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논어 10 편 중 공자학설의 핵심은 무엇입니까?
논어 10 편 중 공자학설의 핵심은 무엇입니까?
철학사에서 공자학설의 핵심은 무엇입니까? 인은 공자학설의 핵심이기 때문에 유가도 인자라고 한다. 일반 유교 연구자들은 인의 핵심이 다음과 같은 문장에 반영된다고 생각한다. "어진 사람, 서 있고 싶은 사람, 그 욕망도 이루어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것은 일종의 자아, 즉 수련이기 때문에 공자는 "자신을 인자하게 하라" 고 말했다. 이 두 문장에 대한 토론은 정말 많으니, 내가 군말을 할 필요가 없다.
물론 인은 사랑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이 사람됨은 인심이 있고, 사랑이 있고, 차마 참을 수 없는 마음이 있기 때문이다. 분명히 해야 할 것은 공자의 사랑은 나와 매우 사랑하고 남녀가 사랑하는 그런 사랑이 아니라는 것이다. 공자의 인자는 온톨로지에 대한 사랑이다. 이런 사랑의 구현이 맹자가 말하는' 인자한 애인' 이다. 요컨대 공자가 말하는 사랑은 자신과 사람의 사랑, 사람 자신으로부터 출발하는 사랑이고, 이런 사랑은 기본적으로 인자하다. 공자의 인자에 대한 강조는 감정이 아니라 온톨로지와 인간성에 기반을 두고 있다.
《논어》는 공자학설의 핵심이다. 증자 이 말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논어》에 15 회 정도 나오는데, 대부분 야심이나 특수한 사회적 지위를 가진 사람을 가리킨다. "홍" 은 무단결근한 것이다. "쉽게" 는 의지가 강한 것이다. 마음이 넓어서 중책을 받아들일 수 있다. 의지가 강해야 오랫동안 분투할 수 있다. "인" 은 공자 학설의 핵심이다. 증자의 이 말의 목적은 그의 제자가' 인' 의 이상을 위해 평생을 분투하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묵자의 이론적 핵심은 무엇입니까? 묵자는 세상을 구하는 데 열심이다. 그 이론의 기본 내용은 상현 (), 상동 (), 사랑 (), 비공격 (), 돈 절약 (), 장례 저장 (), 지 (), 현귀 (), 악악 (), 운명 묵자가 구세목표를 둘러싸고 천명한 상과는 마찬가지로 상호 연계되고, 불가분하고, 대체될 수 없는 것으로, 이는 우리가 그 이론체계의 핵심을 이해하는 데 큰 어려움을 가져왔다. 학자는 인견을 보고 지혜를 본다. 장이일, 곽말로 등은 묵자의 학술적 취지가 천지라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묵자의 통치이며, 묵자의 다른 사상은 모두 천지에서 나온 것이다. 이런 관점은 묵자학설의 종교적 색채와 신학적 맛을 강조하여 큰 영향을 미쳤다. 맹자는 "묵가가 대중을 사랑한다" 고 말했고, 시신을 쫓아다니며 "묵가는 비싸고 비싸다" 고 말했고, "여씨 춘추" 도 "비싸고 비싸다" 고 말했다. 양계초와 오씨는 묵자의 사상 (또는 기본 사상은' 겸애' 와' 사랑',,,,,),,,,,,,,,,,,,,,,,,,,,,,,,,,,,,,,,,,,,,,, 이 관점은 선진 제자의 말에서 유래한 것으로, 묵가와 유도의 취지가 다르고 영향이 광범위하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양계초는 또한 "한 글자의 리는 묵자학설 전체의 강령" ("묵자학설") 이 장대년, 주계지 등의 계승이라고 생각한다. 주지는 묵자 사상 체계의 핵심과 출발점은' 리' 라고 지적했다. 묵자는 단지' 리' 를 기반으로 한 도덕, 종교, 철학, 정치관을 세우고 공구와 유가의 인의충효 관념에 대해 새로운 해석을 했다. 이익은' 만물, 하늘, 귀신, 인동리' 를 관통한다. 