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국내의 소수'에 나오는 맹자의 논증 능력을 살펴보세요

'국내의 소수'에 나오는 맹자의 논증 능력을 살펴보세요

맹자는 유교의 정치이론과 통치 개념을 구체적인 국가 통치 이념으로 전환하고 실천하기 위해 전국을 돌아다니며 제자들에게 '왕도'를 따르고 '패권'을 버리도록 설득했습니다. , 설득력 하나에 주목해야 했다.

<시골과부>에서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1. "당신을 항아리 속으로 초대합니다" 방법.

양혜왕이 맹자에게 고민을 털어놓았을 때, 맹자가 직접 양혜왕에게 말했다면, 백성들에게 선을 베풀지 않는다면 어찌 백성들이 잘못을 저지를 수 있겠습니까? 너희 나라로 왔니? 내 생각엔 양회왕이 맹자를 직접 몰아낼 수 있었을까? 맹자는 이 사실을 알고 양혜왕의 '헌신'이 단지 '작은 호의'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어떻게 양혜왕이 이를 깨닫게 할 수 있겠는가? 이는 약간의 기술이 필요합니다.

사마광은 『자치통견·당계·택천여왕 천상 2년』에 “왕에게 항아리에 들어가라고 청한다”는 이야기를 원문으로 기록하고 있다. 다음:

아니면 Wenchang Youcheng Zhou Xing이 Qiu Shenji와 공모했고 태후가 Jun Chen에게 그를 처벌하라고 명령했다고 전하세요. 판사인 준첸과 싱팡은 음식을 먹으며 만나 싱에게 "수감자가 많은데 받아들여지지 않습니다. 어떻게 해야 합니까?"라고 말했고, 준첸은 싱파처럼 불로 둘러싸인 큰 항아리를 달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Xing에게 말했습니다. "형제님, 이 항아리로 들어오세요!" Xing은 겁에 질려 절하며 자신의 죄를 고백했습니다.

맹자는 직접적으로 대답은커녕 직접 부정하지도 않았다. 그는 양회왕이 좋아하는 것인 '전쟁'으로 시작해서 '전쟁을 비유로 써달라'고 했다. 양회왕이 어떻게 대답했는지 적어 보십시오. 그러나 내 생각에는 그가 기꺼이 들을 것입니다. 양회왕이 듣고자 한다면 맹자의 조치는 옳다. 맹자가 편찬한 이 이야기는 기장을 옮기기 위해 이주한 양회왕을 '오십보를 걷다가 멈춰서' 양회왕에게 '웃으려면 오십보를 가라'는 질문에 답하라고 한 사람을 교묘하게 비교하고 있다. 이는 마치 여래군신이 주흥에게 "무엇을 하겠느냐"고 물은 것과 같습니다. 만약 상대방이 그 뜻을 알고 이 질문에 대답하지 않았다면 맹자는 아마 할 일이 없을 것이나 회왕은 할 일이 없을 것입니다. 양혜왕은 맹자의 이야기에 대한 교훈을 기대하지 않고 대답했다. 마치 주흥도 라이쥔첸에게 기쁜 마음으로 조언을 해준 것처럼, 양혜왕의 대답은 맹자의 '왕에게 항아리에 들어가라'는 방식에 빠졌다. 양회왕은 항아리에 들어갈 수 없었지만, 양회왕은 이미 맹자의 의도를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2. '단계적' 방식

맹자는 왕권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는 '헤게모니'라는 생각을 버리고 한걸음 한걸음 나아가 천천히 기초를 다지고, 사슬처럼 왕도를 설명했다. 그의 주장을 거꾸로 보면, 왕의 도를 실천하려면 먼저 백성들이 “살고 죽고 후회 없이 장사지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목재는 어떻게 먹을 수 있겠는가?” , 먹을 수 없는 물고기와 거북, 쓸 수 없는 나무를 백성들이 "농사철을 어기지 말고 호수에 들어가지 않고 벼를 세며 도끼를 사용하여 산과 숲에 들어가게 하라" 제때에." "사람들은 왜 농번기를 깨는 걸까요?" 몇 개의 실리콘 알갱이로 물고기를 잡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제때에 산과 숲에 들어가지 않습니까? 서민들은 자연에서 식량을 얻는데, 이 진리를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는데 왜 자연의 법칙을 존중하지 않는가? 가을과 겨울에만 장작을 패나요? 그러므로 맹자가 설명한 왕도의 시작은 이 모든 일을 일으킨 가장 근본적인 문제, 즉 양회왕의 패권사상인 '왕은 호전적이다'라는 문제로 직결된다.

맹자는 '왕도'를 설할 때 양혜왕의 얼굴을 바라보았어야 했다. 양혜왕이 점차 반성하게 되자 양태혜왕이 지적한 것이다. 가장 치명적인 점은 “늙어서 죄를 짓는 것은 자기 자신에게 죄를 짓는 것이 아니다”라는 것이다. 또 다른 비유도 했지만, 이 비유는 “오십 보를 보고 웃고 백 보를 보고 웃는다”만큼 암시적이지 않다. 처음에는 양회왕이 주의 깊게 듣고 있었기 때문에 '왕이 되는 것'에 관한 것이므로 너무 교묘할 필요는 없지만 말하지 않으면 여전히 솔직할 수 없었다. 글쎄, 그의 목숨을 잃을지도 모른다는 예감으로 그는 마침내 "왕은 무죄"라고 말했고, 한 나라의 왕은 자신의 문제에 직면하게되었습니다.

그 시대에 누가 직접적으로 왕의 잘못을 말할 용기가 있었나요? 맹자는 "나는 경외심을 키우는 데 능숙하다!"고 감히 말했지만, 무모한 것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