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용문석굴과 운강석굴의 벽화는 도교의 종교적 내용을 반영합니까?
용문석굴과 운강석굴의 벽화는 도교의 종교적 내용을 반영합니까?
용문석굴과 운강석굴의 벽화는 불교의 종교적 내용을 반영하고 있다.
용문석굴은 낙양시에서 남쪽으로 12km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으며 다퉁의 운강석굴, 둔황의 천불동석굴과 함께 우리나라 3대 석굴 중 하나입니다.
용문은 동쪽과 서쪽에 두 개의 푸른 산이 서로 마주보고 있고, 이수강이 북쪽으로 유유히 흐르는 아름다운 풍경을 지닌 곳입니다. 멀리서 보면 마치 자연의 문처럼 보여 고대에는 '이케'라고 불렸습니다. 현재의 "이케"는 고대부터 용문을 방문할 때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광경이 되었습니다. 당나라 시인 백거의(白居伯)는 “낙양 교외에서 가장 아름다운 풍경은 용문이다”라고 말했다.
용문석굴은 북위 소문제가 도읍을 낙양(洛陽)으로 옮긴 즈음에 발굴된 것으로 1,5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후 동서위, 북제, 북주, 수, 당, 송 등 왕조를 거쳐 400년 이상 대규모 건설이 계속됐다. 이수이(伊수이) 동서산의 절벽에 밀집되어 있으며 남북 길이가 1,000m가 넘습니다. 1,300개 이상의 석굴, 2,345개 이상의 불교 동굴과 벽감, 50개 이상의 탑, 50개가 넘는 탑이 있습니다. 100,000개의 불상. 가장 큰 불상의 높이는 17.14m이고, 가장 작은 불상의 높이는 2cm에 불과하다. 또한 조각상의 비문과 역대 왕조의 비문이 3,600개가 넘는데 모두 고대 우리나라 노동자들의 높은 예술적 성취를 반영합니다. 그 중 빈양중굴
, 풍현사, 고양굴이 가장 대표적이다.
허난성 낙양의 용문석굴은 낙양시 남동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수강 양쪽 절벽에 분포되어 있으며 길이는 남북으로 1km에 이릅니다. 용문석굴은 북위 왕조 때 처음 발굴되었으며 건설된 지 400년이 넘었습니다. 2,300개가 넘는 동굴 벽감과 100,000개가 넘는 조각상이 존재합니다. 이것은 고대 중국 조각 예술의 모델입니다.
위 동굴 - 서기 495년에 위 씨족 추혜성이 용문산 구양 동굴을 파기 시작했습니다. 500년 - 523년 위(魏)현무제(魏皇帝)와 소명(孝命)제가 연속으로 빈양굴의 북쪽, 중간, 남쪽에 3개의 큰 동굴을 발굴했고, 빈양굴을 건설하는데도 80만 명이 넘는 노동력이 들었다. 동위시대에 발굴된 동굴과 연꽃동굴 및 기타 석굴. 북조의 석굴은 모두 용문산에 있으며, 구양굴의 건설은 회성에서 동위 말까지 50여 년이 걸렸으며, 대불의 자세도 중국에서 많이 변했습니다. 웅장하고 무서운 운강석굴부터 온화하고 다가가기 쉬운 용문석굴까지. 빈양종동굴의 주불로 대표되는 불상은 웃는 얼굴을 가지고 있으며 용문석굴은 운강석굴보다 중국 예술적인 불상을 더 많이 보여줍니다.
당 석굴 - 가장 번영한 시기는 당나라로, 전체 석굴 수의 60% 이상을 차지했으며, 오측천 통치 기간에 발굴된 석굴은 당나라 석굴의 대부분을 차지했습니다. , 이는 그녀가 낙양에서 장기간 활동한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Fengxian Temple은 가장 대표적인 당 동굴입니다. 두 보살의 높이는 70피트이고, Kasyapa, Ananda, Vajra 및 Shenwang의 높이는 각각 50피트(당나라 길이)입니다. 규모는 용문석굴 중 가장 크다. 4년이 걸렸고 오측천이 직접 2만 위안을 썼다.
