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오장의 생리 기능
오장의 생리 기능
오장은 심장, 폐, 비장, 간, 신장이다. 오장의 생리 기능은 다르지만 유사점이 있어 주로 두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첫째, 오장은 모두 정신활동과 관련이 있다. "영자" 는 "오장장장영, 피, 고기, 영혼" 이라고 말한다 이는 심장, 폐, 비장, 간, 신장 등 다섯 개의 내장기관이 정신활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말하는' 신, 피, 기, 영혼' 은 각기 다른 정신 활동을 대표하여 각각 오장에 속한다. "심장신", "폐장신", "비장의 의미", "간장혼", "신장지" 와 같은 것들이죠. 둘째, 오장주장, 주로 소장정, 설사가 아니다. 고대에 더러운 글자는' 감추다' 는 뜻으로 저장되었다. 오장주장, 즉 오장은 인체의 생명활동에 필요한 각종 미세물질 (예: 가스, 피, 정자, 진액 등) 을 저장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심장맥, 폐장기, 비장영, 간장혈, 신장장정. 오장의 생리 기능은 상호 의존적이고 조화로운 균형이다.
폐는 가슴에 살고, 내장에서 폐의 해부 위치가 가장 높기 때문에' 개화' 라고 불린다. 화개원은 원래 고대 황제가 타고 있던 우산 모양의 가리개를 가리키는데, 이곳은 폐의 가장 높은 위치로, 내장부의 으뜸이다. 폐가 연약하여 추위에 견디지 못하고 열을 견디지 못한다. 악습에 취약하기 때문에' 초점 더러움' 이라고도 불린다. 폐는 오행 중의 금원소로, 전문사 호흡, 선하, 소통로, 맥박, 참절, 보조심왕이 기혈 운행을 조절한다. 그래서' 부자를 돌보는 관원' 이라고 불린다. 그것의 부속기능은 마음 걱정, 액체 속 울음, 체내 피부, 머리 속, 코 속 등이다. 폐의 경락은 대장과 연결되어 있는데, 그것들 사이에는 표리관계가 있다.
폐의 부속 기능
뜻을 근심 (슬픔) 으로, 오속 오장 (), 폐지 () 를 근심 (슬픔) 으로 삼다. 근심과 슬픔은 모두 비양성 자극의 감정 반영이며 인체에 미치는 주요 영향은 끊임없이 가스를 소모하는 것이다. 폐의 주기 때문에 근심은 폐를 상하기 쉽다. 반대로 폐기가 허술할 때 기체의 외부 비양성 자극에 대한 내성이 떨어지면 슬픈 감정 변화가 생기기 쉽다.
(2) 액체는 콧물로 코 점막에서 분비되는 점액으로 코를 촉촉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코는 폐의 입구이다. 정상적인 상황에서 콧물이 코를 촉촉하게 적시고 흘러나오지 않았다. 폐한은 콧물이 맑다. 폐열, 코황탁함; 폐가 마르고 코도 마르다.
(3) 체내에서 피부는 결합되고, 그것의 아름다움은 이른바' 결합' 즉 협력이다. 모피에는 피부, 땀샘, 털 등의 조직이 포함되어 있으며, 온몸의 표면이며 외사에 저항하는 장벽이다. 폐와 모피의 관계는 주로 두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하나는 폐주기, 속위, 선발위기, 운화진액이 모피에 있어 부드럽고 따뜻한 털 등 생리기능을 한다. 둘째, 모피는 폐와 맞물려 폐의 호흡 기능을 조절한다. 모피 땀의 모공 개합은 선폐기를 하고 호흡을 조절하는 작용을 한다. 내경' 은 땀구멍을' 밸브', 즉 기체가 드나드는 문이라고 부른다. 폐와 모피는 생리적으로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병리 상에서 종종 서로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외악은 흔히 모피에서 사람을 습격하는데, 먼저 폐의 생리기능에 영향을 주며, 악한, 발열, 코막힘, 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폐기가 약하고, 기능 실직을 선언하고, 가스 방어와 정기진액의 운화가 막히면, 피부는 창백하고 초췌하며, 털은 시들어 버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또는 위기 기능이 약하여 외사를 느끼기 쉽다. 폐기가 막히고, 노하우가 없으면 호흡곤란, 땀 흘리지 않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4) 노하우는 코이고, 코는 폐의 포털이며, 기체가 드나드는 통로이다. 생리 기능에는 통기와 후각이 포함되며 코의 기능은 주로 폐가스의 기능에 달려 있다. 폐기가 화목하고, 코가 잘 통하고, 호흡이 원활하며, 후각이 예민하다. 코는 폐의 노하우이고 폐와 코는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폐나 코가 아프면 서로 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사기가 폐에 침투하여 폐가스가 퍼지지 않을 때 코의 기능은 코막힘, 콧물, 무향, 코유와 같은 비정상적인 기능을 합니다. 또한 외감 사기는 폐, 특히 온기, 먼저 폐를 침범해 발열, 갈증, 기침, 가래황, 콧날개 선동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코의 증상은 대부분 폐 치료에서 나온다.
