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주자청 고전 어록
주자청 고전 어록
주선생의 책의 내용은 주로' 사서오경',' 13 경' 등 전통저작이다. 여기에는 가장 널리 전해지는 고전, 역사, 철학자, 소장된 고전 작품들이 포함되어 있다. 주선생의 책은' 설문해자',' 주역',' 상서',' 시경',' 이삼',' 춘추 삼전',' 사서',' 전국책',' 사기' 순으로 배열되어 있다 책의 서문은 "문장 () 는 고전, 역사의 전통 서브셋 순서로 배열되어 있고,' 초등학교' 라는 책은 이미 전통에 따라 맨 앞에 놓였다" 고 말했다. 그래서 이렇게 비교적 점진적인 순서는 독자들이 책의 목적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주선생환은 이 책들, 특히 경, 사, 책, 집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글의 의미를 이해해야 하기 때문에 그가' 설문해자' 를 1 위에 두는 것은 정말 심혈을 기울였다고 말했다.
주 선생님은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책에 대해 예리한 설명을 하셨을 뿐만 아니라 일부 책에 대한 설명도 자신의 이해에 동참하셨다. 예를 들어, 주선생은 다섯 번째' 예기' 에서 "태어날 때부터 만물이 있는 것은 일종의 오래된 신앙이지만, 가장 보편적인 신앙은 조상의 신앙이다" 고 말했다. 우리 시대까지 이 신앙은 여전히 매우 강했지만, 그 중 대부분은 풍습이라고 할 수 있고, 그 중 일부는 생활의 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상서" 에서, 주 선생님도 "상서" 천백 년 동안의 진위에 대해 자신의 고증을 진행하여, 부생의 "상서" 를 가장 원시적인 진본으로 확정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 선생님은 우리가 이 29 편을 따로 볼 것을 건의했습니다. 중간에 문장 중 일부는 전국 시대의 사람들이 위탁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런 엄밀한 태도는 방금 이 작품들을 접했거나 곧 접할 사람들에게 더욱 객관적이고 변증적인 경로를 제공할 수 있다.
주 선생님의 책은' 고전담' 이라고 불리지만, 제 생각에는 단순한' 고전담' 뿐만 아니라 더 깊은' 고전도' 의 의미도 담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 알다시피, 국제화의 정도가 모든 사람의 생활에 깊이 파고들고 있을 때, 우리의 생활도 많은 새로운 문화로 가득 차 있어 젊은 세대가 우리 중국 문화에 점점 더 관심을 기울이지 않게 되었다. 나날이 늘어나는' 보래' 문화에 직면하여 가정이 아이에게' 전통교육' 을 주는 경우는 드물다. 그래서 우리는 이런 방식으로 우리의 오래된 문화를 해석하고 배서할 수 있으며, 어느 정도 우리의 중화문화를 더 잘 전파할 수 있다. 결국, 우리의 중국 문화는 여전히 다음 세대가 계승해야 한다.
