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고대 중국 금기 문화

고대 중국 금기 문화

우리나라 봉건 시대에는 통치질서와 엄격한 봉건계급제도를 지키기 위해 황제, 관원, 존경하는 어른의 이름을 직접 말하거나 쓸 수 없고, 다른 글이나 다른 방식 (예: 빈말이나 필필 부족) 으로 존경을 표시하는 것이 금기라고 한다. 금기는 중국 고대 사회 특유의 풍습으로, 일종의 독특한 문화 현상이다. 일부 학자들은 중국 금기사를 전문적으로 연구하여' 중국 고대 금기사' 등의 책을 출판했다.

이런 금기는 주조에서 기원했다고 한다. "입국은 금지이고, 입국은 풍속이며, 입문은 곧 난처하다." ("예기 곡례상") 남의 집에 가려면 먼저 남의 성이 무엇인지 물어봐야 한다. 금기로 인해 대화에서 실례를 범하지 않도록 하다. 육유는' 노학궁 노트' 에서' 천등이 현이 되었지만 이름을 비밀로 했다' 는 이야기를 묘사했다. 누구든지 그를 건드리면 화를 낼 것이고, 그의 관원과 병사들은 늘 처벌을 받는다. 그래서 국가에 있어서 등불은 불이다. 원나라에 이르러 사람들은 본주에 들어가 관광할 수 있게 되었다. 그 관리는 그런 다음 책 한 부를 써서 그 도시에서' 국가는 평소대로 3 일 동안 불을 지폈다' 고 발표했다. ♫ "금기의 전형적인 예입니다. 중국 역사상 수천 년 동안의 금기 풍습을 이해하는 것은 현대 중국어에서 일부 단어의 출처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며, 원래의 또렷한 언어가 고대에 어떻게 금기를 피하기 위해 엉망이 되었는지 알 수 있다.

금기, 금기라고도 하는 것은 고대 제왕이나 어른의 호칭이다. "금기, 금기." ("설문해자") 봉건시대는 등급이 삼엄하고 봉건예교는 등급제도를 강조한다. 존엄과 존엄을 나타내기 위해' 군, 신하, 아버지, 자, 자' 의 등급제도를 엄격히 구분하기 위해 금기가 생겨났고 통치자의 제창과 추진으로 정점에 이르렀다. 수천 년 후, 그것은 등급제도를 구현하고 윤리질서를 유지하는 중요한 수단이 되었다.