폐의 생리 기능
(1) 주기. 이자주, 즉 주재와 관리. 폐주기, 즉 전신의 가스는 모두 폐에 의해 주재되고 관리된다는 뜻이다. 폐주기는 두 가지 방면, 즉 기주호흡, 기주전신을 포함한다. 폐주기는 호흡 기능, 즉 폐주호흡의 가스와 관련이 있다. 호흡 기능은 인체의 중요한 생리 기능 중 하나이다. 인체는 일생동안 끊임없이 신진대사를 하고 있다. 물질 대사 과정에서 한편으로는 대량의 청기를 소모하면서 동시에 대량의 탁기를 끊임없이 생산한다. 청정기는 끊임없이 체내에 들어가야 하고, 탁기는 끊임없이 체외로 배출해야 하는데, 이는 폐의 생리기능에 달려 있다. 폐는 호흡 운동을 담당하는 기관일 뿐만 아니라 기체 교환의 장소이기도 하다. 폐의 호흡 기능을 통해 자연에서 깨끗한 공기를 들이마시고 체내 혼탁한 공기를 몸 밖으로 배출하여 신진대사가 순조롭게 진행되도록 한다. 폐의 정상적인 호흡 기능은 폐 자체의 정상적인 생리 기능과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기도의 개통과도 관련이 있다. 이른바' 기도' 란 기체가 몸에 드나드는 통로를 가리킨다. 기관, 기관지, 인후 등을 포함해서요. 기도 개통도 정상 호흡을 유지하는 중요한 조건이다. 폐주 전신의 가스는 폐가 전신의 오장부 경락기를 통섭하고 조절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폐주기가 한 몸에 있는 기능은 주로 가스의 생성, 특히 종기의 생성에 나타난다. 종기는 비위에서 나오는 수곡정기와 폐가 자연에서 흡입되어 가슴에 축적되는 청기의 결합이다. 따라서 폐의 호흡 기능이 정상인지 여부는 종기의 생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조상의 기풍이 심맥을 통해 전신으로 전파되는 것도 폐가스의 보조에 달려 있다. 따라서 폐는 종기의 발생과 분포를 통해 온몸을 통솔하는 역할을 한다. 둘째, 폐주 전신의 가스는 전신에 대한 조절작용에도 나타난다. 사실 폐의 호흡 운동은 전신의 기체가 상승하는 운동이다. 폐주기의 기능은 정상이고, 기도가 원활하면 호흡이 정상적으로 자유로워진다. 폐에 병변이 있으면 호흡 운동뿐만 아니라 가스의 생리 기능에도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폐가스가 부족하면 호흡이 약해지고, 호흡 곤란 지속되지 않고, 목소리가 낮아진다. 폐가 충혈되면 호흡 곤란, 흉민, 기침, 숨쉬기가 나타난다. 또 종기의 발생과 분포에 영향을 주고 다른 장기에 대한 조절 작용을 잃으면 무기력, 권태, 호흡 곤란, 자한 등 전신기가 허술해질 수 있다. 폐가 호흡 기능을 잃으면 맑은 공기는 흡입할 수 없고, 탁한 공기는 배출할 수 없고, 조상의 공기는 생성될 수 없고, 사람의 생명도 끝난다.
(2) 주요 공고 및 환불. 이른바' 공고' 란 공고와 전파이다. 폐 아나운서가 흩어지는 것, 즉 폐는 위로 올라가고 외부로 흩어지는 생리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 작용은 주로 다음 세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하나는 체내의 탁기가 폐의 기화를 통해 끊임없이 체외로 배출된다는 것이다. 둘째, 기혈진액이 전신을 운송하여 윤택한 각 기관을 자양시키는 역할을 한다. 셋째, 행기, 혈의 개폐 조절, 대사된 진액을 땀모공을 통해 땀으로 전환한다. 폐가 발산되지 않으면 기침, 가래, 호흡 곤란, 흉민, 호흡곤란, 코막힘, 재채기, 땀 없음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소위 "공격" 은 공격, 설사, 공격, 즉 하법, 즉 폐에서 독사와 이물질을 배출하는 역할이다. 폐는 정교한 기관이며 허실을 제거하는 기관이다. 이물질이 있으면 안 되고, 머리카락은 기침을 하고, 물, 습기, 가래, 이물질은 폐에 남겨서는 안 된다. 폐의 청기 기능은 기체의 자기 방어 기능의 표현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하강이란 폐가스의 생리 기능이 아래로 떨어지는 것을 말한다. 폐주강하의 기능은 주로 세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하나는 자연의 가스를 흡입하는 것이다. 둘째, 폐가 흡입하는 자연 맑은 공기와 비장에서 감화되어 내려가는 계곡을 분산시키는 것이다. 셋째는 폐와 호흡기 이물질을 배제하고 호흡기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다. 