최근 주지청 선생의' 고전 담화' 라는 책을 읽었다. 주자청 씨가 돌아가신 지 62 년이 되었다. 이 책을 다 읽은 후, 그의 지칠 줄 모르고 음식을 씹고, 사람을 먹이는 정신이 행간에 번쩍이며, 사람들의 마음을 동경하게 하고, 그의 짧은 일생에 안타까움을 느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이 책은 중화민족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보급한다는 취지에서' 설문해자',' 주역',' 상서',' 시경',' 이삼',' 춘추',' 삼전',' 국어',' 대학' 을 분석했다 최근 주지청 씨가 쓴' 고전 담화' 라는 책을 보았다. 주선생이 우리를 떠난 지 이미 62 년이 되었다. 중국 현대작가로서 그와 그의' 뒷모습',' 연못달빛' 등 우수한 산문 작품은 영원히 내 마음 속에 매달릴 것이다. 이 책을 읽은 후, 그의 지칠 줄 모르고 음식을 씹고, 사람을 먹이는 정신이 행간에 번쩍이는 것을 느꼈고, 그 마음에 동경을 불러일으켰고, 겨우 50 세의 생명에 안타까움을 느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책의 서문에서 저자는 고전이 무엇인지, 중국 문자 기록의 우리의 전통문화유산이 무엇인지 설명하였다. 그런 다음 어떤 책이 고전으로 수입되는지 설명하십시오. 이 책들은 13 종류가 있다. 이 13 권의 책의 저자, 원인, 내용, 사회효과를 하나씩 소개하는데, 이 서술과 토론의 과정은 이 책의 내용을 구성한다. 이 책은 산문집이나 교재로 볼 수 있다. 주 선생님은 책의 서문에서 고전 훈련이 중등 이상 교육의 필수 프로그램 중 하나라고 말했기 때문이다. 그의 생각은 당시 교육부의 인정을 받았고 많은 교육계 인사들의 찬성을 받았다. 고전을 접한 사람을 관광객에 비유하면 주선생은 가이드와 같다. 관광객들이 동굴을 방문하고 싶을 때, 그는 먼저 동굴 밖에서 그것을 알려주어 관광객들이 그것이 무엇인지 알고 동굴에 들어갈 때 혼동하지 않도록 했다. 그는 정말 좋은 가이드이다. 그 자신은 동굴의 기원과 진화를 알고 있다. 그가 사실대로 말할 수 있다면, 결코 이룡극주라고 말하지 않을 것이다. 팔선 () 이 바다를 건너 귀사 () 한 명과 선녀 () 한 명이 만들었다. 호기심 대신 진리를 추구하는 관광객들은 당연히 이런 가이드를 환영한다. 나는 이 책을 교과서로 쓸 권리가 있다. 장 순서에 따라 책의 화제를 소개하다. 첫 번째 수업은 인물에 대한 해설이다. 두 번째 교훈은 변화의 책에 관한 것입니다. 세 번째 교훈은' 상서' 에 관한 것이다. 네 번째 교훈은 노래 책에 관한 것입니다. 다섯 번째 교훈은 세 가지 의식입니다. 여섯 번째 교훈은 봄과 가을 세 전기에 관한 것입니다. 일곱 번째 교훈은 네 권의 책에 관한 것입니다. 여덟 번째 교훈은 전국 정책에 관한 것입니다. 제 9 과는' 한서사기' 에 관한 것이다. 제 10 과는 분권에 관한 것이다. 제 11 과는 시에 관한 것이다. 제 13 과는 본문에 관한 것이다. 전설에 의하면 한자는 문자에 관한 것이라고 한다. 땅에 찍힌 짐승 발굽, 새 발톱의 흔적을 보고 나는 영감을 받아 단어를 만들기 시작했다. 창호는 비밀을 누설했지만, 그는 사람을 잘 가르치지 못했다. 그래서 그가 단어를 만들 때, "샤오미를 내렸다. 밤에 울다. " 글이 있으면 사람은 똑똑해지고,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상인이 되려고 노력하며, 농사를 짓는 사람은 적다. 나는 사람들이 배불리 먹지 못할까 봐, 나는 불시의 수요에 대비하여 쌀을 보냈다. 귀신도 이 똑똑한 사람들이 문자로 그들을 통제할까 봐 밤에 울었다. 글은 일찍이 요술 효과가 있었다. 그러나 이 전설은 전국 말기에야 생겨났는데, 당시 사람들은 모두 믿지 않았다. 예를 들어, "이순신" 과 "내부 모임" 은 단지 글이 "후현" 에 의해 만들어졌다고 말한다. 이' 후세 성인' 은 한 사람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다. 글은 끊임없이 진화한 것이므로, 한 사람이 오리지널이라고 말할 수 없다. 문해력은 교육의 시작이다. 이주' 와' 포석' 은 귀족 자제가 8 살에 초등학교에 들어갔고, 선생님이 그들에게 독서를 가르쳤다고 말했다. 