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문학 매체의 역할
문학 매체의 역할
음성 매체의 주요 특징은 간단하다. 일반적으로 다른 미디어 협력은 필요하지 않지만 표정, 자세, 제스처 등 몸짓으로 더 나은 표현과 표현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음성을 포함한 미디어는 일종의 바디 랭귀지이기 때문에, 음성 미디어의 두 번째 특징은 친밀감과 현장감이다. 이것은 같은 음성 기반 방송은 물론 영화도 부족한 것이다. 그러나, 음성 매체의 한계도 분명하다. 음성 매체의 요소로 볼 때, 주로 화자, 말하는 내용, 청자, 어경, 효과 5 가지 요소가 포함된다. 처음 세 가지 요소는 각각 언어의 발신자, 내포, 수신인이며, 마지막 두 가지 요소는 수락 효과와 관련이 있다. 첫째, 화자가 하는 말은 특정 문맥에서 생겨나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문맥의 영향을 받는다. 전파의 목적으로서, 효과는 음향 매체를 검증하는 최종 요인이 되었다. 바로 이 점에서, 음성 매체는 그것의 한계를 보여준다. 사실 음성 매체는 기본적으로 얼굴을 맞대고 소통하는 방식이며, 그것이 존재감을 가지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하지만 일단 거리장애가 생기면 전파매체로서의 목소리는 청자를 잃고 존재의 효과와 의미를 잃는다. 라디오와 텔레비전의 장점은 바로 여기서 드러난다. 동시에, 시간에 존재하는 소리로서, 그것은 순식간에 사라지고, 재현할 수 없고, 저장할 수도 없다. 이후의 녹음 기술이 있더라도 기계적 복제의 결과로 녹음된 소리는 이미 존재감을 잃고 종잡을 수 없는 공허한 영감으로 바뀌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기계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사실, 이 공허감은 신체의 결핍에서 비롯된다. 그러나, 글에 비해 그것의 우호성은 여전히 매우 명확하다. 따라서 몇 년 후 천안문 강단에서 마오쩌뚱 의장이 중화인민공화국의 성립을 선포하는 소리를 다시 한 번 듣게 된 것은 여전히 매우 감격스러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천안문, 천안문, 천안문, 천안문, 천안문, 천안문)
앞서 언급한 음성 매체의 한계로 인해 인류의 초기 구어문헌은 대부분 실전되고, 남아 있는 부분은 이미 글자의 형식으로 바뀌었다. 그러나, 그렇다고 구두문학이 후세, 심지어 오늘날에도 사라졌다는 뜻은 아니다. 반면, 글이 발명된 후, 음성은 사람들이 교류하는 중요한 매체로서, 문자를 포함한 어떤 매체에서도 여전히 대체불가의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글이 발명된 후의 구두문학은 여전히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민간 경관이다. 민가는 중국 역대 시가의 발전에 가장 중요한 원천을 제공했고, 다른 형태의 랩 문학도 소설과 연극의 발전을 다양한 정도로 자극했다. 전형적인 예는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구어는 원래 서면문학의 원천이었지만, 서면문학이 형성된 후 서면문학 구어화를 만들었다.
상덕의 시 벽에는 민요가 몇 개 있다. 민가는 종종 간단한 언어로 자신의 깊은 감정을 직접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생동감 있고 따뜻하다. 인도네시아 민요 중 한 곡은 이렇게 불렀다. "랑이 역류하여 목욕을 하면 여동생을 위해 재스민 한 송이를 꺾는다. 랑약비는 언니보다 일찍 죽었다. 천국 앞에서 기다리다. " 가장 감동적인 민요 중 하나는' 나의 남편이 지하에 묻혔다' 는 것이다.' 부부가 일렬로 늘어서 있고, 나의 남편은 지하에 묻혔다. 세상 사람들은 모두 왕염도의 길을 알고 있으며, 땅을 팔아서 도로 살 수 있다. 클릭합니다 이것은 더 이상 평범한 애도시가 아니다. 마지막 두 문장은 실연의 고통에 근거하여 특히 감동적이다. 이 두 시는' 양산백과 축영대' 의 마지막' 나비화' 와 비교해서 매우 깊은 감정의 진상을 표현할 수 있다. 모든 민요의 정수는 사람들의 감정적 호소를 응집시키는 이런 신기한 힘에 집중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신기한 힘은 불가능한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한다. 그 본질은 민간 지혜를 융합한 민간 정신이다.
