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지금의 의덕은 어떻게 된 거야? 고대 의학 윤리를 보다

지금의 의덕은 어떻게 된 거야? 고대 의학 윤리를 보다

중국 의학사에서, 많은 명의들은 역사의 장하 중의 찬란한 명주와 같이, 그 탁월한 의학적 성과로 백세에 널리 알려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의학명언) * * * 찬란한 한방문화를 창조하여 중국 역사 문명의 정수의 중요한 부분이 되어 한방문화의 지속과 끊임없는 발전에 중요한 공헌을 하였다. 이 명의들의 의학 생애를 거슬러 올라가다. 생각하고 참고할 만한 많은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이 글은 고대 의사의 고상한 의덕이 현대의학 교육에서 직업도덕교육의 중요성과 경로를 논술하였다. 1.

고대 중국 유명한 의사의 고귀한 의료 윤리

고대 중국의 수많은 명의들을 살펴보면, 그들은 서로 다른 의학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두었고, 각기 다른 방면에서 한의사에 자신의 공헌을 하여 중국의 의약체계를 풍성하고 발전시키고 보완하여 명의가 되었다. 우리는 그들이 서로 다른 시대에 살고 있지만, 서로 다른 개인적인 경험을 가지고 있지만, 그들 모두가 가장 큰 유사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고상한 의덕과 숭고한 이상.

예를 들어, 동한 "의성" 장중경은 "전멸감을 느끼고 세상을 구할 수 없다" 고 말했습니다. 그는' 고훈을 부지런히 구하고, 박채장장' 을 하며' 장티푸스 잡병론' 을 집필하고, 이성, 법, 방, 약을 하나로 모아 임상의학 이론 체계를 위한 든든한 기초를 다졌다. 그는 의덕을 앓고 있는 사람들을 "명예를 다투고 권익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고 엄하게 비판했다. 정말 어려워요 "[1]; 또 당대의 대의사 손사우 () 는 약왕 () 이라고 불린다. 그는 "옥을 사랑하지 않고 가난한 산을 걷고, 백성을 위해서만 계획을 세웠다" 고 말했다.

손사우의 일생 저서' 천 위안의 준비를 잘하다' 서문에서는 "과도하게 병을 치료하는 사람은 누구나 마음이 평온하고 욕심이 없을 것" 이라고 말했다. 먼저 자비롭고 자비로우며, 정신의 고통을 구하겠다고 맹세하다. 만약 아픈 사람이 와서 도움을 청하면, 부자인지 가난한지, 항상 적은지, 친구에게 우호적이었는지, 중국인인지, 우매한지, 다른 사람과 평등한지 묻지 마라. 이것들은 모두 그의 가장 가까운 사람의 생각과 같다. 환자를 대하면서 "앞날을 내다보지 말고 길흉을 염려하고 생명을 아끼라", "사람을 구하는 데 전념하고, 힘을 낼 마음이 없다" 고 말했다. 의술은 "생명보다 우선해서는 안 되고, 근리에 급급하고, 성공으로 유명해져서는 안 된다", "자기만의 길이로 재산을 경영하는 데 전념해서는 안 된다" 고 말했다.

유씨는 하간학파 (한문학파) 의 대표인물로,' 귀인 선생' 으로 불리며 진대의 한 의가이다. 그는 어렸을 때 집이 가난해서 어머니가 아팠다. 집안이 3 년 동안 가난했고 어머니가 돌아가셨기 때문에, 그는 의학을 공부하여 세상을 구하기로 결정했다. 유 () 는 대량의 임상 실천을 바탕으로 화기 () 측의 폐단을 바꾸어' 육기화불' 학설을 창설하여 결국' 한량파' 의 원조가 되었다.

