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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략 백가쟁명이 있다
요약: 이 글은 전통적인 백가학에 의한 백가의 구분이 표준적으로든 구체적인 표현에서든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백가쟁명은 본질적으로 중국 고대 각 파가 정치사상의 차이로 전개한 학술 논전이다. 백가의 구분은 정치 사상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백가는 도덕, 의식, 법, 유, 효, 잉크, 예, 정의, 절대평등, 무군론 등 10 대 유파로 나뉜다. 백가쟁명의 본질은 중국 고대 봉건 영주제에서 대통일 중앙집권제로의 전환이다. 백가쟁명은 춘추말기에 공자가 사학을 창설하여 한무제가 전분을 채택한' 황제유' 를 채택하는 것으로 시작되었다. 백가쟁명을 검토할 때 백가쟁명을 소홀히 하지 마라.
키워드: 육요칠관, 한지정치사상기준, 백가쟁명
중국 고대의 백가쟁명은 중국 고대 학술사에서 매우 중요한 사건이다. 그것은 하상주의 학문을 계승하여 진한육조 () 와 당송 () 원명 () 과 명청 () 의 2 천여 년 사상을 열었다. 과학인식백가쟁명은 백가쟁명 자체의 심도 있는 연구뿐만 아니라 전체 전통문화에 대한 반성에도 중요한 의의가 있다. 그러나 백가쟁명에 관한 전통적인 이론적 관점은 백가쟁명의 구분이나 백가쟁명의 성격, 기원, 귀착점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 이 글은 이와 관련하여 몇 가지 새로운 견해를 이야기하고 싶은데, 타당하지 않은 점은 비평하여 시정해 주십시오.
첫째, 전통적인 백가쟁명에 대한 의문
전통적으로 백가점은 사마천의 아버지 사마담에서 유래했다. 육경요의' 에서 그는 먼저 백가를' 음양, 유, 잉크, 이름, 법, 덕' 6 개로 나누었다. 나중에 유신은 사마담 구분을 기초로' 종횡 잡곡 농소설' 10 파를 더 추가했다. 반고는' 한서문예지' 에서 유신을 비난하며 "철학자 열 명, 인상적인 사람은 9 명뿐이다" 고 말했다. 나중에 사람들은' 소설' 집에 도착해서 나머지 9 개를' 구류' 라고 불렀다. 그 이후로, 고 대 중국 학술 서클의 모든 설립, "9 스트림" 의 100%. 현대인 여진은' 선진학술개론' 에서' 병사' 라는 말을 추가했다. "그래서 선진학술은 음양, 유, 잉크, 이름, 덕, 종횡, 잡화, 농업, 소설, 병사, 의사 12 개로 나눌 수 있다." (1)
이 구분은 매우 부적절하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첫째, 표준이 일정하지 않다. 이곳의 백가 중 일부는 유묵파가와 같은 정치 사상에 따라 나뉜다. 어떤 것은 철학사상으로 나뉘어졌는데, 예를 들면 음양 도학자 등이다. 이름, 종횡, 농업, 소설, 병사, 의사 등 학과의 성격에 따라 나뉜다. 다른 것은 전혀 정확하지 않다. 예를 들면 성현과 같다. 통일된 기준이 없으면 과학적으로 백가를 나누기가 어렵다.
둘째, 학과 성향이 뚜렷하다. 전통 백가의 구분에 따르면, 12 개는 9 개 학과를 포함한다: 유묵법가, 정치학; 음과 양, 도교 등은 철학이다. 유명인은 논리입니다. 전략가는 외교입니다. 농가악은 농업이다. 소설가는 문학이다. 군사가는 군인이다. 의사는 의학과 점술이다. 만약 백가쟁명의 구분이 주로 학과에 집중된다면, 백가쟁명은 백과사전이 되지 않겠는가?
다시 한 번, 일부 학자들은 학술적 내포에 대한 정의가 정확하지 않다. 예를 들어 유교와 같이, 우리 모두는 유교의 핵심이' 인' 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사마담은 당시 "유학자는 부유하고 욕망이 적고 부지런하고 행동이 적으니 최선을 다하기 어렵다" 고 생각했다. 그러나 부자의식의 순서, 부부 간의 차이는 쉽지 않다. " "유생은' 육예' 를 법으로 한다. 육예' 는 수천만 원을 물려받아 계속 배울 수 없다. 그해에는 그 예제를 고찰할 수 없었기 때문에 "공부가 적고 일꾼이 적다" 고 했다. 남편 ruolie 6 월, 장관, 아들 의식, 부부 차이, 100 년 쉬운 있지만. ② 즉 "의식" 은 유교의 핵심으로 여겨진다.
