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중국 문화의 해" 민속 문화의 기원과 관습에 대한 간략한 소개

"중국 문화의 해" 민속 문화의 기원과 관습에 대한 간략한 소개

첫째, 설날

1, 설날의 유래: 고대에는' 년' 이라는 사나운 괴물이 있었다고 전해진다. 매년 12 월 30 일, 집집마다, 인육을 찾아다니며 생령을 잡는다. 섣달 30 일 밤, 한 마을에 왔는데, 공교롭게도 두 카우보이가 채찍을 다투고 있었다. "년" 이 공중에서 갑자기 채찍질하는 소리를 듣고 무서워서 달아났다. 그것은 다른 마을로 도망가서 선홍색 옷 한 벌을 문 앞에서 말리는 것을 보았다. 그것이 무엇인지 몰라서 돌아서서 달아났다. 나중에 그는 한 마을에 와서 한 집 문을 들여다보았는데, 안에 불빛이 환하고 현기증이 나서 꼬리를 끼고 또 빠져나갈 수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 결과, 사람들은' 해' 가 소음, 빨강, 빛을 두려워하는 약점이 있다는 것을 깨닫고, 이를 저항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생각하여, 점차 오늘 새해를 축하하는 풍습으로 발전하였다.

2. 설날의 풍습: 설날의 풍습이 매우 많은데, 문신, 춘련, 아궁이, 복자, 천지상, 설야밥, 폭죽을 터뜨리고, 신을 모시고, 조상을 모시고, 재물신을 접대하고, 격년 한 끼 식사 등이 있다.

둘째, 청명절입니다

1, 청명절의 유래: 청명절 성묘의 풍습은 조상과 친지들의 영령을 제사하고 애도를 표하기 위한 것이다. 청명절에 대해 말하자면, 약간의 역사 지식을 가진 사람들은 모두 역사 인물 개자추를 연상하게 된다. 사서에 따르면 2000 여 년 전 춘추시대에는 진국의 아들이 귀로 도망쳐 힘든 생활을 하고 있다. 그의 개자를 따라 그의 다리에서 고기 한 조각을 베어 허기를 채우다. 나중에, 귀로 진국으로 돌아가 군주가 되었다 (즉, 진문공, 춘추 오패 중 하나). 그는 그를 따라 망명한 모든 추종자들에게 상을 주었지만, 개자추는 상을 받기를 거부했다. 그는 어머니를 데리고 면산에 은거해 나오려 하지 않았다. 진문공은 이미 나귀 솜씨가 가난해서, 그는 어쩔 수 없이 불산을 태웠다. 그는 개자추이가 어머니에게 효도하고 꼭 어머니와 함께 나올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 횃불 개자 모자가 타 죽었다는 것을 누가 알았겠는가. 개자추를 기념하기 위해 진문공은 매년 이날에 불을 피워서는 안 되고 집집마다 냉식만 먹을 수 있다고 명령했다. 이것이 한식절의 유래다.

2. 청명절풍습: 그네 타기, 축주, 도보, 나무 심기, 연날리기.

셋째, 단오절

1, 단오절의 기원: 단오절의 기원에 대해 많은 설이 있다. 예를 들면 굴원을 기념하기 위해서다. 우 지쑤 (Wu zixu) 의 이론을 기념하다. 조아를 기념하다 3 대 여름부터 일절까지; 엑소시즘 달 악의 날, 오월 민족 토템 제사설 등등. 이상은 각각 출처가 있다. 단오고시와 단오역사교육' 에 열거된 100 여 편의 고서와 전문가의 고고학 연구에 따르면 단오절의 기원은 중국 고대 남부 오월인이 거행한 토템제로 굴원보다 앞선다. 하지만 수천 년 동안 굴원의 애국정신과 감동적인 시편은 이미 사람의 마음을 깊이 파고들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아깝게 애도하고, 그 말을 세상에 알리며, 천고를 낭송한다" 고 말했다. 그래서 굴원을 기념하는 이론은 가장 광범위하고 깊이 영향을 미치고 주류를 차지하고 있다. 민간 문화 분야에서 중국인들은 용주 경주와 단오절에 쫑쯔 먹는 것을 굴원 기념과 연결시켰다.

드래곤 보트 축제 관습; 글라디올러스를 매달고, 쑥을 매달고, 오독을 몰고, 종규상, 용주 경주, 향낭과 란초탕, 가방 쫑쯔, 수컷 황주를 마신다.