모 주석' 16 자령' 의 첫 번째 문장은' 산에서 나와 질주하고, 채찍으로 안장을 내리기 전' 이다. 뒤돌아 보면, 나는 하늘에서 3 피트 떨어져 있다. 클릭합니다 단어의 마지막 문장은 상덕민가에서 나온 것이다. "위에는 해골산이 있고, 아래에는 팔면산이 있고, 하늘에서 3 피트 3 피트이다. 사람은 고개를 숙여야 하고, 말은 말을 타야 한다. 클릭합니다 이 단어는 기본적으로 민요를 기초로 한 것이지만, 단지 반대 방향일 뿐이다. Xiangxi 의 행운은 Shen Congwen 대변인이 탄생했다는 것입니다. Shen Congwen 의 작품은 Xiangxi 문화를 반영하는 최고의 모델이되었습니다. 심종문은 인물을 묘사할 때 인물을 특정 시대의 특정 지역뿐만 아니라 인물을 특정 민속문화에도 두었다. 한 가지 주목할 만한 현상은 심종문이 한 번 이상 산시민가를 작품에 직접 썼다는 것이다. 이것은 결코 일반적인 의미의 발굴이 아니다. 심종문 전집의 시 중 일부는 민간에서 수집한 민가이다. 그러나, 심종문이 이 민요들을 자신의 작품에 녹아들었을 때, 그는 그들에게 바람직한 고향을 찾아 여러 가지 의미를 부여했다. 예를 들어,' 비 온 뒤' 단편 (1928) 은 민요 한 곡을 인용했다 작품은 네 개와 언니 사이의 원시적이지만 거칠지 않은 육체의 사랑, 그리고 간단하지만 깊은 의존을 다룬다. 이 노래는 글을 모르는 개 네 마리가' 방자하다' 전에 부른 노래다.' 네 마리의 개는 자주 부르지 않는다. 이때 사람이 무거운 산을 사이에 두지 않는 한, 지금 한 층을 사이에 두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그의 손, 특히 그를 위해 따온 3 월 장과를 먹은 손은 이미 대담하게 그녀의 몸 아래에서 뻗어 우유 한 마리를 잡았다. 그래도 나는 노래를 불러야 한다. 내가 부른 것은' 큰언니가 걷고 웃고, 한 쌍의 젖이 들떴다' 는 것이다. 나는 손으로 문지르고 싶었지만, 마음은 단번에 바닥으로 뛰어올랐다. "개 네 마리의 심장 박동이 큰소리만 치고 있다. 나는 심장이 뛰는 것에 익숙하다. 내가 오동엽을 매트리스로, 네 마리의 개를 이불로 삼지 않는 한, 나는 네 마리의 개를 개처럼 뒹굴게 해야 한다. 구두문학을 서면문학에 통합시키는 이런 실천은 의심할 여지 없이 흐르는 구두문학에 새로운 가능성을 가져왔다. 구두민가로, 원래의 자생지로 끌려가는 것 같다. 원래의 친밀감과 현장감을 회복하고, 명확한 형식으로 고정해 신입생을 얻는 동시에 영구적인 귀착점을 갖게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종이 매체 및 서면 문학
서면문학이 늦은 것은 너무 많은 요소를 종합해야 하기 때문이다. 첫 번째 요소는 쓰기, 종이, 인쇄입니다. 종이가 발명되기 전에 문학 작품은 조각판의 대상이었다. 인쇄술이 발명되기 전에 문학 작품은 복제되었기 때문에, 서면 문학의 성숙은 인쇄술이 발명된 후였다. 음성이 시각적 기호로 대체되면 종이는 해당 문학 매체가 되며, 인쇄는 종이에 문자를 빠르게 인쇄하는 방법일 뿐이다. 따라서 서면 문학을 반영하는 매체는 글과 인쇄가 아니라 종이이다.