왕공 어른, 공업농업인들도 마찬가지다. ("중국 고대 저명한 철학자" 참조) 이런 관점은 유묵의 본질적 차이를 매우 중시하여 영향이 크지 않다. 양은 묵자의 학설이 주로 스님현의 침범하지 않는 정치사상, 사랑의 윤리사상, 돈 절약, 성장, 불락의 경제사상, 하늘이 정해져 있고, 뜻을 세우고, 귀신을 아는 철학사상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정치사상은 그의 구세이론의 핵심이고, 윤리와 철학은 그의 관점과 방법이며, 경제사상은 구체적인 정책이다. 그중 정치사상이 주체다. 정치사상에서' 상동' 은 제 1 의이고,' 상현' 과' 비공격' 은 그것의 파생물 ('묵자의 신론') 이다. 이런 견해는 정치 사상, 특히 같은 정치 사상이 묵자학설의 기초라고 생각한다. 영향이 어떤지, 검사할 시간이 필요하다. 위의 관점은 모두 일리가 있고, 일리가 있고, 결함이 있다. 천지는 묵가를 종교로, 묵자를 종교가로 삼는 것은 사실과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곽모로의' 나는 의지가 있다. 사람이 규칙이 있는 것처럼 장인이 점잖다' ('묵자 천론') 는 신념은 단지 하늘의 뜻에 따라 정의를 판단하고 하늘의 뜻에 복종하는 것이 그의 규칙이라고 말할 뿐이다. 이것은 묵자 사상의 한 줄기 ('공묵학 비판') 이다. 겸애론은 맹자, 사, 육등 언론의 지지를 받았고, 묵자의' 호혜' 정치 이상에 대한 지지를 받았지만 맹자의' 묵가 겸애' 와' 양이 나를 위해' 는 대립했다. 시체 "묵자가 비싸다" "공자는 비싸고, 태자는 비싸고, 논자는 비싸고, 명단은 비싸고, 재료는 비싸다." "시체는 넓고 윤기가 난다. 여씨춘추' 에서' 귀유, 공자귀인, ...' 관음귀청' 은 상대적이며, 모두 묵자와 다른 학파의 학술적 차이를 가리킨다. 묵자의 주요 사상이 아니다. 묵자의 이상은 반드시 핵심이 될 필요는 없으며, 이상적으로는' 겸애' 와' 호혜' 가 나란히 있다. "리" 이론은 묵자의 "호혜" 를 붙잡고, 묵자의 중리사상이 정치 철학 도덕 종교 등 방면에서 나타나고, 겸애론과 같은 오해에 빠졌다는 것을 설명한다. 중리는 공자의 경리에 반대하고, 유묵의 차이, 특히 의리관을 상징한다. 묵자는 항상 이익과 사랑을 말하고,' 사랑' 은 묵자학설의 모든 방면을 관통한다. 묵자는 정치가이고, 그의 이론은 본질적으로 정치 이론이다. 그의 철학, 윤리, 경제는 모두 정치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정치 사상의 범주에 포함되어야 한다. 이렇게 보면 묵자학설의 핵심은 정치사상이다. 정치사상은 묵자학설의 기본 내용이기 때문이다. 상동설은 "여전히 같은, 정치의 근본으로, 마땅히 다스려야 한다" 는 증거로 상현, 정치의 본본 (묵자상현) 을 논증할 수 있다. 상현은 묵자 사상의 기초이다. 사실 묵자가 말한' 정치의 본' 은 정치의 근본을 가리키며, 결코 양씨가 이해하는 이론의 근본이 아니다. 묵자의 이론적 핵심은 무엇입니까? 기존의 이론들은 모두 만족스럽지 못하여, 그 중에서 선택하기가 매우 어렵다. 우리는 학계의 진일보한 연구에 따라 공인된 결론이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공자가 창설한 유가 사상의 핵심은 무엇인가? 공자학설의 핵심은' 인' 이다. 그는 인자가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사람들 사이에 서로 사랑하고 화목하게 지내라고 요구했다. 인심을 실현하려면 다른 사람을 너그럽게 대해야 한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인심을 반영하는 제도나 행위의 준칙은' 기복례' 이다.