용문이십수는 위비서예의 귀중한 걸작이다. 위비체를 대표하는 문자로 곧고 넉넉한 형태와 힘차고 힘찬 서체로, 구양동굴에는 19개의 글자가 있다.
빈양동굴에는 3개의 동굴이 있는데 빈양중동은 북위왕조(386~512년)의 대표작이다. 이 동굴은 완성하는 데 24년이 걸렸으며, 발굴된 동굴 중 가장 긴 동굴이 되었습니다. 동굴에는 11개의 대형 불상이 있습니다. 동굴의 주벽에는 석가모니상이 새겨져 있고, 좌우에는 제자와 보살이 서 있는데, 불상과 보살은 얼굴이 가늘고 눈이 크며 목이 납작하게 조각되어 있어 옷의 질감이 뚜렷이 드러납니다. 서부 지역 예술의 흔적. 동굴 꼭대기에는 강하고 우아한 비행 하늘 조각품이 있습니다. 동굴 입구 두 벽면에는 부조 '황후 공경도'도 있다고 하는데, 모양이 독특하고 구성도 아름다워서 나중에 도난당해 현재 뉴욕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미국에 있는 박물관. 동굴 입구에는 서예가 추수량이 당나라 총리로 쓴 비문도 볼 만합니다.
만불동은 빈양동굴 남쪽에 위치해 있으며, 북쪽과 남쪽의 돌담은 작은 불상으로 덮여 있습니다. 높이는 몇 센티미터이고 그 수는 1,500개가 넘습니다. 정면 벽에 있는 보살상은 띠를 두른 팔각 연꽃좌 위에 앉아 있다. 허리에는 네 명의 강한 남자가 있고, 어깨에는 연꽃이 있습니다. 뒷벽에는 54개의 연꽃 가지가 새겨져 있고, 그 위에 보살이나 시주가 앉아 있습니다. 벽 꼭대기에는 모두 우아하고 생생한 음악가의 부조가 있습니다. 입구 남쪽 벽에는 관음보살상이 있는데, 순수한 병을 들고 먼지꼬리를 들고 있으며, 몸이 둥글고 통통하며, 자세가 우아하고 표현력이 매우 뛰어납니다.
풍현사는 용문에 있는 당나라 석굴 중 가장 큰 석굴로, 비문에 따르면 이 동굴은 당나라 오측천(吳澤况)시대에 발굴되어 3년 동안 지속되었다고 한다.
동굴 안의 불상은 통통한 얼굴, 처진 귀, 완벽하고 고요하며 온화하고 친근한 형태로 매우 감동적입니다. 동굴 중앙에 있는 여래좌상은 용문석굴에서 가장 큰 불상으로 높이 17.14m, 머리 높이 4m, 귀 길이 1.9m로 통통한 형태를 하고 있다. 장엄한 외모, 매끈한 옷 라인, 높은 예술적 매력. 루세나 불상의 양쪽에는 유순하고 경건한 두 제자인 가사와 아난다가 있고, 두 보살은 친절하고 쾌활합니다. 천왕께서 손에 탑을 쥐고 계시는데, 그 모습이 크고 강인해 보입니다. 전설에 따르면 루세나 부처의 얼굴은 오측천의 얼굴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금강신상은 루세나불상 옆에 있는 헤라클레스상보다 더 인상적이다. 1953년 동굴토를 개간하면서 지난동굴 근처에서 발견된 보물이다. 도난 당하고 조각으로 남은 것은 운반에 실패했습니다. 나는 금강전사(Vajra Warrior)의 눈이 불룩해지고, 앞을 노려보며, 양손으로 주먹을 쥐고, 그의 가슴, 손, 다리의 근육이 부풀어 오르는 것을 보았습니다. 전체 조각상은 모양이 거칠고 대담하며 강하고 강력하며 인상적입니다.
