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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서에서 황위를 묘사한 시구는

한원광 5 년 (기원전 136 년), 하간 왕 유덕초 겨울. 한무제는 몇 가지 문제를 제기했고, 유덕이는 유가사상에 근거하여 이 질문들에 대답했다. 한 황제 헤이 냉소, 앤디 라우 는 말했다:

\ "수프 칠십 리, 웬 왕 백리, 왕 qimian 그것을 위해. 클릭합니다

탕칠십 리, 문왕백리' 는 유가의 명대사이다. 번역은 바로 상탕왕이 방원 지역에서 겨우 70 리의 강역을 차지했지만, 그의 인정은 결국 하조의 천하를 빼앗았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주문왕은 방원 백리의 영토밖에 없었지만, 그는 인자해서 결국 상조를 인수했다. 유가는 늘 이 행보로 군주인정을 경고한다. 이른바' 인자무적' 이다. 어진 정치를 실행하기만 하면 천하가 마음을 돌리고 실력이 아무리 나쁘더라도 천하는 모두 너의 것이다.

그러나 이 말은 한무제 입에서 나왔지만 또 다른 뜻이다. "왕의 얼굴" 은 네 동생 하간 왕과 상문이 비슷하다는 뜻이다. 열심히 일하면 세상은 결국 너의 것이 될 것이다.

한무제가 이렇게 말한 후, 하간왕은 어떤 반응을 보였습니까? 사서에는 유덕의 당시 반응이 기록되어 있지 않다. 난 아무것도 "창백, 떨고, 식은 땀, 거의 소변 바지" 라고 생각 하지만, 역사 책은 나중에 반응을 기록, "왕은 그가 무슨 뜻인지 알고, 다시 마시는 노래를 듣고, 그래서 결국." " 번역하자 유덕이는 봉지로 돌아가 하루 종일 술을 마시며 노래를 듣고 각종 오락 활동에 종사하다가 결국 슬픔으로 죽었다.

(문외어:' 탕은 70 리, 문왕은 백리를 취한다' 는 말로 군주가 인정을 실시하는 것이 효과가 있는지 경고하는데, 이 말은 나쁜 일을 하는 데 쓰이며 효과가 특히 좋다. 순자가 순순에 투항했을 때' 탕칠리, 문왕백리' 라는 말로 순순에게 순자를 경계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결국 순심준이 순자를 내쫓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하천왕 유덕은 누구입니까? 한무제는 왜 문자로 그를 경영해야 합니까?

유덕의 생년월일은 고증하기 어렵다. 유덕은 한정의 둘째 아들로, 이기를 위해 태어났으며, 그 생년은 기원전 176 년-기원전 175 년이라고 여러 가지 자료를 통해 추정한다. 따라서 유덕의 또 다른 신분은 한무제 유처의 이복형제이다.

역사서에 따르면 한경제는 2 년 (기원전 155), 유덕은 하천왕으로 봉쇄되었다. 유덕은 유교 사상을 좋아하는 사람이라 사람을 매우 인자하게 대한다. 유향은' 화원' 에서 유덕의 말을 인용했다. 유덕은 그가' 요도' 를 믿는다고 말했다. 만약 한 사람이 배고프면, 그들은 이렇게 말할 것이다. "배고파요." 만약 한 사람이 춥다면, 그는 내가 춥다고 말했다. 시민이 유죄일 때, 그는 내가 여기에 갇혀 있다고 말할 것이다. 인의립, 덕광, 그래서 사람들은 충고하고 상을 주지 않고, 민치는 형벌을 받지 않는다. ""

이 말로 볼 때 유덕은 민생의 질고에 관심을 갖고 인의치국을 주장하는 제후이다. 그가 한 짓은 당시 다른 나라의 왕자들이 취한 꿈과 죽음의 삶과 뚜렷한 대조를 이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유덕통치 시절, 하천은 경제와 문화의 전성기에 처해 있었다. 그러나 유덕은 역사상 가장 유명한 것은 그가 중국 전통문화에 기여한 것이다.

유덕이 중국 전통문화에 기여한 공헌은 주로 세 가지를 포함한다.

"사기 오세가" 에 따르면 유덕은 "선유자, 유자는 반드시 믿는다. 산둥 유학은 여러 곳에서 전해 온다. " 이 말은 간단히 번역해 보면 유덕이 유학을 사랑하고 인품이 고상하기 때문에 산둥 모든 유생들이 여기에 모였다는 것이다.

사실 당시 하간 유학 학술센터가 형성될 수 있었던 것은 먼저 일정한 역사적 조건을 갖추었다.