마찬가지로 각 표준에도 상세한 구분이 없다. 예를 들어, 정치 사상 기준에 관해서는 유교, 묵가, 법가만 열거하고, 다른 것은 덕, 의식, 효, 술, 의, 절대 평등, 무군론 등은 열거되지 않았다. 철학 사상의 기준은' 음양도' 의 철학만 나열하며' 오행',' 리' 의 철학은 나열하지 않는다. 학과 성격의 기준은 "이름, 세로, 가로, 농업, 소설, 병사, 의학" 만 나열하며, "역사, 땅, 천문학, 예술, 책, 덕, 시, 산문" 은 나열하지 않는다. 이렇게 되면 백가점은 더욱 복잡해지고, 백가점의 의미도 완전히 상실된다. 그러나 이렇게 하는 것은 나무랄 데 없고, 이론적으로나 실천적으로 실수가 없는 곳이 어디인지 말할 수 있다.
둘째, 100 학교 부문 기준은 무엇일까?
100 개 학교는 어떻게 나누어야 합니까? 필자는 기준을 나누는 것이 관건이라고 생각한다. 표준 선택이 정확해야 분할이 과학이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전통적인 구분 기준에는' 정치사상',' 철학사상',' 학과적 성격',' 기타' 등 네 가지가 있는데, 이것들은 모두 찾을 곳이 없다. 여기서 "기타" 는 단순히 표준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다른 세 가지 기준은 서로 포용하기 때문에 동시에 병존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정치사상' 은 철학 사상이나' 학과 성격' 을 배척하지 않으며,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백가쟁명을 나누는 기준은 하나뿐이어야 하지만, 이 기준은' 학과 성격' 이 될 수 없다. 백가쟁명이 각 학과의 학술 번영을 불러일으켰지만, 각 학과의 학술 번영은 백가쟁명의 핵심과 성격을 설명할 수 없다. 백가쟁명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같은 학과의 다른 유파를 가리켜야 한다. 같은 학과의 파벌 투쟁만이 가장 의미 있는 학술 논쟁이다. 동시에, 이 학과는 백가쟁명 중 가장 대표적인 학술 분야로, 백가쟁명의 핵심이며, 백가쟁명의 본질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다. 이것은 무슨 과목입니까? 철학 분야가 아니라' 정치사상' 분야여야 한다.
우선, 정치 문제는 백가쟁명의 핵심 문제이다. 백가쟁명의 배경은 중국 고대 사회 대변화 시기, 즉 서주의 통치가 무너졌고, 동주 이후 흥성한 오패가 천하의 대치를 실현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중국 사회가 어디로 발전하고 어떻게 발전하느냐가 백가쟁명의 초점이 되었다. 백가쟁명은 사실 각 파가 각자 자신의 의견을 표명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고, 다른 사람의 관점을 배척하고, 자신의 이념으로 세상을 개조하려는 논쟁을 시도하는 것이다. 따라서 백가쟁명 중 정치 분야의 투쟁은 가장 치열하며 유교, 잉크, 법, 덕, 의식, 효, 예예, 의, 절대평등, 무군론 등 사상에서 다른 어떤 학술 분야도 비교할 수 없다.
둘째, 정치사상의 관점에서만 각 파를 진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제자백가쟁명은 정치사상상의 근본적인 불일치를 제외하고는 다른 분야의 문제에 대해 거의 모두 * * * 관점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철학적인' 도' 와 전통적인 백가쟁명의 구분은 도철학에서 출발하여 노자를 도로만 분류하지만 공자와 심도의 철학 사상도' 도' 라는 것을 알지 못하고 각각 유가와 법가로 분류된다. 따라서 주로 철학적으로 백가를 나누는 것은 정확하지 않다. 정치적으로 문제를 봐야 그것을 도덕가, 유교, 법가로 나누고 그들 사이의 관계를 분명히 할 수 있다.
셋째, 다른 많은 분야의 투쟁은 모두 정치투쟁과 사상투쟁을 둘러싸고 전개된다. 윤리학 분야를 예로 들자면, 예를 들면 맹자는' 성선' 을 주장하고, 순자는' 성악' 을 주장한다. 맹자는' 성선' 으로' 인정' 을 해석하고, 순자는' 성악' 으로' 예치 위주, 법률 보좌' 를 해석한다. 또 묵자가' 겸애' 를 주장하자 맹자는 단호히 반대하며 "양은 나를 위해, 군자는 없다" 고 말했다. 묵가의 겸애는 아버지 없는 것이다. 아버지도, 군도, 짐승도 없다. " (3) 모지가 왜 "겸애" 를 제창합니까? 이익을 포함한 그의' 의정' 을 설명하는 것이다.' 사랑도 하고 호혜도 있기 때문이다' (4); 맹자가 묵자를 비판하는 것은 분명히 그의' 인정' 이 동등한 사랑이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이다.
