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문어문' 맹모파직법' 은 우리에게 무엇을 주었습니까?
문어문' 맹모파직법' 은 우리에게 무엇을 주었습니까?
멩 어머니 "깨진 직물" 원래 고전 중국어:
맹자는 매우 적지만, 그는 학업을 마치고 귀국했다. 맹모는 성공했다. "어디서 배웠어요? 클릭합니다 맹자는 말했다: "내 자아도. 클릭합니다 맹모는 칼로 그의 뜨개질을 끊었다. 맹자는 무서워서 왜냐고 물었다. 맹모는 이렇게 말합니다. "만약 내가 학업을 포기한다면, 나는 더 이상 천을 짜지 않을 것이다. 군자는 배우고 우월하면 벼슬을 하고, 한 번 물어보면 아는 것이 넓다. 그가 살아있을 때는 평화로웠지만, 그가 움직일 때는 상처에서 멀리 떨어져 있었다.
낭비는 오늘 필연적이지만, 재난을 멀리하는 것도 필연적이다. 왜 직채와 다른가요? 중도가 버리고 하지 않으면, 그 주인을 입는 것이 낫다. 그 길이를 먹는다. 여자는 무엇을 먹고 무엇을 낭비하는가, 남자는 타락하여 수련하고, 훔치지 않으면 노예가 된다! "맹자는 무서워서 하루 종일 부지런하고, 박채장하고, 사려 깊고, 사려가 주도면밀하여, 천하 유학자의 이름이 되었다. 신사는 멩 어머니가 어머니가되는 법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mengmu Duan zhi" 의 고전 중국어 번역:
맹자가 어렸을 때 학교가 끝나고 집에 돌아오자 어머니는 비단을 짜고 있었다. (그가 돌아오는 것을 보고) 그가 물었다. "공부는 어때요?" 맹자는 "과거와 같다" 고 말했다. 맹모 (그의 무관심에 짜증) 가 가위로 짠 천을 잘랐다. 맹자는 몹시 무서워서 어머니에게 왜 이렇게 하느냐고 물었다.
맹모가 말했다. "내가 이 실을 자른 것처럼 너는 학업을 포기했다. 덕이 있는 사람이 책을 읽는 것은 명성을 쌓기 위한 것이고, 질문을 많이 하는 것은 식견을 넓히기 위한 것이다. 그래서 평소에는 평안할 수 있고, 일을 하면 화를 피할 수 있다. 지금 학업을 소홀히 한다면, 반드시 거친 일을 할 것이고, 재난은 피할 수 없을 것이다.
왜 천을 짜는 것과 생동감이 다른가? 이것은 뜨개질로 생계를 꾸리는 것과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그녀의 남편과 아들은 중도에서 버렸는데, 어떻게 옷을 입고 오랫동안 식량이 부족하지 않을 수 있습니까?
여자가 집에서 필요한 필수품을 생산하는 것을 소홀히 하고, 한 남자가 수양과 덕행을 늦추면, 한 가족은 노예공만 할 수 있고, 강도와 도둑이 될 수 없다! 맹자는 깜짝 놀랐다. 이때부터 맹자는 아침부터 저녁까지 열심히 공부하고, 쉬지 않고, 자사를 스승으로 삼고, 마침내 천하에 대학이 있는 사람이 되었다. 착한 사람은 맹모가 어머니가 되는 규칙을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 영화는 서한 유향의' 열녀전' 에서 문장 나왔다.
확장 데이터 쓰기 배경:
반고' 유한항전' 에 따르면 풍속은 사치이고, 조 () 위 () 는 각각 () "소황후 (), 조익 (), 위제유 () 도 있다." ) 겸손 에서 에티켓 보다. 왕교가 안팎에서 가까워질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그러므로 시서에 실린 현비, 현부, 흥국현가의 법, 그리고 난사한 사람 (사고는 "니, 촉도" 라고 말했다. 아이고, 사랑도. " ), 순서는 여덟 황제 경고 로 \ "열 여자 전기 \" 입니다.
"여전" 에는 두 가지 유명한 버전이 있다. 하나는 서한 유향편의' 열녀전' 을 가리킨다. 이 책은 7 권으로 고대부터 서한 시대까지 일반적이고 비범한 기술을 가진 여성 약 100 명을 기록했다.
또 다른 책은 명대 만년 안후이현인 왕도곤이 쓴' 열녀전' 이다. 그는 서한 유향' 열녀전' 을 기초로 명판' 열녀전' 을 집필했다. 이 열녀전은 16 권이 있는데, 대부분 안후이의 왕씨 여자이다.
매 편마다 판화 삽화가 있는데, 책에서 조각한 판화 선은 매끄럽고 섬세하며 명대의 정품판화이다. 청나라 건륭년 동안 유명한 장서가 바팅버가 이 책의 인본을 받았는데, 그는 이 인본으로' 열녀전' 을 인쇄했다. 우리가 오늘 본 명판' 열녀전' 은 대부분 이 시기에 인쇄한 것이다.
작성자 정보:
유향 (77 년 전 -6 년 전), 본명 갱생, 유, 장안, 본적 페이현 (현 장쑤 서주). 한소제 원풍 (기원전 77 년) 에서 태어나 한애제 건평 (기원전 6 년) 에서 죽었다. 유방의 이복형제 주오의 후손, 유신의 아버지.
유향초는 아버지의 그림자로 의사가 되었고, 나중에는 의사가 되었다. 선제가 선생으로 선출되었을 때, 그는 수십 수의 시와 찬양을 제출하라는 요청을 받았고, 관리들은 사무실에 가서 의사에게 건의를 했다. 그가 원제에 있을 때, 그는 완안정으로 파견되어 보고를 했다. 반복되는 편지 때문에, 그는 내시, 사현, 외척 쑤, 역사, 두 번 투옥을 탄핵했다. 그는 서민으로 면제되어 10 여 년 동안 은거했다.
황제는 즉위 후 활성화되었고, 중랑장을 경배하고, 삼보수 () 를 이끌고, 광록 () 의사를 옮기고, 종뢰 () 에서 교위 () 가 되었다. 유향은 여러 차례 편지를 써서 외척의 권력을 약화시킬 것을 건의하여 황제의 칭찬을 받았지만, 결국에는 쓸 수 없었다. 그는 어수룩하고 성실하며 존엄성, 성실, 쾌락, 독서에 전념하고, 낮에는 책을 외우고, 밤에는 별을 보고, 늘 밤을 새워 밤을 새운다.
유상희는 오행이변이 현실 정치를 논증하는 데 사용된다고 말했다. 그는 학식이 해박하여 오경 서기와 철인 시사를 정리하라는 명령을 받아 거의 20 년 동안 고서의 정리와 보존에 큰 공헌을 하였다. 별록' 은 중국 최초의 서지학 저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