공자학설의 핵심은 무엇인가? 공자
위대한 사상가이자 교육자 공자 (기원전 55 1- 기원전 479 년) 는 루에서 태어났다.
공자는 위대한 사상가이다. 그는 유교 학파를 창립했다. 우선, 그는' 인론' 이론, 즉 통치자에게 인민의 감정을 이해하고, 인민의 힘을 소중히 여기며, 인민을 지나치게 억압하고 착취하여 계급 갈등을 완화하지 말라고 요구했다. 둘째, 그는 덕치국, 폭정과 자의적 처형에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그의 학설은 나중에 중국의 2 천여 년 봉건 문화의 정통이 되어 후대에 큰 영향을 미쳤다.
공자도 위대한 교육자이다. 노예 사회에서는 귀족의 자녀만이 교육을 받을 수 있고, 문화교육은 정부에 의해 독점된다. 공자는 서당을 설립하고 제자를 모집하여 정부의 독점을 돌파하고 교육 대상의 범위를 넓혔다. 공자는' 적성에 따라 가르치라' 고 제창하며 학생마다 다른 교육을 실시한다고 한다. 그는 학생들에게 지식을 자주 복습하도록 교육했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안다',' 학습 태도에서 성실해야 한다',' 아는 것은 알고, 모르는 것은 모른다'; 우리는 학습과 사고를 결합해야 한다.
공자는 만년에 루의 사료에 근거하여 시, 책 등 몇 편의 고대 문화 전적을 편찬하고,' 춘추' 를 편찬했다고 전해진다. 이것은 고대 문화의 전승과 발전에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
도교의 핵심은 무엇입니까?
도가 () 는 도학자 () 라고도 하며, 노장학파의 별칭이기도 하다.
도가의 창시자인 노자는 오천자의' 도덕경' (일명' 노자') 을 써서' 도' 를 가장 높은 철학 범주로 삼고, 도가 만물을 생성하고 진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했다. 노자는 변증적 사유로 크기, 강, 지혜, 어리석음, 화, 복과 같은 일련의 모순된 범주를 분석하는 데 능숙하며, 선진시대의 변증적 사고에 대해 체계적인 발전과 총결을 진행했다. 그는 또한 유명한' 도, 자연' 이라는 명제를 제시하고,' 천명' 사상을 반대하고,' 현',' 현' 의 방법으로' 도' 를 이해하고, 감각으로 객관적인 사물을 만지는 것을 반대한다. 이를 바탕으로, 노자는 사회정치에 대해 소소국 과부민의 이상체계를 구상하여 민중에게' 무위 치료, 무약 치료' 를 요구하며 사실상 통치계급에' 치남술' 을 제공하였다.
도가의 또 다른 대표는 장자이다. 장자의 철학 사상은' 장자' 라는 책에 완전히 저장되어 있다. 장자는 노자의 철학 사상, 특히 유심주의를 계승하고 발전시켜 상대주의로 향했다. 그는 사물을 아는 규정성을 부정하고 크기, 수명, 존엄성, 생사, 시비무질의 차이를 생각하여 만물이 하나라는 결론을 내렸다. 장자는 청천을 생명에서 지덕 () 의 고도로 끌어올려 절대자유의 경지를 꿈꾸며' 무위' 와' 무나' 의 경지에 이르려고' 좌망증' 수련방법을 제창했다. 장자가 추앙하는' 실물' 은 바로 그가 생각했던 대로 나의 고도의 이상인격을 달성하는 것이다.
