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역사적 암시 작문 자료의 자기 개선

역사적 암시 작문 자료의 자기 개선

매일의 학습, 일, 생활에서 많은 사람들이 글쓰기를 경험한 적이 있으며, 모두 글쓰기에 익숙하다. 글쓰기를 통해 우리는 흩어진 사상을 한데 모을 수 있다. 그럼, 어떻게 작문을 합니까? 다음은 제가 정리한 자강역사전고입니다. 여러분의 참고를 환영합니다. 당신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자강불식, 후덕재물-칭화대 교훈 해석:' 주역' 에서 나온 두 마디: 한 마디는' 천행건, 군자 자강불식' (건괘) 이다. 한 문장은 "지세쿤, 군자는 덕재물" (곤괘) 이다. 민국 시절 양계초가 칭화대에서 교편을 잡았을 때 당시 칭화대 학생들에게' 군자론' 을 강의했다. 그는 연설에서 청화전체 학생들이 중화전통 미덕을 계승하고 <역경> 속' 자강불식',' 후덕재물' 의 말을 인용해 청화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기를 희망했다. 그 이후로 청화인은' 자강불식, 후덕재물' 이라는 몇 글자를 청화의 학칙에 썼고, 이후 점차 청화의 교훈으로 발전했다.

천도가 강하고 군자가 자강불식' 과' 지세가 넓고 군자가 덕재물로 가득 차 있다' 는 말은 천도 (즉 자연) 의 운동이 강건하고 건강하다는 뜻이다. 그에 상응하는 군자는 하늘처럼 행동하고, 자강불식하고, 천둥이 세차고, 결코 멈추지 말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대지의 기세는 두껍고 미끄럽다, 군자가드, 겸용 겸용. 군자는 천우처럼 뛰어야 한다. 설령 전출되어도 불요불굴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만약 당신이 군자라면, 피물의 측정은 지구와 같아야 하며, 휴대할 수 없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2000 년 동안 아는 사람이 많고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이 적다. 그러나 학계에는 여전히 다른 해석이 있다. 현재, 공인된 정확한 해석이 없는 것 같다. ) 을 참조하십시오

저명한 철학자, 철학사가, 국학의 대가, 베이징대 철학과 교수 장대년 선생은 중화민족의 정신을' 자강불식',' 후덕재물' 으로 요약했다. 국학의 대가로서, 그는 일생 동안 부지런하고, 공부에 전념하며, 조국의 문화 학술 사업을 축복하는 것이 한 세대의 학자의 본보기이다.

자강불식 역사 전고의 계시.

세상일이 번개처럼 가라앉고, 기복이 심하고, 변화무쌍하다. 만약 네가 천재가 있다면, 근면은 너를 더욱 강하게 할 것이다. 만약 네가 재능이 없다면, 근면은 너로 하여금 모든 것을 이기게 할 것이다. 운명은 노력하는 사람의 손에 달려 있다. 세계를 전진시키는 사람들은 엄격한 의미의 천재가 아니라 지능이 보통이고 매우 근면한 사람들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재능이 뛰어나고 재능이 넘치는 천재가 아니라 어떤 업종에서든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들이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자신감명언) 설령 네가 신체장애가 있다 하더라도, 설령 네가 특별한 재능이 없어도, 다른 사람이 너를 업신여긴다 해도. 하지만 자신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한다면,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바꾸고 자신의 세계를 개척할 수 있습니다!

끈기와 끈기가 없는 비범한 재능을 가진 사람은 조금만 지나는 불꽃이 될 뿐이다. (조지 버나드 쇼, 인내명언) 의지가 강하고, 끈기가 있고, 보통은 우둔해 보이는 많은 사람들은 재능만 있고 끈기가 없는 사람들을 능가한다. (존 F. 케네디, 자신감명언) 게으름은 일종의 독약으로, 사람의 심신을 해치고 있다. 아무리 아름다운 물건이라도 사람들은 그에 상응하는 노동과 땀을 흘려야 이 아름다운 것이 얼마나 쉽게 오는지 이해할 수 있다.

진정한 지혜는 언제나 겸손과 연결되어 있다. 진정한 철학자는 바다처럼 관대해야 한다. 천박한 질투와 무지한 경멸은 모두 진정으로 노동과 노력을 존중하지 않는 표현이다. 사람들은 종종 "행동의 씨앗을 뿌리면 습관을 얻게 된다" 고 말합니다. 습관의 씨앗을 뿌리면 성격을 얻을 수 있다. 성격의 씨를 뿌리면 일정한 운명을 거둘 수 있다. "닭이 춤을 추면 일찍 출공하고, 천도는 부지런하고 뜻이 있는 사람에게 보답한다." 근면한 습관을 기르고, 근면한 품격을 키우고, 풍작의 열매를 거두자!