구양 동굴은 용문석굴 중 가장 초기이자 가장 부유한 동굴이기도 하며 북위 왕조의 또 다른 대표적인 동굴이기도 합니다. 구양굴에는 많은 불감과 불상이 있는데, 이 불감에는 불상을 만든 사람의 이름, 불상을 만든 날짜, 만든 이유 등이 새겨진 비문이 많이 있는데, 이는 서예와 조각 예술을 연구하는 데 귀중한 자료이다. 북위 왕조. 중국 서예사의 대부분의 이정표인 '용문이십제품'이 여기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용문 20핀"은 곧고 넉넉한 글꼴과 강한 추진력으로 위비의 스타일을 대표하며 용문석비 비문 서예 예술의 정수이며 항상 세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왔습니다.
고대 중국 의학의 업적을 반영하는 140개의 처방이 새겨진 처방 동굴도 있습니다. 다른 곳에서도 발견되는 석판이나 동굴에 약의 처방을 새기는 것은 고대의 의학적 업적을 후세에 전하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용문 석굴은 또한 종교, 예술, 서예, 음악, 의복, 의학, 건축, 중국 및 외국 교통 분야에 대한 많은 물리적 역사적 자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규모 석조 미술관이기도합니다.
●문화유산 가치: 중국 동굴 예술의 '이정표'
용문석굴은 규모가 크고 웅장하며, 동굴의 조각상은 정교하게 조각되어 있으며 내용과 내용이 풍부합니다. 테마는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동굴로 알려져 있으며 고전 예술의 훌륭한 보고 중 하나입니다. 자신만의 체계적이고 독특한 조각예술 언어로 조각예술 창작에 관한 다양한 법규와 규정을 밝혀준다. 이전의 동굴 예술은 간다라와 모술루아 예술의 요소를 더 많이 유지한 반면, 용문 석굴은 인도 동굴 예술을 계승하고 윈강 석굴의 스타일을 밀접하게 따랐으며 낙양, 웨이, 진의 진보되고 심오한 한 문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었습니다. , 남부 왕조 시대의 역사와 문화가 통합되어 발굴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용문석굴의 조각예술은 처음부터 민족미의식과 형식에 대한 이해와 강한 추구가 결합되어 석굴예술이 중국화와 세속화의 경향을 보여주게 되었는데, 이는 중국화와 세속화의 경향을 보여주는 '이정표'라고 할 수 있다. 중국 동굴 예술의 변화.
왕실풍
용문석굴은 북위와 당나라 왕족들이 가장 많은 조각상을 모은 곳이다. 왕족은 인력과 물질적 자원이 풍부했고, 그들이 발굴한 석굴은 규모가 크고 웅장했으며, 당시 석굴 예술의 정수를 집대성한 것으로 보아 매우 대표적인 석굴이다. 이 동굴의 발굴은 왕족의 의지와 행위를 반영한 것이며 민족적 종교적 색채가 강합니다. 따라서 용문석굴의 흥망성쇠는 중국 왕실의 불교와 종교 숭배의 흥망성쇠를 반영할 뿐만 아니라 5세기부터 10세기까지의 석굴뿐만 아니라 5세기부터 10세기까지 중국 왕실의 흥망성쇠를 반영하기도 하며, 역사상 일부 정치적 경향과 사회 경제적 발전의 중요성은 다른 석굴과 비교할 수 없습니다.
용문이십품
'용문이십품'이라는 명칭은 청나라 때부터 시작되었는데, 방의 조각상에는 구양동굴에 19개, 동굴에 1개가 있다. 츠샹 동굴. "용문이십핀"은 북위 서예 예술의 정수로, 한나라의 서예와 진나라의 서체를 바탕으로 발전 발전한 서체이다. 위엄 있고 관대하며 강하고 단순하며 공식 서체와 공식 서체를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문체와 정서 요소는 "위비" 스타일을 대표하며 중국 서예 예술 발전사에서 매우 높은 지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곤명시 서산 풍경구 끝에 위치하며 북쪽 삼청각에서 시작하여 남쪽 대전각에 이르며 운남에서 가장 크고 아름다운 도교 동굴입니다. "용문 풍경구(Longmen Scenic Spot)"는 "이상하고, 독특하고, 위험하고, 한적한" 것이 특징입니다. 곤명 서산의 많은 명승지 중 1위를 차지하며 국내외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관광객들이 꼭 방문해야 할 곳입니다. 쿤밍에서.
