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고서를 복원한 경험을 어떻게 쓰는가?

고서를 복원한 경험을 어떻게 쓰는가?

댄 교수가' 논어' 를 읽은 경험에 대해 이야기할 때, 그녀는 먼저 송나라의 개국재상 조프가 그가' 논어' 반부로 세계를 통치했다고 자랑했다고 말했다. "논어" 가 고대 사회 정치 생활에서 큰 작용과 고대인들의 추앙을 볼 수 있다. 위단 교수는 그의 경험을 분명히 설명했다. "논어가 너에게 알려준 것은 항상 가장 간단하다. 논어' 의 진정한 의미는 우리 마음 속에 필요한 행복한 삶을 사는 법을 알려주는 것이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위단 교수가 논어에 대한 간단하고 행복한 이해이다. 각 민족마다 모국어 문화가 있다. 중화민족은 제후대지를 숭상하고 대지를 어머니로 하여 유교 중용 사상을 주체로 하고 평화와 관대함을 특징으로 하는 민족 전통문화를 형성했다. 우리는 서방 국가들이 종교에 기반을 두고 있고, 중국은 오랫동안 유가에 기반을 두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한무제는 백가를 파면했고, 독존유술 이후 몇 년 동안의 비바람과 이슬, 몇 대의 교체, 도가와 유가가 민족 문화에서 핵심 지위를 바꾸지 않고, 2000 년의 농경문명이 대대로 전해 내려왔다.

우리가 어려서부터 받은 것은 유교' 인의례지신' 의 윤리교육이다. 공융 3 세 존수배, 범중연의'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에 이르는 우환의식에 이르기까지 유가사상이 민족 성장 과정에서 불가분의 침투를 드러내고 있다. 수천 년 동안, 세상은 여전히 공자를 공경하고, 그 말을 좌우명으로 삼으며, 슬림한 규범으로 삼고 있다. 나는 이것이 공자의 "사람됨이 직설적이고, 다른 사람이 봉사하는데, 왜 즐겁지 않느냐!" 라고 생각한다. 우리의 사상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왜냐하면 우리 모두는 내일이 정직한 사람의 세계라고 굳게 믿기 때문이다!

나는 차를 대접하는 것을 좋아한다. 차 앞에 있을 때마다 모든 것이 평화롭고 아름답다는 것을 느꼈다. 품인생, 근심생활은 다도와 유가 사상의 같은 주제이다. 어떤 사람은 "차카야지, 차는 가능하다", 어떤 사람은 차를 시음하는 "차연기가 무너지고, 한 권의 책에서 잠을 잔다", 도의와 정취를 모두 가지고 있다. 이전의 유생은 하루 동안 차를 빼놓을 수 없었고, 그들의 문장 역시 차를 비유할 수 없었다. 나는 이제야 이런 한가한 생활이 유가 다인의 차 추구라는 것을 알았다! 위단 교수는' 논어' 를 이해하고' 결국 한 가지 태도, 단순하고 따뜻한 생활 태도' 를 전달했다. 공자는 이런 태도로 제자에게 영향을 미쳤다. " 어떻게 하면 마음속에 필요한 따뜻하고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을까? 나는 그것을 평화라고 이해한다.

차는 사람을 유쾌하게 하는 성질로, 모든 사람과 잘 지낸다. 장작문도 들어왔고 뒷문도 들어갔다. 그는 오만하지도 않고 애교하지도 않는다. 그래서 나는 땔감 소금 식초의 생활에서도 치친, 서예, 그림, 술을 우아하게 소유할 수 있으며, 그 로맨틱한 세상에서 없어서는 안 될 역할을 하고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예술적 재능이 매우 뛰어난 사람처럼, 화려하고 나면 밋밋하게 변해, 그 자신도 평론하지 않고, 단지 다른 사람이 맛을 볼 때까지 기다리고 있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유가의 눈에는, 화중과 도, 그리고 적당함, 그리고 시기적절한 것으로 보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조화는 모든 것이 딱 맞는다는 것이고, 틀린 것은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유가의 근본을 위해 중용의 도리를 이루다. 마음을 가라앉히면 사람을' 행복' 하게 하고,' 행복' 은 조화로운 기쁨이다. 다도에서 심신을' 행복' 하게 하는 과정에서' 논어' 의 참뜻과 맞물려, 우리 마음 속에 필요한 행복한 삶을 어떻게 살 수 있는지를 알려주는 것이다 (유 단 교수의 말).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행복명언)

공자는 자애를 제창하지만, 그는 우리가 원칙을 상실한 자애로 모든 사람의 잘못을 용서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논어' 는 평등하고 이성적으로 모든 사람을 존중하고, 서로 약간의 분수를 남기고, 약간의 장소를 남겨야 한다고 우리에게 말했다. 속담에 세상은 대가족이라는 말이 있다. "집" 에 있기 때문에, 사람마다 뜻이 있고 성격이 다른 것은 불가피하다. 마치 차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용정과 우롱차를 좋아하는 것처럼, 모두 진실된 마음가짐이다. "그것의 진향을 빼앗지 마라." "그 진미를 손상시키지 마라." 그렇다면, 사람을 진심으로 대하고, 진실한 말을 하고, 진정한 사람이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인생을 음미하고, 수양을 하고, 정서를 키우며, 그 목적은 행복한 생활에서 이 환생을 보내는 것이다. 담담한 마음가짐, 활달한 마음, 초연한 기질, 편안한 마음가짐으로 생활하고, 자신의 감정과 삶을 자연의 상태에 녹인다. 그래야만 공자가 우리에게 가르쳐 준 행복한 생활의 비밀처럼 조상에게 순수함을 유지하고 내면의 평온을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