나는 칭화대학교 교훈' 자강불식, 후덕재물' 을 주제로 학생들에게 문장 쓰기를 시켰다. 학생들이' 자강' 의 의미를 긍정적으로 이해할 수는 있지만, 그에 대한 깊은 의미는 분명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도덕을 중시하라" 에 관해서는, 보통 사람들은 글자 그대로의 뜻을 이해할 수 없다는 것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나는 일찍이 우리나라 최고의 교훈은 청화여야 한다고 말했다. 왜냐하면 그것은 전통문화의 정수를 표현했기 때문이다. 자강불식' 은' 건일향' 에서 나온 것이다.' 군자는 자강불식' 이다. " 하늘의 해와 달과 별들이 끊임없이 운행하는 것은 "하늘이 건건하다" 를 의미한다. 군자는 천도를 본보기로 삼아 천도처럼 끊임없이 달리고 일해야 한다. 이쿤 참조: "지형이 넓고 군자가 덕재물로 가득 차 있다." 토지의 지형은 두껍고 넓어서 모든 것을 감당할 수 있다. 군자는 법을 취하고, 덕을 쌓고, 사업을 이어받을 수 있다.

그래서 자강불식, 후덕재물은 사람들에게 천지를 본보기로 삼아 공부와 일의 모든 방면에서 끊임없이 노력하도록 요구하는 것이다. 전통 문화는' 인간과 자연의 조화' 를 강조한다. 인간은 천지에서 유래한 것으로 천지의 파생물이므로 천지의 길은 인생의 길이다. 고대의 많은 학자들은 이런 정신을 깊이 이해하고 자각적으로 실천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공자는 "화가 나서 음식을 잊고, 즐겁고 근심을 잊고, 만년이 다가올지 모른다" 고 말했다. 공자는 강가에서 학생들에게 말했다. "죽은 자는 사부처럼 밤낮으로 아쉬워하지 않는다." 자연을 모방하고, 시간을 아끼고, 진취적으로 노력하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명말에, 한 편의 시를 써본 적이 있다: 창룡모비, 봄이 오면 늙은 나무가 더 꽃이 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는 "하루도 죽지 않으면 못 들은 길이 있다" 고 믿는다. 만년에 왕부는 병상에 누워 있었지만, 그는 여러 가지 상상할 수 없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책을 쓰려고 애썼다. 강택공행서는 "평생 병을 앓으며 손목이 벼루를 넘어섰다" 며 "이미 붓을 넘어섰다" 고 말했다. 그가 살아있을 때 잉크를 침대 옆에 두고 병이 나서 노트를 찬탈했다. " 그들이 구현하는 것은 바로 이런 정신이다. 이런 정신은 사람들의 실천으로 인해 우리 후손들이 여전히 그 그윽한 현이성과 찬란한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게 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전통 문화에는 매우 귀중한 것들이 매장되어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사람들은 구두로 이 점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지만, 나는 항상 당연하거나 외면하는 사람들이 여전히 입에 가득 찬 말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이렇게 우수한 우리 자신이 소중히 간직한 소장품이 뜻밖에도 사랑과 가르침을 모른다는 것은 정말 불가사의하다. 요즘 쪽지 한 장을 보고 감탄을 자아냈다. 사이토 유코는 "사람이 자연의 몸으로 천지의 가르침을 찬양할 수 있다고 생각해 보세요. 일반인도 성현이 될 수 있다 ... "한 대학 출판사가 출간한' 사이토 유자유파 선주' 에서' 짱' 에 대한 주석이' 짱, 짱' 인 것은 큰 잘못이다. 이곳의' 짱' 는' 도움' 으로 해석해야 한다. 사람이 천지의 육육육을 도울 수 있다는 것은 유가가 기뻐하는 것이다. 이것도 전통문화의 상식이다. 주석자의 무지는 사람을 놀라게 한다. 같은 책에서 선사는 "구름은 하늘에 있고 물은 병에 있다. 구름이 말했다. "우리는 우리 행동의 결과를 점검하고 일을 하는 어려움을 고려해야 한다. "고서에 주석을 단 사람이 전통문화에 대해 이렇게 무지하고 무지하다면 더욱 터무니없는 말이다. 우리 학생들이' 자강불식' 과' 중덕' 의 유래와 의미를 모르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전통문화의 정수가 사람에 대한 소외 정도가 얼마나 깊은지 알 수 있다.

어진 사람은 인을 보고 지혜로운 사람은 지혜를 본다' 는 것은 선행을 많이 하는 것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선행은 물방울이 강과 호수로 합쳐져 고상한 품성으로 승화되는 것과 같다. 품성이 고상한 사람은 사람들의 지지를 받고, 도덕 원칙을 준수하는 집단은 시대와 함께 발전하고 건강하게 발전할 것이다. 저자는 오천 년 문명사를 지닌 중화민족이 우여곡절을 겪으면서도 세계 동방에 우뚝 솟아 있는 것은 대룡의 후손들이 선과 악을 억제하는 필연적인 결과라고 생각한다. 맹자의 "늙어서 길러지고, 어려서부터 어려서", 공자의 "인, 의식, 지혜, 성실, 의식, 검소", "인민을 위해" 는 모두 사람들에게 선을 권하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중화민족의 발전사는 바로' 선' 을 추구하는 역사이다. 소위 "선" 은 "선" 이고, "선" 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정하고 따르는 행동 규범이나 게임 규칙을 따르는 "선" 이다. "작은 선을 위해 하지 말고, 작은 악을 위해 하지 말라" 는 뜻은 모든 업계 동료들에게 동기를 부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명예와 국가를 위해' 좋은 일' 을 많이 하고' 작은 은혜' 를' 선덕' 으로 쌓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위대한 성공과 노력은 정비례하고, 덕행을 두껍게 하고 모든 것을 수용하는 것은 우리의 숭고하고 변하지 않는 추구여야 하며, 자강불식은 모든 성공의 원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