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왜 오늘 중국 고대 경전을 읽어야 합니까?

왜 오늘 중국 고대 경전을 읽어야 합니까?

오늘날의 국제 및 국내 현실 환경, 사회 경제적, 정치적, 문화적 특수 경관, 한마디로, 이 시대에 우리는 여전히 중국의 고대 고전을 읽을 필요가 있습니까?

우리가 오늘 생활하는 시대는 확실히 다중 신분, 다중 인격의 시대이다. 너는 다른 각도, 다른 측면에서 해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지금은 현대화 과정을 대대적으로 추진하는 시대이자 글로벌 통합의 시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보 폭발의 시대, 지식 과잉의 시대, 물론 문화 쓰레기로 가득 찬 시대라고 할 수 있다. 내용보다 형식이 더 많은 시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 현재, 미래가 한데 모이는 시대였다. 아니면, 과거, 현재, 미래가 서로 어긋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문자를 소화하는 시대, 그림을 읽는 시대 등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면 이렇게 복잡하고 현란한 시대에 중국의 고대 경전은 말할 필요도 없고, 넓은 의미에서 우리는 아직도 공부해야 합니까? 나는 문자의 텍스트 읽기를 가리킨다. 지금도 값어치가 있습니까?

사실은 중국의 많은 사람들이 더 이상 독서를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책을 읽지 않는' 이유' 가 많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현대 사회의 빠른 속도로 인해 텍스트 읽기는 더 이상 시대의 빠른 리듬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수 없습니다. 일이 바빠서 공부할 시간을 낼 수 없다고 할 수도 있다. 유혹이 너무 많기 때문에, 다른 방면은 그들의 정신공간을 차지하며 독서에 시간을 보내고 싶지 않다. 특히 텔레비전의 영향력이 크며, 언론의 시각적 이미지의 영향은 텍스트 읽기의 매력보다 훨씬 큽니다. 왜 공부하러 왔어요?

하지만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텍스트 읽기가 필수적이라는 것입니다. 현대화에 대해 말하자면, 유럽과 북미는 항상 우리보다 훨씬 현대적이죠? 우리가 거기서 본 것은 좋은 독서 분위기였다. 기차, 비행기, 배, 곳곳에 사람들이 조용히 책을 읽고 있다. 그들의 습관은 가십이 아니라 독서이다. 반대로, 우리는 가십만 하고, 여가책도 읽지 않는다. 독서 풍조는 사실 일종의 사회 문화 풍조이며, 심지어 일종의 사회 도덕 풍조의 반영이다. 독서는 지식을 키워줄 뿐만 아니라, 사람을 평온하게 만들고, 경솔함을 줄이기 때문이다. 오늘날 우리 사회는 경박함으로 가득 차 있다고 할 수 있다. 착실하게 일을 하는 사람이 적고, 지름길을 걷고 수작을 부리는 사람이 많다. 대학과 연구기관을 포함해 천박한 학풍을 길렀다. 인문학은 이미 크게 평가 절하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텍스트 읽기에 대한 흥미를 키우고 독서 분위기를 형성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사람들이 패션을 자주 추구한다면, 독서는 오늘도 패션이 되어야 한다.

