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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서, 고서, 무협

옛사람의 무술이 반드시 시에서 말한 것만큼 높은 것은 아니다. 결국 문인들은 시를 쓸 때 과장된 수법을 자주 사용하는데, 이 시도 예외가 아니다.

10 보 1 명, 천리 밖? 이 말은 이백의' 협객행' 에서 나온 것이다. 일부 고서에서 우리는 이백도 기예가 뛰어난 검객이라는 것을 알고, 그는 이 시를 써서 검객에 대한 아름다운 동경을 기탁했다. 이 두 시를 통해 우리는 심지어 고대의 검객이 그의 검을 가지고 온 세상을 돌아다니는 것을 상상할 수 있다.

사실 고대인의 무공이 이렇게 높은 것은 그가 처한 사회 환경과 큰 관계가 있다. 고대의 사회 환경이 아무리 명랑해도 지금과 비교하면 많은 돌발 사건이 있을 수 없다. 예를 들어, 우리가 알고 있는 호송 기관은 화물을 호송하는 것을 돕는다. 뛰어난 무공이 없는 것은 고객에 대한 무책임뿐만 아니라 자신의 생명에 대한 무책임이기도 하다. 또 고대 냉병기 시대에 사람들이 자신을 보호하는 방식은 주먹과 창을 통해 무술이 더욱 강해졌다.

그러나 동시에, 우리는 시를 통해 고대 무술을 맹목적으로 숭배할 수 없다. 고대 무림 인사들은 모두 처마를 날고, 사방을 죽이고, 날아다니는 슈퍼맨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고대인의 무술과 현대인의 격투기는 정말 구별하기 어렵다. 고대인의 무술은 실전 호신에 쓰이고, 현대격투도 실전에 쓰인다. 그리고 현대사회에서는 무술이 확실히 엄숙하지만, 일종의 연기와 같아서 둘 사이의 차이를 판단할 수 없다.

마지막으로, 고대 문인 묵객은 문채가 뛰어나며, 시인으로 알려진 이백은 당연히 그 중의 선두주자이다. 문인은 시를 창작할 때 항상 과장된 방법으로 사물을 표현하므로, 시 한 수를 통해서는 고대인의 무공이 강하다고 생각할 수 없다. 아마도 시에 쓴 것은 단지 그들이 아름다운 것에 대한 동경일 뿐, 실제 현상이 아니다.

현대인의 무협에 대한 동경은 유래가 오래되었는데, 특히 각종 무협 소설의 유행으로 현대인들이 고대 무협에 대해 무한한 상념에 빠지게 하였다. 하지만 무당 도사가 말한 것처럼 현실을 인식해야 합니까? 과학을 믿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