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맹자의 민본 사상을 논하다.
맹자의 민본 사상을 논하다.
그것은 선진유학과 중국 고대 사상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의 사상은 중화민족의 정치, 경제에 영향을 미치고 침투했습니다.
철학, 윤리, 심리학, 미학, 민속 등 사회생활의 모든 측면,
정서를 키우고, 개성을 숭상하고, 노인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고, 가정을 안정시키고, 사회를 조율하고,
치국리정, 자연에 순응, 천인의 조화 등 기능과 영향,
풍부하고, 넓고, 심오한 고대 문화와 중화민족의 훌륭한 전통을 형성했습니다.
중요한 공헌을 하였다. 현대 생활에서,
맹자의 사상은 여전히 어느 정도의 현대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필자는 맹자 사상 체계의 핵심은 개인의 인격완벽성과 사회적 조화를 추구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사람과 자연의 조화. (제 저서' 성인지혜의 새로운 이론-맹자', 산둥 인민출판사,
(1997 65438+ 2 월) 어떤 의미에서 맹자는 화합철학을 고수했다.
이 글은 상술한 세 방면에서 나의 견해를 약술하여, 교학술로 동인을 한다.
개인문제에서 맹자는 고상하고 독립적이며 자주적인 인격을 추구한다고 강조했다.
다른 사람에게 빼앗기지 않을 개인의 존엄성을 확립하고,
강건하고 굴하지 않는 고상한 기율과 자강불식의 진취정신을 제창하다.
이것은 우리가 올바른 인생관을 세우는 데 긍정적인 참고의의가 있다.
맹자는 공자인 애인의 학설을 계승하고 발전시켰다.
대중을 폭넓게 사랑하고, 사랑으로 사람들의 생각에 접근하고,
애민과 치국을 천하에 결합시켜, 사람을 용납할 수 없는 대책을 제창하다.
네가 성공할 때, 너는 "세상을 잘 대해라", "자연스럽게 인민과 함께 있게 하라" 는 것을 강조한다.
실의에 빠졌을 때는 인의의 원칙을 고수해야 한다. "독선 그 몸." 여기,
맹자의 사랑은 사람을 존중하고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인정하는 것이다.
자신과 사람을 밀치는 인도주의와 공적을 위해 희생하는 정신을 구현했다. 맹자의 애인,
개인과 사회 집단의 통일을 강조하고 개인의 자아가치와 사회적 가치의 통일을 강조한다.
개인적 가치의 실현을 사회 집단에 두다.
개인과 집단이 통일된 인생관은 개인의 도덕적 수양을 강조할 뿐만 아니라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천하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동시에 사회 집단이 개인에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을 중시한다.
따라서 사회 집단에 대한 개인의 강한 책임감은 사회 집단의 개인에 대한 관심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들을 한데 묶다. 여기,
맹자는 가난할 때 정의를 고수하고 고상한 인격을 유지한다고 주장했다.
개인의 자기 가치를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는 과정입니다.
여러분이 성공할 때, 사람들에게 친절하고, 세상을 축복하는 과정,
타인과 사회에 유익한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과정이다.
또 맹자는 생사 문제에 대해 많은 심오한 견해를 제시했다. 그는 물려받았습니다.
공자가 목숨을 바쳐 의리를 취하는 사상을 발양하고, "인생은 내가 원하는 대로,
의는 내가 원하는 것이다. 둘 다 가질 수 없고, 의리를 택한 사람도 마찬가지다. "("맹자
가오 zishang "),"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 "("맹자
탱 wengong). 맹자의 생사에 대한 깊은 이해는 우리에게
생명과 의는 인간의 생명의 가치이며 고상한 정서를 추구하는 정신적 가치이다.
그것은 인류의 생존과 발전에 없어서는 안 된다. 하지만,
우리가 이 두 가지를 동시에 얻을 수 없을 때, 우리는 정의와 절개를 고수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것은 인간의 도덕적 영적 가치가 삶의 가치보다 높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맹자의 이 빛나는 사상은 후세에 무수한 사상가, 인지사가 계승하여 발양하였다.
남송문천상은 "예로부터 아무도 죽지 않고, 댄의 마음으로 청사를 찍는다" 고 말했다.
천고에 절창한 것은 맹자 사상에서 나온 것이다. 맹자가 몸을 버리고 의리를 취하는 사상.
인류의 불굴의 인격 존엄성을 높이 들고 중화민족을 위해 두터운 머리를 쌓다.
자강불식, 진취정신. 민족 위기 속에서 민족의 존망,
생명의 결정적인 순간에, 무수한 인지사들이 절개를 고수하고 침략에 저항한다.
용감하게 헌신한 도덕과 정신력. 중화민족의 부상 과정에서
맹자 사상의 정수를 받아들이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필요하다.
둘;이;2
사회적 조화를 추구하는 것은 맹자 사상의 또 다른 중요한 내용이다. 맹자가 물려 받았고,
공자의 천하를 발전시켰는데, 가깝고 멀고 천하가 인인 명제가 있다.
정치적 청명, 천하대동, 인의염치, 군민 동락을 추구하려고 노력하다.
성현을 숭상하고, 도덕이 고상하고, 풍상이 순박하며, 친민이 우호적인 아름다운 이상적인 사회. 동시에,
그는 또한 관대함, 현인 임용, 형벌 완화, 인민 재산 통제와 같은 정책들을 제시했다.
세금을 절약하고, 교육을 강화하고, 민심을 얻고, 풍속을 바꾸고,
세상을 평탄하게 하는 인자한 정책 계획. 그중에서 그는 군신 간의 조화와 군민 사이의 즐거움을 두드러지게 했다.
부자효, 부부, 형제, 형제,
친구, 편지, 그리고 다른 사회 구성원들은 화목하게 지낸다.
사람들은 오직 사람들만이 각기 다른 등급에 따라 임무를 수행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사회 구성원들에게 자신의 책임과 의무를 다하여 인간관계의 조화를 유지하고,
조화는 사회의 존재와 발전에 유리하다. 이런 사회적 조화의 개념은
중국 봉건 사회의 번영과 발전을 촉진했을 뿐만 아니라
그리고 중화민족의 정신과 심리상태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사고 방식과 가치 지향,
지금까지, 그것은 우리가 조화로운 사회질서를 유지하고 좋은 인간관계를 구축하는 데 여전히 긍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의미。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측면에 반영됩니다.
첫째, 사회 안정을 실현하는 데 유리하다.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사회 안정은 사회 현대화를 실현하는 데 필요한 조건 중 하나이다.
안정된 환경에서만 사회가 진보하고 발전할 수 있다.
맹자는 화목하고 다른 것을 주장하며 중용의 원칙과 방법을 고수한다.
반대 통일을 밝히는 것은 우리가 사회 구성원 간의 관계를 끊임없이 조율하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