셋째, 나는 과학에 대해 백가를 나누는 견해를 가지고 있다.
즉, 백가쟁명의 구분은 정치사상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그렇다면 정치사상의 관점에서 백가쟁명은 대략 유교, 효, 덕, 례, 법, 잉크, 술, 의, 절대평등, 무군론 등 10 개 유파로 나눌 수 있다고 본다.
유교: 창시자는 공자이고, 그 사상의 핵심은' 인' 이다. 두 번째 대표는 맹자입니다. 그는 공자의 인을 정식으로' 인정' 으로 완성했습니다. 이것이 맹자 사상의 핵심입니다. 양자의 대표 문헌은 《논어》와 《맹자》이다.
효경: 대표문헌은 무명씨가 쓴' 효경' 입니다. 효경' 의 중심 사상은' 효' 즉' 효로 천하를 다스리다' 이다. 과거 이론계의 일부 사람들은' 효경' 이 보편적으로 윤리효도를 중시하는 저작이라고 생각했는데, 이것은 정확하지 않다.
독일 분데스리가: 원래 서주 초기의 정치사상이었지만 서주 말기부터 동주까지 그 내포에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일찍이 동주 시대에, 애파는 유명한 덕성론 ⑤ () 을 가지고 있었다. 전국 시대에 출판된' 도덕경' 과' 장자' 는 대표적인 문헌이다.
이가: 서주 말기에 싹트어 동주 중기 초반에 널리 유행하고 있는 정치사상입니다. 동주 시대의 몇몇 유명한 정치가들, 이를테면 관중, 자공, 조구, 자산, 안자 등 모두 예치, 특히 자산과 안자, 그리고 유명한 예론 (6) 을 주장했다. 전국 후기, 순자는 예의를 핵심으로 하는 중요한 대표였다.
법가: 춘추 중후기에 나타난 일종의 정치사상이에요. 그것은 청 (Zheng) 에서 처음 싹트고 창시자는 덩 (Deng) 이었다. 첫 번째는 자산 (예악 세가로, 후기에는 법가 세가로 바뀜), 그다음은 김범, 조양 등이다. 전국시대 법가의 중요한 대표는 심도였고, 그 대표작은' 신자' 였다. 이름을 잃은 후의' 고전법학' 도 법가 문헌이다. 과거 이론계는' 법율학' 을 도가 저작으로 여겼는데, 철학적 관점에서 보면 정확하지 않다.
묵학: 창시자는 춘추말기의 묵이고, 그 사상의 핵심은' 의' 이다. 과거 이론계의 어떤 사람들은 묵자 사상의 핵심이' 겸애' 라고 생각했는데, 근거가 충분하지 않다.
예술가: 창시자는 심보해이고, 사상의 핵심은 예술이고, 대표작은' 심보라색' 이다. 과거 이론계는 심자가 법가라고 생각했는데, 이것은 옳지 않다. 심자 자신은 자신의 학술사상을' 술' 이라고 주장하고, 진한인은 늘' 심자의 술' 이라고 말한다.
일가: 창시자는 한비예요. 한비의 인의와 묵자의 인의는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가장 분명한 점은 묵자의' 정의' 가 경제적 이익을 포함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묵자 고전" 은 "의는 유익하다" 고 말합니다. " 한비의' 정의' 는 이익을 완전히 배제한 것이다. 이가의 대표작품은' 한비자자'' 숫양 춘추' 등이다. (7)
절대평등: 창시자는 서행입니다. 맹자 텐문공론' 재재: 서행은 군주가 인민과 절대적으로 평등해야 한다고 생각했고,' 경작자는 먼저 먹고, 직자는 먼저 옷을 입는다' 며 상품경제를 취소했다. 이것은 중국 고대 최초의 절대평등관념이다.
무군론: 창시자는 우방자입니다. "묵자 루빈" 재재: "저는 루난에 오우우가 있어요. 저는 겨울에, 그래서 자비순입니다." 자아도인' 은 바로' 내가 군이다' 인데, 이것은 중국 고대 최초의 무정부주의이다. 그러나 중국의 옛말로 말하자면' 무군론' 이어야 한다.