금기 대상에는 네 가지가 있다. 첫째, 황제는 당대 황제와 역대 황제의 이름을' 국금기' 또는' 금기' 라고 부르는 것을 피해야 한다. 예를 들어, 유수 시대, 수재는 채옥으로 바뀌었다. 건륭은 대련에서 오복이 허용되지 않는다고 문하에 편지를 한 통 썼는데, 순치황제 복림의 이름을 피하기 위해서였다. 때때로 그들은 황후의 이름 (예: 여후의 이름) 을 피하기도 하는데, 조신들은 꿩을 만나 꿩이라고 불러야 한다. 둘째, 장관, 즉 부하들은 장관 본인과 아버지, 조상의 이름을 비밀로 유지해야 한다. 심지어 일부 교만한 관원들은 부하와 백성들에게 그 이름을 피하라고 엄하게 명령하여' 관파' 나' 헌파' 라고 부른다. 성어' 주관만 방화하고 백성들은 불을 켜서는 안 된다' 는 말은 관원에 대한 회피와 금기를 반영한다. 셋째, 성현은' 성금기' 라고 불리는데, 주로 성현 공맹의 이름을 피하는 것을 가리킨다. 어떤 왕조는 중화민족의 시조 황제의 이름을 피하고, 어떤 왕조는 주공의 이름을 피하고, 심지어는 노자의 이름까지 피한다. 예를 들어 공자는' 공추' 라는 이름을 지었고, 북송시 조정에서는' 가을' 이라는 글자를 읽을 때' 갑' 을 읽어야 하며, 동시에 빨간 펜으로' 가을' 이라는 글자를 동그라미해야 한다고 명령했다. 청나라는 더욱 그렇다. 지금부터 천하의 모든 성이' 가을' 인 사람은 옆에 귀를 하나 더 붙여야 하고, 성을' 가을' 으로 바꿔야 하며,' 가을' 을 읽을 수 없고,' 7' 을 읽어야 한다. 그래서 천하의 성' 가을' 은 이때부터 이름을 바꾸었다. 오늘은' 가을' 이라는 성이 있고,' 가을' 이라는 성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어떤 것은 바뀌었고, 어떤 것은 다시 원래의' 가을' 글자로 바뀌었기 때문이다. 넷째, 어른들, 즉 부모와 조부모의 이름을 피하는 것을' 가족 금기' 또는' 개인 금기' 라고 부른다. 사람들과 교제할 때는 상대 어른들의 금기를 피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매우 예의가 없다. 당나라 시인 이하의 아버지 이름은 김,' 금' 과' 금' 의 동음이기 때문에 이하는 평생 문인이 될 수 없다. 사마천의 아버지는' 사마담' 이라 불리기 때문에' 사기' 에서 그의 아버지와 이름이 같은 사람은 모두 이름을 바꾸었다. 예를 들어, "장 멩 탄" 은 "장 멩 통" 으로 바뀌었다. 조담' 이' 조통' 으로 바뀌었다. 나중에 \ "후한서 한수 \" 의 저자 엽범도 마찬가지다. 예범의 아버지 이름은 범태이기 때문에 \ "후한서 한수 \" 에서 곽태는 쥐도 새도 모르게 곽태로 변했다. 이' 진정' 이라는 사람도' 정태' 가 되었다. 또 당대의 시인 두보를 예로 들 수 있다. 그의 아버지의 이름은 두헌이다. 두보는' 한가함' 이라는 금기를 피하기 위해 평생 시를 썼지만, 그는 시에서' 한가함' 이라는 글자를 사용한 적이 없다. 두보의 어머니는 해당화이고,' 두집' 에는 해당시가 없어 어머니의 이름을 피했다.

금기에는 크게 세 가지 형태가 있다.

하나는 개사입니다. 피해야 할 단어를 만나면 다른 단어를 사용하세요. 이런 금기의 방법은 더 일찍 나타나고 더 보편적이다. 예를 들어 진시황은 정치를 꺼리고, 진나라는 달을 월말로 바로잡았다. "월말, 정월에도. 진 금기 정치, 그래서 말 끝. 클릭합니다 ("사기") 한문제 금기, 전설의 아내 희아는 창아로 개명, 한광무제는 각광을 부끄러워했고, 수재는 모재로 개명되었다. 청나라에 도착했을 때, 성부는 엽선, 자금성 북문 현무문은 신무문으로 개명되었다.

두 번째는 빈말이다. 글쓰기에서 금기해야 할 단어를 만나면 공백 (단어), 상자 또는' 금기',' 꼭' 등의 단어를 사용한다. 설문해자' 에서 허신은 현재 황제의 금기를 만났을 때 아무런 설명도 하지 않고' 금기' 라는 글자만 썼다. "쇼, 금기" 와 같습니다.

세 번째는 필치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피해야 할 단어를 만나면 한두 개 적게 써라. 보통 마지막 한두 개입니다. 예를 들어 청나라 옹정년 동안, 책 한 권이' 가을' 이라는 글자를 만나면 필이 하나 줄어든다. 이름이나 지명에서' 가을' 이라는 글자를' 가을' 으로 바꾸는 것과 같다. 홍루몽' 제 2 회' 냉자흥 재중 연설': "우촌은 웃으며 말했다:' 이 여학생이 제서' 민' 자를 읽고' 미터' 라고 읽는다. 그녀가 그럴 때마다' 민' 이라는 글자를 만나면 한두 획이 적어서 내 마음이 좀 어지럽다. 지금 나는 네가 하는 말을 들었다. 바로 이런 이유다.' "

