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라바에서 라바죽을 꼭 먹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라바에서 라바죽을 꼭 먹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중국 사람들은 음력 12월 8일에 라바죽을 먹는 풍습이 있습니다. 라바죽은 인도에서 왔다고 합니다.

불교의 창시자인 석가모니는 원래 인도 북부(현재 네팔)의 카필라바스투(Kapilavastu) 왕 숫도다나(Suddhodana) 왕의 아들로, 모든 생명체가 태어나고 늙고 병들고 죽는 것을 보았고, 당시 브라만의 신권 통치에 불만을 품고 왕위를 포기하고 도교를 실천하는 승려가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추수가 없었으나 6년 동안 수행을 한 끝에 음력 12월 8일에 깨달음을 얻고 보리수 아래서 부처가 되셨다. 이 6년의 수행 기간 동안 그는 하루에 대마 1개와 1미터만 먹었습니다. 후세들은 그의 고통을 잊지 않고 음력 12월 8일에 죽을 먹게 될 것이다. "라바"는 "부처님의 깨달음 기념일"이되었습니다. "라바"는 거대한 불교 축제입니다. 해방 전 각지의 사찰에서는 석가모니가 깨달음을 이루기 전의 목자들이 부처님께 향곡과 과일 등을 이용해 죽을 끓였다는 전설을 따라 불경을 염불하고 있었다. "라바 죽". 그분께서는 제자들과 신실한 남녀들에게 라바죽을 주셨고, 이것이 백성들 사이에 풍습이 되었습니다. 음력 12월 8일 이전에 일부 사찰에서는 승려들이 공양 그릇을 들고 거리를 다니며 공양을 하고 쌀, 밤, 대추야자, 견과류 및 기타 재료를 모아 라바 죽을 만들어서 사람들에게 나눠준다고 합니다. 가난한. 그것을 먹으면 부처님의 복을 받을 수 있다는 전설이 있어 가난한 사람들은 그것을 '부처죽'이라고 부른다. 남송(南宋) 육유(魯伯)의 시에는 “요즘 부처들은 서로 죽을 더 많이 먹여주고, 절강촌은 새로운 것을 보관하고 있다”고 한다. 항저우의 유명한 사찰인 천녕사에는 남은 음식을 보관하는 '식당'이 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승려들은 남은 음식을 매일 햇볕에 말려 모은다. 음력 12월 8일에 그 해의 남은 곡식을 라바죽으로 끓여 신자들에게 나누어준다. '부쇼죽'은 먹은 후에 행복과 장수를 늘릴 수 있다는 뜻입니다. 당시 사찰의 승려들은 음식의 덕을 소중히 여겼음을 알 수 있다.

라바죽은 고대부터 팥과 찹쌀을 넣어 끓여 먹었는데, 이후 점차 재료의 양이 늘어났다. 남송(南宋)의 주밀(周密)은 『고무림이야기』에 “호두, 잣, 우유버섯, 감버섯, 감밤 등으로 만든 죽을 '라바죽'이라 한다"고 썼다. 오늘날까지도 우리 나라의 장강 이남, 북동부, 서북부 지역의 사람들은 라바죽을 먹는 풍습을 여전히 유지하고 있지만 광동에서는 드뭅니다. 사용하는 재료는 다양하며 찹쌀, 팥, 대추, 밤, 땅콩, 은행나무, 연꽃씨, 백합 등이 주로 달콤한 죽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용안, 용안 고기, 설탕에 절인 과일 등을 추가하는 것도 있습니다. 겨울에 김이 모락모락 나는 라바죽 한 그릇을 먹으면 맛있고 영양도 풍부하며, 실제로 행복과 장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 "라바죽만 먹으면 끝이 없군요. 라바죽 먹으면 풍년이 옵니다." 음력 12월 8일은 우리나라의 전통 민속 축제인 '라바 축제'입니다. 이날 관중에서는 집집마다 '라바죽'을 끓여 맛있는 식사를 하게 됩니다. 어른이나 아이뿐만 아니라 가축이나 닭, 개에게 먹이로 주기도 하며, 행운을 빌기 위해 문이나 벽, 나무에 붙이기도 합니다.