그래서 '서산을 방문하지 않으면 곤명에 갈 수 없고, 용문을 방문하지 않으면 서산에 가는 것은 헛된 여행이 될 것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삼청각과 샤오니우천 뒤의 돌계단을 오르면 '갑자기 깨달은 곳'에 도착합니다. 이곳을 '봉황바위'라고 합니다. 상부와 하부에 돌상이 있고 주벽에는 "전지호송별도" 등 6개의 시비를 새겨넣고 상서로운 구름이 머물고 화려한 봉황이 날아다니는 모습이 그려져 있다. 절묘하고 상세하며 이미지가 아름답고 생생합니다. 또한 "구름바다", "돌숲", "바다를 품은 곳", "붉은 비를 날리는 흔적, 초록이 펼쳐지는 수천 개의 숲" 등 석실 내외부에는 절벽 돌 조각과 대련이 있습니다. 그늘". 청나라 건륭제 도사 오청래(吳淸來)는 수행과 수행을 위해 삼청각에서 석실까지, 석실에서 '자운동'까지 돌길 두 구간을 14년에 걸쳐 파헤쳤습니다. 모든 생명체. 또 동굴을 파고 바위에 관음보살, 향로, 불단, 용호를 탄 신상 등을 새겼다. 보타와 전지호 500리 모두 불해로 돌아갔으니 사람들이 저편 해안에 이를 때 천 개의 성스러운 손이 자비로 변하기를 바라노라." "하늘에서 5척을 바라보고 웃으며 나는 물 한가운데에 서 있다." "동굴 밖의 구름은 굴러가고, 바다에는 태양이 지나가고 있다." p>
자운동굴에서 길을 따라 남쪽으로 약 40m 이동한다. 절벽에 오르면 "용문(Dragon Gate)"에 도달하게 됩니다. 양 루란(Yang Rulan)과 양 지타이(Yang Jitai)와 그들의 아들들이 70여 가구의 석공을 조직하여 용문(Longmen)을 완성하는 데 22년이 걸렸습니다. 입구에는 '용문(Dragon Gate)'이라는 글자가 적힌 원통형 돌 광장이 있고, 그 위에는 '원보(Yuanbao)'가 새겨져 있어 사람들에게 부와 행운을 가져다준다고 전해져 관광객들이 손으로 만지는 것을 좋아합니다. . 입구에는 돌 난간으로 보호되는 작은 반원형 플랫폼이 있으며 플랫폼에 서서 밖을 내다 보면 위로는 하늘 바람이, 아래로는 500 마일에 달하는 Dianchi 호수가 안개와 김이 나는 구름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 호수에는 하얀 돛이 점재하고, 갈매기가 날고, 제비들이 춤을 추고 있습니다. 멀리서 푸른 산은 흰 구름 같고, 흰 구름은 길고, 푸른 나무와 하얀 집, 비옥 한 들판은시처럼 그림처럼 아름다워 사람들을 황홀하게 만듭니다. 뒤돌아서 석실을 바라보면 정문 윗부분에는 '대천정'이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고, 양쪽 옆문 윗부분에는 '명산', '석실', '석실'이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다. "Tianlinhaijing". 중앙 기둥의 제목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움직이기 어려울 때는 굳건히 서 있어야 하며, 마음이 차분해야 합니다.
석실 문에는 예배를 위해 향로가 새겨 져 있습니다. 중앙에는 도교에서 물건을 다스리는 신으로 존경하는 신이 있는데, 북쪽에는 문창(文昌)이라고도 합니다. 명성과 지위의 신인 황제, 남쪽에는 마귀를 토벌하는 무술의 신인 관성지군(關聖帝君)이 있다. 두 벽에는 신마가 질주하는 모습이 새겨져 있고, 천장에는 상서로운 구름과 학이 함께 날아다니는 모습이 새겨져 있다. 푸른 잎과 붉은 열매를 맺은 납작한 복숭아 식물은 마치 생생합니다. 용문의 전체 프로젝트는 천연 암석에 세심하게 조각되어 있으며, 독창적인 발상과 절묘한 장인정신은 숨이 막힐 정도입니다. 하지만 자세히 보면 쿠이싱의 손에 있는 펜촉이 별도로 장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전설에 따르면 석실 조각 작업에 참여한 장인이 있었는데, 그는 불행한 결혼 생활을 하다가 마침내 10년 넘게 동료들과 함께 열심히 일했다고 합니다. Kuixing의 손에 있는 잉크 펜은 실수로 펜 끝을 잘라내어 원래 완벽했던 펜을 만들었습니다. 그는 너무 슬퍼서 용문에서 뛰어내렸습니다. 그의 예술에 대한 헌신의 감동적인 이야기는 동굴과 함께 불멸의 존재로 남아 있으며 미래 세대의 찬사를 받을 것입니다.
