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섣달 그믐날 제사수의 역사적 연원

섣달 그믐날 제사수의 역사적 연원

나무는 중국에서 매우 흔한 식물이다. 그러나 문화적 관점에서 볼 때, 이 매우 평범한 나무는 아름답고 기이한 상상을 많이 부여받았다. 나무는 중국 문화에 신비한 조리개를 더했다. 오랫동안 중국은 줄곧 농업 대국이었다. 토지가 척박하고 물산이 풍부하며 자연재해와 인화, 식량과 의복 문제는 줄곧 중화민족의 생존 발전에 직면한 가장 중요한 문제였다. 옛사람들이 신화하고 숭배하는 식물은 복숭아나무, 뽕나무 등과 같은 농업 생산과 관련된 나무이다.

예를 들어, 중국 푸젠성과 대만성에서는 지역 주민들이 큰 나무들이 자라는 나무들을 신목으로 여겼는데, 그 나무들은 감히 만질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향을 피우고 제사를 지내기도 했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깨어링」, 「킹」, 「킹」, 「킹」, 「킹」) 중국 북방 민족도 마찬가지다. 숲 속의 키 큰 나무에 대한 숭배와 마을 근처의 키 큰 신성한 나무에 손잡이를 모시는 것은 모두 손잡이 활동에 없어서는 안 될 내용이다. 예를 들어, 만주족 기병과 숲에서 사냥하는 시대에는 백나무라는 성나무를 제사하는 것이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나중에 점차 천수를 제사하는 성봉으로 발전했다. 섣달 그믐날 밤에 가장 특색 있는 제수 활동은 중국 운남홍강 남안의 하니족이다. 그들은' 용주절' 이라는 매우 원시적인 제사 나무 행사가 있다. 단오절은 매년 음력 2 월과 3 월의' 용' 일 제사를 삼일로 선택했다. 진도가 기밀로 유지되어 외지인과 다른 마을 사람들이 참가할 수 없다. 이런 용주절은 대상이 용이 아니라 용나무, 즉 제사의 대상은 마을의 수호신으로 여겨지는 용나무다. 하니족의 마을마다 아주 곧은 용나무 한 그루가 있는데, 용나무가 있는 숲에서 특히 두드러져 보인다. 사람들은 그것을 마을의 수호신으로 여긴다. 마을의 안녕과 집집의 행복을 실현하기 위해 제사 의식은 매우 성대하여 온 마을의 행동이 일치한다.

단오절 초, 첫날 아침, 마을에서 깨끗한 평지를 파다. 땅을 평평하게 깎은 후 제단 위에 놓다. 탁자 위에는 양식 1 리터, 쌀 한 통, 그릇 4 개, 술 한 병이 놓여 있다. 밥도 냄비나 데나리온으로 눌러야 한다. 의식이 끝난 후 마을의 슬기로운 노인은 술을 그릇에 붓고 기도문을 암송했다. 이 노인들은 대부분 마을에서 꽤 명성이 있고, 자신의 역사 문화에 정통하며, 현지에서' 모피' 라고 부른다. 기도의 내용은 용수신에게 진지한 경의를 표하고, 용수신의 가호를 빌며, 온 마을과 다른 사람들의 사계절 평안을 보우하고, 재난도 없고, 온 마을의 오곡이 풍성하고, 육축이 번창하는 것을 보우하는 것이다. 원시 사회에서, 심지어 현대 사회에서도 사람들은 왜 참천나무와 고목을 숭배합니까? 이것은 미신과 통하는 점이 있는데, 바로 나무를 숭배하는 생명력과 번식력이다. 나무는 왕성한 생명력과 생식능력에 대한 관념이 꿈의 영역에 스며들었기 때문에 돈황석몽서 제 3 장에는 나무를 꿈꾸는 사람, 운이 좋다. 나무가 사는 꿈을 꾸고 행운이 있다. 꿈에서 죽은 나무를 보니 손실이 크다. 꿈에서 나무가 부러져서 형제를 다쳤다. 나무에 오르는 꿈을 꾸는 사람은 경사가 있다. 꿈에서 대나무 칼, 주억양을 보았다. 초목이 무성하고 집왕 (왕) 을 꿈꾸다. 나는 홀에 땔나무와 큰 살인범이 있는 꿈을 꾸었다. 꿈에서 꽃머리가 크고 비싸다고 했어요. 꽃 떨어지는 꿈, 아내의 죽음 (죽음), 잡과를 꿈꾸는 사람은 모두 임신했다. 죽순을 꿈에서 본 사람들은 모두 걱정했다. 꿈에서 나무가 갑자기 죽고, 악한 주인, 병든 어머니를 보았다.

또한 돈황유서 Bo 3 105 의 해몽경에도 비슷한 글이 있다. 예를 들면 삼목 수업을 꿈꾸며 공무를 걱정하는 것이다. 꿈에서 무덤이 울창하고 화려하고 웅장하다. 꿈에서 문 안의 초목을 보고 부귀했다. 나는 꿈에서 나무를 베는 꿈을 꿨고, 나는 내가 원하는 모든 것을 얻었다. 꿈에서 숲을 보니 큰 운이 눈앞에 닥쳤다. 대추나무의 붉은 립스틱 혀를 꿈꾸다. 인간과 동물은 대대로 죽을 수 있고, 어떤 식물들은 수백 년이나 수천 년을 살았고, 어떤 식물들은 줄기를 베어버리고, 뿌리를 알아보고 새싹을 돋우고 자라게 된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동물명언) 어떤 식물들은 번식력이 매우 강하여, 사람들은 이 초인간적인 힘을 숭배하여 그것들을 이용하려 한다. 한편, 일부 축산업은 사람들의 생활자료의 원천이며, 사람들은 그것에 어느 정도 의존하고 있지만, 수시로 사람들의 욕망을 만족시킬 수는 없다. 예를 들어, 과일나무 매듭의 크기 년, 다른 자연적 요인들은 풍성한 사과를 초래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나무명언) 사람들은 이런 상황을 나무신의 마음에 대한 이해로 해석하여 각종 제사 나무 신의 미신을 갖게 되었다. 이런 심리를 바탕으로 사람들은' 살아있는 나무를 꿈꾸는 것은 좋은 일' 이라고 생각하며,' 죽은 나무를 꿈꾸는 것은 큰 손실이다' 고 생각한다. "

고서에는 이미 일부 식물이 산해의 이름과 같은 신비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남산경은 말했다: "풀이 있는데, 부추, 명주옥, 배고프지 않다. 산골짜기처럼 보이는 숲이 하나 있는데, 캄캄하지만, 눈부시게 빛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것은 미곡이라 해도 미혹되지 않는다. " 산해경 ·Xi· 산경' 은 "풀이 있고, 풀, 마엽, 네모난 줄기가 검고, 버섯처럼 악취가 나고, 훔칠 수 있다" 고 말했다 산해경 서차삼경' 은 "나무, 잎, 흰 오렌지, 붉은 꽃, 검은 색, 사실 깃발, 음식의 진품" 이라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