'라바축제' 기간에 '라바죽'을 먹는 풍습은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인류가 농업사회에 진입한 이후부터 생겨났다. 고대에는 은(商)나라와 주(周)나라 때부터 하늘과 땅, 신과 조상에게 함께 제사를 드리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 이런 종류의 희생은 고대인의 단순하고 친절한 심리 활동을 표현합니다. 즉, 연말에 풍성한 식량과 풍성한 수확을 얻을 수 있다면 신에게 감사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음력 12월은 냄비를 요리하기 위해 선택되었습니다. "라바 죽"은 신에게 경의를 표하고 수확을 축하하며 내년에 더 많은 수확을 기원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것이 라바 축제 기간 동안 라바 죽을 먹는 풍습을 형성했습니다. 라바절을 계승하는 동안, 음력 12월 8일에 불교의 창시자 석가모니가 양치기 소녀가 끓여준 죽을 먹고 보리수 아래에서 깨달음을 얻고 부처가 되었다는 전설이 또 있습니다. 사과찹쌀만두와 함께. 후대에 불교를 믿는 사람들은 음력 12월 8일마다 경전을 외우고 죽을 먹는 것이 라바 축제에 종교적 색채를 더합니다. 어쨌든 사람들은 수확을 축하하기 위해 라바 죽을 먹습니다.

'라바죽'은 다양한 종류의 쌀(쌀, 황미, 백미, 수수쌀 등)과 각종 콩(대두, 구름콩 등)을 섞어 만들어 농작물의 수확을 반영할 수 있다. , 동부 등), 다양한 말린 과일 (대추, 밤, 아몬드, 땅콩, 호두, 계피 고기 등), 두부, 고기를 섞은 일종의 죽입니다. . 관중과 일부 인근 지역의 사람들은 "라바 축제"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카운티마다, 타운십마다, 마을마다 요구 사항이 다릅니다.

원나라 손국기가 『연도유람기』를 쓰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12월 8일 모든 관료들에게 쌀과 과일로 만든 죽을 주어 먹게 하였으며, 더 많이 맛본 사람이 승자가 되었습니다. 이 이야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송나라.” “영락대전” “선대사들이 라바데이(Laba Day)라고 부르는 음력 8일에 경죽을 끓여 부처님과 스님들에게 공양하였다”고 기록되어 있다. 청나라 옹정 3년(서기 1725년) 시종은 북경 안정문 국자감 동쪽 거주지를 라마사로 바꾸었고, 매일 라바죽을 냄비에 끓여 라마 승려들이 지냈다. 만부각 등 궁궐 안의 여러 장소에 초대하여 경전을 낭독한 후 궁중 신하들에게 죽을 나누어 맛보고 먹게 하여 명절을 축하합니다. "Guangxu Shuntianfu Zhi"는 또한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매년 음력 12월 8일에 Yonghe 관료들이 죽을 끓여서 맞춤화하고 장관을 보내 감시하고 식사로 제공했습니다." 치바오죽'과 '오미죽'이다. 최초의 라바죽은 팥을 넣어 끓였으나 나중에는 지역적 특성에 맞게 진화하여 더욱 다채로워졌다. 남송(南宋)의 문인 주미(周節)는 『고무림(個無臨) 이야기』를 썼다. “호두, 잣, 단호박, 감, 밤 등을 이용해 죽을 만드는 것을 청나라 사람 부차돈충(富村敦丹)이라 한다.” 『연경년기』에는 “라바죽은 황미, 백미, 찹쌀, 기장, 마름, 밤, 껍질을 벗긴 대추장 등을 물로 익히고 붉게 물들인다”고 되어 있다. 복숭아씨, 아몬드, 참외씨, 땅콩, 헤이즐넛, 잣, 백설탕, 흑설탕, 된장 등이 있는데, 이는 수도의 특징이다.