운강석굴은 중국 북부 산시성 다퉁시에서 서쪽으로 16km 떨어진 우저우산 남쪽 기슭에 위치해 있다. 석굴은 북위 성안 2년(AD 453년)에 착공되었으며, 북위 왕조가 도읍을 낙양(494년)으로 옮기기 전에 대부분 완성되었다. 기간 (AD 520-525). 동굴은 산을 깎아서 만들어졌으며 동쪽에서 서쪽으로 약 1km에 걸쳐 뻗어 있으며 웅장하고 내용이 풍부합니다. 45개의 주요 동굴과 252개의 크고 작은 벽감, 그리고 51,000개 이상의 석상이 있으며 가장 큰 것은 길이가 17미터이고 가장 작은 것은 불과 몇 센티미터에 불과합니다. 동굴 안의 생생한 보살과 헤라클레스, 비압사라의 모습과 탑기둥의 절묘한 조각은 진한시대(기원전221년~서기220년)의 사실주의 미술의 정수를 계승하고 있으며, 수당(581~907)시대에 세계 최초로 발견된 석굴로 둔황 막고석굴, 간쑤성 막고석굴, 용문석굴과 함께 중국 3대 석굴로 꼽힌다. 허난성(河南省)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석각 예술의 보물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45개의 주요 동굴과 51,000개가 넘는 크고 작은 조각상이 있으며, 1961년 국무원에서 2001년에 국가 중점 문화재 보호 단위로 지정했습니다.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습니다. 2007년 5월 8일, 다퉁시 운강석굴은 국가관광청으로부터 국가 5A 관광명소로 공식 승인되었습니다.
운강석굴의 조각상은 웅장하고 내용이 풍부하며, 5세기 중국 석각예술의 정점이자 고대 중국 조각예술의 보물창고로 알려져 있다.
발굴 시기에 따라 초기, 중기, 후기의 3단계로 나눌 수 있으며, 각 시기의 석굴 조각 양식도 고유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초기의 "탄야오오굴"은 웅장하고 풍부하고 소박한 서양적 정서를 담고 있었습니다. 중기 석굴은 정교한 조각과 화려한 장식으로 유명하며 북위 왕조의 복잡하고 변화무쌍하며 웅장한 예술 스타일을 보여줍니다. 후기의 동굴은 크기는 작지만 그 형상은 가늘고 잘생겼으며 균형이 적당합니다. 이는 중국 북부 동굴 예술의 모델이자 "얇고 투명한 조각상" 스타일의 기원입니다. 또한, 동굴에 남아 있는 음악, 춤, 곡예 조각품 역시 당시 대중적인 불교 사상과 북위 왕조의 사회 생활을 반영합니다.
운강석굴은 인도와 중앙아시아에서 중국 불교미술에 이르기까지 불교미술 발전의 역사적 궤적을 생생하게 기록하고 있으며, 중국 불상의 점진적인 세속화와 국유화 과정을 반영하고 있다. 다양한 불교 예술 조각 양식이 운강석굴에 전례 없는 통합을 이루었으며, 그 결과 나온 "운강 모형"은 중국 불교 예술 발전의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둔황의 막고석굴과 용문석굴의 북위왕조 조각상은 운강석굴의 영향을 받은 정도가 다양합니다.
