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고대 병법 산문 감상", "수당 5 대 병법", 태백음소거
"고대 병법 산문 감상", "수당 5 대 병법", 태백음소거
[원문] (발췌)
아무도 용감하고 소심하지 않다
용기 있고, 실력도 있고, 땅도 있다는 말이 있다. 진 () 이 강하고, 진 () 이 막 () 하고, 오인 () 이 두려워하고, 촉인 () 이 두려워하고, 제나라 () 가 업신여기고, 월인 () 이 날씬하고, 하이 () 가 강하고, 인무 (), 인무 지형에서 태어나 인연이 좋고 용감하고 겁이 많다. 그리고 두려움 추구, 강하고 약한 잠재력, 잠재력 성공 추구, 잠재력 손실 추구, 용감하고 두려움, 진 강한, 도살의 아들, 관관, 두홍의 장군, 수북에서 싸우는 것, 진 사람들은 어떻게 강합니까? 오왕부차, 천하무적, 이릉에 패하여 황조에 올랐다. 오국 인민은 어떻게 강대하다고 자칭할 수 있습니까? 제갈공명 바촉인 () 은 중원 () 을 정탐하고, 강세 장군 () 이자 위사 () 로서 어떻게 나약한 촉인 () 이라고 부를 수 있는가? 항우와 진왕, 노국이 결렬되어 소교를 죽이고 바다를 위협했다. 제후들은 엎드려 감히 쳐다보지 못했는데, 초인은 왜 빛을 부르는가? 전횡은 500 명이 죽었다고 생각하여 섬으로 달려가 폭사했다. 그날 그는 칼에 쓰러졌다. 탈선인가요? 왕위 군웅 동정 노약자 와 국가 파괴 가정 죽음, 9 년 드롭 우, 약한 공격 강한, 작은 큰 걸릴, 그래서 얇은 악 에 과일 을 부어? 치우는 사슴에게 패하고, 연단은 소에게 망하고, 왕군은 엉겅퀴 문에 묶여 있고, 공손은 상곡에서 죽이고, 반드시 용맹하고 날카로울 필요는 없다. 소위 담력과 식견은 법에 의지하고, 성패는 지혜에 의지한다. 사람을 두려워하고, 사람을 처벌하는 것은 용감하다. 만약 네가 그에게 상을 줄 충분한 용기가 있다면, 너는 죽을 것이다. 사람의 두려움과 마음을 바꿀 수 있는 것은 모두 처벌과 보상 사이에 있다. 용기와 소심함은 사람에게 아무 것도 아니다.
슬기로운 문장.
유교 고전에 따르면, 먼 옛날에는 황파 가문이 있었다. 영성가에 관해서는, 사람은 자기를 다스리고, 사람은 자기를 다스리고, 사람은 스스로 충고하며, 보답을 구하지 않는다. 그들은 분노와 행복을 알지 못하지만, 여전히 어린아이이다. 물집 제사, 신농, 징벌 없이 가르치다. 헌원 씨, 도당 씨, 석유, 징벌은 원한이 없다. 도리로 덮은 정으로 덕으로 오제의 정치를 덮다. 하상주는 쇠약하고, 춘추전국은 덕용지를 폐지한다. 진 상양, 리스현명, 그리고 제후를 위해. 한용, 지혜가 소멸되었다. 광무는 코우 견권, 풍이의 말을 듣고 번충에 항복했다. 조조가 허유와 조인을 허락하는 것은 현명하고, 소우를 깨뜨렸다. 손권은 지혜의 주유와 노숙으로 임명되어 오위를 물리쳤다. 유비인은 공명과 왕희지의 지혜이다. 르네 비올라, 뒤 사전, 왕 6 월 지혜, 우 와 비슷하다. 부견은 왕몽의 지혜로 임명되어 팔주의 우두머리로 결정되었다. 석러는 장빈의 지략이지만 왕군은 생포되었다. 탁발록은 최호지의 선생님으로 임명되어 하월을 보호한다. 우문은 이목의 지혜, 고환의 날카로움이다. 수인은 지혜의 고주파수이지만, 그의 얼굴은 제곤에 묶여 있다. 당태종은 이정의 지혜에 의해 여걸 칸을 물리쳤다. 지혜가 없으면 성공하지 못하는 나라가 있다. 따라서, 장군의 일은 반드시 정적을 정으로 하고, 신을 경찰로 하고, 지혜를 복으로 삼고, 중속 안에서 복을 보고, 밖에서 고생을 보아야 한다.