천진 사람들은 베이징과 비슷한 라바죽을 요리하는데, 좀 더 특별한 사람들은 연꽃씨, 백합, 진주 쌀, 이탈리아 쌀, 보리 알갱이, 찹쌀, 찹쌀, 구름 콩, 녹두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콩, 용안 고기, 용안 고기, 은행, 붉은 대추, 달콤한 향이 나는 계수나무 등은 모두 색, 향, 맛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흑미도 추가됐다. 이런 종류의 라바 죽은 비장을 강화하고, 식욕을 돋우고, 기(氣)를 보충하고, 신경을 진정시키고, 심장을 맑게 하고, 혈액에 영양을 공급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식이요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팔보죽이라고도 불리는 산시의 라바죽은 기장을 주재료로 동부, 팥, 녹두, 대추, 찹쌀, 쌀, 찹쌀 등을 넣어 만든 죽입니다. 산서성 남동부 지방에서는 음력 12월 5일에 팥, 팥, 동부, 고구마, 땅콩, 찹쌀, 감, 물을 섞어 찹쌀이라고도 불리는 죽을 짓는다. 음식 풍습 중 하나.

북부 산시고원 라바데이에는 각종 쌀과 콩을 사용하는 것 외에도 각종 말린 과일, 두부, 고기를 넣어 죽을 끓여야 한다. 보통 아침에 조리되며, 취향에 따라 달콤하거나 짠맛이 될 수 있습니다. 점심으로 먹는다면 죽에 국수를 조금 끓여서 온 가족이 함께 식사할 수 있다. 식사 후에는 죽을 문짝과 난로, 문 밖에 있는 나무에 발라 악귀를 쫓고 재앙을 피하며 한 해의 농사 풍년을 기원합니다. 민속에 따르면, 라바(Laba) 날에는 작물에 잡초가 많기 때문에 야채를 먹는 것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산시성 남부 사람들은 라바(Laba) 기간에 혼합죽을 먹습니다. 라바는 '오미'와 '팔미'로 나뉩니다. 전자는 쌀, 찹쌀, 땅콩, 은행나무, 콩을 넣고 지은 요리입니다. 후자는 위의 다섯 가지 원료에 다진 고기, 두부, 무, 양념을 사용합니다. 라바 데이에는 라바죽을 먹는 것 외에도 사람들은 이 죽을 사용하여 조상과 곡물창고를 숭배합니다.

간쑤족은 전통적으로 곡물과 야채를 넣고 라바죽을 끓여서 가족들만이 먹을 뿐만 아니라 이웃들에게도 나눠주고 가축에게도 먹인다. 란저우시와 바이인시 지역에서는 쌀, 콩, 붉은 대추, 은행나무, 연꽃씨, 건포도, 말린 살구, 말린 멜론, 호두 커널, 녹색 및 빨간색 조각, 백설탕, 다진 고기 등을 사용하여 라바 죽을 매우 조심스럽게 조리합니다. . 요리 후에는 먼저 문신, 부엌신, 지신, 부신을 숭배하고, 내년의 풍년과 풍년을 기원하는 데 사용되며, 그 다음에는 친척과 이웃, 그리고 마지막으로 온 가족에게 나누어 줍니다. 그것을 즐긴다. 간쑤성 우웨이 지역에서는 '채식 라바'를 중시하여 걸쭉한 밥, 렌즈콩밥, 걸쭉한 밥을 먹으며, 요리한 뒤 볶음밥을 곁들여 비벼먹는다. .

닝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렌즈콩, 콩, 팥, 누에콩, 검은콩, 쌀, 감자를 사용하여 죽을 만들고, 밀면이나 마름모 모양의 버드나무로 자른 메밀 국수로 만든 '밀이삭'도 만듭니다. 아니면 '새머리'를 작고 둥근 계란으로 만든 뒤 파기름을 넣고 팬에서 꺼냅니다. 이날 온 가족은 라바밥만 먹고 야채는 먹지 않습니다.