문제는 독서 분위기를 조성하는 방법입니다. 첫 번째는 사회가 제창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제창보다 더 중요한 것은 사회가 학문을 중시하고 학자를 중시하는 보편적인 분위기를 형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독서를 제창하는데 학자를 중시하지 않으면 효과가 크지 않다. 우리가 오랫동안 독서 풍조를 형성하지 못한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독서인의 사회적 지위가 너무 낮아서 그들이' 구린내' 라고 불리게 되었기 때문이다. 선비는 중국 전통사회에서 지위가 매우 높고, 시, 농업, 공업, 상업이 4 인 중 1 위를 차지한다. 최근 100 년 동안 급진적인 반전통으로 지식인의 가치가 심각하게 약화되었다. 특히 오늘날 지식인과 지식인의 지위는 두 가지 힘의 직접적인 도전을 받고 있다. 하나는 관본위의 도전이고, 다른 하나는 사회의 보편적인 상업화의 도전이다. 대학과 과학연구기관의 제도도 행정등급을 설정했고, 교수와 과학연구원의 임금은 사실상 행정과 연계되어 있다. 이것은' 관본위' 가 학자의 사회적 지위에 도전하는 명백한 예이다. 사회 전체의 상업화에 대한 도전은 말할 필요도 없다. 관상이 지식인에 대한 견제와 압착, 문인의 연약함과 어쩔 수 없이 언제 어디서나 볼 수 있다. 말할 필요도 없이 이런 사회문화 구조는 보편적인 독서 분위기를 조성하기 어렵다. 그래서 독서 풍조를 키우려면 전 사회가 독서 풍조를 보편적으로 중시하고, 모두가 문화를 소중히 여기고, 학습을 중시하고, 대학을 존중하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는 다른 말로 하자면, 가장 중요한 것은 각 길의 관원과 국가 교관들이 독서하는 습관을 가지고 독서인의 가치를 알고, 상을 주고, 그들을 친절하게 대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수준에 이르면, 사회 전반의 보편적 독서 분위기의 형성이 곧 다가올 것이다.

그럼 우리는 어떤 책을 읽어야 할까요? 어려운 것은 책을 읽으려는 의지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네가 책을 읽으려는 의지가 있다면, 어떤 책을 읽는 문제는 비교적 쉽게 해결될 것이다. 간단히 말해서, 독서는 책을 읽지 않는 것보다 낫다. 즉, 고대인들이 말한 개권은 유익하다. 물론, 진지하게 말하자면, 어떤 책을 읽을지 선택하는 것도 스트레스가 없는 것은 아니다. 각 전문 분야의 종사자들은 우선 본 전공 책을 읽어야 하는데, 이른바' 술업에는 전공이 있다' 는 것도 마찬가지다. 사회 대국으로 볼 때, 한 나라의 한 민족의 사회문화 분위기 양성에 관한 한, 어떤 업종의 사람들이 모두 서로 비슷한 책을 가지고 있어서 모두가 읽어야 하는 것이 아닌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사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사회명언) 그렇습니다. 이들은 모두 한 민족 문화 체계에 속하는 전형적인 작품들, 즉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본민족의 문화 고전입니다. 세계의 모든 국가에는 자체 문화 전통이 있으며 자체 문화 고전이 있습니다. 특히 "문명 국가" 는 고전 텍스트가 특히 풍부합니다. 모든 문화 고전은 인류의 정신적 재산이다. 