종이 매체의 주요 특징은 음향 매체의 통로성을 극복하고 문자와 종이, 심지어 기술의 결합을 통해 문학 작품을 보존함으로써 그에 상응하는 안정성을 얻는 것이다. 엄밀히 말하면, 목소리를 매개로 하는 구두문학은 본질적으로 일종의 전파일 뿐, 진정한 전파는 아니다. 전파의 전제는 먼저 전파된 대상을 안정시켜 보존하기 쉽기 때문이다. 동시에 더 빠른 속도를 요구하여 문학 작품의 시간 초과 전파에 보장과 가능성을 제공한다. 그래서 전파는 인쇄술이 발명된 후였습니다. 종이매체가 나타난 후 거리는 더 이상 장애물이 아니며, 시간이 지날수록 기정작품의 말살도 아니다. 종이매체의 권력 확장은 그것의 안정성에서 비롯되며, 그것의 보편성과 보편성은 안정성에 기초하여 발생한다. 그러나 종이 매체의 결함 또한 분명합니다. 그것은 원화자를 저자로, 그가 말한 것을 한 줄씩 한 줄로, 청자는 독자가 되었다. 작가가 자신의 글을 쓴 후, 얼마나 걸려야 누군가가 읽을 수 있을지 모르겠다. 즉, 원래의 구어교제 전체가 여기서 두 부분으로 나뉘어지고, 말하는 것과 듣는 동시성은 두 개의 전혀 다른 링크, 즉 쓰기와 읽기로 나뉜다. 피드백은 더 이상 시기적절하지 않고, 친근감과 현장 분위기는 더 말할 수 없고, 독자도 작가가 어떻게 생겼는지 전혀 모른다.
한자가 생성되면 그 이름은 끊임없이 변한다. 여러 시기의 한자 이름은 주로 의존하는 매체에 달려 있다. 예를 들어 갑골문은 거북갑수골에 새겨져 있고, 청동기는 청동기에 새겨져 있고, 석고문은 석두 위에 새겨져 있다. 그 이후로 문자 의존형 매체는 죽간, 목간, 비단에 이어 종이에 고정되어 있다. 진나라가 전국을 통일한 후, 문자도 작은 인감으로 통일되었다. 문자의 발명은 인류가 문명시대에 들어선 상징이자 권력을 동반하는 도구이다. 종이 (한대) 와 인쇄술 (당송) 의 발명이 되어서야 문자가 진정으로 백성들에게 다가갔다. 인쇄술이 발명된 후, 인쇄의 필요에 적응하기 위해 문자는 점차 인쇄판에 적합한 방향으로 발전하여 가로, 세로, 네모난 인쇄체인 송체가 나타났다. 송체는 송대에서 기원하여 명대에 정형되었다. 제본 방면에서 우리나라의 가장 초기의 제본 형식은 간식이어서 상주 시대에 유행했다. 그 방법은 대마 로프, 실크 로프 또는 가죽 끈으로 단어 없는 간략의 상하 양끝에 짜서 한 편을 엮어 정책 () 이라고도 하며 간략 () 이라고도 한다. 제인을 공략으로 엮은 후 꼬리에서 앞으로 말아 천 커버에 넣고 읽을 때 앞으로 돌린다. 진나라에 이르러 종이의 응용과 종이책의 출현에 따라 간서가 점차 종이책으로 대체되었다. 두루마리 제본, 회오리바람 제본, 접는 제본, 나비 제본, 배낭제본, 선제본 등 6 가지 제본 형태가 있습니다. 그 중 남송 말년에 나타난 포북장은 접는 판을 바깥쪽으로, 뒷면은 마주보게 만들었다. 읽을 때 페이지마다 앞면을 볼 때, 원, 명, 청산이 비교적 많이 사용된다. 이런 제본 형식은 명대의' 영락대전' 과 청대의' 사쿠전서' 에서 모두 사용된다. 실룩은 명대 중기 이후 유행하는 장정 형식이다. 북포장과는 달리 포장지 전체가 앞면과 뒷면으로 바뀌었고, 백은 광등으로 바뀌었고, 종이비틀림은 실룩으로 바뀌었다. 실장서는 읽기가 쉽고 파손되기 쉽지 않다. 실룩은 중국 전통 제본 기술 역사상 가장 선진적인 것이다. 단어, 종이, 인쇄, 제본은 하나의 아름다운 이름인 책으로 결합되었다. 중국의 서면문학은 한당에서 형성되어 송명에 성숙함을 알 수 있다.