폐의 하행 기능이 쇠약해지면 호흡 곤란 또는 표리 불일치, 흉민, 기침천식, 각혈 등 병리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선폐강기는 폐생리기능의 두 가지 보완적인 방면이다. 생리 조건 하에서, 양자는 서로 의지하고, 서로 협조하고, 서로 제약하여 호흡의 안정을 유지한다. 병리 조건 하에서, 그들은 종종 상호 작용한다. 정상적인 신고가 없으면 정상적인 우울증은 없을 것이다. 정상적인 우울증 없이는 정상적인 선언이 있을 수 없다. 만약 그것들이 불균형하면' 폐기 선언',' 폐가 떨어지지 않는다' 등의 질병이 나타나면 흉민, 기침, 숨쉬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3) 연결 수로. 인체의 수액 대사는 생리 활동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주로 체내에서의 물 섭취, 운송 및 이용, 대사 후 물의 배설을 포함한다. 여러 내장의 참여로 완성되었고 폐가 그 중 하나이다. 폐가 수액대사를 조절하는 작용을' 수로 전환' 이라고 하는데, 주로 폐주가 발산하고 땀의 배설을 조절하는 두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땀의 배설은 인체 수액 대사의 일부이다. 1 인당 매일 땀을 통해 약 400 밀리리터의 수분을 배출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폐주발, 수곡의 정미와 진액을 온몸, 특히 체표에 흩어져 있는 진액은 땀구멍을 통해 땀으로 몸 밖으로 배출된다. 생리조건 하에서 폐의 기능이 정상이면 땀의 배설이 적당하여 수액 대사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병리 상태에서 폐 기능 이상은 부종, 배뇨곤란 등의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둘째, 폐가스가 내려가 수로를 원활하게 유지한다. "수로" 는 체내의 물과 액체가 운행되고 배출되는 도로를 가리킨다. 수로의 원활함과 순환의 원활함은 물과 액체의 대사 균형을 유지하는 중요한 조건이다. 그래서' 폐주수의 순환',' 폐가 물의 원천' 이라는 말이 있다. 폐질환이 있으면 수로기능이 떨어지면 수액이 모이는 것을 멈추고 가래, 심지어 부종까지 생길 수 있다. 이에 대해 임상에서는 선폐기, 수로를 뚫는 방법을 자주 사용한다.
(4) 폐가 백맥을 향하고 주치의는 고대에 있었다. 전신맥은 백맥이라고 하고, 폐는 백맥을 향한다. 즉, 전신혈액은 폐를 향한다. 폐의 맥의 생리적 의미는 전신혈액이 폐의 맥을 통해 폐로 흘러 들어가 폐의 호흡 기능을 통해 기체교환을 한 다음 전신을 분배하는 것이다. 폐주 전신의 가스는 전신의 가스를 조절하고, 혈액의 정상적인 작동도 폐의 운용과 조절에 달려 있기 때문에' 피는 기운을 도울 수 없다' 는 말이 있다. "Su Wen" 은 말했다: "폐는 부유 한 공식, 축제를 기다리는 방법." 폐를 한 나라의 군주를 보좌하고, 마음을 보좌하고, 온몸을 조절하는 재상에 비유한 것이다. 결론적으로, 관절통 치료에 폐의 역할은 주로 네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하나는 폐주호흡이다. 둘째, 폐는 리드미컬하게 숨을 쉬고, 전신기의 상승운동을 조율하여 내장부 기능 활동을 억제한다. 셋째, 보조 심장, 혈액 작동을 촉진하고 조절합니다. 넷째, 진액의 전송, 운행, 배설은 폐의 선강하를 통해 통제되고 조절된다. 따라서 폐의 조절 기능은 실제로 폐의 주요 생리 기능을 대표한다. 폐의 고객절 기능이 이상하면 종기의 생성과 분포뿐만 아니라 폐가스 부족으로 혈액의 정상적인 작동에도 영향을 미친다. 그것은 진액의 조절과 배설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가스의 상승 하강 운동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폐의 생리 특징
폐의 생리 학적 특성은 다음 세 가지 측면으로 요약 될 수 있습니다.
1, 폐는 화개라 외부와 직접 통한다. 내장의 경우 폐는 오장 중 하나에 속한다. 하지만 다른 네 가지 더러움과는 달리 폐는 가슴뿐만 아니라 오장 중 높은 자리에 위치하며 화개라고 불리며 인후와 코를 통해 외부와 직접 통한다. 따라서 폐의 생리 기능은 종종 외부 환경의 변화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자연계의 바람, 추위, 건조, 열 등 사악한 기풍, 특히 온기, 입과 코에서 직접 들어와 폐에 영향을 주고 폐방증, 폐소생 등 폐질환을 일으킨다.