넷째, 추석

1, 추석의 유래: 달에는 광한궁 앞의 계화나무가 무성하게 자라고 500 여 피트에 달한다고 전해진다. 아래에는 한 사람이 자주 베지만, 한 번 베면 베는 곳은 곧 닫힌다. 수천 년 동안 이 월계수 나무는 영원히 베어서는 안 된다. 이 나무꾼은 오강, 한나라 서하인이라고 하는데, 일찍이 선인을 따라 하늘로 올라갔지만, 그가 잘못을 저질렀을 때 선인은 그를 월궁으로 폄하하고, 매일 이런 헛수고한 노동을 하여 처벌을 표시한다고 한다. 이백의 시에는' 월중, 자부' 라는 기록이 있다.

2. 추석 풍습: 추석, 월병 먹기, 계화주 감상, 추측, 계화주 마시기, 루핀주 먹기, 문인 상월, 민간 배월, 달빛마, 남자 기생, 추석잔치, 등롱 치기, 용춤 등.

동사 (verb 의 약어) 등불 축제

음력 정월 보름은 정월 대보름날이다. 상원절, 정월대보름, 등불축제라고도 합니다. 한문제 (179- 157) 가 정월 15 일 주파를 경축하며 주록 반란을 조사했다고 한다. 매일 밤 그는 왕궁에 놀러 가서 사람들과 함께 논다. 옛날의 밤은 밤과 마찬가지로 정월도 1 월이라고 부른다. 한문제는 정월 대보름을 정월대보름으로 정했는데, 이 밤을 정월대보름이라고 부른다. 사마천은' 태초력' 을 창설하여 정월대보름날을 중대한 명절로 등재했다. 수와 당나라 두 송 이후, 불이 한창이다. "수서악록" 일: "정월, 만국이 올 때마다 단문 밖에서 건국문에 살고, 15 일까지 8 리까지 이어져 있다." 수만 명이 노래와 춤에 참여해 혼미에서 어둠까지. 사회와 시대가 변천하면서 정월대보름의 풍습은 크게 변했지만 여전히 중국 전통의 민간 명절이다.

쫑쯔 먹기 탕위안을 먹다

탕위안을 먹는 것은 정월대보름의 중요한 풍습이다. 탕원, 일명' 탕단',' 정월대보름'. 탕원을 먹는 풍습은 송대에서 시작되었는데, 당시 탕원은' 부만두' 라고 불렸는데, 일명' 탕원',' 유당만두',' 탕환',' 탕원',' 상인은' 원보' 라고 불렸다. 송원초 탕원은 이미 정월대보름의 명절 식품이 되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를' 정월대보름' 이라고 부른다.

오늘 북방은 정월대보름이라고 하고, 남방은 탕원이라고 한다. 소를 넣은 이론에 따르면 정월대보름은 소를 넣은 것과 소를 넣지 않은 두 가지, 소와 짠 것, 단 것, 고기, 소가 있다. 제작 방법에 따라 손비름, 정월대보름 메커니즘, 대나무 편액권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맷돌에 따라 찹쌀가루와 수수쌀가루가 있습니다.

등불 수수께끼를 풀다 등불 수수께끼를 풀다

등불놀이를 하는 것은 정월대보름의 중요한 종목이다. 등불수수께끼는 정월대보름에서 유래한 문자게임이며, 일명 등롱호랑이라고도 한다. 수수께끼를 등롱에 붙이면 사람들이 추측할 수 있고, 답은 자의를 위주로 커튼, 그네, 봉황 등 24 가지 수수께끼가 있어 독특한 민속문화를 형성했다. 중국에서 가장 큰 등불 수수께끼는 1979 년 남경에서 열린' 구성등 수수께끼' 이다. 등불수수께끼는 수만 개가 있고, 3 일 내에 2 만여 명이 참가한다.

명절 등롱을 즐기다

한영평년 (기원 58-75 년) 명성조가 불교를 제창할 때 채성이 인도에서 귀국하여 부처를 구하며 인도 모하타 정월 15 일 스님들이 조공사리를 모아 불교에 참가하는 길일이라고 했다. 한명제는 불교를 발양하기 위해 정월 15 일 밤 궁전, 절에서' 등불을 켜고 불을 켜라' 고 명령했다. 이때부터 정월대보름에 등불을 켜는 풍습이 궁정에서만 거행되는 것에서 민간으로 전해졌다. 정월 대보름에 신사든 백성이든 모두 등불을 달고 도시와 농촌은 밤새 등불을 환하게 밝히고 있다.