위의 10 조는 엄밀히 말하면 8 조로 분류할 수 있다. 효' 는 유가에 녹아들고' 의' 는 연예인에 녹아들기 때문이다. 효로 천하를 다스리다' 는 사상은 공자에서 유래한 것으로,' 효경' 에 완벽하고 공자를 스승으로 삼고, 그 기본 사상 체계는' 인' 과 매우 가깝기 때문에' 효' 가 유교의 한 가지라고 생각할 수 있다. 이순신' 의 창시자는 한비이다. 이전에 이론가들은 그가 법가, 또는 법, 술, 세력의 집대성자라고 생각했다. 사실 한비는 법가 사상은 있지만 예술가 사상도 있다. 그 자신은 예술이 법보다 크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한비 사상의 기본 경향은' 예술' 즉 신자에 속한 예술가여야 한다. 그리고 한비의' 정의' 는 원칙적으로' 술' 에 대한 환골탈태이기 때문에' 정의' 는 예술가 사상의 한 가지라고 생각할 수 있다.
넷째, 과학의 백가 분할에서 전통 백가 분할의 폐단을 본다.
전통적인 백가쟁명의 구분에는 많은 폐단이 있다. 첫째,' 이름, 음양, 종횡, 농업, 소설, 잡화' 를 모두 백가에 포함시켜 백가를 선진 학술의 잡탕으로 만들었다.
둘째,' 덕, 의식, 효, 의, 술' 은 하나의 이론으로서 독립적이지 않다. "덕" 은 도가로 분류된다. 합리적인 요소가 있지만 전통적으로 "덕" 집이 아니라 "덕" 집으로 칭찬한다. 동시에' 덕' 은 유교에 속한다고 생각한다. "의식" 은 유교로 분류되었다. 효를 유교로 분류하는 것은 합리적이지만, 설명하지 않았다. "쉬운" 과 "수술" 은 한비의 사상에서 분리되지 않고, "술" 을 법가의 한 가지로, "쉬운" 을 유가에 포함시켰다.
셋째,' 절대평등' 과' 무군' 은 완전히 무시되었다.
넷째,' 유머덕도' 학술적 내포의 정의가 정확하지 않다. 예를 들어, 유교의 핵심은 "의식" 이 아니라 "자비" 입니다. 묵가의 핵심은' 겸애' 가 아니라' 귀의' 이다. 도덕도가의 핵심은 도가 아니라 덕이다.
다섯째, 일부 고대 문헌의 학술적 성격에 대한 인정도 적절하지 않다. 예를 들어,' 한비자자' 는 전통적으로 법가의 저작으로 여겨지지만 실제로는' 기술치',' 의정' 이론의 집대작이다. 전통적으로 법가의 저작으로 여겨지는' 상군' 은 사실상' 술' 의 범주에 속한다. 전통적으로 유가 저작으로 여겨지는' 순자' 는 사실상' 리' 가문의 걸작이다. 고전은 전통적으로 도가 저작으로 여겨지지만, 사실은 법가의 걸작이다. 특히 오경 () 은 전통적으로 유교 문헌 () 으로 여겨졌는데, 실제로는 도덕 () 의리 () 세 학설의 잡동사니이다. 1,' 시',' 책' (현대문), <역경> (경) 등 오경 중 적어도 절반은 공자 이전의 문헌이다. 우리는 유교 사상이 공자의 자비에 대한 기초에서 시작되었고 시, 책 (현대문), 이경 (고전) 이 공자보다 먼저 시작되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세 가지 사상의 핵심은' 덕' 이고, 어떤 것은' 의식' 이지만, 모두' 인' 이 아니다. 어떻게 모두 유교 문헌이라고 할 수 있습니까? 공자가 유학을 창설할 때 비판적으로 계승되었다고 말할 수 밖에 없다. 그것들은 유학의 이론적 전제일 뿐이지만, 그것들 자체는 유학이 아니다. 2. 공자 이후 생긴 문학은 유교와는 다른 정치사상을 가지고 있다. 이전',' 촉',' 예기' (대부분의 편),' 춘추',' 오경 삼전' 과 같은 것은 공자 이후 생겨났지만 정치사상도 복잡하다. 예를 들어,' 이전' 에는' 예치국' 이라는 사상 ('부점 질서') 과 또 있다. "책 (고문)" 과 "예기" 도 마찬가지다. 특히' 중용' 과' 대학' 의' 의정' 사상이 특히 두드러진다. 춘추' 는 원래 죽서 대사기, 연대기 등 역사 문헌이었지만' 좌전',' 숫양',' 곡량' 의 세 편의 전기는 그것을 정치 범주로 분류했다. 예를 들어' 좌전' 은 동주의 역사적 특징에 근거하여' 덕' 과' 례' 라는 두 가지 학설을 선전하는데, 그중에서도' 례' 를 위주로 한다. 숫양은 자신의 필요에 따라' 춘추' 가' 대의' 를 거쳐 예술가의' 의정' 사상을 발굴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이후 동중슈의' 춘추이야기' 도' 숫양' 이' 미묘한 정의감' 을 갖고 예술가의' 의정' 이론을 계속 탐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전반적으로 볼 때, 오경의 정치사상은' 인정' 이 아니며, 그 학술적 성질도 유학이 아니다. 의정 사상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정치사상은 유교 사상의 이론적 기초에 속한다.