학자 문장 정선
유가에 따르면, 6 군을 연합한 사람들은 선봉이 아니라 백만 명의 사단을 사용할 것이다. 즉 현자는 무위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변론자는 할 말이 없다. 용감하고, 두려움이 없습니다. 그의 글보다 더 강한 사람은 없다. 중원에서 혼자 가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은데, 어떻게 승패가 있을 수 있단 말인가? 그래서 손자는 "병사는 적자가 없어 북상하여야 한다" 고 말했다. 카디프 재능 보상, 보상 만 입력; 판사로 징벌하면 징벌은 물러날 뿐이다. 고대에는 선인을 잘하여 중국군 입구에 상을 주었다. 사상, 우수한 사람, 보상과 예우를 받는 것은 현자라고 불린다. 종횡무진한 말이 있어 사람을 감동시킬 수 있고, 인심을 얻을 수 있는 자는, 이를 예의로' 변론하는 사람' 이라고 부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적의 대신과 대신들 사이에는 감정이 초청된 사람이 있는데, 상술한 선물을 상으로 하여 간첩이라고 부른다. 산천, 수초, 이택, 곡도를 아는 사람은 상을 주는 것을' 향도의 사람' 이라고 부른다. 오병 공방기를 만들고, 기묘한 사람을 모집하고, 상을 주는 것을' 숙련된 장인' 이라고 부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다섯 돌을 인용한 활과 화살이 자고어 창을 관통하여 루버, 코뿔소, 물잡이, 악어, 시체로 루를 잡을 수 있다. 깃발을 흔들며 북을 치는 자는 상을 주고 쓰다듬는다. 이를' 흉적' 이라고 부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말을 채찍질하고, 성을 넘고, 진영을 드나드는 사람들은 모두 상을 받고 함께 모이는 것을 이른바 교만하고 민첩한 사람들이라고 한다. 저녁 300 마일을 왕복할 수 없는 사람들은 상을 받고 함께 모일 것이다. 아픈 사람, 몸무게 630 근, 50 보를 걷는 사람은 상을 받고 함께 모인다. 사백일십이근, 제 2 상, 집합, 이름은' 힘이 큰 자' 입니다. 5 단계 3 시체, 음양자, 상, 모이는 것, 즉: 기술자. 열 남녀의 용도, 각자 최선을 다하여 각자 그 길을 양보하다. 전략은 사람을 현명하게 한다. 말하고, 변론자가 되다. 너의 친척을 떠나면 너를 스파이로 만들 것이다. 제후들의 강역에 깊이 들어가 시골길을 하는 사람. 오병을 만드는 것은 사람을 숙련하게 한다. 그 정면을 보고 그 적을 포획하고, 그 위험을 지키며 그 강함을 공격하며, 적의 맹렬함을 제압하다. 침략을 감추는 것은 사람을 오만하게 한다. 시기를 예측하고 예측하여 병들고 지친 사람을 만든다. 견난을 깨고, 대장부를 이루다. (서양속담, 성공속담) 바보에 대한 무지와 어리석음에 대한 공포는 기술이 있는 사람을 만들었다. 이것은 임인의 길, 선거의 술이라고 불린다. 삼왕 후, 오숙의 군은 도리와 흥을 얻어 길을 잃고 죽었다. 오르내리는 길은 생각을 똑똑히 듣는 것이 아니라, 그 재능을 선택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 관심을 갖는 것이다!