정월대보름에 등불을 켜는 풍습은 당대에서 유례없는 등롱시장으로 발전했다. 당시 수도 장안은 이미 세계에서 가장 큰 백만 인구 도시로 사회가 부유했다. 황제의 직접 제의로 정월 대보름날은 갈수록 호화로워졌다. 중당 이후, 그것은 이미 전국적인 카니발로 발전했다. 당현종 개원성대 (기원 685-762 년), 장안의 등롱시장은 매우 크며, 5 만 개의 등롱과 각종 등롱이 있다. 황제는 20 개의 거대한 등롱 건물을 만들라고 명령했다. 높이 150 피트, 으리으리하고 장관이었다.

송대의 정월대보름은 규모와 몽환적인 조명 모두에서 당대보다 우월하며, 활동은 더욱 민속화되고, 민족적 특색은 더욱 강하다. 이후 정월대보름이 끊임없이 발전하여 정월대보름의 시간도 점점 길어지고 있다. 당대의 정월대보름은' 상원 전후 하루' 이다. 송대는 16 일 후에 이틀을 늘렸고, 명대는 초 8 에서 18 에서 10 일로 연장되었다.

청나라 만인이 주 중원에 입주하여 조정에서 더 이상 등잔회를 열지 않지만 민간 등잔회는 여전히 장관이다. 날짜가 5 일로 단축되어 지금까지 계속되었다.

대만성에서 등롱은 밝고 우아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그것들을 밝히는 것은 미래를 밝히는 것을 의미한다. 대만 등롱과 은의 해음은 남자아이를 낳는 것을 대표한다. 그래서 과거에는 여자들이 일부러 등롱 아래를 배회하며' 등롱 밑으로 들어가 알을 낳기를' (즉, 등롱을 헤엄쳐 내려와 남자아이를 낳기를 바랐다.)

죽마를 밟다

죽마를 밟는 것은 유행하는 민간 대중 공연이다. 죽마는 원래 중국 고대 백극 중 하나였는데, 일찍이 춘추시대에 이미 나타났다. 중국에서는 시소가 최초로' 열자 푸설' 에 등장했다. "송대에는 자란이 있고, 그 기술로 송원을 말린다. 송원 시대 소견하여 그 기예를 보다. 두 가지가 몸길이의 두 배로, 그 생크에 속하며, 머리를 나란히 하여 칠검이 겹겹이 점프하게 한다. 오검은 늘 공중에 있고, 원준이는 크게 놀라서 금보를 주었다. 클릭합니다 문장 속에서 볼 수 있듯이, 죽마는 일찍이 기원전 500 년에 이미 유행했다.

연기자는 발에 묶인 긴 나무로 걸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점프와 검도 할 수 있다. 높은 시소는 높은 시소, 중간 시소, 높은 시소 세 가지로 나뉘는데, 가장 높은 것은 10 여 피트이다. 고서에 의하면 고대의 죽마는 모두 나무로 만들었다. 대패한 나무 막대기 가운데에 지지점을 만들어 발을 놓은 다음 끈으로 다리에 묶는다.

연기자가 높은 시소를 밟을 때 검을 추고, 쪼개고, 걸상을 뛰고, 탁자를 건너고, 모내기를 할 수 있다. 북방 죽마 양코 중 인물은 어부, 중매, 바보 아들, 둘째 형, 도사, 스님 등이다.

연기자의 익살스러운 공연은 관중의 큰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남방에서 죽마는 관공, 장비, 여동빈, 하선고모, 장생, 홍녀, 제공, 신선, 광대를 포함한 전통 희곡 역할을 한다. 그들은 공연을 하면서 노래하고, 떠들썩하며, 스스로 즐겁게 놀았다.

시소를 밟는 이런 형식은 고대인들이 나무에서 야생 과일을 채집하기 위해 다리에 긴 막대기 두 개를 묶어 발전시킨 일종의 시소 밟기 활동이라고 한다.

