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고대 중국 시인 자료

고대 중국 시인 자료

이백 (70 1 ~ 762), 당대 시인. 글자는 태백이고, 호는 보라색이다. 면주지사 롱 (오늘 쓰촨 강유) 사람.

소년 시절에 이백은 공부의 범위가 매우 넓었다. 유교 경전과 고대 문사 명작 외에도 그는 백가의 책을 훑어보며' 검술이 고명하다' 는 사람이 되었다. 도교를 믿고 세속을 초월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동시에, 그는 공적을 쌓으려는 정치적 포부를 가지고 있다. 그가 어렸을 때 촉중에서 쓴 시는 보존된 것이 매우 적지만, 뛰어난 재능을 보였다. 이백은 약 25, 6 살 때 천동을 여행했다. 이후 10 년 동안 그는 장강과 황하 중하류의 많은 곳을 유람했다. 개원 18 년 (730) 은 한때 장안에 도착하여 정치적 출로를 쟁취했지만 헛수고로 돌아왔다. 천보 원년 (742 년) 은 현종에 의해 장안바이한림으로 소환되어 문신 대신으로서 서류 초안 등에 참여했다. 2 년도 채 안 되어 그는 사임하고 베이징을 떠나야 했다. 이 시기에 이백의 시 창작은 성숙해지는 경향이 있다. 1 1 년 후 황하, 장강 중하류,' 천애야, 적응시주' 를 계속 떠돌아다닌다. 그는 여전히 국가 대사에 관심을 갖고 조정의 임명을 다시 받기를 희망한다. 천보 3 년, 이백은 낙양에서 두보를 만나 좋은 친구가 되었다. 이듬해 헤어진 후 그들은 다시 만나지 못했다. 천보 14 년, 안사의 난리가 터져 이백은 선성 (지금의 안후이) 과 여산에 은거했다. 이듬해 12 월, 그는 왕용 이막부에 초청되어 반란을 없애고 국가 통일을 회복하기를 희망했다. 왕용이 소종을 화나게 한 후 이백도 유죄 판결을 받아 보양 (오늘 강서구강) 에 감금되어 곧 야랑 (오늘 구이저우 동쯔) 으로 유배되었다. 길에서 나는 용서받고 돌아왔다. 저는 59 살이었습니다. 만년에 강남 지역에서 살다. 6 1 세 때, 구이광필이 군대를 이끌고 안사 반군을 공격하여 북상하여 적을 죽일 준비를 했다고 들었다. 그는 병으로 중도에 되돌아갔다. 이듬해, 그는 숙부 당투 (오늘 안후이) 현령 리의 숙소에서 죽었다.