금기의 풍습은 중국 고대 역사에서 천여 년 동안 계속되었다. 역대 금기의 규정과 요구는 다르다. 어떤 왕조는 상대적으로 느슨하고, 어떤 왕조는 매우 엄격하다. 전반적으로 당나라 이후 금기는 매우 중시되었다. 자신의 통치권을 공고히 하기 위해 역대 왕조는 금기를 매우 중시한다. 당고조의 할아버지는 천잠감자라 당나라는 호랑이라고 부를 수 없다. 그래서 호랑이는 "짐승" 과 "호랑이" 라는 단어로 바뀌었습니다. "호랑이 굴에 들어가야 범을 잡는다." 가 "호랑이 굴에 들어가지 않고, 어떻게 호랑이를 잡는다" 로 변했다. "호랑이를 그려도 개를 거스르지 않는다" 는 것은 "용을 그려도 개를 거스르지 않는다" 는 것이다. "호랑이" 라는 이름조차 불러낼 수 없지만 "칼날" 이라고 부른다. 송 왕조 가 왕위에 오른 후, 모든 조상의 이름은 그들의 조상 때문에 금기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그리고 이름과 동음이나 비슷한 글자를 사용할 수 없다. 조 kuangyin 의 할아버지 는 존중 으로 알려져있다, 그래서 송나라 에서, 그는 거울 이라고 하지 않지만, 거울 이라고 합니다. 명나라 wuzong 라는 성 주홍, 돼지띠, 그래서 14 년 동안 개인 돼지 사육을 금지하는 법령을 공포했다. 그는 돼지를 키우고 돼지를 죽이는 것은 황제에 대한 불경이라고 생각한다. 몇 년 후 전국의 돼지가 거의 다 베어져서 명절에 천지 종묘를 숭배하는 돼지를 찾을 수 없을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나중에 신하들의 권고로 그는 어쩔 수 없이 이 우스꽝스러운 금지령을 취소해야 했다. 민족 금기는 바로 이렇다. 설령 가족 금기라 해도 고대인들은 매우 중시했다. 앞서 언급한 이하와 두보 등의 예는 역사상 헤아릴 수 없이 많다. 북송 () 의 저명한 문학가 소경 () 은 그의 부친이 서열을 정해서' 서록 ()' 을' 어록 ()' 으로 바꾸었다. 그 아들 스시가 다른 사람을 서열화할 때' 허' 로 개칭한다.

