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왕부지는 어떤 철학적 관점을 제시했습니까?
왕부지는 어떤 철학적 관점을 제시했습니까?
왕부지는 몰락한 지주지식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는 젊었을 때 과거길에 미련을 두었고, 한편으로는 시국의 격동에 관심을 갖고' 유람사',' 선택사' 에 참가하여 사회를 개조하기로 결심했다. 농민 혁명의 폭풍은 그의' 관직을 위한 우학' 의 꿈을 깨뜨렸다. 그러나 그는 농민군 장의 예우를 거절했다. 명성조가 죽은 후, 청청, 1648 년 형산을 공략했지만, 조경을 지키지 못했다. 나중에 남명계왕부 보행부에서 소관으로 일하여 수남에서 몇 년을 살았다. 만년에 형양석천산 아래에 은거하여 어려운 조건 하에서 학술 연구를 견지하다.
왕부지는 천문 역법 수학 지리를 공부하는데, 특히 경학 사학 문학으로 유명하다. 그는 명청 시대의 유명한 철학자이자 사상가이다.
왕부지는 사물운동의 내인론을 견지하고 외인론을 반대한다. 그는 사물의 변화는 사물의 마찰과 흔들림의 대립 때문이라고 생각하며, 사물의 갈등이 모든 사물의 변화의 원천이라는 것을 분명히 설명했다.
왕부지는 사물 내부의' 양끝' 의 특징과 그 상호 관계를 깊이 분석했다. 그는' 주역',' 간',' 곤',' 음',' 양' 그는 또한 갈등 중 주보쌍방이 고정적인 지위가 없고, 특정 조건 하에서 주측이 또 다른 조건 하에서 보조자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마찬가지로, 일정한 조건 하에서의 보충측도 또 다른 조건 하에서 주체가 될 것이며, 갈등 쌍방의 지위는 전환될 수 있다. 사람들은 고립되고, 정적이고, 일방적인 관점으로 사물의 뒷면을 보아서는 안 된다.
왕부지는 대립투쟁의 관점으로 사회 현상을 한층 더 설명했다. 그는 권세가 합병한 가정과 유민이 두 계층의 사회이며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그는 사회 정치 생활에서의 격렬한 투쟁이 완전히 나쁜 것은 아니며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반대 투쟁이 모순의 전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왕부지는' 사서론 읽기' 에서 송명리학의 금욕주의를 비판하며' 천리' 와' 인욕' 이 공존하는 사상을 제시했다. 그는 정의와 인간의 욕망은 모두 자연에서 비롯되고, 사람의 욕망이 없으면 정의가 없다고 생각한다. 그는 "이성과 욕망은 모두 자연스럽다", "이성적이지 않은 욕망을 절대 떠나지 마라", "자연과 인간의 욕망은 서로 다른 느낌을 가지고 있지만 함께 있다 ... 자연은 주로 가득 차 있다. 이것은 인간의 소망에 어긋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왕부지는 여기서 인간의 자연스러운 욕망의 합리성을 확인했다.
왕부지는' 사서 읽기' 에서' 도' 와' 덕' 의 내용과 관계를 논술했다. 그는 사람이 신앙과 같은' 도' 를 따라야 할 뿐만 아니라, 융통성과 구체적인' 덕' 을 발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왕부의 결론은 "낡은 길은 넓을 수 있으니, 믿을 필요가 없다. 덕은 반드시 믿으나, 관대하지 않다. 클릭합니다 즉, 사람들은' 도', 즉 일반적인 규칙과 원리를 파악할 때, 그것을' 편지' 를 바꿀 수 없는 교조가 아니라 광대하고 작용할 수 있는 것으로 여겨야 한다. 사람은 "덕" 을 파악할 때 반드시 "깊은 믿음" 을 가져야 하며, "전파" 라는 구실로 "도" 를 포기해서는 안 된다. 여기에는 객관적인 법칙을 존중하고 객관적인 법칙을 교조로 고수하지 않는 사상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왕부의 사상은 넓고 심오하며, 자성체계가 있어 중국 고대의 소박한 유물주의 발전사에서 최고봉에 이르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