첫 번째는 기회입니다. 한혜제는 4 년 (기원전 19 1) 동안 진 () 이 물려받은' 휴대서령' 을 명시 적으로 폐지하고 학술자유의 조짐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당시 몇몇 제후들, 이남왕 유안과 같은 몇몇 제후들은 많은 도가학자를 키우고' 화남자' 를 썼다.

둘째, 하간국은 유교 센터 근처에 있다. 하간국은 제루, 여주, 조삼지가 만나는 곳에 위치해 있으며, 전국시대 유가사상은 한때 성행하였다. 그리고 이 진지는 진한전쟁 때의 주전장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 비교적 작은 피해를 입었다.

마지막으로, 선비는 오랫동안 억눌려 출세를 갈망한다. 서한 초기, 특히 경제 통치 시기에 정부는 주로 황로술을 실시하였으며, 대부분의 정부 관원들은 황로학을 공부했다. 선비생과 마음가짐이 있어, 할 수 없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이런 역사적 조건 하에서, 하간 왕 유덕이 부흥유학의 깃발을 높이 들고, 응답자들이 운집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리고 유덕은 이 유생들에게 잘 대접했다. 그는' 일화궁' 이라는 호텔을 지어서 이 학자들에게 무료 숙박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도서관을 개방하여 이 학자들이 연구할 수 있도록 했다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무료 독서는 특히 존중받는다. 이 학자들이 올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래서 위에서 언급한' 산둥 유학의 여행' 이 있을 것이다.

진나라와 한 왕조 시대에 유교 고전은 일련의 액운을 겪었다. 첫째, 진나라의' 분서' 는 민간의 거의 모든 유교 경전을 불태웠다. 나중에 항우는 함양에 들어가 아방궁을 불태웠고, 공식 소장한 유교 경전도 거의 다 불태웠다. 이 두 차례의' 화재' 로 당시 많은 고서가 유실되어 대부분 민간에 흩어져 있었다.

유덕이 하간 황후가 된 주요 업무는 민간에 흩어져 있는 유교 경전을 수집하는 것이다. (아마도 지금의 중화서국에 해당해 고서선본을 전문적으로 정리하는 것이다.) 그는 고생을 두려워하지 않고 조미 () 와 함께 안로 () 를 두루 여행했다고 한다. 그는 민간에 좋은 책이 있다는 말을 듣자마자 직접 중금을 써서 샀다. 그리고 장사가 매우 공평하게 되어, 그는 항상 부하들에게 장서와 책을 파는 사람들에게 베끼라고 명령했다. 유덕이는 팔려고 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예의 바르게 판매를 요구하는데, 이는 당시 통치자들에게는 상당히 어려운 일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사료에 따르면 많은 사람들이 유덕의 명성을 듣고 멀지 않아 조상의 헌책 (물론 책을 좋은 가격에 팔았을 수도 있음) 을 가지고 유덕에 왔다. 역사서에 따르면, "국왕에게 바치는 모든 책은 중국 고대와 선진의 책,' 주관',' 상서',' 이기기',' 맹자',' 노자' 에 속한다. 하간 "고서가 많아서 한서와 견줄 만하다." 한 하천왕의 장서는 조정의 장서만큼이나 많다.

하간왕은 이 전적들을 얻은 후 그것들을 고각에 묶지 않고 숨기는 것이 아니라 "숨기고 사용" 했다.

우선, 그는 획득한 책을 정리하고 연구하여' 잔재를 모아서 정확하게 취하라' 고 하여 책의 전파와 발전에 이롭다. 사료에 따르면 이른바' 이주' 는 당시' 주관' 이라고 불렸고, 이후 왕학건이 보충했다.

둘째, 개방유통을 견지하고 숨겨서 사용한다. 고대에는 대부분의 공식 서적들이 주로 티베트에 소장되어 외부에 개방되지 않았다. 유덕은 대문을 열고 그의 학자들과 함께 공부하며 * * * 자원 공유의 목적을 달성했다.

유생을 치료하고 고서를 소장할 뿐만 아니라 시와 좌춘추를 전문적으로 설치한 박사도 있다.

많은 사람들이 돌창의 시를 모를 수도 있지만, 모두가 시경을 알고 있다. 한대' 시경' 학이 비교적 번영하여 육지, 치, 한 3 대 공식 시학이 나타났다. 나중에 유덕리선은 시를 잘하는 모공이 박사로 모시 시리즈를 형성했다고 말했다. 당시 육지, 치, 한은 더욱 유행했던 것 같지만, 역사가 발전함에 따라 이 세 가지 시학은 점차 미미해졌고, 시는 더욱 번창해 현재 세상에 유행하고 있는 시경이 되었다. 이는 유덕이 중국 전통문화에 대해 독특한 안목을 가지고 있음을 충분히 보여준다.