칭하이 시닝족의 대다수는 한족이지만 라바에서는 죽을 먹지 않고 밀알밥을 먹습니다. 새로 갈은 밀 알갱이를 쇠고기와 양고기와 함께 끓이고 녹색 소금, 생강 껍질, 후추, 풀 열매, 먀오샹 및 기타 양념을 넣고 고기와 밀이 섞일 때까지 냄비 뚜껑을 열고 밤새 끓입니다. 아침에 먹으면 향이 좋고 맛있어요.

산동의 '유교식 음식 시스템'에는 '라바죽'이 두 가지 있는데, 하나는 쌀알, 용안, 연꽃씨, 백합, 밤, 홍대추, 자포니카 쌀 등으로 만든 것이고, 일부 "과일죽"도 그릇에 추가되는데, 이는 주로 장식용으로 다양한 모양으로 조각된 과일입니다. 이런 종류의 죽은 공자(孔子)와 십이가(十十室)의 주인들이 특별히 먹던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밥, 고기 조각, 배추, 두부 등을 넣어 끓여서 공자 저택의 하인들에게 바치는 음식입니다.

허난 사람들은 기장, 녹두, 동부, 밀알, 땅콩, 붉은 대추, 옥수수 등 8가지 원료를 넣고 지은 라바 쌀을 먹습니다. 죽이 진하고 향긋합니다. 내년에는 좋은 수확을 기원합니다.

장쑤성 지방에는 단맛과 짠맛 두 종류의 라바죽이 있으며, 조리방법은 동일하다. 단지 야채와 기름으로 짭짤한 죽을 만드는 것뿐입니다. 쑤저우 사람들은 라바죽을 요리할 때 버섯, 마름, 호두 알맹이, 잣, 고르곤 씨앗, 붉은 대추야자, 밤, 곰팡이, 녹색 채소, 팽이버섯 등을 넣습니다. 청나라 소주(蘇州) 학자 이복(利富)은 다음과 같은 시를 지었다. “범천국에서 전해지는 음력 12월 8일 죽에 칠보(七寶)를 섞어 오미(五味)를 섞는다.” /p>

절강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호두 알맹이, 잣, 고르곤 씨앗, 연꽃 씨앗, 붉은 대추, 용안 고기, 리치 고기 등을 넣어 라바 죽을 끓여 먹습니다. 장수를 기원합니다. 이 죽 끓이는 방법은 난징에서 전래되었다고 하며, 이에 대한 전설이 많이 남아 있다.

사천에는 인구가 많다. 라바죽은 단맛, 짠맛, ​​매운맛 등 다양한 방법으로 만들 수 있다. 농촌 사람들은 주로 콩, 땅콩, 다진 고기 등으로 만든 짠맛이 나는 죽을 먹는다. 흰 무와 당근. 외국인들이 이곳에 와서 맛을 보는데, 현지 풍습을 따르기는 하지만 적응하기가 어렵습니다. 요즘에는 맛이 다르다고 할 수 있는 달콤한 죽을 많이 먹습니다. 라바와 죽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라바 죽을 마시면 다양한 방법으로 마실 수 있으며 높은 수준으로 마실 수 있습니다.

중국인들은 라바죽을 워낙 좋아하는데, 음식 풍습 외에도 과학적인 이유도 있어요. 청나라 영양학자 조연산(曹燕山)이 『죽책』을 집필했는데, 라바죽의 체력과 영양기능을 상세하고 명쾌하게 설명하고 있어 영양을 조절하고 흡수가 잘 되는 좋은 '다이어트 요법'이다. 위를 조화롭게 하고, 비장을 보하고, 심장을 보양하고, 폐를 맑게 하며, 신장을 보하고, 간을 보하며, 갈증을 해소하고, 시력을 좋게 하며, 하제,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는 현대의학에서도 확인되었습니다. 노인들에게는 라바죽도 좋은 별미이지만 너무 많이 마시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실제로 라바뿐만 아니라 죽을 먹는 것도 노인들에게 큰 유익이 된다. 죽의 종류도 다양하여 개인의 필요에 따라 선택하여 적절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Fujian Hotline)

라바 두부

"라바 두부"는 안후이 성 Qianxian County의 민속 특산품입니다. 음력 12월 8일, 첸현현의 모든 집에서는 건조두부를 만들기 위해 사람들은 이것을 천연 햇볕에 말린 두부를 "라바두부"라고 부릅니다.