사자춤

사자춤은 중국의 우수한 민간 예술이다. 정월대보름이나 대회 축제마다 사람들은 늘 사자춤을 추며 흥을 돋운다. 이런 풍습은 삼국 시대에 시작되어 남북조 시대에 유행했다. 그것은 1000 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최초로 서역에서 전해진 것으로, 사자는 문수보살의 승산이다. 불교가 중국에 들어오면서 사자춤도 중국에 전해졌다. 사자는 한무제파 장건 사절 서역 이후 공작과 함께 가져온 공물이다. 하지만 사자춤의 기예는 서량한' 탈극' 에서 유래한 것이다. 사자춤은 5 세기 군대에서 기원한 것으로 보고 나중에 민간에 전해졌다. 두 진술 모두 각자의 근거가 있어 오늘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 어렵다.

그러나 당대에 사자춤은 이미 궁정, 군대, 민간의 유행행사가 되었다. 당단안절' 악부잡수' 는 "극 중 사자 다섯 마리, 키가 10 여 피트, 각각 오색을 띠고 있다" 고 말했다. 사자당 12 명, 몸에 붉은 줄무늬가 있고, 옷을 걸치고, 빨간 펜을 들고, 사자랑이라고 부르며, 춤은 태평락이다. " 시인 백거이는 그의' 서량가기' 시에서 이렇게 형상적으로 묘사했다. "서량가기, 서량가기, 복면 호인, 가짜 사자. 머리와 꼬리 나무 조각, 금도금 눈 은치. 펜 Xun 스웨터는 모래에서 마일로 오는 것처럼 귀가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이 시는 당시 사자춤의 정경을 묘사하였다.

1000 여 년의 발전 과정에서 사자춤은 남북 두 가지 공연 스타일을 형성했다. 북파 사자춤은 주로' 무씨', 즉 위무제가 임명한 북위' 서씨' 를 연기한다. 새끼 사자는 혼자 춤을 추고, 큰 사자는 쌍으로 춤을 춘다. 하나는 서서 사자춤을 추고, 하나는 허리를 굽혀 사자의 꼬리를 춘다.

사자춤꾼은 사자이불을 덮고 사자의 몸과 같은 색깔의 녹색 사자 바지와 금색 발톱 부츠를 신고 있다. 사람들은 사자춤꾼의 몸을 식별할 수 없다. 그 모양은 진짜 사자와 매우 비슷하다.

사자가 고대 무사로 분장하여 회전하는 수국을 들고 베이징 징과 드럼, 심벌즈를 곁들여 사자를 놀리다. 사자랑' 의 지도 아래 사자는 힘줄 뒤집기, 점프, 등반, 활 굽히기 등의 기술, 꽃더미 걷기, 테이블 뛰기, 공 밟기 등 어려운 동작을 연출했다.

남파 사자춤은 주로' 석문' 공연을 위주로 한다. 공연을 할 때, 그것은 긁기, 털떨기, 핥기 등과 같은 표정을 중시한다. , 생동감 있고 귀엽고, 토구와 같은 어려운 기교도 있다. 남사자는 광동을 중심으로 홍콩과 마카오와 동남아 교민향에서 유행한다. 남사자도 두 사람이 돌았지만, 사자춤을 추는 사람들은 모두 등롱바지를 입고 각양각색의 사자 한 마리만 걸치고 춤을 추었다. 북방 사자와는 달리' 사자랑' 은 머리에 대불탈을 쓰고, 몸에 옷을 걸치고, 허리띠 리본을 걸치고, 손에 해바라기 부채를 들고 사자를 놀리며 여러 가지 아름다운 동작을 하며 우스꽝스럽게 춤을 춘다. 남사자의 유파는 청원, 영덕의' 닭두사자', 광저우, 불산의' 대두사자', 고하, 중산의' 오리주사자', 동관의' 기린사자' 가 많다.

그들의 다른 외형 외에도 석남도 다른 개성을 가지고 있다. 흰 수염과 사자춤법은 넓지 않고, 색채 품종은 많지 않지만, 차분하고 웅장하며, 위엄이 있어 민간에서' 유비석' 이라고 불린다. 관공사자' 로 불리는 검은 수염 붉은 얼굴 사자는 춤 자세가 용맹하고 위풍당당하며 기백이 비범하다. 회색 수염 사자, 거칠고 호전적인, 일반적으로 "장" 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자는 백수의 존귀로, 그 이미지가 위엄과 상무로 위엄과 용맹감을 준다.

고대인들은 그것을 용기와 힘의 상징으로 여겼고, 그것이 악귀를 몰아내고, 인간과 동물의 핑안 () 를 보호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 결과, 사람들은 점차 정월대보름과 기타 주요 행사 기간 동안 사자를 추는 풍습을 형성하여 행운과 생활 핑안 () 를 희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