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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서예가의 이름.
당대의 서예가 구양문의
구양문의 (557-64 1), 담주 임향 (오늘 호남 창사) 사람. 그의 서예 성과는 해서체를 기초로, 필법이 호방하고 구조가 독특하여 후세 사람들에게' 유럽풍' 이라고 불린다. 본적은 한립으로, 그는 강건하고 힘차고 법도가 엄격하다. 그는 평중에 위험이 있고, 장법이 우아하며, 획이 산재 되어 제대로 배열되어 있는 것을 보았다. 해서체는 구성궁 예천의 명이고 행서가 가장 유명한 것은 맹전철과 한스 장철이다. 다른 서예 스타일은 모두 형편없다. 장회영은' 파당서' 에서 "문팔식은 최선을 다하고 필법은 험난하다" 고 말했다. 인풍이 특히 정밀하고, 흰 왕관을 날리며, 고대인처럼 엄하다. 용뱀처럼 싸우고, 구름은 옅은 바람이 가볍다. 바람이 천둥소리를 내며, 단련이 신처럼 되다. 진선의 쇠퇴는 대순에서 비롯되니 하나가 되지 마라. 무기창 창처럼 촘촘하고, 심봉은 지혜수에 엄격하여, 시남에서 윤색하는 것보다 적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그 초서가 전해지면서 이왕으로 여겨질 수 있고, 움직일 수 있지만, 점프를 하여 위험을 피하지 않고 아량을 다치게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명언). " 여세남은 "종이와 펜을 선택하지 않고도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 고 말했다. 그리고 그는 좋은 예서 한 수를 쓸 수 있다. 정관 5 년, 서주 도사측의 비석은 그의 예서 작품이다. 그의 서예는 예서를 가장 많이 쓴다. 그 용필을 고찰하면 둥글고 힘이 있다. \ "잔디 충격, 구름 사이에 전기를 보냅니다. 또 다른 예는 금강이 성난 눈으로, 힘스가 주먹을 휘둘렀다는 것이다. " 그 중에서도 갈고리 등 획은 여전히 정식 획이다. 그가 화도사 선사 불탑에 쓴 비문, 시아버지 문언보의 비문, 황보생일의 비문은' 당대 제 1 해서체' 로 불린다. 그의 해서체는 펜이든 구조든 진지한 절차가 있어 초보자가 가장 편리하다. 후세에 전해 내려오는' 구양씨 결체 36 법' 은 그의 해서체로 총결된 결체 표기법이다. 그의 해서체' 장한사 스티커 농어' 는 창력을 길게 휘둘렀다.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먹물이 특히 귀중하다. 구양문의 아들 구양통은 서예가가 있다. 부자는 서단에서 모두 유명하여' 구양' 이라고 불린다. 오양의' 도장비' 의감은 더욱 강하지만 지나치게 함축적이다. 구양문의 서예는 일찍이 수대에 이미 세상에 알려지고 외국으로 전해졌다. 돈 에, 사람과 책 은 모두 낡고, 완벽했다. 그러나 구양문의 본인은 그가 이룬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그는 여전히 끊임없이 배우고 향상시켰다. 한번은 구양문의 외출관광이 서진 서예가 소정이 쓴 조창비각을 본 적이 있다. 몇 번 읽었는데, 그는 보통으로 썼다고 느꼈다. 하지만 다시 생각해 보면, 소정이 한 세대의 서예가이기 때문에 그의 책에도 나름대로의 특색이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왜 내가 꼬치꼬치 캐묻게 하지 않느냐? 그래서 나는 기념비 앞에 서서 여러 번 반복해서 보고 나서야 그 중 심오하고 멋진 점을 발견했다. 구양문의는 비석 옆에 앉아서 3 일과 3 박을 더듬었다. 구양문의는 결국 소정 서예용 펜의 정신을 체득하여 서예가 더욱 완벽해졌다. 