좌전' 은 한나라에서' 좌씨춘추' 로 불리며 유덕리 박사의' 좌씨춘추' 로 이 고전을 왕국의 관학으로 계속 전수하고 후세에 전해줄 수 있게 했다. 현재' 좌전' 은 이미 중국 전통문화의 주요 문학 고전이 되었다.

따라서' 시경' 과' 좌전' 의 전파에 유덕의 공헌은 지울 수 없다. 청대 학자 다이진은 이에 대해 매우 칭찬했고, 유덕이는 선견지명이 있고 식견이 있다고 생각했다. "육예초가 경제와 무제 사이에 나타났고, 군웅은 미정이었고, 왕은' 석창시',' 좌씨춘추' 등의 책으로 박사로 알려져 있었다."

앞서 언급했듯이 하간 왕유덕은 중국 전통문화의 전승에 큰 공헌을 했다. 그럼 왜 한무제는 말로 그를 밀치고, 결국 그를 비통하게 하여 죽게 하는가?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다.

하간왕은 유학을 주장하고 한무제도 유학을 주장하지만, 그들이 주장하는 유학은 본질적으로 매우 다르다.

한무제가 제창한 유학은 동중수의 수정을 거쳐 후세 사람들에게' 유교파' 라고 불리며 전통유학과는 크게 다르다. 동중서 유학의 학술적 특징은' 학법을 관으로 하고, 유교를 장식으로 삼는다' 는 것으로 음양가 법가 등 많은 학파의 사상을 흡수하여 형성된 신유학 사상 체계이다. 요컨대,' 외학유술, 내학유술' 이다. 이런 유가 제도는 한무제가 원하는 전제제도를 배서하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장탕, 우조 등은 모두 정부에서 요직을 맡을 수 있다.

유덕의 유학은' 주' 의 의식을 둘러싸고 세워진 것으로, 전통 유가인의를 핵심으로 하고 있으며, 그 사상의 핵심은 중앙정부와 어울리지 않는다.

사상 통일은 두 학술 센터를 허용하지 않으며, 하간 유학은 반드시 충격을 받을 것이다. 구체적인 공격 수법에서 한무제는' 도둑을 먼저 잡은 후 왕을 잡는다' 고 선택했다. 이 기술은 매우 효과적이다. 유덕이 죽은 후, 하간 유교 학술그룹은 자취를 감추었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유덕은 유가 사상을 좋아하고 품성이 고상하기 때문에 많은 유생들이 그에게 들러붙어 높은 명성을 얻었다. 그 자신은 중앙과 맞서려는 야망이 없었지만 (하간 왕은 7 개국의 혼란 속에서 중앙의 편에 굳건히 서서 싸웠다), 그의 행동은 전적으로 학술에 대한 관심에서 비롯된 것이었지만, 그의 곁에는 활기차고 사상이 있는 사람들이 모여 황제를 불안하게 하기에 충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사실, 중국 역사상 어느 황제도 제후로서 진보하기를 원하지 않았다. 반대로, 그가 마음껏 내색을 할수록, 환영을 받지 못할수록, 너에 대해 더욱 안심할 수 있다. 이것은 또한 독재제도의 큰 특징이다. 따라서 한무제가 유덕으로 나날이 유명해지는 사실은 무시할 수 없다.

유덕은 죽었지만, 후세의 그에 대한 경앙은 사서에서 끊이지 않는다. 예를 들어, 사마광은 유덕을 높이 칭찬했다. 문국문 하간 사마징과 왕찬 공문집' 에서 사마광은 유덕이 황제가 되지 않아' 해내 불행' 이라고 생각했다. 주도 유덕을 매우 좋아한다. 그는' 사이토 유자유' 에서 만약 하간 왕이 황제가 되고, 동중슈가 재상이 되고, 급이 재상이 되면 한나라의 예락이 흥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 (주) 는 하간에 제창된 유학과 동중서 개혁의 유학이 본질적인 차이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아차리지 못했을 것이다.) (주, 주, 주, 주, 주, 주, 주, 주) 이러한 칭찬은 다소 과장될 수 있지만, 유덕이 중국 문화유산에서 계승한 역사적 지위를 반영한 것은 사실이다.

유덕이 죽은 후, 시호' 헌왕' 과' 현명지혜' 를 불렀다. 허베이 헌현이라는 이름의 유래는 유덕을 기념하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