 등. 이미 자신의 중국 작가 작품이 생겨났다 "고 서문은 썼다. 이 가운데 남조의 유명한 시인 양치곤의' 도중에 시' 는 이 책에 수록된 최초의 작가 문학 작품이다. 양치곤은 또' 녹옥상암' 시가 있어' 남시화' 에 수록됐다.

양치곤 외에도 남조왕' 흥혜절 여숙과 청평관부' 와 조정 청평관부 조가 만든 두 편의 시는 리듬이 조화를 이룰 뿐만 아니라 수당 군신의 작품이나 대신의 작품에 가깝고 후세 대신과 사절 (재상) 과 섞여 있다.

《 구당서 토번전 》 에 따르면 초당정관 15 년 (64 1), 송짱 건포가 당태종에게 청혼을 하고 문성공주는 토번과 결혼하며 토번부터' 담요 해제, 만치 공격, 한풍을 점모하기 시작했다. 그는 또한 토스트 자제를 국학으로 보내 시사서예를 배우고 당나라의' 문인 묵객' 을 초청해 제인을 표현하게 했다. 교제는 매우 밀접하다. 당중종에서는 토번도 대신을 파견하여 금성공주를 맞이했다. 예를 들면' 상 짱 지도' 와' 스명 사냥' (한 작품은' 스명 사냥' 이라고 함). 그중에서 스민 헌트는 사인으로, 그의 국학조예가 매우 높다. "구당서 토번전" 에서 그는 "식견 있는 신하", "당시 조정에서 그를 수재라고 불렀고, 황제도 그에게 특별한 예우를 했다" 며 "잔치를 이끌고 말을 했다" 고 말했다. "특히 그가 중종과 대신들 사이의 게임과 시사 대련에도 참가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건륭 4 년 (7 10) 정월 초 5 일 봉래궁과 황실 대명전으로 이사를 갔는데, 그곳에서 장마 승마술을 알게 되었다. 백량 대련이기 때문이다. 군신이 대련을 거의 다 썼을 때, 분명히 사냥꾼이 주동적으로 붓을 달라고 했을 때, 중국어로' 옥은 수례를 바치는 유래' 라는 한 마디를 내놨는데, 의미도 정확하게 표현했고, 격법에 부합하며, 이전 당나라 대신들의 방법보다 조금도 뒤지지 않아, 모두가 괄목상대하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나는 매우 기쁘고 옷을 받았다. "그의 시는 지금까지도 전당시에 보존되어 고대 티베트족 동포 중국어 창작의 가장 오래된 귀중한 문헌 기록을 남겼으며, 이는 소수민족 중국어 창작의 전형적인 사료가 되었다.

만당 5 대 시절 쓰촨 자주에 사는 페르시아 시인 이순과 이순현은 중국어 창작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다. 이슨은 비록' 조안요집' 을 썼지만, 그는 여전히 54 편의 시를 가지고 있어' 화간집' 서촉사군에서 매우 눈부시다. 촉국의 주인인 왕연소이는 이순현이' 궁연영지' 등의 시를 가지고 있는데, 이 시들은 모두 서남지역 민족문학과 중국어 창작의 성과를 보여준다.

송요김원 시대가 되자 서남 등지 소수민족의 한문 쓰기가 더욱 발전하였다. 쓰촨 청두 선비족 후예 우문서중과 그의 아들 우문소장이 대표했고, 우문소장은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팔진도가 있다. 달리 서남 귀족은 하얗고 중국어 소양이 높다. 단복은 단흥의 왕의 삼촌으로' 봄날 백애로' 등의 시를 쓴 적이 있다. 대리가 사망할 때까지, 그는 여전히 원세조의 명령에 의해 운남 군사를 관장하고 있다. 원나라 말년에 대리총지배인 세그먼트 공의 아내 아가공주는 원래 몽골인이었다. 이 비통한 시는 진지한 감정으로 쓴 것으로, 그녀와 단락의 진지한 사랑을 표현하여 비장하고 감동적인 사랑의 비극의 원시 기록이 되었다.

명청 시대가 되자 중국 소수민족시 산문 창작이 크게 발전하여 작가 수가 배로 증가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작가 개인문집이 전해지고 있다. 돌로켄의' 원명청 소수민족 한문 집필의 시문 서사' (중국 사회과학출판사 20 14 출판) 는 중국 고대 서남지역 소수민족 작가의 한문문문집 수백 종을 대충 집계했다. 실전은 많지만 현존하는 사람은 적어도 80 명, 전국에 큰 영향을 미치는 작가를 포함해 대부분 문학가에 속한다. 예컨대 역대 나시족 막부의 수장 무공, 무쩡, 무공, 설산 경자 원고, 송만윤 후안, 옥주전자 유람록 등이다. , 조범, 운남 백족,' 무후사',' 호촌시' (제 1, 2, 3 회), 구이저우 부이족 작가 모우지, 서남 거유라는 이름이 있다. 그러나 현재 소수의 작가 문집만 정리되어 있으며, 대부분 아직 정리되지 않아 소수민족 문학 성과에 대한 이해, 평가, 심층 연구에 매우 불리하다. 최근 몇 년 동안 출판된 일부 대형 총서, 예를 들면 1300 여종의' 청대 시문총집' (600 권),' 청대 시문총집' (800 권) 4000 여종의' 청대 시문총집' 등이 인상적이다 한 가지 중요한 이유는 소수민족 한문 자료가 전반적으로 분산되어 있고, 그 서남 소수민족 한문 고서집은 특히 찾기 어렵고 정리가 부족하다는 점이다. 따라서 연구를 더 자세히 정리하기 위해 관련 상황에 대해 논의할 필요가 있다.