새로운 왕조를 세울 때마다 새로운 민족 금기가 있다. 이후 새 황제가 등극하면 금기어를 한두 개 더 추가해야 한다. 단명 왕조라면, 왕조를 바꿀 때 피하는 단어가 많지 않다. 그러나 오래 지속되는 조대라면 왕조가 끝나기 전에 축적된 금기어는 종종 상당히 상당하다. 한 왕조가 끝날 때까지 금기했던 모든 어휘를 중용할 수 있다. 한 왕조의 금기로 인해 시간이 지날수록 금기어의 수가 두 배로 늘어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사람들에게 문장 쓰기, 특히 과거 시험에 큰 불편을 끼쳤다. 자칫하면 금기어를 건드리고, 경박한 자는 낙선하고, 무거운 자는 유죄 판결을 받고, 심지어 죽음을 초래하고, 심지어 9 대 가문에 연루되기도 한다. 중국 역사에서, 또 어떤 것은 여러 차례 금지됐기 때문에, 이름이 철저히 바뀌었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은 그들의 종적을 찾기가 매우 어려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예를 들어 당나라 이전의 문헌에는' 고구마' 라는 식물이 기록되어 있다. 만당 () 때 당대종 이유 () 가 왕위에 올랐기 때문에' 감자약' 으로 개명되었다. 송나라에 들어간 후 송영종은 즉위하여' 참마' 로 개칭했다. 일부 성씨도 황제의 금기로 다른 성으로 바뀌었다. 좡어 같은, 금기 한 황제 리우 좡어 때문에, 그래서 동한, 본명 좡어 등 안씨로 바뀌었다. 지 씨, 당나라 Xuanzong 금기 를 피하기 때문에, 주 를 변경합니다; 춘력과의 금기를 피했기 때문에 성을 바꾸었다. 성을 바꿨을 뿐만 아니라 금기로 이름을 바꾼 사람들도 바뀌었다. 예를 들어 서한말년에 살던 공자의 후예 공맹은 왕망 찬탈한 황제로 공군으로 개명되었다. 초당재상 배세정은' 천하' 에 이르러 태종의 이름을 피했기 때문에 배거라고 불린다. 신이라 해도 민족 금기를 피해 이름을 바꾼 사람도 있다. 예를 들어 불교의 관음보살은 당태종의 이름을 피해' 세상' 이라는 글자를 생략하고 관음보살이라고 불린다. 금기로, 살아 있는 사람은 이름을 바꿔야 할 뿐만 아니라, 이미 죽은 사람도 면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진한시대의 모사 () 는' 사기' 와' 한서' 에서' 황통 ()' 이라고 불렸는데, 한무제 유처가 죽은 후 즉위했기 때문이다. 남제 때 설도원 장군이 설원이라고 불린 것은 단지 그가 제나라의 시조 소도성을 피해' 도' 라는 이름을 피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당인은' 남사' 를 집필할 때 당고조 이연이라는 이름을 피하기 위해 심설로 이름을 바꿔 후세 독자들을 알아보지 못하게 했다. 고대 지명도 금기로 개명되었다. 예를 들어, 진시황의 아버지, 진장왕항, 두려워 추, 진시황이 황제를 부른 후 후베이 () 추주 () 를 경주로 개명하라고 명령했다. 서진 말대 황제 사마민 등기, 건설업 (오늘 장쑤 난징) 개명 건강. 5 대 이후 당나라 황제 리가 즉위했다. 그의 아버지 이름 구오 장 때문에, xiaochang 카운티 Xiaogan 카운티 로 변경되었습니다.

이 세 가지 기피 방식은 고대인들이 장기간의 기피 실천에서 발명한 것으로 당시 질서와 허영의 요구를 만족시켰지만 후세 사람들에게 큰 골칫거리를 안겨 주었다. 단어, 빈 단어 를 변경, 종종 미래 세대 가 정확한 단어 를 추론 하기 어려운, 심지어 실수를 이해 합니다; 펜이 부족하면 다른 단어의 발음이 잘못될 가능성이 더 높다. 예를 들어 당예종의 이단은 마지막 획이 생략되면' 일' 자가 된다. 금기 때문에, 심지어 일부 사회생활에서의 습관적 호칭도 완전히 달라졌다. 예를 들어 진나라 문헌에는 꿩이라는 새가 기록되어 있다. 서한 시대에 이런 새는 여후의 이름으로 인해 어쩔 수 없이' 꿩' 으로 이름을 바꿔야 했다. 자희태후와 여후처럼 청말에서도 양이었기 때문에, 그녀는 "양을 기르고, 양을 죽이고, 양고기를 먹는다" 는 말을 해서는 안 된다. 하지만 자희태후는 게걸스럽게 양고기를 먹어야 했다. 그리고 그는' 양고기' 를' 복수육' 과' 장수고기' 라고 부르라고 명령했는데, 정말 우습다. 다행스럽게도 자희의' 복수육' 과' 장수고기' 는 꿩처럼 후대에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봉건제제가 무엇보다 높았던 시대에는 금기가 우스꽝스러운 정도로 연기되었다. 진 문제는 봉인되어 다른 누구도' 조' 라는 글자를 사용할 수 없었고, 고대 왕소군도 이름을 바꿔야 했다. 진 무제의 이름은 사마예이다. 그래서' 예' 라는 단어는 황제에 의해 독점되었고,' 건예' (오늘 남경) 라는 지명도' 건강' 으로 개명되었다. 당고종이 이지라고 불릴 때,' 통치' 라는 글자는 황제 특유의 단어가 되어' 통치' 와 동음의 글자를 모두 바꿔야 한다. 글쓰기에서' 통치' 를 만난 단어는 모두' 견지',' 이지력' 등의 동의어로 다시 쓰여졌다. 유치함' 이라는 단어는' 힐링' 해음, 그래서' 유치함' 을 쓰는 곳이라면' 젊음' 으로 대체해야 한다. 다행히 중국어 동의어가 많아서 다행이다, 그렇지 않으면 정말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당고종의 왕자는 이충이라고 불리기 때문에' 충성' 이라는 단어도 금기입니다. 북한의 여러 해 동안의 공식 명칭은' 병단 사령관' 으로, 또한' 여장' 으로 변경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송대에 이르면 기피풍이 불가사의한 정도에 이르렀고, 동음, 근음자도 피해야 한다. 송인종의 이름은' 진짜' 와 비슷한' 찐' 글자도 피해야 한다. 찜밥' 의' 찜' 자는' 삶다' 로 바꿔야 한다. 예를 들어,' 수호전' 에서 무대랑이 파는 떡은 원래 찐 것이었지만 지금은 더 이상 증기라고 부르지 않고' 삶은 떡' 으로 바뀌었다. 송휘종은 개다. 그래서 세상의 모든 개는 운이 좋다. 세상에서 개를 죽이는 것은 금지되어 있다. 조구, 송고종인, 그의 이름이' 군웅' 이기 때문에, 쓰촨 사람들은 모두 성을 바꿨다. 모든 성은 더 이상' 군웅' 이라고 부를 수 없다. 구조라는 단어를 피하기 위해' 충분하다',' 사랑',' 구매',' 리' 등 50 여 개의 동음어가 있다.