노장이 창립한 도가 사상은 독보적이고, 풍격이 넓고, 생활이 수동적이며, 정신분야를 질주하며, 후세가 현실을 도피하는 사상적 경향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한다.
도가 사상은 진한시대의 저명한 학자와 법가와 결합하여 한초에 성행하던' 황로학' 이 되었다.
동한 말년에 도교 사상은 사회 하층에 깊이 들어가 점차 도교를 형성하였다. 도교는 진한시대의 고대 무술과 선술에서 기원하며 황로학설을 기초로 한 중국 한족 고유의 종교이다.
오두미도와 태평도는 도교의 초기 형태이며, 각각 동한 때 창립되어 아들 장형 손장록 ("세 장") 이 물려받았다. 태평도는 그 동생과 장보가 동한 때 창립하여 동한 말년 농민 봉기의 조직이 되었다.
동진 시대에는 운가와 갈홍의 조손 (세명 고어) 이 도교 이론을 풍부하게 발전시켰는데, 특히 갈홍이 쓴' 포박자 내편' 은 도교 이론을 체계화하게 했다.
남북조 때, 송산도사 코돈지는' 청도 3 건 제외' 로 북도를 개척했다. 여산도사 육은 "위 세 권은 이고다" 며 삼공경을 정리하고 남도를 만들었다. 게다가 청학파, 영보학파, 순명파도 잇따라 나타났다.
당대에 이르러 당고종은 노인을 이씨의 시조로 삼고, 노인을' 태상황헌원' 으로 추인함으로써, 각 주마다 도관을 세우고 도교를 추앙받게 하였다.
송 () 나라의 황제도 도교를 신봉하여, 일찍이 도경 () 을 편집하고 도관 () 을 건설하라고 명령하였다. 송휘종은 심지어' 도군대왕의 창시자' 라고 자칭하여 도교를 흥성시켰다.
원대에 이르러 각 도교문파가 점차 융합되어 용호산, 그의산, 모산교육사무를 이끄는 정도와 베이징 백운사가 도교를 관장하는 전진도를 형성하였다.
명성조도 신도도를 숭신하여 대량의 인력 물력 재력을 동원하여 도관을 건설하였다. 명나라의 세종 황제도 자칭' 두선의 황제' 라고 부른다.
청나라 황제는 라마교를 숭배하고 도교는 점차 쇠퇴했다.
도교는 노자의' 도덕경', 장자의' 남화경',' 열자' 를 주요 경전으로 삼았다. 도교숭배의 최고 신령은 삼청, 즉 옥청원시천존, 상청영보천존, 태청도덕천존이다. 태청도덕천존을 제외하고는 사실 아비, 옥청, 상청을 뜻하는 것은 아무것도 아니다. 도관에는 늘 삼청전, 태청궁, 상청궁이 있는데, 모두 이로부터 왔다.
도교활동은 기본적으로 주문을 외우고, 악마를 쫓아내고 병을 치료하고, 단약을 먹고, 장수를 기원하는 두 가지로 나뉜다.
중국 도교의 장기 발전에는 10 동, 72 복지, 오악, 모산, 종남산, 무당산 등과 같은 도교명소가 나타났다.
음양학설은 참고서>& lt& lt' 이경 >' 으로 쓸 수 있다. & lt& lt "황제 내경 >";
음양 이론의 기본 내용
(1) 음양 갈등 제약
음양 대립은 하나의 통일체인 음양 두 모순의 측면 사이의 상호 배척과 투쟁을 말한다. 예를 들어, 춘하, 양기가 솟아오르고, 한랭한 기운을 억제하기 때문에 춘하 따뜻하다. 가을과 겨울, 은기가 가득 오르고 난방이 억제되어 가을과 겨울이 춥다.
음양 간의 상호 제약과 투쟁으로 인해 그들은 통일, 즉 동적 균형에 이르렀다. 그래서 음양은 대립하고 통일된다.