여섯째, 일부 문서의 감정 방법도 완벽하지 않다. 예를 들어, 전통적인 유교 문헌의 감정은 주로 시, 책, 이경, 춘추경 등 공자의 편집자를 거치는지 확인하는 두 가지 점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둘째,' 좌전',' 숫양',' 이전',' 예기' 와 같은 유교 사상을 설명하거나 밝히는 기치를 내는지 보자. 사상의 핵심에서 판단하는 것은 잘못이라고 말해야 한다.
5. 백가쟁명의 본질은 봉건 영주제에서 군현제로의 전환이다.
백가쟁명의 성격에 대하여 과거 이론계의 주류 관점은 노예제에서 봉건제로 전환하는 것이다. 백가쟁명의 유가는 몰락한 노예주 계급의 대표다. 유교 창시자 공자의 사상의 핵심은 예의이고, 례는 서주 노예제의 사상 상층건물이기 때문이다. 이런 관점은 토의할 만하다.
첫째, 공자는 "선물은 국용이다" 고 말하지만, 의식은 공자사상의 핵심이 아니다. 예식의 발명권은 공자에 있지 않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공자 이전에 춘추시대의 유명한 정치가들, 예를 들면 관중, 자산, 연자 등은 모두' 선물은 국용이다' 고 주장했다. 앞서 언급했듯이, 자산과 연자도 각각 그들의 유명한' 예기' 를 가지고 있다. 공자의' 예의는 나라다' 는 이전의' 예치' 사상의 계승일 뿐이다. 어떻게 예식이 공자 사상의 핵심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까?
둘째, 공자가 탐구하는 정치 이론은' 인' 과' 효' 이다. "효", 공자는 새싹 생각 만 가지고 있습니다. "자비" 는 공자의 성숙 이론이다. 예를 들어,' 논어 루즈' 는' 군이 있으면 반드시 죽는다' 고 말한다. " 즉, 만약 새로운 국왕이 발흥한다면, 그는 30 년 안에 인 (정치) 으로 치국할 것이다. (8) 맹자는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두 사람은 자비, 비 자비. 클릭합니다 (9) 나중에 맹자는 공자의 인을 정식으로' 인정' 으로 보완했다. 우리는 한 사상가 자신이 새로 창립한 이론에 근거하여 그의 사상의 핵심을 판단할 수 있을 뿐, 그가 이전의 사람들로부터 받아들인 사상에 근거하여 판단할 수 없다. 그러므로 공자 사상의 핵심은 인자해야 한다.
셋째, 의식은 서주 초기 노예제도의 사상 상층 건물이 아니다. 서주 초년의 노예제도를 가장 잘 설명하는 문헌은' 김문' 이다. 그중에는 예의라는 단어가 거의 없다. 나타나더라도 예의나 예절, 풍습으로 쓰이는 것이지 정치사상으로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김문' 에서' 미덕' 이 대거 나타났고, 그것은 일종의 정치사상으로 간주되고, 보편적인 윤리사상이 아니다. 의식은 서주 초기의 일종의 정치사상으로, 동주 인민의 추억에서 유래했다고 생각한다. 이런 추억은 역사적 사실과 일치하지 않지만, 그들은 단지 자신의' 예치' 를 위해 역사적 근거를 찾고 있을 뿐이다. 고사 단계에서 필자는 서주의 봉건론에 찬성하지만, 중국의 봉건사회는 서주 말기의' 시립갈점' (10) 에서 시작되었다고 생각한다. 즉 서주 말기의' 시립갈전' 부터 중국 고대는 봉건 영주 사회였고, 동주에서 유행하는' 예치' 는 본질적으로 봉건 영주의 치국 사상이었다.