진나라 이전의 서체는 매우 복잡했고, 귀족이 배운 것도 관서일 뿐이다. 진시황은 문자를 통일하고, 작은 인감은 국서가 되었다. 다른 문체가 점차 도태되면서 글자를 아는 것이 훨씬 쉬워졌다. 문자를 통일하기 위해 진시황교 리스는' 창호 칠기' 를 썼고, 조고는' 정력 육기' 를 썼고, 후서는' 박학칠기' 를 썼다. 그러나 서체는 당시 흔히 볼 수 있었던 전서를 기준으로 하여 원전서가 약간 다르기 쉽다. 한초 선생님은 이 세 권의 책을 하나로 합치셨지만, 단지' 창호' 라고 불렀는데, 진시 세 권 중 분포가 없었다. 동한 () 와 한무제 () 시대에는 허신 () 이 책' 설문해자' 를 한 권 만들었다. 이것은 획기적인 서예로 역대 각종 서예 풍격을 포괄하였다. 그는 후세 사람들이 본원을 추적할 수 있도록 작은 전서와 만주문자를 보존했다. 글자의 모양, 음, 의를 연구하는 것은 이전에 초등학교라고 불렀는데 지금은 문자학이라고 한다. 이전의 지식은 고전으로 제한되었기 때문에 지식의 학습은 초등학교, 즉 문자학으로 시작해야 한다. 한자의 창제와 사용에는 6 가지 규정이 있는데, 이를 6 서라고 한다. 하나는 상형입니다. 두 번째는 사물을 가리킨다. 세 번째는 아는 것입니다. 네 번째는 음형입니다. 다섯째, 청구서 이전; 여섯 번째는 빌리는 것이다. 디테일. 진나라 이후 한자는 서예 스타일의 기원과 발전의 진진 (), 흥, 조, 리, 전서를 포함한 다양한 서예 스타일로 진화했다. 이 제 1 과의 내용으로 볼 때 매우 풍부하다고 말해야 한다. 인물의 출현과 발전에서. 문자의 구성과 각종 서체의 진화. 소개는 분명하고, 관련 전설과 이야기는 마치 눈앞에 있는 것처럼 생동적이다. 이 7 만 7 천 자의 책에서 우리는 작가의 학식이 해박하고 문필이 능숙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정말 놀랍다. 이 책을 다 읽고 나니 그 유용한 성어가 현실이 되었다. 선조가 남긴 문화유산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고전이 무엇인지, 고전의 출처와 발전, 고전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더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주선생은 당시' 고대용'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았을 수도 있지만, 그가 이 책을 쓴 원래 의도는 민중이 선조가 남긴 문화유산을 계승하고 문화적 자질을 제창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주선생은 이 책을' 고전상담' 이라고 명명했다. 자주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이 고전들을 잊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즉, 언제 배우든 유용하다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책의 서문에서 저자는 고전이 무엇인지, 중국 문자 기록의 우리의 전통문화유산이 무엇인지 설명하였다. 그런 다음 어떤 책이 고전으로 수입되는지 설명하십시오. 이 책들은 13 종류가 있다. 이 13 권의 책의 저자, 원인, 내용, 사회효과를 하나씩 소개하는데, 이 서술과 토론의 과정은 이 책의 내용을 구성한다. 이 책은 산문집이나 교재로 볼 수 있다. 주 선생님은 책의 서문에서 고전 훈련이 중등 이상 교육의 필수 프로그램 중 하나라고 말했기 때문이다. 그의 생각은 당시 교육부의 인정을 받았고 많은 교육계 인사들의 찬성을 받았다.
고전을 접한 사람을 관광객에 비유하면 주선생은 가이드와 같다. 관광객들이 동굴을 방문하고 싶을 때, 그는 먼저 동굴 밖에서 그것을 알려주어 관광객들이 그것이 무엇인지 알고 동굴에 들어갈 때 혼동하지 않도록 했다. 그는 정말 좋은 가이드이다. 그 자신은 동굴의 기원과 진화를 알고 있다. 그가 사실대로 말할 수 있다면, 결코 이룡극주라고 말하지 않을 것이다. 팔선 () 이 바다를 건너 귀사 () 한 명과 선녀 () 한 명이 만들었다. 호기심 대신 진리를 추구하는 관광객들은 당연히 이런 가이드를 환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