에메랄드 재스퍼 라바 마늘

라바 마늘을 담그는 것은 북부, 특히 중국 북부 지역의 풍습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음력 12월 8일에 마늘을 끓입니다. 사실 재료는 아주 간단해요. 식초와 마늘 한 쪽만 있으면 됩니다. 방법도 매우 간단합니다. 껍질을 벗긴 마늘을 항아리나 병 등 밀봉할 수 있는 용기에 넣고 식초를 부어 밀봉한 후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됩니다. 식초에 담근 마늘은 천천히 녹색으로 변하고, 결국에는 에메랄드 재스퍼처럼 완전히 녹색이 됩니다.

'오콩' 요리하기

어떤 곳에서는 '라바죽'이라고 부르지 않고 라바 축제 때 '오콩'을 삶기도 하고, 라바날에 끓여먹기도 한다. 일부는 음력 12월 5일에 요리되며, 일부 "새 머리"는 밀가루로 만들어 쌀과 콩(5가지 콩)으로 요리됩니다. 라바에서 사람들이 "참새 머리"를 먹으면 참새가 두통을 느끼고 내년에 농작물에 해를 끼치 지 않을 것이라고합니다. 익힌 '5개의 콩'은 혼자 먹을 뿐만 아니라 친척, 이웃에게도 나눠준다. 음력 12월 23일까지 매일 따뜻하게 해서 식사와 함께 먹는다. 이는 수년 동안 넉넉함을 상징한다.

라바 국수

우리나라 북부의 일부 지역에서는 쌀이 생산되지 않거나 쌀이 적게 생산되는 곳에서는 라바죽을 먹지 않고 라바국수를 먹습니다. 다음 날 각종 과일과 채소를 넣어 볶음을 하고 국수를 펴서 음력 12월 8일 아침에는 온 가족이 라바국수를 먹는다.

음력 12월의 가장 중요한 축제는 12월 8일로, 고대에는 '라바데이'라 불리며 흔히 '라바축제'로 알려져 있다. 진나라 이전부터 라바 축제는 조상과 신에게 제사를 드리며 풍년과 행운을 기원하는 행사로 여겨져 왔습니다.

불교의 창시자인 석가모니의 깨달음의 날도 12월 8일이었다고 하여 라바는 불교도들의 축제이기도 하며 '부처님의 깨달음의 날'이라 불린다.

라바데이에는 라바죽을 먹는 풍습이 있는데, 라바죽은 '칠보오미죽'이라고도 불린다. 우리나라에서 라바죽을 먹은 역사는 천년이 넘었습니다. 처음에는 송나라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라바의 날마다 법원, 정부, 수도원, 일반 사람들의 집에 관계없이 라바 죽을 만들어야 합니다. 청나라 시대에는 라바죽을 마시는 풍습이 더욱 대중화되었습니다. 궁궐에서는 황제, 황후, 왕자 등이 문무장관과 시녀들에게 라바죽을 주고, 쌀, 과일 등을 여러 사찰에 나눠 주어 승려들이 먹게 했다. 사람들 중에는 각 가족이 조상을 숭배하기 위해 라바죽을 만드는 동시에 가족들이 함께 모여 그것을 먹고 친척과 친구들에게 나누어 줍니다.

중국 각지에는 다양한 스타일의 라바죽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북경이 가장 특별하다. 붉은대추, 연꽃씨, 호두, 밤, 아몬드, 잣, 용안, 헤이즐넛, 포도, 은행나무, 마름, 흑모, 장미 등 백미가 섞인 품목이 많다. , 팥, 땅콩... 총 20가지가 넘습니다. 음력 12월 7일 밤이면 사람들은 쌀을 씻고, 과일을 불리고, 껍질을 벗기고, 씨를 제거하고, 선별하고, 자정부터 요리를 시작하고, 다음 날 이른 아침까지 약한 불로 끓이느라 분주하다. 난 끝났어.