본국 사람들은 읽어야 할 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 사람들도 읽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내 말은, 가능한 경우, 예를 들어 관련 언어 도구를 익히면 원문을 직접 읽거나 번역문을 읽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제가 여기서 말하는 고전 독서는 중국 자체의 문화 고전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인문학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우리는 세계 주요' 문명국가' 중 하나로 초기 문화적 연원과 수많은 문화 고전을 가지고 있다. 인문 분야에는 문학 역사 철학 등이 포함된다. 역사상 각 조대와 각 역사시기에는 많은 예가 있다. 땀을 흘리다' 라는 성어는 중국 문자와 고전의 풍부함을 형용하면 비길 데 없을 것이다. 그러나 전문 연구가 아닌 일반 독서로서 읽고, 읽어야 하고, 읽을 수 있는 고전은 그리 많지 않다. 철학은 선진제자가 아니라 주로 공자 맹자 노자 장자, 순자, 묵자, 한비자자, 공손 등이다. 모두 잠시 중단할 수 있습니다. 맹자도 읽을 필요가 없다. 그러나 한나라의' 예기' 에는 두 편의 작품이 있지만, 우리가 읽지 않을 수 없는' 중용' 과' 대학' 이다. 이 두 권의 책은 누가 쓴 것입니까? 중용' 의 저자는 공자의 손자자사라고 하는데,' 사기' 의 저자인 사마천도 그렇게 말한다. 대학' 의 저자는 공자의 좋은 학생이 참가했다고 하지만, 두 문장 모두 자사가 썼다는 말도 있다. 누가 썼든 간에, 어차피 이 두 작품은 유가의 기본 사상에 대한 가장 간결하고 정교한 서술이다. 특히 송대에 이르러 주는' 대학',' 중용',' 논어',' 맹자' 를' 사서' 로 합치고, 세심하게 주석을 달아 전통사회에서 가장 널리 전해지는 유가 경전이 되었다. 주씨의' 사서장구주' 도 유가 경전의 집목이 되었다. 주씨의 주석이 너무 번거롭다고 생각한다면 (고증의 관점에서 볼 때, 그의 주석은 사실 매우 좋다. 주석뿐만 아니라 그 자신의 사상도 있다), 백화문의 사서 (주석 없음) 도 볼 수 있다. 오늘날에도 백화문을 읽고, 반복해서 읽고, 심지어 일부 단락을 외우는 것도 중국 고전을 읽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사학 방면에서 문사 종사자들은' 전 4 사',' 사기',' 한서',' 삼국지' 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일반적으로 읽는 것은 단지 사기에 불과하다. 사기' 는 역사 작품일 뿐만 아니라 문학 작품이기도 하다. 인물이 잘 쓰여지고 글이 아름답게 쓰여졌다. 사기에 익숙하다면 중국의 역사, 문화, 인물, 제도를 쉽게 이해할 수 있어 10 분의 1 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편폭이 너무 크면 전기, 전기류 읽기를 선택할 수 있다. 문학 방면에서는 《시경》, 《초사》를 모두 읽어야 한다. 초사는 굴원의' 이소' 에서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진나라의 도연명, 당대의 두보, 한유, 송대의 소동파, 황정견, 이청조, 육유, 원대의 관한경, 왕실보, 명대의 탕현조, 청대의' 삼국수호전',' 홍루몽' 등이 있다. , 다 읽을 수 없는 책이다. 또한 한나라 왕충이 쓴' 논형' 은 매우 특별한 책으로, 너의 사상을 개방시키고 전통에 얽매이지 않을 것이다. 청말민초 이래 20 세기 대작가, 대역사학자의 작품도 있는데, 엄복, 장태염, 양계초, 채원배, 왕국위, 진인각, 마일부의 작품과 같은 고전도 많다. 만약 네가 그것들을 읽지 않는다면, 그것은 일종의 아쉬움이 될 것이다. 20 세기 학술대사의 작품은 사실 중국 고대 경전으로 통하는 다리, 아마도 남방으로 통하는 지름길일 것이다.