2, 폐가 더러워서 춥지도 덥지도 않다. 폐가 응석받이로 생긴 것은 폐가 청허한 몸이기 때문에 코털로 깨달은 것이고, 외악은 왕왕 직접 폐를 다치게 하여 기능 장애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한편, 폐는 오장 () 의 왕관으로, 다른 오장 () 이 아플 때마다 폐에서 많이 훈제되어 폐병과 기침 () 을 일으킨다. 그래서 수빈 콜론은 "오장은 폐뿐만 아니라 기침을 할 수 있다" 고 말했다. 폐는 오행 중 금속이지만 간만큼 강하지 않다. 한악은 폐의 양을 손상시킬 수 있고, 열악은 폐의 음음을 손상시켜 다양한 폐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3. 폐와 추기가 통한다. 천인이 상응한다는 이론에 따르면 가을에는 폐기가 성하고 폐병은 가을에 있다. 자연의 도움으로 환자는 더 좋아지고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물론 가을 기후는 너무 건조하고 격렬하여 폐에 손상을 입히기 쉬우며 폐음진액을 소모하여 마른기침 가래가 적고 피부가 건조하며 코가 건조하게 된다.
간과 간은 복강 내, 횡격막 아래, 오른쪽 복내에 위치한다. 간은 영혼, 피는 티베트, 힘줄은 종입니다. 오행 중 나무는 나무에 속하며, 자발적으로 높이 오르는 것을' 장군의 관원' 이라고 부른다. 간의 생리 기능은 주로 혈액 배출과 저장으로, 사람의 감정 활동과 관련이 있어 인체의 소화와 화기혈수의 정상적인 작동을 촉진한다. 따라서 그 생리적 특징은 간강, 체음용 양으로 요약할 수 있다. 간은 손을 뻗어 우울증을 미워한다. 간은 마음대로 화를 내고, 눈물은 액체를 흘린다. 주근, 그것의 광채는 발톱에 있다. 그것은 눈에 의해 계몽된다. 그것의 경락은 담경에 있어서 담경과 반대이다.
간의 액세스 가능성
(a) 주근, 발톱 힘줄, 즉 근막, 힘줄, 인대 등의 조직 구조에 위치해 있습니다. 근막은 뼈에 붙어 관절에 모여 관절과 근육을 연결하는 조직으로 운동을 전문으로 한다. 간 주근은 전신근막의 수축활동이 모두 간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가리킨다. 한의사는 인체 근막의 영양이 간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수빈은 이렇게 말합니다. "위를 먹고 간을 잘 흩어지고, 은기가 힘줄에 있다." 따라서 간혈이 충만하고 근막이 자양되고 기능이 정상일 수 있기 때문에 근육이 튼튼하고 운동이 강하며 관절 활동이 유연합니다. 그래서 그는 "피가 있어야 갈 수 있고, 피가 있어야 잡을 수 있고, 피가 있어야 총을 쏠 수 있다" 고 말했다. 간에 병변, 간혈부족, 근막 실양은 팔다리 무감각, 운동 불리, 관절 활동이 무효이거나 팔다리 굴곡이 불리하고, 근맥이 긴장되고, 손발이 떨릴 수 있다. 열병에서 악열이 음산하면 진액, 혈액, 근막이 영양을 잃으면 팔다리 경련, 뿔궁이 거꾸로 되어, 항강직 등을 일으킬 수 있다. 한의사는 이를' 간풍 내동' 이라고 부른다. 따라서 수빈은 "모든 바람이 현란한 것은 간이다", "모든 병이 경직된 것은 모두 바람이다" 고 말했다. 풍증과 간의 관계가 가장 밀접하기 때문에 간이 풍목의 더러움이라는 말이 있다. 간장의 주근은 운동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간은 극한 압력의 기초' 라는 말도 있다. 멈춘다는 것은 피로를 참는다는 뜻이다. 사람의 운동 능력은 힘줄에 속하며,' 근육력' 이라고도 한다. 간장혈 주근 때문에 간은 인체 운동 능력의 발원지이다. 발톱은 손톱과 발톱을 포함한다. 한의사는 발톱갑이 힘줄이 몸 밖으로 뻗어나가는 부위라고 생각하여' 발톱 힘줄 제거' 라고도 한다. 간혈의 성쇠는 왕왕 발톱에 나타난다. 간장의 음혈이 충분하면 근막이 자양되고 발톱이 질기고 광택이 나고 붉고 중국 색채가 풍부하다. 간혈이 부족하면 발톱이 영양을 잃거나 발톱이 창백하거나 얇거나 창백하여 쉽게 변형되고 깨지기 쉽다. 그래서' 수문' 은 "간도 힘줄이 가득하고, 그 광채는 발톱에 있다" 고 말했다. 임상적으로 손톱 색깔의 변화에 따라 간 기혈의 성쇠를 추정할 수 있다. 발톱의 병변은 대부분 간 증후군 분화에서 치료한다.