넷째, 인자한 기초 위에서만 공자사상의 계급성을 평가할 수 있다. 인은 공자 사상의 핵심이자 중국 봉건 사회의 중요한 치국 사상이다. 예를 들어 당대의' 정관의 통치' 는' 인정' 의 결정체이다. 인자한 관점에서 공자를 평가한다면, 작가가 과거에 말했듯이, 중국 고대 봉건 영주제도의 마지막 사상가로서 그는' 예붕악악' 을 한탄한 적이 있다. 중앙집권을 통일한 최초의 사상가로서 그는 새로운 미래 사회를 위한 사상의 기초를 다졌다. (1 1) 따라서 공자를 노예주 계급의 대표로 보는 것은 의미가 없다.
공자는 몰락한 노예주 계급에 속하지 않기 때문에 백가쟁명의 성격을 노예제에서 봉건제로의 전환으로 보는 것은 비과학적이다. 과학적으로 백가쟁명은 중국 고대 봉건 영주제에서 대통일 중앙집권제 (군현제) 로의 전환이라고 한다.
여섯째, 백가쟁명의 출발점과 종점
과거에는 백가쟁명의 유래와 귀착점에 대해 의견이 분분했다. 어떤 사람들은 "전국 백가쟁명", "춘추전국백가쟁명", "선진백가쟁명" 이라고 말한다. 즉, 그들은 백가쟁명의 출발점과 발판에 대해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즉, 모두 통일 진나라에 동의한다는 것이다. 사실 이런 주장들도 적절하지 않다.
필자는 백가쟁명의 출발점은 춘추말기에 공자가 유교 학파를 창설한 것을 상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선 공자는 중국 고대 최초의 사학의 창시자이다. 백가쟁명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사학과 관학 다툼인데, 이 쟁명의 시초는 공자이다. 공자 이전에 중국 사회는 덕치, 예치, 법치사상이 있었지만 모두 관학에 속하며 통치자 자신이 내놓은 치국 이론이었다. 다만 유가의' 인' 은 최초로 민간 학자들이 개인의 이름으로 제기한 것이다.
둘째, 공자는 유학을 창설하여 백가쟁명을 크게 촉진시켰다. 춘추 말기부터 공자가 유학을 창설한 때부터 전국시대까지 사학의 발전은 매우 빠르다. 묵가는 공자묵자 이후 창립되었다. 무명씨는 공자의' 효' 사상의 영향을 받아' 효경' 을 써서' 효' 이론을 정식으로 확립했다. 맹자는 공자의 인심을' 인정' 으로 완벽히 했다. 서행은 절대 평등의 개념을 제시했다. 우방자는 "무군" 이론을 제시했다. 공자에서 자란 노인은 만년에 출국할 때' 덕도고전' 을 써서' 덕치' 이론을 재건하려 했다고 한다. 주앙 저우 (Zhuang Zhou) 는 라오 츠츠 (Lao Tzu) 의 발자취를 따라 "덕치" 를 계속 발전시켰다. 심도는' 신자' 를 쓰고' 법치' 이론을 발전시켰다. 무명씨는 고전법학으로' 법치' 이론을 더욱 보완했다. Shen buhai 는 "외과 적 치료" 를 제안했다. 상양은 또한 "법치" 에서 "기술 거버넌스" 로 이동했다. Xunzi 는 "에티켓" 을 개혁했다. "기치" 를 보완하는 기초 위에서 한비는 "의정" 이론을 창설했다. 관학도 약해지지 않는다. 제나라는 하희의 관학이 나타나 관중, 안영, 황제를 파이오니아로 삼아 열띤 학술 토론을 벌였다. 진 () 나라의 여부웨이 () 는 3000 명의 나문객을 모집하여' 여씨 춘추' 등을 썼다. 철학, 역사, 논리, 윤리, 외교, 군사, 의학, 점, 지리, 천문학, 문학 등 다른 분야. 큰 발전을 이루었고,' 백가쟁명, 백과사전 번영' 국면이 나타났다.
다시 한 번 공자는 백가쟁명의 교육문화 기반을 다졌다. 공자는 위대한 사상가일 뿐만 아니라 위대한 교육자이자 고서 정리가이기도 하다. 공자는 서당을 창설하여 교육을 아래로 내려 백성들에게 공부할 기회를 주었고, 백가쟁명을 위해 대량의 인재를 양성했다. 공은 또한 많은 고대 문화 전적을 발굴하여 정리하였는데, 예를 들면' 여름' 은 민간에서 얻은 것이라고 한다. 또한' 시',' 책',' 의식',' 춘추' 등의 문헌도 그가 편집했다고 한다.
그래서 공자는 백가쟁명의 창시자나 창시자로 여겨져야 한다.