전쟁 문장 한 편을 쓰다
유교 고전에 따르면, 과거에 사람들과 싸우는 데 능숙했던 사람들은 나무와 석두 뒤집기와 같았습니다. 나무 석두 성질이 둥글다면 된다. 파티, 그리고 멈춰. 워커, 할 수 없어, 할 거야 멈추고, 멈출 수 없고, 멈춰야 한다. 남편은 남자를 때리고, 그 대신 때리면 흩어지고, 넘어져 죽으면 때린다. 흩어져서는 안 되고, 흩어져야 한다. 전사는 반드시 싸워야 하고, 그는 반드시 싸워야 한다. 나무 돌 에서 멈추지 말고, 사람들 에서; 산전은 사람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형세에 있어서, 사람으로 하여금 정세에 따라 싸우게 한다. 남편이 싸우는 것은 좋지 않다. 비록 많은 사람들이 실패한다: 이윤을 쟁취하지만, 거의 이길 수는 없다. 수혜자, 짧은 사람, 나에게도 좋다. 이윤을 보면 시작되고, 보이지 않으면 멈춘다. 네가 좋은 것을 볼 때, 바로 황제의 자본이다. 그래서 시간에 관심이 없다. 첫 번째는 너무 많고 마지막은 그렇게 좋지 않다. 이윤을 보지 마라, 그러나 어려움에 부딪힐 때 의심하지 마라. 실패에는 시간이 관련되어 있지만 아프다. 번개가 너무 빨라서 귀를 막을 수 없고, 번개가 너무 빨라서 눈을 감을 수가 없다. 가면 놀라고, 쓰면 이익 쟁탈이다. 남편 zuozhuanze, 오른쪽 언덕, 등 높은 등 낮은, 생활 영안실, 이 평지 전투기 도 영안했다. 적을 물 가까이로 몰아붙이면, 반드시 죽고 나를 거절해야 한다. 곤궁한 짐승은 여전히 싸우고, 벌칩은 독이 있다. 사람은요? 중도에 포기하면 전자는 추궁을 면할 수 있고, 관련자는 탄복하고 경멸한다. 만약 적들이 물을 거슬러 온다면, 물에서 적을 맞이하지 마라. 이 물 파이터도 마찬가지다. 유적은 반드시 금북으로 산을 덮고, 임중기 () 로 높이 올라 멀리까지 가는 것을 거절하고, 이 유인으로서 이 골짜기에서 싸울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권세와 이익이 있는 눈은 병용이고 산천이 평탄한 곳이다. 카디프 좋은 군대, 승리, 강한, 추구, 이 상황. 물이 높은 유 위에 쌓인다면, 자연히 정체되지 않고, 몇 개의 매듭이 끊어지면, 해답은 없고, 복복은 없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공격과 방어 물품
속담에 땅은 사람을 기르고, 도시는 땅을 지키고, 전쟁은 성을 지키므로 사람은 안에 있다는 말이 있다. 그래서 공격과 수비: 수비할 힘이 없는 사람, 공격할 능력이 있는 사람. 다른 사람을 공격하는 방법은 먼저 그들의 원조를 막는 것이다. 그러면 밖은 구원받지 못할 것이다. 시내의 좁쌀은 하루 동안 비용이 많이 들 것으로 예상되는데, 사람이 많으면 식량이 적은 사람이 공격하여 에워싸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힘 불굴의 경우, 기장 이 느린 되지 않습니다, 도시는 여전히 고체, 당겨, 좋은 공격 위에 있습니다. 굽으면 좌절하고, 나쁘면 지켜라. 성을 지키는 방법은 도시의 장사들을 일군으로, 강녀를 일군으로, 노약자를 일군으로 삼는 것이다. 세 군대는 특사 없이 만났다. 강건한 남자가 강건한 여자를 만났을 때, 이것은 어렵고 생산적인 것이다. 강녀는 노약자를 만나 늘 불평한다. 약한 여자는 강한 연민을 하고, 용감한 사람은 근심하고, 장사는 싸우지 않는다. 그래서: 좋은 공격자, 적은 수비를 모른다. 수비에 능한 사람은 적이 무엇을 공격할지 모른다. 거의, 보이지 않는, 꿈, 침묵에 관해서는. 그래서 그는 적을 위해 봉사할 수 있다.