(2) 눈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간의 경락은 눈계와 연결되어 있고, 객관적인 시력은 주로 간혈의 영양에 의존한다. 따라서 수빈은 "간은 피를 받아 사물을 볼 수 있다" 고 지적했다 간은 눈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간의 생리 기능과 병리 변화는 왕왕 눈에서 반영될 수 있다. 임상 실습에서 많은 눈병은 왕왕 간에서 치료한다. 간혈이 부족하면 시력이 손상되거나 밤맹인이 된다. 간 및 음성 손실은 건조한 눈, 시력 저하로 이어집니다. 간 화재 염증, 눈에 보이는 붉은 부종 통증; 간 양찬항진은 현기증으로 간주됩니다. 간 바람 이동, 사시, 수직 눈을 볼 수 있습니다; 간담습열은 공막 황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 눈은 간의 노하우이지만, 다른 내장의 정기의 성쇠도 눈에서 반영할 수 있다. 그래서' 영추' 는 "오장의 정질은 목적에 중점을 두고 정진에 중점을 둔다" 고 말했다. 그래서 어느 정도 눈과 내장은 관계가 있다. 밝은 눈은 내장이 생명으로 가득 찬 에너지를 반영한다. 내장에서는 간과 눈 관계가 밀접한 것 외에도 심장, 신장도 눈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예를 들어, 심장에 염증이 생기면 눈이 붓고 통증이 생기고, 신장이 부족하면 시력이 떨어진다.
간의 생리 기능
주 배수. 소위 "스파 스" 는 준설, 준설, 분산, 순환 및 배설의 포괄적 인 생리 기능을 의미합니다. 고대 의사들은 자연계 나무의 생발 특성을 사용하여 간의 완하제 작용을 비유했다. 대자연의 나무는 봄에 싹이 트기 시작하여 봄바람 따뜻한 공기의 지원으로 자유롭게 자란다. 간은 봄의 나무와 같아서 매끄럽고 활력이 넘친다. 그것의 스트레칭은 사람을 살아있게 한다. 간 주소루의 생리 기능은 관련 면이 매우 넓다. 한편으로는 간 자체의 부드러운 스트레칭의 생리 상태를 대표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인체기 개통과 관련이 있다. 인체의 각종 복잡한 물질 대사는 모두 기체의' 상승 하강' 과정에서 완성되었다. 간장의 설사 기능이 정상일 때, 기체가 원활하고, 기혈이 조화를 이루고, 경락이 원활하며, 각 장기의 활동이 정상적으로 조화를 이루고, 각종 영양소가 끊임없이 전환되고, 물, 액체, 찌꺼기가 순조롭게 배출될 수 있다. 간이 이기기능을 잃으면 감정, 소화, 기혈진액 운행 등 다방면의 이상현상뿐만 아니라 간 울음, 간불, 간풍 등 다양한 병리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자, 인간의 생리 활동에서 간 가스 흐름을 제어하는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외부 자극에 대한 뇌의 반응으로 감정 활동가의 정서적 변화를 조절한다. 한의학 이론에서, 사람의 감정 활동은 마음의 지배를 받을 뿐만 아니라, 간의 설사 기능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간의 설사 기능은 정상이고, 기체가 원활해야 정신적으로 낙관적이고, 기분이 슈창, 기혈평화, 오장조화가 가능하다. 한편, 간주가 소실되고 기체가 이상해지면 정신감정 활동의 이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하나는 간의 소출 기능이 낮아져 인체기구가 막히고 가슴과 통증이 생길 뿐만 아니라 유, 유, 의심, 고려 등 병리 현상도 나타나고, 한의사는 이를 간울이라고 부른다 둘째, 간 설사 기능이 너무 많고, 감정이 너무 높고, 머리가 부풀어 오르고, 얼굴이 붉고, 조급하고, 화를 잘 내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심지어 불면증까지 나타난다는 것이다. 한약은 이를' 간화항성' 이라고 부른다. 또한, 간 마스터 감정은 간 티베트 혈액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간 장혈", "피 구혼". 간혈이 충분하고 간혈이 간체를 자양한다면 배수 기능이 정상이므로 정서활동을 잘 조절할 수 있다. 간혈이 결핍되면 경계항진, 다몽, 몽유 등 다양한 정서적 활동 이상 증상이 나타난다. 간을 소홀히 하면 정서 이상을 초래할 수 있다. 한편, 외부 7 정 자극, 특히 울노나 장기 반복 불량 자극으로 간 기능 이상을 일으켜 간 기울이나 기정체혈의 병리 변화를 일으킬 수도 있다. 그래서 한의사도' 간희다 한계' 와' 노여움 간' 이라는 말이 있다.