금기시되는 농담도 많다. 남송 시대에는 돈이라는 대신이 있었다. 그의 아들이 그의 아버지에게 성을 숨기는 것은 불가피하다. 그가 독서에서' 진량' 이라는 단어를 만날 때마다 그의 아들은 그의 이름을' 아빠' 로 바꾸었다. 어느 날 맹자를 읽다가' 오늘의 양신, 고대의 도둑' 을 발견하자, 나는 아버지 앞에서 큰 소리로' 오늘의 아버지, 고대의 도둑' 이라고 외쳤다. 5 대 때, 입이 허술한 풍도는 5 대를 거쳐' 오뚝이' 라고 불리며' 장악노' 라고 자칭했다. 어느 날, 그는 한 경비원에게 그에게 도덕경을 이야기해 달라고 했다. 경비원은 피하기 위해 "나는 감히 말할 수 없지만, 나는 감히 말할 수 없다. 나는 감히 말할 수 없다. 클릭합니다 그 자리에 있던 모든 사람들은 모두 앞뒤로 웃었다. 이세카이가 제제 복원을 할 때, 베이징 석탄가게 벽은 어쩔 수 없이' 원탄' 이라는 글자를 지워야 했다. 원탄' 의 해음은' 원탄' 이 아닌가? "정월대보름" 은 "정월대보름" 처럼 들리는데, 이것은 더 나쁘기 때문에 "정월대보름" 이 "탕원" 으로 바뀌었다. 이홍장을 위해 양무를 조직하는 성선화는 근대 최대의 관료자본가이다. 이 사람은 햄을 좋아하고, 좋아하는 사람도 있다. 그는 윈난선웨이 햄 두 개를 선물카드에' 두 다리 발표' 라고 적혀 있었다. "현자" 라는 단어가 그의 금기를 어겼고, 미워하며 말했다. "다리를 선전하는 것은 모두 가져가라!" " 금기를 피하기 위해, 유명한 특산품도 업신여겼다.

고대에 기피로 개명된 사례는 사회생활의 모든 측면을 포함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런 금기의 풍습은 고대 사회 생활에 큰 불편을 가져왔다. 민족 금기는 독재 통치의 특징을 드러냈을 뿐만 아니라 현대인들에게 중국 고대사를 연구하는 데 어려움을 가져왔다. 그러나 금기에는 강한 시간 제한이 있기 때문에 금기어의 출현과 실종에는 모두 명확한 시간 제한이 있다. 이것은 또한 후세 사람들에게 위조 사료를 선별하는데, 특히 문화재 감정에는 믿을 만한 근거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