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손자병법 제 1 편은 무엇입니까?

손자병법 제 1 편은 무엇입니까?

"병법 13 편" 원문: "도자: 인민을 윗사람과 합치게 하라; 그러므로, 그것과 함께 죽을 수 있고, 그것과 함께 살 수 있고, 국민도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 이곳의' 도' 를 설명해 주세요. 사실 손자 본인이 다른 장에서 이미 말했으니 방증만 해 드리겠습니다.

장장장장손무의' 손자병법' 에는 한 구절이 있다. 그리고 여는 말했다. "고대와 현대는 모두 말하고, 치국은 정당하다. 방법이 있으면 선치가 있다. 누가 방법이 있고, 누가 방법이 없습니까? 누가 통치에 능하고, 누가 잘하지 못하는가? 어느 것이 먼저 죽는가? " 오른쪽: "명나라와 왕 사이에도. 고금의 세자, 사람의 세도. 그래서 백성은 오솔길이 있고, 백성은 길이 없다. 이치로 나라를 다스리고 국민을 보호하다. 그래서 의소도 좋고, 의소도 좋지 않다. 나라를 해치는 사람도 강하다. 나라가 강대하면 국민들이 잘 활용할 것이다. 잘 쓰면 어지럽지 않고, 어지럽지 않으면 착실하다. 그래서 동서고금, 무 () 당 큰 세금이 작아지고, 무 () 당 작은 세금이 없어졌다.

다섯 가지 일의 첫 번째' 도', 손자는 사실 아주 분명하게 말했다. 그 핵심은' 이민, 천하의 근심',' 회남자' 에 있다. "병사들의 짧은 훈련" 에서 비슷한 구절은 "그래서 우리는 서로 의기투합하고, 서로 동정하며, 서로 돕고 싶다" 는 것이다. 그건 그렇고, 세상은 울리고 있습니다. 사람들 때문에, 세계는 싸우고 있다. " 이 말의 의미는 "도" 가 인간의 물질적 필요뿐만 아니라 인간의 정신적 추구도 반영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것은 하나의 전체로, 같은 취미, 감정, 이상을 통해 사람들을 연결시킨다. 그래서, "가는 길에 움직인다" 는 것은 세상의 호응을 받을 것이다. 인민을 위해 고려하는 목표는 반드시 광대인민을 위해 분투하는 목표가 될 것이다.

손자가 병성이라고 부르는 것은 그의 용병의 전략적 높이에 있다. 시작은 분명하고 전략적 고도는 높다. 그래서 그는 "도" 를 설명했다. 현대인의 말에 따르면, 사실 용병들은 전쟁의 목적과 성격을 포함하여 전쟁과 관련된 정치적 요인을 고려해야 한다. "도" 의 응용은 그것이 인민을 총수와 단결시킬 수 있다는 데 있다. 총사령관이 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국민들은 생사를 아랑곳하지 않고 조금도 의심이나 망설임 없이 할 수 있다.

전쟁 문제를 고려할 때, 우선 전쟁의 정치적 목적과 요구를 고려하여, 전쟁이 정의인지, 국민의 근본 이익을 보호하는지, 시대의 조류에 부합하는지를 분석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는 이 전쟁이 국민의 지지를 얻을 수 있는지 판단할 수 있다. 도가 있으면 천군만마의 힘을 동원하여 끝없는 전력을 얻을 수 있고, 이길 수 없는 적은 없다.

군사상 한 장이 수천 년 동안 실전되어 도행이라고 불렀다. 이 장은 내가 가지고 있는데, 나는 발표하여 손자의 개편' 도' 를 상세히 설명하고, 손자병법이 수동적인 나무가 아니라는 것을 설명한다. 사실,' 손자병법' 도 선인의 연구 성과를 참고했다.

참고: 군정은 중국 고대 군사 사상이 초보적으로 형성된 단계의 주요 군사 저작이다. 군사 기록이기도 합니다. 서주 () 의 프로토타입의 병법인데, 이미 실전되었다.

"군정" 의 "도행" 이 말했다. 도로 재해 중지, 다섯 말했다; 소비; 악곡 영묘 좌절하다 피곤;

재해가 있을 때 하는 이유는 9 이다. 나도 몰라 어떻게 이길지 모르겠다.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는 내 마음을 모른다. 저는 기계를 모릅니다. 나도 몰라 나도 몰라 어떻게 빌려야 할지 모르겠다.

길을 가로막다 행패병이 꺾이면 천하의 패자는 반드시 믿을 것이다. 모든 길이 멈췄다. 길을 가로막는 자 하늘을 거슬러 가다. 땅을 거슬러 걷다. 사람을 대적하다 법률을 위반하다. 세계의 위너 모든 선이 깨달음을 얻었다. 계몽자 곧장 가다 순자 날씨에 순응하다 지면을 따라 걷다 사람을 따라가다 법칙을 따르기 때문에 당신은 도사입니다. 좋고 나쁨을 알다 병사가 반드시 이긴다. 길을 열고 길을 막다. 표류하는 길; 임풍 장군 왕패의 길.

모국어 번역:

"군사학" 의 "도행" 장은 자멸의 화는 다섯 가지라고 말한다: 1, 폐병; 둘째, 패배; 넷째, 패병 다섯째, 피곤한 병사들입니다.

재해가 발생했을 때 원인을 점검하는데, 상술한 (5 가지 경우) 만족이 필요한 원인은 9 가지이다.

하나; 용병의 객관적 법칙을 이해하지 못하면 군 작전이 실패한다.

두 개. 정치적 승리와 군사적 승리의 관계를 모르고 군대는 늘 곤경에 빠진다.

셋째, 용병과 분병의 관계를 모르면 군대는 큰 일을 할 수 없다.

넷째, 자신의 잘못을 모르고 군대는 민심을 잃었다.

나는 정직, 성급한 마음, 군인 혼란 을 모른다;

6. 유리한 조건을 파악하지 못하고 태만함을 소홀히 하고, 유리한 시기에 직면하여 망설이고, 전투기를 놓친다.

일곱째, 자연재해가 군대에 어떤 심각한 결과를 가져올지 모르겠다.

여덟째, 전쟁 준비를 잘 해야 할 필요성을 모르고, 준비되지 않은 전쟁을 하지 않는다.

9. 어떤 유리한 조건이 군대의 실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 모르겠다.

두 번째 "2" 를 보세요. 정치적 승리와 군사적 승리의 관계를 모르고 군대는 여러 차례 곤경에 빠졌다. "이것은 손자가 묘사한' 도' 이며 따르지 않는 결과이다.

한신 선배는 당시 이 말을 보고 매우 감격했고, 특히' 독서의 느낌' 을 한 곡 썼다. 물론, 이런 독서의 느낌도 나중에는 없어졌다. 나는 일부러 예술 서적집에서 찾아 출판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자멸적인 방식으로 행동하는 것은 반드시 큰 재난을 가져올 것이다. 나 (한신) 가 천하 실패의 예를 관찰하는 것은 모두 자멸의 방법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다. 자살한 사람은 독선적이어서 정확한 방식과 정확한 시간을 따르지 않았다. 세계가 이길 수 있는 예는 모두 객관적인 법칙에 근거한 것이다. 객관적인 법칙에 따라 행동하는 사람은 올바른 방법에 따라 행동하기 때문에 추종자가 무엇인지, 반항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 군대는 실패할 것이다. 객관적인 법칙을 따르거나 어기는 것은 순종이나 반항에 해당한다. 총명한 장군은' 희귀한 인재' 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