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진나라 철학자 백가쟁명에 대한 사고.

진나라 철학자 백가쟁명에 대한 사고.

책이나 문장 한 편에 대한 반응.

철학, 내 의견으로는, 한때 매우 심오한 문제였지만, 한 학기의 학습을 통해, 나는 그것에 대해 초보적인 이해를 가지고, 강한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수업시간에 우리는 주로 마르크스주의 철학을 공부했지만, 나는 결코 만족스럽지 않았기 때문에, 나는 방학 시간을 이용하여 이중천 선생의' 선진백가쟁명' 이라는 책을 읽었고, 그로 인해 중국 고전 철학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하게 되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진나라 시대에는 공추, 묵, 몽크, 장주, 견조건, 한비자자 등 사상가들이 배출되어 유, 잉크, 도, 명가, 법가, 음양가, 종횡가 등의 학설이 속출하였다. 그 시기는 확실히 중국 고대 문명 발전의 절정이자 중국 민족 사상의 원천이어야 한다. 물론 그 중 후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유묵도법이다. 그들의 논점이 얼마나 다르든 사상이 얼마나 깊든 간에, 그들의 관심의 핵심은 영원히 두 가지밖에 없다. 그것은 나라를 다스리는 법과 사람이 되는 방법이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그러나 * * * 문제에 대한 그들의 강한 불일치와 갈등 때문에 이렇게 많은 이론과 사상가들이 나타나 중국 역사상 독특한 경이로움이 되어 지금까지 사상사에서 가장 눈부신 시대를 성공적으로 창조했다.

먼저 유묵도법가가 주창한 핵심 사상을 살펴보자: 유교-인의례의 의미; 묵가-"겸애" 를 주장하며 사람을 가리지 않는다. 도가-'도' 는' 도' 가 우주의 본원이자 우주의 만물운동의 법칙이라고 생각한다. 법가-법가의 핵심 사상은 법치로 사회를 이끄는 것이다.

그들의 핵심 사상에서만 그들이 추앙하는 사상과 이론이 옳고 그름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오직 그 시대에 적합한지, 당시의 통치자와 노동자들에 의해 받아들여졌는지를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꼭 이기려면 그것이 사용된 횟수와 영향의 심대한 정도로만 판단할 수 있다. 이는 공자와 유가가 따라올 수 없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성공명언) 그러나 공자와 유가 사상이 항상 순조로운 것은 아니다. 우선, 진시황이 불태운 책은 유교 서적뿐 아니라 백가쟁명의 시대를 직접 종식시켜 진전의 휘황찬란한 시기를 종식시켰다. 명대 이영은 또한 통치계급이 추앙하는 공맹의 학문에 대해 맹렬한 비난을 퍼부었다. 공맹의 학문을 부정하는 것은' 천고의 이론' 이다. 이후의 신문화 운동과 문화대혁명도 유교 사상을 크게 좌절시켰다. 이런 점에서 백가쟁명 시기에 가장 큰 승자는 백가쟁명에 충격을 받은 사상문화의 최고봉의 역사여야 한다.

이 책을 읽음으로써, 나는 유묵도법에 대해 약간의 초보적인 이해를 얻었다. 묵가가 사회에 관심을 갖고 남겨진 사회적 이상은 평등, 호혜, 박애라고 할 수 있다. 도가는 생명에 관심을 갖고, 생명에 대한 추구를 남기고, 진실, 자유, 포용이다. 법가는 국가를 주시하고, 남겨진 치국 이념은 공개, 공평, 정의이다. 유가는 문화를 중시하고 핵심 가치관, 즉 선량, 정의, 자강을 남겼다. 동시에, 나는 또한 영감을 받았다. 청소년은 우리의 인생관, 세계관, 가치관이 완전히 형성된 시기이며, 진나라 성현이 남긴 귀중한 정신부를 열심히 공부하고 사회에 유익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선진제자의 사상은 서로 다른 것을 추구하고, 각자 필요한 것을 취할 수 있다. 생활에서는 도가의 무위를 배워서 다스려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일을 하려면 법가의 공정성과 정의를 배워야 한다. 동시에 유가의 정의인 자강과 묵가의 호혜박애를 배워야 백가의 장점을 통합하고 시대 조류에 적응하는 고상한 도덕적 자질을 가진 사람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