이백의 시는 이미 많이 전해지지 않았고, 지금까지도 여전히 900 여 곡이 있으며, 내용이 풍부하다. 이백은 평생 국가 대사에 관심을 갖고 나라를 위해 공업을 세우기를 바라지만 어두운 현실에 불만을 품고 있다. 그의 골동품 59 점은 이 분야의 대표 작품이다. 당현종 후기 정치 중의 어두운 부패가 광범위하게 폭로되고 비판되어 인재가 궁지에 몰린 비분을 반영하고 있다. 많은 말들이 풍자이고 정신이 높다. 이백은 공립을 갈망하고 국가에 봉사하지만 부귀를 부러워하지 않는다. 종고, 진미, 보물이 무엇인지 생각해 본다. 。 공립을 건립한 후 전국 고사 여충렴을 본받아 존경하지 않고 물러날 것이다. 그의 사상은 도가, 특히 장자의 영향을 분명히 받았다. 이백의 많은 시는 사람들의 생활에 대한 관심과 동정을 나타냈다. 이 내용은 왕왕 통치자에 대한 비판과 결합된다. 그의 일부 악부시는 여성의 생활과 고난을 반영하는데, 그중에는 여성에 대한 사고와 사람에 대한 기억, 상인, 버림받은 여자, 하녀의 억울함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의' 오송산 하순숙 투숙',' 호지의 노래',' 추민들의 노래' 는 각각 농민, 선공, 광부의 생활을 묘사하며 노동자에 대한 배려를 나타냈다. 이백은 평생 자연 풍경을 묘사한 시를 많이 썼다. 그의 시' 촉도는 하늘에 오르기 어렵다' ('촉도난'),' 황하의 물은 하늘을 떠나 바다로 옮겨서는 안 되고,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다' ('술'),' 3 천 피트 아래로 날아가는 것은 은하수가 9 일 떨어진 것으로 의심된다' ('망루산 폭포') 이런 시가는 그의 붕새를 찬양하는 작품처럼, 그의 원대한 포부와 넓은 가슴을 보여 주며, 측면에서 그가 비범한 소망을 추구하는 것을 반영하고 있다. 추등선성 사조북루',' 홀로 경정산',' 청계여행' 등의 시는 조용한 경치를 잘 묘사하고, 신선하고 영영, 스타일이 왕위, 맹호연 등에 가깝다. 이백도 사랑과 우정에 관한 시가 많다. 그의 악부시는 종종 여성의 승인의 관점에서 완곡하고 깊은 사랑을 표현한다. 선물을 주고 아내를 그리워하는 시가 있어 감정도 깊다. 이백은 친구에게 대량의 작품을 기증했는데, 그중에서도 우수한 작품이 적지 않다. 이 시들 중 일부는 뚜렷한 정치적 태도를 보이고 있으며, 황학루 송별 맹호란, 사구문두보, 왕창령이 이를 위해 용표가마로 이주하고, 지난 일을 회상하고 군대에 입대하고, 왕륜을 증여하는 등 일상적인 송별과 그리움의 정을 더 많이 드러낸다. , 깊은 감정, 생생한 이미지, 강한 예술적 호소력. 이백시의 내용에는 봉건적 찌꺼기도 포함되어 있는데, 그중에는 인생을 꿈, 먹고 마시며 흥청거리는 소극적 허무주의 사상과 선방문도, 단약 정단의 종교 미신이 더 많다. 그가 쓴 여자와 사랑에 관한 시는 매우 저속하다. 이백의 시에서는 과장과 생동감 있는 비유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의' 그러나 물이 아직 흐르고 있다. 비록 우리가 칼로 베고 잔을 들어 근심을 풀지만' 과' 백발 3 천 피트, 근심이 긴 수염 같다' ('가을민들레 노래' 제 15 편) 등의 시는 장안 정치 활동 실패 후 그의 깊은 우려를 묘사하며 널리 퍼지고 있다. 예를 들어, 그는 자신의 재능을 쓰기 위해 "시는 북창의 예식이고, 만언은 물 한 잔보다 못하다" ("왕 12 한야") 라고 썼다. "나는 황하를 건너고 싶지만, 얼음이 목이 메어 나루터가 되고, 태행산은 눈을 덮을 것이다." ("어렵다"), 사업을 쓰기가 어렵다. 도화담은 천 피트 이상 깊어 왕륜보다 못하다. ('왕륜을 증정하다') 친구 사이의 두터운 우정을 쓰는 것은 모두 뚜렷하고 두드러진 이미지로 독자들을 감동시킨다. 이백시의 상상력은 매우 풍부해서 사람을 경탄하게 한다. 그의' 강풍이 내 마음을 불고, 서현양나무' ('김향은 위발서천') 와' 내 마음 명월 걱정, 나는 바람에 따라 서천에 남아 있다' ('왕창령은 용표요가 떠난다고 들었다') 는 기이한 상상력으로 장안과 시우들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했다. 푸량음',' 고풍',' 서부연화산' 은 각각 장안시의 파괴와 안사의 난으로 중원에 대한 유린을 환상으로 표현했다. 먼 곳의 송별' 은 떠돌아다니는 판타지 전설을 통해 당현종 후기 정국에 대한 은우를 표현했다. 모두 이미지가 생동감 있고 우의가 깊다. 촉도난' 과' 몽등천목산' 은 신화 전설을 통해 다채롭고 짜릿한 경지를 구축했다. 이백시의 풍부한 상상력은 긴 칠언율시에서 특히 두드러져 굴원의 영향을 분명히 받았다. 장르적으로 이백은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형식의 고체시와 절구에 능하여 율시를 쓰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59 편의' 고풍' 은 그의 5 대 고풍 대표작이다. 