운강석굴은 동굴 예술 '중국화'의 시작이다. 운강석굴에 나타난 중기 중국식 궁궐건축양식의 조각과 이를 바탕으로 발전한 중국식 불교벽감은 후대의 석굴사원 건축에 널리 활용되었다. 후기 운강석굴의 배치와 장식은 강력한 중국 건축 양식과 장식 양식을 더욱 두드러지게 보여주며, 이는 불교 예술의 '중국화'가 지속적으로 심화되고 있음을 반영합니다.
석굴의 역사
문헌 기록에 따르면 북위 화평시대(AD 460~471)에 유명한 승려 담야오가 주관하여 5개의 석굴을 건설했다고 합니다. 베이징 서부 교외의 우저우(吳州)성에서 16호 동굴부터 20호 동굴까지가 당시 발굴된 최초의 소위 '탄야오굴'이다. 그밖의 주요 굴은 대부분 1,500년의 역사를 지닌 북위 태화 18년(서기 494년) 소문제가 도읍을 낙양으로 옮기기 전에 완성되었다.
운강 석굴은 역사가 길고 규모가 크고 내용이 풍부하며 조각이 절묘하며 중국 미술사에서 기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석굴에는 부처, 보살, 제자, 천상의 수호신 등 다양한 실물과 같은 형상이 있으며, 단순한 스타일과 다양한 모양을 지닌 모조 목조 건물도 있고, 뛰어난 주제와 숙련된 검술을 갖춘 건물도 있습니다. 풍부한 구성과 우아하고 절묘한 장식 패턴으로 이루어진 부조에는 하프, 백소(筚篥), 비파 등 중국 고대 악기의 조각품이 화려하고 눈부시게 장식되어 있습니다.
조각기술 면에서는 우리나라 진한시대 조각예술의 우수한 전통을 계승 발전시켰으며, 간다라 예술의 유익한 요소를 흡수, 융합하여 독특한 개성을 지닌 예술작품을 만들어냈다. 스타일은 조각사에 중요한 페이지를 남겼습니다. 운강석굴은 고대 중국의 역사, 조각, 건축, 음악, 종교적 신념을 이해하고 연구하는 데 중요한 시각적 자료일 뿐만 아니라 고대 중서 문화 교류와 민족 간의 우호 교류를 추적하는 물리적 증거이기도 합니다.
지난 1,500년 동안 운강석굴은 풍화, 침식, 지진으로 인해 심하게 훼손되었으며, 불완전한 통계에 따르면 해외에서 도난당한 불상도 더 많습니다. 1,400개의 머리와 불상, 그리고 도끼를 베었던 흔적이 오늘날까지 남아있습니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래 당과 정부의 배려로 운강석굴에 대한 대규모 유지관리 사업이 여러 차례 진행돼 고대 예술 보물창고가 됐다. 제대로 보호되었습니다.
오늘날 운강석굴은 국내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방문하는 중요한 장소이자 해외 친구들이 동경하고 동경하는 관광지가 되었습니다.
●분리굴 소개
제1굴과 제2굴은 운강석굴의 동쪽 끝에 위치한 쌍굴이다. 동굴 중앙에는 2층의 정사각형 탑이 조각되어 있고 뒷벽에는 미륵불상이 조각되어 있으며, 네 개의 벽에 있는 불상은 대부분 풍화되어 양쪽에 침식되어 있습니다. 남쪽 벽의 동굴 문. 동쪽 벽의 뒷부분에 있는 부처의 자타카 이야기의 부조는 비교적 잘 보존되어 있습니다. 두 번째 동굴의 중앙에는 3개의 파빌리온 스타일의 불교 벽감이 있는 정사각형 3층 탑이 있습니다. 각 층의 네 면에 조각되어 있으며, 동굴 내부 벽에는 북위 왕조의 건축을 연구하기 위한 이미지 자료도 있습니다.
