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공자가' 예기' 에서 말한 예의는 무슨 뜻입니까? 의식을 보호하고 공고히 하기 위해서, 우리는
공자가' 예기' 에서 말한 예의는 무슨 뜻입니까? 의식을 보호하고 공고히 하기 위해서, 우리는
이려운운, 옥보운은 대단하다! 즐거운 구름, 즐거운 구름, 종소리, 북소리! (양품)
공자의 뜻은 예악이 하나의 형식과 리듬뿐만 아니라 더 본질적인 내포도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 더 본질적인 의미는 무엇일까요? 논어' 중 양품의 기록은 우리에게 귀중한 계시를 제공한다.
정육점은 나에게 물었다: "3 년간의 애도는 길다. 군자는 3 년 동안 예의를 지키지 않으면, 예의는 나쁘다. 3 년 동안 재미를 찾지 않고 재미를 찾다. 낡은 계곡은 이미 가고, 새 계곡은 떠오르고 있고, 시기는 이미 지났다. " 아들은 말했다: "남편은 남편의 쌀을 먹고, 아내는 아내의 비단을 먹고, 여자와 화목하다." 그가 말하길, "안전합니다." \ "여성 앤 은 그것을 위해 이다. 부부가 상복하고, 밥을 먹기 싫어하고, 음악을 듣고 싶지 않고, 살기를 원하지 않기 때문에 하지 않는다. 오늘의 여성 보안은 바로 그것을 위한 것이다. " 나를 죽일 때, 아들은 말했다: "자비 롭다. 아이가 태어난 지 3 년 만에 부모의 품에서 벗어났다. 남편 한 명을 잃은 지 3 년이 되면 전 세계를 잃는 것이다. 3 년 동안 부모님을 사랑하셨습니까? 안원이 공자에게' 인' 이 무슨 뜻인지 묻자 공자는 대답했다. "자신을 억누르는 것은 인자다. ""
"의식" 은 공자 사상의 핵심 개념이다. 그게 무슨 뜻이에요? 아들은 말했다: "저우 지안 2 세대, 왜 그렇게 우울! 클릭합니다 저는 주나라 사람입니다. \ "주에 대한 그의 감탄은 말로 넘쳐난다. 그가 말하길, "너무 실패했어요! 오랜 시간 동안, 나는 더 이상 주공을 꿈꾸지 않는다! \ "지금 나는 늙었다, 오랫동안 주공 꿈을 꾸지 못했지만, 자주 꿈을 꿀 수 있는 것은 분명 내 인생에서 깊은 감정을 맺은 사람이나 일이다. 공자는 주공을 만날 기회가 없었고, 노인 자신도 그가 어떻게 생겼는지 몰랐다. 이미지가 있다면, 그의 상상 속에서도 결코 사실상의 주공이 아니다. 앞뒤가 일치하는 허구의 주공 이미지를 꿈꿀 수 없다. 공자가 이렇게 말하는 것은 마치 그가 예전에 자주 주공을 꿈꿨던 것 같다. 이건 완전히 거짓말이야!
공자는 주공에 대한 경모를 거짓말로 표현했다. 주공은 왜 남자의 우상이 되었을까? 한 가지 이유는 그가' 주례' 를 제정했고 공자는 평생 팔고 있었기 때문이다. 주공이 이런 요소가 없다면 공자는 늙어도 그를 잊지 않을 것이다. 공자가 주공을 꿈꾸기를 바라는 것보다 공자가 주공이 제정한 의식, 즉 존비의 등급제도와 행동규범을 실현하기를 원한다고 말하는 것이 낫다.
어떤 사람들은 공자의 등급 사상을 부정하고 그를 민간 사상가로 분장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그가 추앙하는 의식을 보세요.