(2) 음과 양의 상호 작용.
음양 상호근 상호운용은 음양이 서로 대립하는 방면, 상호 의존성, 상호 이용을 가리킨다.
위는 양이고 아래는 음이다. 상단도 없고, 괜찮아요. 하단도 없어요. 괜찮아요. 또 기혈의 관계, 기혈은 인체를 구성하고 인체의 생명활동을 유지하는 가장 기본적인 물질이다. 기상양, 혈액은 음속, 가스는 혈훈, 피는 가스의 어머니, 둘 다 서로 뿌리로 쓰인다.
인체의 음액, 진액이 손상되면 양과 부상을 입을 수 있다. 양기 손상에는 음액과 진액이 관련되어 있는데, 이는 음양 상호 운용의 원리이기도 하다. 어떤 이유로 음양 관계를 파괴하면' 고독은 오래가지 않고, 고양은 태어나지 않는다' 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3) 음과 양의 균형
약화라는 뜻을 없애고 웅대한 뜻을 더하다. 음양소장균형은 음양 간의 상대적 균형을 가리킨다. 정적이거나 절대적인 균형이 아니라 일정 한도 내에서' 음소양, 양소음' 의 상대적 균형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기후의 사계절 변화, 겨울부터 태양까지, 기후는 추위에서 점차 따뜻해지고 더워진다. 여름부터 일요일부터 가을과 겨울까지 기후는 점차 더위에서 추워지고 있다.
(4) 음과 양의 상호 변환
음양의 상호 변화는 음양의 반대를 가리키며, 일정한 조건 하에서 반대 방향으로 전환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극한생열, 극열생냉" 은 이 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또 다른 급성 열병은 독성이 매우 강하여 대량의 원기를 소모한다. 고열이 계속되면 갑자기 양기를 잃는 돌발 위기 (예: 체온 하락, 안색 창백함, 사지 오한, 맥박이 약간 끊어진 등) 가 발생할 수 있다. 이 증후군의 변화는 바로 양증을 음증으로 바꾸는 것이다.
인은 공자학설의 핵심이다. 증자 반화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인은 중국 유교 도덕규범의 최고 원칙이며 공자 사상 체계의 이론적 핵심이다. "인" 의 본의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우호 관계를 가리킨다. 공자는 "인" 을 "사랑" 으로 정의하고 "착한 사람은 자신을 세우고 싶어한다. 그는 그것을 실현하고 싶어한다" 고 설명했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공자는 장문인에게 대답할 때도 "천하 5 일을 할 수 있다면 바로 인자다" 고 말했다. 5 일은 의식, 용신, 편지, 민, 이익이다. 맹자는 공자의 사상을 발전시켜 인을 동의어로 연결시켜 인의를 도덕 행위의 최고 준칙으로 삼았다. 그' 인' 은 인심을 가리킨다. 즉, 모든 사람은' 자비' 와 선함을 가지고 있다. 그 "정의" 는 길을 의미하고, "의는 사람의 바른 길" 이다.
공자의 중심 사상은 인인이다.
나는 일어서서 일어서고 싶다.
도착했습니다. 장악하려고 합니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인심을 본체로 삼다
구체적인 행동에 나타나다.
부모님께 효도하고 형제를 사랑하다.
너의 친구와 너의 나라에 충성하다.
사람에 대한 사랑이 있다.
주돈이의 이론의 핵심은 무엇입니까? 어, 교육학에서 언급한 것 같아요: 이학. 그러나 나는 더 이상 찾을 수 없다. 나는 인터넷으로 검색해 보았다. 이 사이트를 참고하세요. 주돈이의 교육사상은 http * * http: 문고입니다. 바이두. /view/0694 da 23 AEA 998 f 220 e4c.
너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인" 은 공자 학설의 핵심이다. 증자의 이 말의 목적은 증자의 목적은 사람들이 인정의 이상을 위해 평생을 분투하도록 격려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