[감상]
태백무음 전칭은 태백무음, 일명 태백무음, 윤복태백무음. 이것은 우리 당대종 하동의 사자 이지가 쓴 것이다. 책 *** 10 권, 총 * * * 백 편, 이를테면 민계, 잡론, 전공, 준비, 비트맵, 추모사, 서예, 홍장, 잡점, 잡식 등. 2 만 자 정도 됩니다. 묵해금주전자',' 평금관 원고',' 사쿠전서',' 장안도서관' 과 같은 간행물들이 현존하고 있다.
이지씨, 당현종부터 당대종 (7 13-779), 글자대관자, 호소실산. 당초에 통치계급은 수말 농민 봉기의 교훈을 받아들이고' 황제, 도, 민추' 를 깨달았다. 방법이 없다면 사람들은 그것을 버릴 것이다. "그리고 계급 갈등을 완화하는 일련의 정책을 채택하여 생산의 발전과 사회의 번영을 촉진시켰다. 이세민 시대의' 정관의 통치' 를 거쳐 당나라의 현종 시대에' 천보사성', 정치적 안정, 물가가 저렴하고' 가부',' 행만리길, 집행자 없음' 이 나타났다. 당시 당나라는 세계에서 영향력이 있는 부유한 문명국가가 되었다. 장기적인 사회 안정과 전무후무한 경제 번영으로 사람들은 전쟁과 군비를 점차 잊고 세풍이 중문경무를 중시하고 있다. 많은 문인들이 담병을' 속속' 의 일로 여기고, 불전과 유가 경전을 앞다투어 연구하며, 명예를 다투어 이익을 쟁취한다. "사의사는 군무를 말하지 않는다" 는 사회 풍조에 직면하여, 이지는 손무 이래 군사사상의 상실을 두려워하여 군사이론을 연구하여 소실산 (중악송산 주봉 중 하나) 에 살기로 결정했다. 수년간의 노력 끝에 그는' 윤여부정',' 손자주',' 유인장 대우고',' 포청',' 태백음소거' 등 군사저서를 썼다. 그 중' 태백음소거' 가 후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태백음소음은 일반 군사서적에 비해 두 가지 두드러진 특징이 있다. 하나는 군사예술의 사료가치를 지닌 것으로, 한초부터 당나라까지 수백 년 동안 전해질 수 있는 군사서적은 손꼽힌다. 중화인민공화국의 설립 (기원 6 18 년) 부터 당현종 통치 100 여 년 동안 이정의' 손자병법' 만 출판되었고, 이지의' 손자병법' 은 승장구하였다. 태백음소거' 는 사상에서 전략까지, 치군, 선장, 용병, 공방작전장비, 공사, 통신, 행군, 야영, 전투, 군사문헌, 남녀의료, 실물관찰, 군례, 군군 등에 대해 논술했다. 이 내용은 기본적으로 전대의 고서와 관련 저작을 종합하여 쓴 것으로, 당대의 군비와 군사예술의 발전을 엿볼 수 있다. 둘째, 책에는 소박한 유물사관과 군사 변증법이 있다. 전쟁의 승패를 강조하는 것은 사람에 달려 있다.' 임성현이 할 수 있다',' 법도를 판별하다',' 공덕상공' 만 따지지 않아도 전쟁에서 이길 수 있다. "사람은 두려움이 없다" 고 믿으며 용기는 후천적으로 형성된다. 한 나라의 강함을 제기하는 것은 결코 바꿀 수 없는 관점이 아니다. 지형 조건은 단지' 병사의 도움' 일 뿐,' 땅의 위태로움은 사람을 쉽게 할 수 있다' 고 생각한다. 법치를 제창하고 지혜로 전쟁을 가르치다. 이 책은 또한 전쟁에서 주도권을 얻고 가능한 한 빨리 적의 의도를 파악하고 적에게 힘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논의합니다. 태백음소음' 도 철학 저작이다. 당대의 저명한 철학자는 이비를 "오랫동안 무시당한 당대의 철학자" 라고 임용하였다. 이 책의 상술한 특징으로 인해 두우의' 장군전' 은 이 책에서 많은 내용을 취했는데, 이것도 후세 군사가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다. 그러나 이 책에는 풍각잡점, 탈갑괴문 등 비과학적인 내용도 있다. 이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