② 소화 흡수를 돕는다. 인체의 소화 기능에는 음식과 음료의 수용과 분해, 수곡의 미세한 분포와 흡수 등 생리생화 과정이 포함된다. 이러한 생리활동은 주로 비위에 의해 제어되지만, 소화의 순조로운 진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간주 누출에 의해 추진되어야 한다. 요약하자면, 간이 소화를 돕는 역할은 주로 두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하나는 간이 담즙의 발생과 배설을 촉진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비장과 위장기의 정상적인 상승과 하강을 유지하는 것이다. 담즙은 간 우엽에 부착되고, 간 우엽은 담즙을 저장하며, 음식과 음료를 소화하는 효과가 강하다. 담즙의 생성과 배설은 간의 여기에 달려 있고, 담즙으로 넘쳐나고, 설사 방지 기능을 통해 수렴한다. 간 배설이 정상적이고, 기체가 원활하고, 담도가 원활해야 담즙이 소화관으로 순조롭게 배출되어 소화를 도울 수 있다. 실직 행위가 있으면 담즙 분비 배설 이상이 있어 황달, 구고, 황수 구토, 위협통, 거식 등의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 이것은 담즙의 분비와 배설이 간 배설 기능의 중요한 측면임을 보여준다. 게다가, 간이 소화를 돕는 작용은 비장위를 조율하는 정상적인 상승에도 나타난다. 비장과 위가 모두 중심에 초점이 맞춰져 있고, 비장이 주로 올라가고, 위가 주로 떨어진다. 비장승위가 조화를 이루어야 음식과 음료의 소화 과정이 정상적일 수 있다. 비위의 정상적인 상승과 하강은 비위 자체의 생리활동뿐만 아니라 간주 누출의 기능 활동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따라서 간의 정상적인 배설 기능은 비위의 정상적인 상승과 소화 기능이 왕성하게 유지되는 중요한 조건이다. 간 배설 기능이 이상하면 담즙의 생성과 배설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비장위 상승 기능 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 비장이 분명하지 않으면 머리가 어지럽고, 아래는 설사한다. 위가 탁하지 않으면 상체 구토, 하체 복부팽창 통증, 하체 변비가 생길 수 있다. 전자는' 간비불화' 라고 불리며, 후자는' 간기가 위를 범하다' 라고 불리며, 양자를 통칭하여' 왕엄승토' 라고 부른다. 이에 대해 임상적으로 소간 이기와 비위를 조절하는 방법을 자주 사용한다.
③ 기혈수의 정상적인 작동을 촉진한다. 기혈수 등의 물질은 체내에서 끊임없이 유행하는 상태에 있다. 기혈수의 성쇠는 심장, 폐, 비장, 신장의 생리활동과 간의 생리기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가스의 정상적인 작동은 간의 해기 기능에 달려 있다. 해기 기능은 기체의 원활한 소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간주가 소실되고, 기체가 원활하며, 기체의 상승이 정상적일 수 있다. 간장의 소출 기능이 실직되고, 기체가 원활하지 않고, 기체가 막히면, 기체가 정체되는 병리 변화, 가슴, 더부룩한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 점에 대해, 많은 소간 이성의 처방은 왕왕 만족스러운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가스는 혈액의 동력이고, 행기는 혈행이고, 기체는 정체하면 혈흔이다. 여기서 말하는 가스는 심기의 향상, 폐기조심활혈, 비장주혈맥뿐만 아니라 간주소출 기능과도 관련이 있다. 배액이 정상이면 혈액순환이 원활히 유지된다. 설사를 유도하여 직무상 과실을 저지르면 이뇨작용이 이상할 경우, 혈혈 등 각종 질병 (예: 가슴 위협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따끔, 종기 축적, 월경불순 등 간의 설사리 습도 기능은 수액 대사를 촉진하고 수액 대사균형을 유지하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간은 수액 대사를 조절하는데, 주로 삼줄을 조절하고, 삼줄 수로를 원활하게 유지하여 수액을 쉽게 할 수 있게 한다. 예를 들어, 간의 실직과 기관 불균형은 삼교 수로의 원활한 소통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물과 액체의 수송과 배설에도 영향을 미친다. 또한 기정체는 혈혈을 일으켜 맥경을 막고 기체를 더욱 억제하여 인체의 일부 부위에 물이 젖고, 음주로 머물며, 응결되어 가래가 되고, 가래기가 얽히게 되고, 가래핵과 텅스텐을 형성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희망명언) 물이 가슴과 복부에 머무르면 가슴과 복부가 형성된다. 간주 누출의 이 세 가지 측면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정서장애는 담즙의 분비와 배설, 비장위의 소화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담즙 분비와 배설 기능 장애도 소화 기능에 영향을 미친다. 정서적 불화도 기혈수의 운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반대로 기혈운행이 불리하면 정서활동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이 세 가지 측면은 고립되어서는 안 되며, 종합해야만 임상적으로 간 기능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2) 주장혈. 간장혈이란 간이 혈액을 저장하고 혈액 용량을 조절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말한다. 인체의 혈액은 수곡에서 대사되어 비장에 의해 미묘하게 흡수된다. 