게다가 백가쟁명의 종점은 한무제가 주씨의' 무덤을 파는 명령' 을 채택했다는 것이다. 천추의' 황로 억제, 숭유' 이후 한고조는 주씨의' 은지' 를 받아들여 중국 고대 봉건제를 군현제로 전환하는 데 성공했다. 중국 봉건 중앙집권제가 안정된 상태로 접어들면서 백가쟁명이 해결해야 할 실제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하여 백가쟁명에 원만한 마침표를 찍었다. (12)
이전에 백가쟁명이 진 통일까지 모두 상의할 만하다. 진의 통일은 중국 고대 봉건 영주제에서 군현제로의 전환을 실현했지만, 이런 전환은 실패하여 중국 고대 통일의 중앙집권제를 안정된 상태로 들어가지 못했다. 진 () 이 죽은 후 항우 () 유방 () 은 연이어 분봉제를 회복하였다. 그리고 진의' 분서갱유' 도 이데올로기 문제를 해결하는 효과적인 방법이 아니다. 한초 사상계는 다시 백가쟁명을 벌였다. 예를 들어 루자가 새 책을 쓰는 것과 같다. 자이, 왕정, 조부도 모두' 흥례악' 을 통해 개혁을 시도했다. 차오 잘못 "수술" 컷 번; 원곡생은 유교로' 황로' 를 반대한다. 동중수는' 춘추의 의미' 로' 대통일' 을 호소했다. 문제' 광징박인용' 은 효도 맹자 둘째 계집애 등의 박사를 꽂았다. 다시 한번 백화제방,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지는 않았지만 백가쟁명이다. 한 () 초 백가쟁명의 부흥은 중국 고대 봉건 영주제가 대통일 중앙집권제로 다시 전환될 여론준비다. 따라서 백가쟁명을 진 통일로 정하는 것은 불합리하다.
일곱째, 합류 과정에서 백가쟁명.
과거 백가쟁명을 토론할 때, 대다수 이론가들은 백가쟁명에 초점을 맞추었고, 백가합류에 대해서는 거의 언급하지 않았다. 이런 연구 방법도 적절하지 않다.
백가쟁명은 백가쟁명의 구성 요소이다. 백가쟁명은 원칙적으로 각 학파가 자신의 관점을 발표하고 다른 사람의 관점을 비판하지만, 다른 학파의 일부 사상을 흡수하는 것도 포함된다. 예를 들어, 그는 예의를 사상의 핵심으로 삼았지만, 법을 중시하고 공자를 존중하여 어떤 사람은 그것을 법가로 여기고, 어떤 사람은 그것을 유가로 여겼다. 즉, 백가쟁명은 유보적으로 극복하고, 쟁명 중에는 흡수가 있고, 흡수는 더 나은 쟁명을 위한 것이다. 백가쟁명 자체는 백가쟁명이 학술적으로 일방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서로 흡수해야만 장점을 취하여 단점을 보완하고 자신의 이론을 더욱 완벽하게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묵자는 정자의 질문에 대답했다. "만약 당신이 유가가 아니라면, 왜 공자라고 합니까?" " 그가 말하길, "만약 당신이라면, 당신은 쉽지가 않고 쉬워야 합니다. 오늘날 새들은 고온과 가뭄에 대해 걱정하고, 물고기는 고온과 가뭄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 이것은 옥당이 만든 것이지만, 이것은 결코 쉽지 않다. 새어 어어는 어리석다고 할 수 있지만, 옥당은 여전히 운호라고 할 수 있다. 오늘 공자라고 부르는 사람 있어요? 클릭합니다 (13)
백가합류는 백가쟁명에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다. 백가쟁명, 전 중기에는 쟁명 위주, 후기에는 합류를 위주로 한다. 예를 들어, 전국 말기에 제나라의 하희와 진나라의 여부웨문객 그룹인 두 공식 학술센터는 기본적으로 백가쟁명이었다. 하희학파의 대표작은' 관' 으로, 여기에는 덕과 례, 법의 사상이 포함되어 있지만, 주로' 예치' 를 기초로 한다. 멘코로파의 대표작은 여의' 춘추' 로, 덕례, 법, 예, 효, 의와 같은 학술적 사상이 섞여 있어 성인으로 오인했다. 사실 이것은 그 주도사상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성인은 전혀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여씨춘추' 에서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는 사상은' 덕' 이고 나머지는 보조작용을 한다.