서남 소수민족 한문 장서의 연구와 정리를 보면 약간의 성적을 거두었지만 전반적으로 연구 상황은 비교적 약하다. 조각판, 원고, 원고 모두 정리되지 않고 여기저기 흩어져 있어 연구에 큰 불편을 초래하고, 문학적 성과에 대한 심층 연구 분석과 전반적인 평가에 불리하며, 민족 문화에 대한 전면적인 이해와 민족 문헌의 보호와 전승에도 불리하다. 현재 힘을 통합하고, 힘을 강화하고, 발굴하고 정리하고, 보호를 구해야 한다.

중국 서남 지역의 소수민족 중 약 9 개 민족, 즉 백족, 나시족, 이족, 창족, 회족, 토족, 부이족, 묘족, 동족 등 이들 민족은 모두 한시집, 특히 백족, 나시족, 이족, 회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들의 집합은 주로 다음과 같이 보존된다. 우선 고대 백족 작가 24 명, 시문집은 거의 40 부, 문학작품은 약 250 만 자이다. 둘째, 나시족 시인과 문집을 중점적으로 소개한다. 명대는 목부 가문을 위주로, 대부분 목공이 되고, 뒤이어 목적이 되었다. 또한 무청은' 유수 윤청' 이 있고 청대에는' 양죽려',' 상동영' 등 20 여 편의 나시 시집이 있다. 셋째, 이순신은 주로 왼쪽, 왼쪽, 왼쪽 문서, 왼쪽 갑모, 왼쪽, 왼쪽, 왼쪽,, 장 지손, 왼쪽 서균이 있다. 가오 Guangyu,, 높은 houde 등 시집; 유가마,,,, 유, 유약당 등 유 시집; 육종 시집 루홍의 시집 이운성의 시집 루젠 시집; 황사용 시집 잠깐만요. 마지막으로, 무앙과 말의 용, 투지아 작가 등 10 여 편의 회족 작가가 있다. 창족, 부이족, 묘족, 동족 작가의 수는 많지 않지만, 모우지와 같은 영향이 크다. 이런 상황들은 모두 깊이 연구할 가치가 있다.

서남 각 민족의 한문 선본 문헌을 정리하고 연구하는 것은 중요한 학술적 가치와 심원한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서남 지역의 소수민족도 중화민족의 번식과 융합의 발걸음을 끊임없이 따르고 있다. 예를 들어, 풍부한 창족 문학은 중국 다민족 문학의 보고에서 불가분의 일부일 뿐만 아니라 시련을 겪으면서도 특색을 잃지 않는 생존 비밀번호를 포함하고 있다. 각 민족 문학은 중국 문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서남 다민족 문학도 서로 침투하고 상호 영향을 미친다. 명대 제 1 작가라고 주장하는 쓰촨 시인 양신 () 이 후반생은 기본적으로 운남에서 생활하며 무공 등 운남작가를 추천하고 소개하는 데 여념이 없어 서남민족지역의 문화교류와 한시 창작에 적극적인 추진 역할을 했다. 중국 다민족 문학 상호 작용, 상호 촉진 과정과 보편적 법칙을 탐구할 수 있으며, 각 민족의 중국어에 대한 거대한 공헌, 중국어는 다민족 문화의 내포 전달체로서의 특징, 각 민족의 지혜를 응집하는 중요한 가치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있다. 중국 서남 소수민족 국어 선본 문헌을 전면적으로 정리하고 통합하는 것은 민족문학 사료학의 학과 건설과 민족문화 보호에 특별한 의의가 있다. 풍부한 민족 문화와 문학 성과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민족 문화 자원을 구조하고 보호하며, 민족 문학의 번영과 발전을 촉진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탐구하고, 조국의 민족 단결과 현대 사회의 조화로운 발전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학술과 실천가치를 가지고 있다.

(이 글은 국가사회과기금 중대 프로젝트' 중국 고대 서남 소수민족시 시리즈' (17ZDA262) 의 단계적 성과다)

저자 단위: 서남민족대학교 문학과 신문전파학원.

원문은 중국 사회과학지에 발표되었다.

문장 출처: 중국 사회과학망 20 19-08-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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