그의 악부의 고시 다섯 수는 한위 육조 악부 민요의 우량한 전통을 계승하여, 문필이 소박하고 생동적이며 시인의 열정이 넘쳐흐르고 있다. 그의 7 언고시 (악부 7 언가와 일반 7 언시 포함) 는 비교적 창의적이다. 경치는 장엄하고, 화려하며, 서정적인 감정이 분방하고, 기복이 다양하다. 문학적 연원에서 볼 때, 이런 시가는 굴원 작품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으며, 보조의 모방도 어렵다. 이백은 절구에 능하다. 그의 절구는 남북조 악부 민요를 기초로 개선되어 더욱 경세되었다. "정야사", "옥결분" 등 오절, 함축적인 영영. 더 우수한 작품, 또렷하고 간결한 언어, 조화되고 아름다운 음색, 서정적인 풍경, 간단명료한 해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황학루는 양주로 가는 길에 맹호연", "망루산 폭포", "망천문산", "일찍 백제성", "왕륜 증정" 등이 있다. 모두 잘 알려진 대표작이다. 당대의 칠언절구에 대한 평가는 이백과 왕창령이 정경 융합을 가장 잘한다고 판단했다. 이백은 칠률을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것이 가장 적고, 단지 10 여 부밖에 없고, 우수한 작품은 매우 적다. 오율 70 여 곡, 어떤 것은 아주 잘 썼는데, 그가 율시를 쓸 줄 알지만 많이 쓰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이백의 악부시는 낡은 악부의 소재를 사용하지만, 참신함이 있다. 당대는 구악부를 제재로 시를 창작한 사람이 성과가 가장 두드러진다. 그의 시구와 절구는 악부의 제재는 쓰지 않지만 악부시로 가득 차 있다. 그의 시 언어의 가장 큰 특징은' 맑은 물이 부용에서 나와 자연적으로 조각하는 것' 이라고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언어는 직설적이고, 음절은 조화롭고 매끄럽고, 자연스럽고 가식적이지 않으며, 민요의 냄새를 풍긴다. 이것은 주로 한, 위, 여섯 왕조의 Yuefu 민요에 대한 연구 덕분이다. 그러나 그는 민요의 언어를 배우고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을 기초로 개선하여 더욱 간결하고 아름답고 의미 있게 만들었다. 그의 칠언고시는 맑고 자연스러울 뿐만 아니라 언어도 호방하다. 두보' 춘이백' 시 짱 이백시' 상큼함'' 찰랑찰랑' 은 그 언어 스타일의 뚜렷한 특징을 드러냈다. 이백의 시는 후세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당대의 한유, 이하, 송대의 구양수, 수시, 육유, 명대의 고계, 청대의 굴대균, 황경인, 공자진 등 유명한 시인들은 모두 이백시를 다양한 정도로 이득을 보고 영향을 받았다. 이백도 시 몇 수를 썼다. 존전집' 시 12 곡,' 화안묘어선' 시 7 곡. 그중' 청평조' 에는' 구름이 옷을 원하고 꽃이 용용할 것' 이 세 곡 있는데, 장르는 사실 칠언절구, 당시 음악으로 불렀던 것이다. 다른 이백이 전해 내려오는 긴 문구는 모두 믿을 수 없다. 그중에서도' 보살만',' 평림대막연',' 오',' 연' 이 가장 유명하지만, 이 두 문장이 이백작품인지 아닌지는 후세 사람들이 상당히 의심스럽다. 오늘 이백의 산문은 60 여 편이다. 많은 대결구들이 당시 유행했던 산문 패션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그러나 언어는 자연히 유창하여 시풍과 비슷하다. 그중' 한서 경주시' 와' 도화원서 (리)' 는 후세 사람들이 선정해 널리 낭송하고 있다.

당인이 편찬한 이백문집은 현재 전해지지 않았다. 북송 "이태백문집" 30 권은 쑤저우에 새겨져 소본이라고 불린다. 나중에 소본에 따라 베껴 쓴 촉본이 있었는데, 현존하는 최초의' 이백집' 이었다. 강희년 동안 묘악이 모사하여 묘판이라고 불렀다. 이백집에 가장 먼저 주석을 단 것은 남송 양기현의' 이한림집' 으로 총 25 권으로 주석이 풍부하다. 굴퇴원, 주금정의' 이백집주' 는 지금까지 이백집주 중 가장 상세한 부분이다. 이백의 작품에 대한 연구: 오사운동 이후 건국 전,' 도사 시인 이백' 이 있었고,' 이백 연구' 가 함께 있었다. 신중국이 설립된 후 연이어' 제임스 이백연보',' 이백시집',' 왕운희 이백연구' 등이 있다. 이 밖에도 많은 단편논문이 있는데, 그중 일부는 중화서국에 의해 대표적 논문으로 선정되어' 이백연구논문집' 에 편입되어 1960 년대에 출판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