그러나 전통적인 견해에 따르면 이른바 중국의 고전은 주로 육예학, 즉 시, 책, 의식, 이순신, 음악, 춘추를 가리킨다. 육예' 는 공자 교수의 여섯 과목이다. 공자는 이전에 책 한 권을 썼지만 공자가 편집한' 육예' 는 나중에' 육경' 이라고 불렸다. 경열' 이 전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그것은 오경, 즉 시경, 상서, 이주, 주역, 춘추가 되었다. 오경은 중국 학술과 중국 문화의 원천이다. 마일부는' 육예' 가 모든 학술 활동을 통제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논어》는 공자의 언행을 기록한 유일한 책이다. 나중에 그의 제자에 의해 책 한 권을 편찬했지만, 실제 기록이어야 한다. 《논어》는 육경 중 함축된 교육의 책이다. 주 \ "선주 사서 \" 는 육경의 고전이다. 따라서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오경 사서는 전통 중국 사회에서 책을 읽을 줄 아는 사람들이 반드시 읽어야 할 기본 고전이 되었다.

이에 따라 오사시기에' 존공 독경' 과' 존공 독경' 에 반대하는 논쟁이 벌어졌다. 공자는 중국 고대의 가장 대표적인 철학자로서 위대한 사상가이자 교육가이며, 그 학술적 지위는 의심할 여지가 없다. 그러나 한 왕조 이후 공자는 역대 통치자의 공식 철학이 되었으며, 그의 머리 위에 모자가 쌓일수록' 문선왕',' 대성대사' 등의 칭호가 수없이 많아 그 인격과 학설도 필연적으로 신화되고 보충되거나 왜곡될 수밖에 없었다. 5 월 4 일 선배들은 전통적인 봉건 제도를 싫어하고, 국가의 부강을 위해 전통문화에 대해 강한 비판을 한 것은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사회제도는 근본적인 변화를 겪어 오사선배들이 공자와 유가사상을 대하는 급진적인 태도를 더 이상 취할 수 없게 되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유교명언) 반드시' 존공' 은 아니지만, 적절한' 독경' 은 민족 문화 전통을 계승하는 데 확실히 필요하다. 유교 고전을 근본적으로 부정하는 것은 취할 가치가 없다. 오경 사서는 전부 읽을 필요가 없고, 선택적으로 읽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논어' 에서 학습, 통치, 입인, 안원, 루즈, 위령공과 같은 장들을 선택할 수 있는데, 이 장들은 특히 오늘 읽기에 적합하다.

오늘날, 왜 중국의 이런 고전들을 읽어야 하는가? 나는 주로 문화 전승의 필요성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자신의 민족 문화 전통을 완전히 버리고 싶지 않다면 자신의 문화 전통을 대표하는 전형적인 텍스트를 읽는 것이 전통을 계승하는 데 필요한 방법이다. 그것의 의미는 여기에 그치지 않는다. 개인의 수양에 관한 한, 고전 텍스트를 읽는 것은 독자에게 문화 동화의 과정이며, 사람의 기질을 바꿀 수 있다. 전통 문화 자원의 영향을 많이 받는 사람과 영향을 적게 받는 사람은 기질과 매너가 완전히 다르다. 주씨는 독서의 목적 중 하나는 사람의 기질을 바꾸는 것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 고서를 읽고, 고성선현과 교제하는 것은 한 사람의 고상한 정신 경지의 구현이며, 사람들에게 저속함에 빠지지 말라고 일깨워줄 수 있다. 어떤 사람이 잘 쓴 문장 한 편을 칭찬할 때, 당신은 이것이 고문이라는 것에 경탄할 때가 있다. 이것은 매우 높은 보답이다. (존 F. 케네디, 독서명언) 고대인, 고성선현, 고서는 모두 전통문화가 축적된 대명사이다. 접촉이 너무 많으면 한 사람의 기질에 미묘한 변화가 생길 수밖에 없다. 많은 사람들의 기질이 변하면, 한 시대의 사회 풍조도 따라서 변할 것이다. 그러므로 본민족의 문화 고전을 읽으면 개인의 기질을 바꿀 수 있다. 사회에 있어서 기풍을 바꿀 수 있다.

물론 현대사회는 다문화 사회이며, 한 사람이 단 하나의 문화만 받아들일 수는 없다. 지난 한 세기 동안 강력한 서구 문화가 동양과 중국에 영향을 미쳤다는 것은 논란의 여지가 없는 사실이다. 우리는 이런 영향을 배척할 필요가 없다. 우리가 다른 문화를 받아들일 때만 우리 문화의 주체를 정리하고, 자신의 문화 정신을 관리하고, 중국 문화와 서양 문화를 융합해야 한다는 것은 일종의 새로운 문화의 탄생을 의미한다. 아직도 현대화를' 서구화' 와 완전히 동일시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자신의 문화 전통이 근대성과 연계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시대에 뒤떨어진 관점으로, 이런 관점을 우리의 문화적 취향으로 만들어서는 안 된다. 우리가 진행하고 있는 현대화 과정에서 전민족 문화의 자질을 제고하는 임무도 있다. 이 임무를 완수하려면 전민족의 독서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고 확신할 수 있다. 우선 본민족의 오랜 문화 고전을 읽는 분위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