문심 조각용' 은 중국 문학사에서 전대미문의 문학미학 저작이다. 이 책은 1500 년 전, 약간 흠집이 있는' 은수' 를 제외하고는 지금까지 온전하다. 사실,' 문심 조각 용' 은 이론 저작일 뿐만 아니라 훌륭한 산문 작품집이다. 여기 서문 한 편을 예로 들어 분석해 보겠습니다. 머리말에는 두 가지 주요 문제가 있다. 하나는 왜' 문심 조각용' 을 쓰는지, 하나는' 문심 조각용' 을 어떻게 쓰는지. 첫 번째 문제는 리우웬의 생명의식에서 비롯된 것으로 주목할 만하다. 지혜를 숭상하는 사람으로서 리우웬은 시간의 흐름과 육체의 연약함을 분명히 깨달았다. 귀중한 생명도 제한된 조건 속에서도 찬란한 광채를 낼 수 있도록 리우웬은 저서를 자신의 목표로 삼았다. 그는 "시간이 흐르고 영혼이 살지 않는다. 그것은 단지 생산일 뿐이다. 부효는 천지처럼 보이고, 그의 기질은 오행이다. 그분은 해와 달 속에 눈과 귀를 남겨 두시려고 하셨고, 소리는 풍뢰 속에 남아 모든 것을 초월하여 이미 영성을 가지고 계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모양이 매우 연약해서 명성은 금과 돌보다 강하다. 군자의 목숨이고, 나무의 덕이다. 논쟁은 좋지 않지만 필요하다. 클릭합니다 바로 그의 생명의식으로 리우웬이' 문심 조각용' 이라는 대작을 써냈다. 이런 생명의식은 너무 강해서 그의 꿈속에서 반복된다. "일곱 살생, 바로 채운의 꿈을 꾸는 것, 그래서 올라가서 따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이가 끝나면 밤꿈에서 댄페인트 예기를 맛보고 중니와 함께 남하 ... "리우웬의 두 가지 꿈은 의심할 여지 없이 그가 다른 시기에 변화를 갈망하는 인생의식, 특히 두 번째 꿈, 특히 성인의 계시를 강조한다. 작문과 마찬가지로 리우웬의 인격도 성을 구하고, 성을 지키며, 숭성하는 것이다.
전자 매체 및 영화 문학
전자매체의 주요 특징은 과학기술을 이용하여 소리와 영상의 장거리 전파를 실현하는 것이다. 상징적인 관점에서 볼 때, 전자 매체의 장점은 매체로서의 소리를 부분적으로 복원하는 동시에 추상적인 문자 기호를 시각화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전자 매체의 단말기 수신기를 통해 관객들은 거의 자신처럼 실감나는 인물과 소리를 보고 들을 수 있다. 문학작품 속 현실주의감을 어느 정도 회복했고, 삶의 숨결까지 느끼게 했다. 그러나 이런 회복은 한계가 있다. 특히 이 한계는 화면과 화면이다. 스크린 안팎에는 두 개의 세계가 있는데, 하나는 현실 세계이고, 하나는 현실 세계이다. 현실 세계는 사람들에게 기쁨과 위안을 가져다 주지만, 받는 사람에게 외로움과 어색함을 초래할 수도 있다. 화면에 있는 사람은 자신의 세계이기 때문에, 관객들은 그들의 희로애락을 느낄 수 있지만, 청중에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음성 미디어 시대의 직접적인 양방향 교류를 실현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이런 식으로 화면은 청중을 외부로부터 격리시키는 투명한 장벽과 같다. 그래서 이런 가상현실이 만들어내는 현실 세계는 결국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하지만 문제는 여기에 국한되지 않는다. 이 장애는 투명하기 때문이다. 감동적인 이미지로 시청자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기회를 놓치지 않고 시범과 치켜세우는 것은 한 가지나 은밀하거나 눈에 띄는 유도의식과 유혹 경향을 나타낸다. 이렇게 스크린은 관객을 거절하고 관람객을 끌어들이는 이중적인 목적을 달성했다.