혈액이 생겨난 후, 일부는 전신에서 움직이고, 각 기관과 장기에 의해 이용되고, 다른 부분은 간으로 유입되어 불시의 수요에 대비하여 저장된다. 일반적으로 인체 기관과 조직의 혈류는 비교적 일정하지만 인체 기능 상태와 기후 변화의 영향에 따라 적응성을 조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인체가 수면, 휴식 등 조용한 상태에 있을 때 신체의 각 부위에 대한 혈액 수요가 줄고 일부 혈액이 간으로 되돌아와 숨겨진다. 노동, 학습 등 활동량이 증가하면 인체에 대한 혈액 수요가 상대적으로 증가하고 간은 저장된 혈액을 배출하여 신체의 혈액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유효 혈액 순환을 증가시킨다. 간은 혈액을 저장하고 혈액 용량을 조절하는 생리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간이 피바다라는 말이 있다. 따라서 인체의 각 부분의 생리 활동은 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간이 아프고 혈액 저장 기능이 이상하면 혈액의 변화뿐만 아니라 신체의 다른 장기의 생리 기능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혈액 저장 기능 장애의 병리 변화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첫째, 혈액이 부족하면 신체의 다른 부위에 분포하는 혈액이 줄고, 신체의 생리적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사지가 무감각해지고, 월경량이 적고, 심지어 폐경까지 하게 된다. 둘째, 간은 피를 숨기지 않고, 피를 토하고, 각혈하고, 코피, 붕괴와 같은 각종 출혈을 일으킬 수 있다. 게다가 간장혼설도 있다. 영혼은 하나님의 변화이며 하나님으로부터 나옵니다. 모두 혈액을 주요 물질의 기초로 한다. 심주혈은 신을 숨기고, 간은 피를 숨기고, 피는 영혼을 버린다. 간 장혈 기능이 정상이면 영혼은 포기할 것이다. 간혈이 결핍되어 심장과 피를 잃으면, 다른 사람의 머릿속에서 경계항진, 다몽, 밤 불면증, 몽유, 말, 환각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결론적으로 간은 혈액을 저장하고 배설을 조절할 수 있으며, 이 두 기능 사이에는 상호 의존적이고 상호 제약적인 밀접한 관계가 있다. 생리적으로 간 주루, 방청기 조절, 기행혈행, 피가 다시 숨겨질 수 있다. 간혈이 충분하여, 간의 음혈은 간의 양기를 제약하여 너무 많이 잃지 않도록 할 수 있다. 병리 상에서 장혈과 방혈의 병리 변화는 종종 서로 영향을 미친다. 간이 소장소, 혈허음손실, 피가 간을 기르지 않으면 간 배설 기능이 이상해 감정적 초조, 초조불안, 우울증, 다몽, 가슴 위협 은통, 월경불조 등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간의 생리 특성
요약하면, 간의 생리적 특징은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을 포함한다.
1, 간은 막 더러워서 몸과 음양용이다. 이른바' 강' 이란 강세다. 인내심이 없다. 고대인들은 간을' 장군' 에 비유하여 장군의 강건하고 조급하며 불안한 성격으로 간의 생리적 특징을 묘사했다. 간은 단지 더러울 뿐이기 때문에 간이 아플 때, 그 가스는 쉽게 움직이고 흥분된다. 그래서 간' 체음, 양' 이라는 말도 있다. 이른바' 체음' 이란 간을 장혈의 더러움으로, 피는 음속이라는 뜻이다. 둘째, 간은 순위가 뒤처져 음이라고 한다. 간의 생리 기능은 간의 음혈에 의존해야 정상이다. 간은 더러워서 젖지 않으면 정상이 아니다. 이른바' 용양' 이란 생리적으로 간이 화를 내고, 풍목의 더러움을 위해, 그 가스가 주로 올라가고, 움직이는 사람은 양이다. 둘째, 병리, 간 음과 간 혈액은 쉽게 허무하고, 간 양은 쉽게 항성한다. 간이 병에 걸렸을 때, 어지러움, 근막 경련, 경련과 같은 양 항진, 동풍의 징후를 흔히 볼 수 있다. 게다가 간은 행기의 기능을 상실하여 기체혈을 일으킬 수 있다. 간기가 울려서 불이 나면 간음혈이 소모되고, 간음혈이 허술하면 간양이 항진한다. 일반적으로 병리 과정에서 오장부의 양기가 부족한 경향이 있고, 간의 양기만 항진하는 경향이 있다. 간음과 간혈은 종종 허위이다. 그래서' 간기, 간양은 늘 과잉이고, 간음, 간혈은 늘 부족하다' 는 말이 있다.
2, 간 기쁨은 우울합니다. 간은 나무에 속하며, 부드럽고 적당해야 하며, 승이 순해야 하고, 울해서는 안 되며, 자극해서는 안 되며, 정상적인 설사 방지 기능을 유지해야 한다. 분노, 혹은 정신 상태가 우울하고, 기분이 가라앉으면 간 배설 기능에 가장 쉽게 영향을 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분노는 간양의 항진, 홍목, 머리팽창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 기분이 가라앉으면 간기가 가라앉고, 기가 오래 걸리고, 불을 열로 만들어 간불, 간풍 등의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3. 간은 봄에 해당한다. 사람은 천지와 통하고, 간은 봄이어야 한다. 봄에는 만물이 소생하여 번창하여 간기의 상승에 유리하다. 봄에는 간질환이 자연 소양의 기운을 빌려 점차 개선될 수 있다. 그러나 자연의 봄 기운이 너무 짙으면 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비장은 중초점, 횡격막 아래, 비장의 미세한 운화에 위치해 있어 인체의 기혈 생화학의 원천이기 때문에' 곡창의 관',' 모레의 본' 이라고 불린다. 성질의 주승은 물골짜기, 화습, 통혈의 기능을 갖추고 있어 소화기관의 주요 내장 중 하나이다. 생각은 머리 속에 있고, 침은 액체 속에 있고, 근육은 몸 속에 있고, 주요 팔다리, 입은 구멍에 있고, 입술은 입술에 쓰인다. 그것의 경락은 위와 연결되어 표리 관계를 형성한다.