이 의사들에게는 모두 의사로서의 고상한 도덕과 생명을 구하고 부상자를 살리는 인류의 고상한 정서를 반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의사명언) 오늘날에도 이 의학가들의 훌륭한 의덕은 여전히 칭찬할 만하며, 이러한 고상한 의덕을 배우고 전승하는 것은 여전히 현실적인 의의가 있다. 2

고대 의사의 고상한 의덕을 배우는 것의 중요성

사회발전은 이미 2 1 세기에 접어들면서 정신문명을 대대적으로 제창하는 오늘날 각 업종의 직업윤리에 대한 쇄신 요구가 제기되고 있다. 이는 시대진보의 필연이자 업계의 생존 발전의 근본이다. 의료 활동은 사람의 생사와 관계가 있다. 의학도 인문학이다. 의료 모델 및 의료 서비스 모델의 변화와 의사 시험 및 의학 고등 교육의 교과 과정 설정에 따라 의료 윤리학은 필수 지식으로 간주됩니다. 사회가 좋은 의덕을 요구하고 의학교육에서 직업도덕교육을 강화하는 것은 현실의 필연이며, 고대 의사의 고상한 의덕을 배우는 것은 중요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우선 의약시장의 건강한 발전을 보장하고, 의료행위를 더욱 규범화하고 보완하며, 의약업계가 신성한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도록 보장하고, 의약업계의 비리를 방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의료위생법규에 의무인원의 행동을 구속하는 것, 즉 일부 법규가 채찍질할 수 없고 서비스 대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행위에 대한 유익한 보완으로 의료근로자의 자율성을 높인다. 둘째, 고대 의학자들은 종종 여러 방면에서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다. 학습 과정에서 우리는 문학, 역사, 철학, 고대 민속 등 자연과학 방면의 중국 고대 민족 문화 지식을 얻을 수 있는데, 이것은 찬란한 고대 중국 민족 문화를 이해하고 민족 의식을 강화할 필요성이다. 다시 한번, 학습 과정에서 민족의약품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다. 고대 의학, 약학 저작은 연기처럼 호방하고, 문필, 풍격이 각기 다르며, 각종 의안, 의화, 의론이 모두 갖추어져 있다. 3.

고대 의사의 고상한 의덕을 계승하고 발양하여 현대의학 교육을 하다.

의학 직업도덕교육은 장기적인 과정이며, 좋은 의덕을 키우려면 여러 방면의 노력이 필요하다. 현재 고교의 통식 과정은 직업도덕교육과 관련이 있지만 상대적으로 광범위하다. 의학 윤리학의 교재조차도 간결하고 생동감 있고 구체적이다. 고대 의사의 고상한 의덕과 결합해 의학 직업윤리 교육을 할 수 있다면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높이고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어떻게 진행할까요? 필자는 다음 네 가지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1.

진위를 가려 선을 택한다. Xi 는 고대 의가의 고상한 의덕을 배워야 하며, 언행에서 진위를 가려 선을 택해야 하며, Xi 는 위선을 버리고 그 로부터 벗어나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각종 종교문화, 충군사상, 가족관념, 귀신론의 영향을 받아 중국 고대 사람들은 서로 다른 행동과 도덕기준을 형성하였다. 이러한 행동 윤리 기준은 서로 다른 시기에 사는 의사들에게 다양한 정도의 영향을 미치며, 그 의덕의 형성에 직접적인 역할을 한다. 어느 정도 역사의 흔적이 있으니, 의심할 여지없이 버려져야 한다. 약간의 지도, 옳고 그름을 분간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대학생은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다. 2

시대의 요구 사항과 결합하여 고대 의사의 학술사상을 배우고 차용하는 것은 한의학 전통의 핵심 내용을 계승하고 발양하는 동시에 그들의 고상한 의덕을 배우는 것도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내용이다. 시대의 변화와 진보에 따라, 새로운 시대의 의료 종사자들은 더 높은 행동 윤리 기준을 가지고 있으며, 의료 서비스는 시대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요구한다. 그래야만 사람들의 증가하는 건강 수요가 충족될 수 있다.