전자매체의 이러한 특징에 근거하여 영화문학의 수용은 한 사람에게도 적합하지 않고, 책을 읽을 때 너무 조용한 분위기에도 적합하지 않다. 책이 정적일 수도 있고, 정적일 수도 있고, 영화도 동적이고, 심지어 시끄러울 수도 있기 때문에 동적인 것이 좋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극중 사람의 공연을 보면 동시에 보는 사람과 함께 그들의 공연에 대해 논평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인원수가 많은 상황에서 시청자들은 종종 극중 사람과 현실 속 사람의 경계를 없애고, 심지어 극중 사람과도 한 덩어리가 되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자기관리명언) 이에 따라 영화는 서면문학이 가져온 정신적 위안을 감각오락으로 바꿔 중국인의 민족심리구조를 어느 정도 바꿨다. 중국인은 감정에 능하고 예술 형식상 서정을 특징으로 하기 때문에 중화민족의 각종 문학 형식을 통칭하여 서정이라고 부를 수 있다. 말할 필요도 없이 시는 서정적이고, 우수한 산문은 왕왕 서정적이다. 중국 소설에는 종종 시가 있는데, 때때로 그는 "시가 증거로 있다" 고 말한다. 홍루몽' 과 같은 소설은 많은 시와 시를 융합하고 시적인 분위기를 조성해 시화 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 전통 희곡에 관해서는 어느 정도 노래 (시의 변주곡) 의 융합으로 볼 수 있지만, 무대 공연에서는 종종 허위적이고 적은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림처럼 프리 핸드, 투심. 왕리커 스승의' 서사랑기' 에 관해서는 가사가 화려하고 줄거리가 우여곡절, 인물의 이미지가 생동감 있게 표현된 것은 모두' 세상에 연인이 마침내 가족이 되기를 바란다' 는 사상감정이다. 중국 문학의 시가 일단 영화에 들어가면 반드시 형상화될 것이다. 중국 문학은 시를 포함해 화면감을 추구하지만, 문학 작품에서 이런 화면감은 일종의 표현일 뿐이다. 즉, 문학의 의미는 화면 속의 느낌에 의해 형성된다는 것이다. 영화 속의 화면은 기본적으로 첫 번째 마지막 부분이다. 사진기술이 발달하면서 영화도 이야기에서 의미를 표현할 수 있지만, 문자문학의 깊은 매력을 창조하기는 어렵거나 불가능할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사진명언)
이곳은 염립품의' 진설매' 를 예로 들어 영화문학의 특징을 분석한다. 진설매의 대의는 상림과 진설매 약혼, 하지만 집안 형편이 가난하기 때문에 장인의 집에 남아 책을 읽는다는 것이다. 어느 날 진설매가 서재에 가서 그를 방문했지만, 복금에게 들켰다. 그 결과 상림은 진씨네 집에서 쫓겨나 병으로 죽었다. 진 xuemei 모든 종류의 계산 후, 죽은 애도 갔다, 결과는 비어 있었다, 그는 모든 종류의 고려. 이런 느낌은 보내기 어렵다. 마지막으로, 전체 연극은 진설매의 광기로 끝났다. 이 연극은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키는 힘이 있는데, 관건은 심오하고 정교한 서정, 특히 진설매가 울고 희생한 애절함에 있다. 그 가사만 봐도 눈물을 흘릴 수 있다.
나는 관을 안고 가슴이 아파서 눈물이 쏟아졌다.
울어라, 상랑부, 너 정말 운이 좋다.
어려서부터 큰데, 우리는 아무런 추측도 없다. 우리는 아주 일찍 관계가 있었다.
친척이 되는 것은 하늘과 땅의 우연의 일치이다.
이 가족이 다음날 고통을 당하다니, 얼마나 불행한가.
우리 집에 가서 공부하는 것을 자주 걱정한다.
나는 네가 잘 먹지 못할까 봐 두렵지만, 네가 잘 입지 못할까 봐 두렵다.
나는 네가 지루하고 즐겁지 않을까 봐 걱정된다.
나의 남편, 나의 좋은 형제,
너의 그림자는 영원히 내 마음과 연결되어 있다.
우리 아버지는 너를 쫓아내시고, 잘못을 저질렀다.
너는 집에 가서 염라를 만나라.
상랑부, 네가 죽었지만 나를 고생시켰다.
나 혼자, 혼자,
안돼, 안돼, 안돼, 안돼, 안돼,
그러나 죽음은 살아 있다.
노예의 남편이 죽어가고 있을 때 왜 나한테 전화하지 그래?
왜 너와 함께 죽고, 고문당하지 말라고 말하지 않았니? ...