비장의 부속 기능
(a) 마음, 즉 사고, 사고는 인간의 심리적 의식 사고 활동의 한 상태이다. 정상적인 사고는 신체의 생리활동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지나친 사고는 비장을 다치게 할 수 있다. "수문" 은 "생각이 침체되다" 고 말했다. 성질이 울적하여 식욕부진, 복부팽창 답답함, 운화, 청리기혈 기능, 현기증, 지루함, 건망증, 손발 무력감 등을 유발한다.
(2) 액체의 침은 구강액이고, 비교적 묽은 침은 침이라고 하며, 구강 점막을 보호하고 입안을 촉촉하게 하는 역할을 하며, 식사할 때 분비가 많아 음식을 삼키고 소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침이 구강까지 올라오되 구강밖으로 넘치지는 않는다. 비위가 불화하면 타액 분비가 급증하고 침이 자동으로 나오기 때문에 비장은 진액의 침이라고 한다.
(3) 몸속 근육을 합치고, 주사지' 수문' 은 "비장주 전신근육" 이라고 말한다 비장주근은 비장이 근육을 유지하는 정상적인 기능을 말한다. 비장이 근육의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는 것은 비장 조절 운화의 기능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비장주운화수곡정기와 진액은 기혈을 만들어 전신근육에 분포하며 근육영양을 공급하고 근육활동의 충분한 에너지를 유지하여 근육이 발달하고 풍만하며 강건하게 한다. 비장의 운화 기능이 쇠약해지면 근육이 영양을 잃으면 근육이 점점 수척해지고 심지어 이완되기도 한다. 임상적으로 일부 만성질환, 특히 소화기계의 만성질환에 대해 점점 수척해지는 사람들은 대부분' 비장 주근' 이론에 따라 비장기를 활성화시키는 방법으로 치료하는데, 흔히 허약한 상태를 개선하고 만족스러운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팔다리는 몸통에 비해 인체의 끝이기 때문에' 네 끝' 이라고 불린다. 사지도 정상 생리활동을 유지하기 위해 물골짜기의 정기를 운반해야 한다. 물론 팔다리 활동도 근육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래서 건강한 성미와 충분한 영양으로 사지의 근육이 충만하고, 활동이 가볍고 힘이 있다. 비장 결핍, 운화 기능 실직, 사지 근육 위축, 근육 무력감, 사지 무력감, 심지어 발기부전증까지 발생한다.
(4) 사람의 음식과 입맛이 비장의 생리 기능과 관련이 있음을 설명한다. 성질이 건강하면 식욕이 왕성하고 미각이 정상이다. 한편 비장에 병이 있으면 식욕부진, 입빛 등 식욕변화와 미각 이상이 생기기 쉽다. 만약 네가 젖고 졸리면, 너는 달콤하고 끈적하다고 느낄 수 있다. 비장주 근육도 기혈화생의 원천이며, 입입술도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입술의 색깔은 전신의 기혈성쇠의 반영일 뿐만 아니라 비장의 정상화 기능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비장이 건운을 잃었을 때 입술이 붉고 윤기가 난다. 비장이 좋지 않고 기혈이 부족하면 입술이 창백하거나 노랗게 변한다.
비장의 생리 특징
비장의 생리 학적 특성은 다음 세 가지 측면으로 요약 될 수 있습니다.
1, 건습습을 좋아해요. 비장이 건조하고 악습한 이유는 운화수 습의 생리 기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비위는 오행 중 흙에 속하지만 음양별로 분류된다. 비장은 음토이고 위는 양토이다. 비장의 양은 쇠퇴하기 쉽고, 음이는 성하기 쉽다. 비장은 또한 물과 액체 수송을 담당한다. 그러나 젖은 악이 인체에 침투하여 비장양을 가장 쉽게 다치게 한다. 비장이 허술한 양찬은 체내의 습탁한 매듭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외습 침입을 일으키기도 쉽다. 따라서 「의료 사례 임상 지침」 (medical association management guide) 에서는 "젖은 희희희가 비장을 되찾는 자는 그 기분을 느낄 수 있다" 고 알려 줍니다 비장 희조악습이론은 임상지도의 의의가 있는데, 즉 비장 허습저항증을 치료할 때는 건습제습이 적당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