따라서, 본질적으로 그들의 고상한 의덕을 배우고, 시대의 요구와 결합해서, 시종 순결, 성실, 자선, 고상한 마음을 유지하고, 진심으로 환자를 위해 봉사하는 것이 진정한 학습과 본보기이다. 셋;삼;3

교실 수업과 결합하여 고대 의사의 고귀함과 의덕을 마음에 새기고 구체적인 의료 실천에 반영하려면 장기적인 교육과 양성 과정이 필요하다. 학교에서 공부하는 의대생에게 주된 방법은 교학 과정을 결합하여 지속적인 학습과 강화를 하는 것이다.

이 과정을 완성하고 좋은 효과를 얻으려면 반드시 네 가지 결합을 해야 한다. 하나는 의학 윤리 (또는 의학 직업 윤리 교육) 교육과 결합되어 학습 내용의 진실성을 높이고 학습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다.

두 번째는 사상 정치 수업과 결합하는 것이다. 정치 사상 교육의 주요 목적은 전문 기술이 너무 강하고 사상이 믿을 만한 유용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고대 의사의 고상한 의덕을 결합하면 정치 사상 교육의 타깃과 실용성을 높일 수 있다.

셋째, 관련 전문 과정과 결합. 중약학은 의학 전공, 특히 중약학과의 주요 과정과 필수 과정 중 하나이다. 한의학의 각종 이론, 중국 의학사, 고대 의학 전적 등. 또한 제공됩니다. 이 과정들 중 어느 것도 고대 의사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넷째, 졸업 실습 교육 과정과 결합하다. 실천 교육은 학교에서 배운 전문 이론 지식을 학생의 고유 지식으로 바꾸는 과정일 뿐만 아니라, 학생이 의학의 기본 소질을 갖추고 있는지를 검증하는 과정이다. 고대 의사의 고상한 의덕을 배우는 것으로 볼 때, 이것은 교육의 효과를 검증하는 과정이다.

이 네 가지 결합을 이루기 위해서는 의료 교육자들이 사회를 위해 고퀄리티, 자질, 실용적 의료 인재를 양성하는 관점에서 교육을 조직할 것을 요구하는데, 이는 오늘날 양질의 인재를 양성하는 요구 사항이기도 하다. 그래야만 이런 교육이 교육활동의 전 과정을 관통하고, 감화되어 의학 직업도덕교육을 더욱 구체적이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사

관건을 잡고 효과를 제고하고 고대 의가의 고상한 의덕교육 활동을 전개하려면 교육의 중점 내용을 파악해야 한다. 그래야 전공 학습에 영향을 주지 않고 제한된 시간 내에 좋은 의덕교육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고대 의사의 고상한 의덕을 공부할 때, 일반적인 관점에서 볼 때, 정직하고, 목숨을 구하고, 친구를 존중하는 것이 그들을 교육하는 관건이다. 즉, 그들의 사상적, 학습적 태도, 의학적 이미지, 생활양식에 대한 좋은 품행을 배우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네 가지 측면을 고려해 볼 수 있다. 하나는 고대 의사들이 환자를 대하는 태도와 언행을 배우는 것이다. 이는 의사가 환자의 신뢰와 협력을 얻기 위한 의무적인 노력이자 의사의 최소한의 직업윤리 수양 내용이다.

두 번째는 고대 의사의 학술 스타일을 배우는 것인데, 이는 그들이 의학과 약학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두기 위한 전제 조건이다. 예를 들어 명대 유명 의학대사 이시진은 불후의 거작' 본초강목' 을 27 년 동안 써서 전국에 전해졌다. 의대생들이 필요한 전문 지식을 습득하고 의료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갖추어야 할 정신이다. 이런 식으로 만 배울 수 있습니다.

셋째는 고대 의사의 수양을 배우는 것이다. "의인인" 은 중생을 위한 기술 활동이다. 의사에게 좋은 개인 수양을 요구하고, 어떠한 거짓 위선도 허용하지 않는다.

넷째, 같은 의사를 대하는 고대 의사의 태도를 배운다. 서로 비방하지 마라. 옳고 그름을 말하고 자신과 다른 사람에게 좋지 않은 일을 하다. 의사에게 서로 존중하고, 사랑하고, 서로 돕도록 교육해야 한다. 그래야 함께 제고하고 좋은 업계 트렌드를 세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