백가쟁명의 형식은 하나는 이론적이고, 하나는 실천적이다. 이론적으로 의식, 덕, 예삼파가 비교적 잘한다. 예, 견권 자, 튜브 등; 덕행은 이전에 \ "여춘추 \" 를 인용한 것과 같다. 예술가는' 춘추' 의 숫양과' 춘추' 의 무수한 이슬과 같다. 유가는 형편없지만, 유가는 오경 () 과 전기를 경전 () 에 포함시켰고, 내용도 풍부했고, 기본적으로 의식 (), 덕 (), 술 (), 의의 () 를 포함한다. 실천의 합류는 당시 통치자가 자신의 필요에 따라 치국 사상의 주도와 보조로서 동시에 여러 편의 사상이 다른 작품을 만들었다는 것을 주로 가리킨다. 예를 들어 한초의' 황로의 통치', 유교 고전' 이름',' 도원',' 십경',' 노자 도덕경' 은 모두 고전이다. 양무제 시대에는 오경 박사를 임명하여' 논어',' 효경' 을 칠경 등으로 삼았다. 이 모든 것은 실천 중의 백가쟁명이다.
백가쟁명은 백가쟁명 중에서 매우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쟁명은 단지 문제를 토론하기 위해서일 뿐, 합류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다. 백가쟁명의 유기적 융합만이 최종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근본적인 방법이다. 진 () 이 당시의 주요 사회문제를 최종적으로 해결하지 못하고 백가쟁명 () 을 끝내는 한 가지 중요한 이유는' 분서구유 ()' 로 백가쟁명 () 을 거부하고 심 (), 상 (), 한 예술가의 사상치국 () 으로 그 멸망을 초래했기 때문이다. 한무제가 이 문제를 해결하는 관건은 백가쟁명과 현실을 결합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무제: 정치사상에서는 유교 효도가 두드러지지만, 다른 육경은 모두 보조작용을 한다. 제도상의 2 궤제는 연예인의 군현제를 흡수할 뿐만 아니라 덕, 유, 의식, 법, 효의 분봉제를 완전히 버리지 않았다. 주부연의' 은총령' 은 유가의 인효사상뿐만 아니라 예술가의' 술' 과' 의 이론' 도 담고 있다. 경제적 중농억제상은 유교, 법, 덕, 예절의 농업과 상업에 대한 중시이자 예술가의' 농멸상' 에 대한 철저한 포기이다. 사상적으로, 유법도덕예의의 사상의 자유와 예술가의 어느 정도 사상의 속박이 있다. 교육 방면에서 유교 학파와 예술가의' 관직을 스승으로 삼다' 는 예를 들어' 효도를 선양하다',' 삼로 선발' 등을 통해 국민에게 모범을 보이고 있다. 이는 정치적으로 심, 상, 한연예인 사상으로만 나라를 다스리고, 제도적으로 절대적으로 현을 다스리고, 경제적으로 농민을 업신여기고, 사상적으로 독재를 하고, 교육상' 관직을 스승으로 삼는' 진나라와는 완전히 다르다. 100 개의 유기적 융합이 없었다면 당시 중국의 주요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없었을 것이다. (14)
참고:
(1) 루스미안:' 선진학술개론', 중국 대백과사전출판사, 6 월 1, 15.
(2)' 사기 태사공서'.
(3)(9) 맹자: 탱 웬공 아래; 루장의 문장을 논하다.
(4)( 13) 잉크: 모두 감정입니다. 맹공.
(5)(6) "주오 주안": 후안 2 년; 소공 25 년, 소공 26 년.
(8) 양버균:' 논어', 중화서국, 제 2 판, 1980 12, 137 면.
(7) (10) (11) (12) (1; 중국 고대사 단계 신탐, 1990, 난징 사회과학 인은 공자사상의 핵심이다. 남경사회과학 5 기,1991 한무제가 주부연의 은총령을 채택하는 것은 중국이 전통문화를 반성하는 과학적 근거이며,' 남경사회과학' 제 4 호, 1995 입니다. 에 따르면:' 오사비판 공자' (난징 사회과학 1999 8 호) 에서 저자는 이미 백가쟁명의 종착점을 한무제가 전분' 황창유 억제' 를 채택한다는 건의로 바꿔 한무제가 주법염을 채택하는 전인의 관점을 채택해서는 안 된다고 판단했다. 한무제가 주부연의 은총령을 채택하는 것은 중국이 전통문화를 반성하는 과학적 근거이며,' 남경사회과학' 제 4 호, 1995 입니다.
(개정 참고: 1. 기본 관점, 논점, 논거는 움직이지 않았다. 2. 텍스트 구조, 문장, 단어를 재가공하고, 논거를 늘리고, 일부 문제에 대해 새로운 논증을 한다. 3. 몇 가지 주석을 추가하고 삭제했습니다. 4. "요약" 과 "키워드" 도 변경되었습니다. 200 1 65438+2 월 30 일 손경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