세 번째 동굴은 운강에서 가장 큰 동굴로, 앞쪽의 부서진 벽은 높이가 약 25m로 동굴은 앞방과 뒷방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미륵굴실은 앞방 윗부분 중앙에 파여져 있으며, 좌우에는 3층의 정사각형 탑이 한 쌍씩 잘려져 있다. 뒷방 남쪽과 서쪽에는 둥근 얼굴, 통통한 근육, 고운 꽃관, 부드러운 옷선이 조각된 3개의 불상이 있는데, 좌불의 높이는 약 10m이고, 보살입상은 높이가 각각 6.2m이다. 높은. 이 세 불상의 스타일과 조각 기법으로 볼 때 당나라 초기(7세기)에 조각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네 번째 동굴에는 동굴 중앙에 직사각형 기둥이 새겨져 있고, 북쪽과 남쪽에 6개의 불상, 동쪽과 서쪽에 3개의 불상이 있습니다. 남쪽 벽의 동굴 문 위에는 운강석굴의 최신 비문인 북위 정광 연대기(520~525년)의 비문이 새겨져 있습니다.
제5굴은 운강석굴의 중앙에 위치하며, 제6굴과 함께 쌍둥이 동굴군이다. 동굴은 앞방과 뒷방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뒷방 북쪽 벽에 있는 주불은 제3불로 높이 17m로 운강석굴에서 가장 큰 불상이다. 동굴의 네 벽에는 조각된 벽감과 불상이 가득합니다. 아치 양쪽에는 보리수 위에 서로 마주보며 앉아 있는 두 부처님이 있고, 꼭대기에는 아름다운 선이 그려져 있는 하늘로 날아오르는 부조조각이 있다. 두 동굴 앞에는 5개의 4층 누각이 있는데, 기존 건물은 청나라 초기 순치 8년(서기 1651년)에 재건되었습니다.
여섯 번째 동굴은 거의 정사각형에 가까운 평면을 갖고 있으며, 중앙에는 동굴 꼭대기와 연결된 2층짜리 정사각형 탑이 있는데 높이는 약 15m이다. 탑기둥 아래에는 큰 벽감이라 불리며, 남쪽에는 여래좌상이, 서쪽에는 와불이, 북쪽에는 석영둬보 맞은편에 영둬보좌상이, 책상다리를 한 미륵보살이 조각되어 있습니다. 동쪽에 조각된 조각상. 탑기둥 네 면의 큰 벽감 양쪽과 동굴의 2, 3개의 벽과 동쪽, 남쪽, 열린 창문 양쪽에는 석가모니의 탄생에서 깨달음까지의 불교 이야기를 묘사한 33개의 부조가 있습니다. 새기는. 이 동굴은 규모가 웅장하고 조각이 풍부하며 기술이 세련되어 있는 운강석굴 중 가장 대표적인 동굴이다.
제7굴에는 동굴 앞에 3층짜리 나무 처마가 세워져 있고, 동굴은 앞뒤 두 개의 방으로 나누어져 있다. 뒷방 주벽 윗면에는 사자좌에 앉아 있는 보살의 모습이 새겨져 있다. 동쪽, 서쪽, 남쪽 벽은 조각된 불교 벽감과 조각상으로 덮여 있습니다. 남쪽 벽의 문 아치에 있는 여섯 개의 보살은 아름답고 생생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동굴 꼭대기의 부조 조각품은 연꽃을 중심으로 날고 날고 있으며 움직이는 자세로 원을 그리며 춤을 추고 있습니다.
여덟 번째 동굴에는 동굴 양쪽에 공작새를 타고 있는 5개의 머리와 6개의 팔을 가진 구마라도가 있고, 동굴 동쪽에는 3개의 머리와 8개의 팔을 가진 구마라도가 있습니다. 황소를 타고 있는 조각상은 운강에서는 매우 드물다.
아홉 번째 동굴은 앞방과 뒷방 두 개의 방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앞방의 두 개의 아치는 팔각형으로 되어 있으며, 방의 벽에는 불상과 악사, 무용수들이 생생하게 새겨져 있습니다. 그리고 역동적이다.
제10굴은 제9굴과 동시에 발굴되었으며, 전면과 후면 2개의 방으로 나누어져 있다. 앞방에는 우아한 자세와 균형 잡힌 비율로 날아 다니는 하늘이 있습니다. 밝은 창문 윗부분에는 부처의 돌조각이 복잡하고 정교하며 눈길을 끕니다.