보다 정교한 사람들은 먼저 과일을 인간 모양, 동물, 패턴으로 조각 한 다음 냄비에 끓입니다. 더욱 독특한 점은 라바죽에 '과일사자'를 넣은 점이다. 과일사자는 여러 종류의 과일을 섞어 만든 사자 모양의 물건으로, 대추의 씨를 제거하고 건조시킨 바삭바삭한 대추는 사자의 몸통으로, 호두알 반개는 사자의 머리로, 복숭아알은 대추의 알맹이로 사용한다. 사자의 발, 달콤한 아몬드는 사자의 꼬리로 사용됩니다. 그런 다음 설탕과 함께 붙여서 작은 사자처럼 죽 그릇에 넣으세요. 그릇이 더 크면 사자 두 마리나 작은 사자 네 마리를 그 위에 놓을 수 있습니다. 더욱 정교한 것은 대추장, 된장, 참마, 산사나무 케이크 등 다양한 색깔의 음식을 사용하여 팔선, 장수성, 나한상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렇게 장식한 라바죽은 과거 큰 사찰의 제단에서만 볼 수 있었습니다.

라바죽을 끓인 후에는 먼저 신과 조상을 숭배해야 합니다. 나중에 친척, 친구에게 주고 싶으시면 정오 이전에 보내주셔야 합니다. 드디어 온 가족이 다 먹네요. 남은 라바죽을 며칠 동안 보관하고도 남으면 "매년 넉넉하다"는 뜻의 좋은 징조입니다. 가난한 사람에게 죽을 주면 자신에게 복이 될 것입니다.

라바죽은 사람들 사이에서도 마법의 효과를 발휘합니다. 마당에 꽃과 과일나무가 심어져 있다면 나뭇가지에도 라바죽을 좀 발라주면 내년에는 더 많은 열매를 맺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라바의 날에는 조상과 신을 숭배하는 것 외에도 나라의 정복을 애도하고 슬픔을 표현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음력 12월 8일은 중국의 라바절(Laba Festival)이다. 중국 농촌 지역에서는 아직도 많은 농부들이 이날 '라바죽'을 마시는 풍습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음력 12월은 음력 12월이라고도 불린다. 추운 날씨와 눈이 많이 내려 농부들은 농장에 나갈 수 없었고 집에서 베이컨, 소시지 등의 음식만 요리할 수 있었다.)

알고 보니 '라바죽'은 평범한 죽이 아니었는데, 거기에는 사연이 있었는데...

옛날에 그런 가족이 있었는데, 노부부였다. 그리고 그 젊은 부부는 행복한 삶을 살았습니다. 노부부는 젊은 부부를 무척 사랑하지만, 몸이 지칠까 봐 젊은 부부가 어떤 일도 하도록 놔두지 않는다. 그래서 젊은 부부는 하루 종일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입을 벌리고 손을 뻗어 음식을 먹었다.

나중에 노부부는 세상을 떠났다. 젊은 부부는 일을 할 수 없어 집에 있는 음식을 모두 손에 쥐고 먹어치웠고, 결국 집까지 팔아 반쯤 썩은 오두막만 남겼다. 겨울이 다가오고, 젊은 부부는 춥고 배고프며 오두막에 숨어 떨고 있습니다. 음력 12월 8일, 그들은 너무 배가 고파서 막사 모퉁이에서 곡식을 쓸어내고 죽을 끓여서 배고픔을 달랬습니다. 죽을 먹으려던 참에 갑자기 강한 바람이 불어 오두막집이 무너져내려 젊은 부부가 깔려 죽었습니다.

사람들은 이것을 알고 아이들에게 이 교훈을 기억시키기 위해 음력 12월 8일에 여러 가지 곡물로 죽을 끓여 먹으며 이 이야기를 들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