이주':' 식사자는 국왕의 음식과 음료 치욕을 보살피며 왕과 후손을 지지한다. 국왕이 그에게 준 음식에는 6 종의 곡물, 6 종의 동물이 음식으로, 6 종의 맑은 음료, 120 종의 부끄러운 제품, 8 종의 보물, 20 통의 양념, 국왕은 매일 한 가지 행동을 취한다. 열 개 안에 두 개가 있다. 무엇을 먹어도 즐겁습니다. 술자리를 맡는 사람은 제물과 맛을 제공한다. ("이주주석", 46 면, 여우인역, 중주고서출판사, 2004 년 10 월. ) 을 참조하십시오
예기: "중례자가 많다: 제칠전, 오왕자, 삼박사, 한 수재. 천자 육두, 여섯 왕자, 두 왕자, 여덟 박사, 여섯 박사. 주지사는 7 개의 감옥에 있고 의사는 5 개의 감옥에 있다. 천자의 자리는 오중하고, 제후의 자리는 삼중하며, 의사의 무게는 무겁다. 황제 붕괴, 7 월 매장, 다섯 번 여덟 번; 제후는 5 월에 장례를 치르고, 삼연육사체를 묻었다. 박사는 3 월에 장례를 치르고 나서 네 번 장례를 치렀다. 이것은 비교적 비싸다. " (왕문개 번역 「의식 (위) 」, 1987. 10. 천진 고서출판사)
이것들은 모두' 의식' 에 대한 직접적인 해석이다. "의식" 은 관념으로서 각종 규정에 침투하는 일종의 정신적인 존재이다. 우리는 언어와 사고의 직관을 통해' 의식' 의 정신을 파악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의식' 정신을 인정하지 않는다. 그들은 직관적 사고와 시각적 사고에 능하다. 그들은 모든 표면의 것을 관찰할 수 있지만, 표상 내부의 본질과 규칙성은 이 인체들이 체득할 수 없는 것이다.
일반적인 유교 숭배자들이 감각적인 능력만 가지고 있고 사고력이 부족하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공자의 학생도 이와 같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다행스럽게도 후세는 언어로만 공자를 아는 사람은 약간의 사고력도 가질 수 있다. 자공이 말했다. "만약 아들이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면, 소년은 뭐라고 말할까?" 아들은 말했다: "천국의 말은 무엇입니까? 네가 4 시에 있을 때, 모든 것이 탄생했다. 하늘이 뭐지? " 나는 너에게 사상을 가르쳤기 때문에 내 생각에 따라 말하고 일을 한다! 공자는 그의 사상을 학생들에게 주었는데, 사상은 사고의 완성품이다. 그는 소크라테스처럼 학생들의 사고를 유도하거나 이끌 수 없다. 그래서 재능 있는 사람은 여전히 그의 생각을 발휘할 수 있다. 바보는' 의식' 의 원칙에 따라 일을 하고 말을 할 뿐이다. "의식" 이 도달할 수 없는 곳에서, 이 사람들은 어찌할 바를 몰라, 동서남북을 몰라, 마치 나무닭 같다.
공자의 "의식" 은 모든 사람의 생활의 모든 세부 사항까지 파고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일반적으로 염팔촉춤과 관련된 인원수는 초직일 뿐이라고 생각하지만, 장작유염에는' 의식' 에 대한 엄격한 규정이 있다는 것을 모두 알고 있다. 그렇지 않으면 공자는 노곤의 춤을 참으며 송의 변형을 개탄했다. 그는 어떻게 크게 탄식할 수 있습니까?
최고 통치자는 공자의 마음을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다. 제경공은 공자에게 정치에 대해 물었다. 공자가 대답한 후, 즉시 군은 왕이 없고, 신하는 신하가 없고, 아버지는 아버지가 없고, 아들은 자식이 없다고 말했다. \ "기장 있지만, 나는 또한 먹어야 하는가? 클릭합니다
미국 주지사는 지하철이나 버스를 탈 수 있다. 공자가 그것을 본다면, 필연적으로 욕을 먹을 것이고, 그러면 대통령은 전세기를 탈 수 있을 것이다. 총독이 전세기를 타는 것은 무단침입이고 민간인은 지하철을 타고 버스를 탄다. 총독이 지하철을 타고 버스를 타고 신분을 낮추면 공자도 욕을 한다.
요컨대, 인간성의 관점에서 볼 때, 생활 방식은 다채로울 것이다. 그러나 공자의' 의식' 은 사람의 행동을 통일해야 하며,' 의식' 의 규범을 넘어서면 공자는 참을 수 없다. 공자의 도덕은 정말 가장 비인간적인 도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