열한 번째 동굴에는 동굴 꼭대기까지 직접 닿는 사각 탑기둥이 있고, 사방에 불상이 조각되어 있다. 전면에는 보살상이 잘 보존되어 있습니다. 동굴 주변 벽의 벽감에는 조각된 조각상과 작은 불상이 가득합니다.
열두 번째 동굴에는 주벽 꼭대기에 현악기와 타악기를 들고 다양한 표정과 생생한 이미지를 지닌 천체 인물이 새겨 져 있습니다. 그들이 손에 들고 있는 팬파이프, 하프 등의 고전 악기는 매우 귀중하며 중국 음악 연구에 중요한 자료입니다.
제13굴 중앙에는 높이 12m가 넘는 책상다리 미륵불상이 있는데, 왼팔과 다리 사이에 팔이 새겨져 있다. 이것은 운강석굴의 유일한 예이다. 남쪽 벽의 문아치 윗부분에 있는 7개의 불상은 정교하게 조각되어 있고 자세가 우아하다.
제14굴에는 불상이 대부분 분할되어 있는데, 서쪽 벽 윗부분에 남아 있는 불상 중 일부는 동쪽에 사각형 불기둥이 있다.
제15굴에는 1만 개가 넘는 작은 불좌상이 있는데, 이를 만불동이라 부른다.
16번 동굴, 16번 동굴부터 20번 동굴은 운강석굴에서 처음으로 열린 5개의 동굴로 통칭 '단야오굴'로 알려져 있습니다. 16번째 동굴은 평면상 타원형입니다. 중앙에 있는 석가모니상은 높이 13.5m로 연꽃 대좌 위에 서 있으며, 주변 벽에는 수천 개의 불상과 불교 벽감이 새겨져 있습니다.
제17굴에는 주불이 세 번째 불상이고 중앙에는 높이 15.6m의 미륵여래좌상이 모셔져 있다. 동쪽과 서쪽 벽에는 조각된 벽감이 있고, 동쪽에는 좌상이 있고 서쪽에는 입상이 있습니다. 밝은 창의 동쪽에 있는 북위 태화 13년(서기 489년)의 불교 벽감은 나중에 추가되었습니다.
제18굴에는 높이 15m가 넘는 중립상이 있고, 오른팔을 드러내고 있으며, 천여 부처님의 화의를 입고 묘사가 섬세하고 생생하며 감동적이다.
제19굴의 주요 불상은 3대 석굴좌상으로 높이 16.8m로 운강석굴에서 두 번째로 큰 불상이다. 동굴 바깥쪽에는 2개의 귓구멍을 동서로 파냈고, 각 귓구멍에는 길이 8m의 좌상이 새겨져 있었다.
20호 동굴은 요나라 이전에 동굴 전면부가 무너져 조각상들이 완전히 노출됐다. 중앙에 앉아 있는 석가모니상은 높이가 13.7m로 통통한 얼굴과 넓은 어깨, 장엄한 자태와 힘찬 기백을 자랑하는 운강석굴 조각예술의 대표작이다.
●요약
불상군을 살펴보면, 1㎞에 걸쳐 이어지는 이 석상군에는 크기가 10m가 넘는 것부터 작은 것까지 크기가 다양하다. 몇 센티미터 정도의 거대한 바위가 길 건너편에 놓여 있고, 돌 조각품은 경이로움을 불러일으킵니다. 그들의 형태와 표정이 감동적이다. 일부는 실제처럼 중앙에 앉아 북을 치거나 종을 울리고, 피콜로를 들고 노래하고 춤을 추거나 비파를 팔에 들고 관광객을 마주하고 있습니다.
고대 노동자들의 지혜와 고난은 불상, 비신, 후원자의 얼굴, 몸, 의복 패턴에 반영됩니다. 이 불상과 악사 조각 역시 페르시아의 색채를 뚜렷하게 드러냅니다. 이는 고대 중국인과 다른 나라의 우호 교류에 대한 역사적 증거입니다. 운강석굴은 중국 전통 조각 예술을 바탕으로 한 창의적인 작품의 결정체로서 인도 간다라 예술과 페르시아 예술의 정수를 흡수하고 통합한 곳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