하지만 무대 공연에 비해 연극은 텔레비전에서 방송될 때 영화문학의 특징을 보여준다. 시청자가 수시로 무대를 바꿀 수 있는 것처럼, 텔레비전도 프로그램을 재생할 때 수시로 광고를 삽입해 볼 수 있다. 진설매와 상림도서관의 따뜻한 만남을 느끼고 있을 때, 갑자기 라면을 파는 소리가 들려왔다. 진설매의 울음에 감동되어 눈물을 흘렸을 때, 프로그램은 끝났고, 다음은 이른바 패션 화장품을 이끌고 있다. 광고는 작품의 무결성을 해체하는 동시에, 네가 이야기를 감상하는 입맛을 심각하게 손상시킨다. 광고는 너로 하여금 그 속에 빠져들지 못하게 하고, 너도 더 이상 그 속에 빠져들고 싶지 않다. 진실된 광고는 연극이 거짓이라고 느끼게 하기 때문에, 네가 달성해야 할 감정은 광고에 의해 면전에서 부정되고 조롱당할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사실, 광고의 간섭이 없더라도, 영화문학은 여전히 배우와 관련된 짧은 판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대 공연을 볼 때, 진짜 염립품이 바로 당신 앞에 있습니다. 배우의 진실성은 이야기가 진실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영화 속 염립품은 그녀의 일련의 사진일 뿐, 마치 하늘에 떠 있는 구름이 던진 그림자와 같다. 비록 언젠가는 기다릴 수 있지만, 육신의 기운이 부족하여, 본원에서 매우 멀리 떨어져 있다. 수취인의 관점에서 볼 때 관람객도 외톨이가 되어 옆에 한 줄의 좌석이 없다. 그리고 염립품이' 아버지의 재판' 에서 노래를 불렀을 때, "이때 나는 도망갈 준비를 하고 있었고, 상랑은 나를 도서관에 초대하여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는 떠나는 것이 잔인하다고 느꼈고, 그는 내 부부의 애정을 잃을까 봐 두려웠고, 너는 더 이상 관중의 웃음소리를 들을 수 없었다. 대부분 웃으면서 소리를 내지 않는다.
컴퓨터 미디어 및 인터넷 문학
영화문학에 비해 컴퓨터 기반 인터넷 문학은 상호 작용, 종합, 연계 등 새로운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 번째 요점은 컴퓨터가 인터넷을 통해 영화문학이 가지고 있지 않은 상호 작용 기능을 실현했다는 점이다. 이는 어느 정도 음성매체 시대의 재도래로 볼 수 있지만, 이는 일종의 조용한 교류이다. 왜냐하면 글자가 아니라 문자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컴퓨터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컴퓨터명언) 더 이상 대면 교류가 아니라 시공간을 가로지르는 대화입니다. 한 사람이 자신의 작품을 인터넷에 올린 뒤 독자의 댓글이 이어졌고, 작가 (전 강연자) 와 독자 (전 청취자) 가 다시 한 번 순간적인 긴밀한 결합을 이루었다. 이런 소리 없는 대화는 현대 과학기술이 창조한 신선한 경관으로, 앞날을 내다보는 자세로 고대 생활방식의 복원을 구현했다.
사실 1876 부터 벨이 전화를 발명했고, QQ 도 화상 채팅을 성공적으로 시작했지만, 이러한 도구들은 문학과 밀접한 관계가 없다. 인터넷 문학 작품의 주요 존재 형태는 홈페이지다. 그러나 웹 페이지 자체는 멀티미디어입니다. 문자와 사진뿐만 아니라 움직이는 이미지, 아름다운 목소리, 심지어 영화와 같은 시청각 기능도 있습니다. 멀티미디어는 인터넷 문학의 종합성을 구현했다.
인터넷 문학의 또 다른 두드러진 특징은 연결이다. 한 사람이 독서에 짜증이 날 때, 그는 뒤에서 앞으로 읽을 수도 있고, 마음대로 한 페이지를 열어 읽을 수도 있는데, 이는 인터넷 문학의 링크와 비슷하다. (조지 버나드 쇼, 독서명언) 웹 페이지의 링크는 일반적으로 관련 주제입니다. 사실 계속 연결되어 있다면 완전히 낯선 분야에 발을 들여놓을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마음대로 책을 넘기는 것과 비교할 수 없는 것이다. 책의 각 페이지는 동일한 주제와 범위 내에 있을 뿐만 아니라 정해진 텍스트이기 때문이다. 인터넷 문학에서 다중 링크는 교차 영역의 가능성을 제공한다. 따라서 링크를 클릭하여 읽는 느슨한 인터넷 문학 작품들을' 하이퍼텍스트' 라고 한다. 또한, 인터넷 문학의 편리성은 서적과 비교할 수 없는 것으로, 이는 주로 검색 기능에 반영된다. 어떤 자원이 필요하든 바이두 등 검색사이트에 키워드를 입력하기만 하면 바로 많은 관련 정보를 선택할 수 있다. 인터넷 문학은 순수한 문학 세계가 아니기 때문에 보물과 잔해가 공존하는 곳이다. 인터넷 문학의 복잡성은 링크의 점프성을 크게 높였으며, 비문학 포르노 광고는 종종 매력적인 동적 이미지 (주로 플래시 형식) 를 통해 의외로 튀어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