유럽 책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비문은: 1,' 구성궁 리천 제목: 해서체' 로, 구양문의 대표작이며, 대부분 이를 본보기로 유럽서를 배운다. 위정은 문장 한 편을 썼는데, 당대종은 귀족 집에서 6 년을 살았다. (기원 623 년) 기념비가 세워졌다. 서예는 엄밀하고 씩씩하여, 어떤 자세도 취하지 않는다. 2.' 우공 공북' 은 전칭으로' 당고가 상서 우종 주국 우공 공문서 공북' 으로 일명' 문언보 공북': 해서체로 이 비문을 썼을 때 이미 80 세였다. 당나라 정관은 11 년 (기원 637 년) 에 비석을 세웠다. 3. 황보 생일비의 전칭은 황보태자비, 수나라의 좌광록 박사가 논한 것이다. 황보운비라고도 합니다. 해서체는 구양문의 젊은 시절의 작품으로, 비석에 날짜가 없다. 이 기념비는 산시 () 성 Xi 시 () 에 숨어 있다. 4. 화도사 보탑 위의 비문 전칭은' 화도사 사승불탑의 비문' 이다. 해서체는 구양문의 득의양양한 작품으로 당정관 5 년 (기원 63 1) 에 서 있다. "구양문의 팔법" 의 서예 이론은 독특한 견해를 가지고 있다. 이순의 명대 84 법과 황지의 청대 원구조 92 법은 깨우침이 있다. 그' 8 결결' 은 (분) 정상의 낙석과 같다. (요코) 하늘의 초승달과 같다. (가로) 만리 구름처럼; (수직) 오래 사는 마른 포도 나무와 같은; (jiange) 소나무가 떨어지면 절벽에 떨어지는 것입니다. 만군의 석궁처럼, (왼쪽) 검처럼 코뿔소 뿔을 부러뜨린다. 획의 물결은 종종 세 번 반복된다.
당대의 서예가 안진경.
안진경 당중종경륭 3 년 (기원 709 년)-당덕종정원 원년 (기원 785 년), 77 세, 랑야사 (산둥 린이) 사람. 이 단어는 매우 분명하다. 그는 중당 서예 혁신의 대표 인물로 해서체가 단정하고 웅장하며 기세가 웅장하다. 행서는 가볍고, 신채는 날린다. 그의 서예는 이전의 서풍 중의 운과 운율의 영향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고법의 속박도 받지 않고 초당의 속식을 돌파하고, 홀로 일단을 이루며' 떨다' 라는 이름을 지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송구양수는 "인생성 충절을 생각해서 서화를 강건하고 독립하여 전적을 공격하지 않는다" 고 평가했다. 그들은 상당히 신기하고 사람 같다. 송대주는' 속서단' 에서 자신의 서예를 성품으로 꼽았다. " 그는 또 "낙석처럼, 하운처럼, 갈고리는 금처럼, 고루처럼 그려졌다" 고 평가했다. 종횡무진 양쪽 방향에 모두 이미지가 있고, 낮은 자태가 있다. 헌정 이후 더 이상 공적인 말이 없다. " 노공은 서예사의 위대한 인물이다. 그의 관서는 힘이 센 것으로 유명하다. 예를 들면' 검이 극도로 위엄 있고 기세가 경악하다' 는 등 엄한 묘비로 대표된다. 절벽에 있는 모든 사람은 기세가 웅장하다, 특히 당대의 경우 더욱 그러하다. 최고경지에 이르면, 원대한 멋을 드러내는 사람들은 리의 패권을 밀어야 한다. 풀이 자라나고, 아름다움이 무궁무진하고, 고의가 완연하며, 제조카 원고가 제일이다. 중국은 서예사에서 특별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대서예가 왕희지와 연이어 빛을 발할 수 있는 것은 안진경뿐이다. 그의 서예는 해서체와 초서가 특징이다. 해서체로 쓴 비문은 정확하고 아름답고 힘이 있다. 그는 해서체가 성행했을 때 왕희지의 전형과는 달리 서예의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었다. Yanzhenqing 출신 학자, 일반 주지사 때, 세계 의 전체 이름. 안사의 혼란이 양범에 이르렀고, 허베이의 각 현들은 모두 항복했다. 오직 Yan Zhenqing 은 Yijun 지도자와 당나라 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평야 도시 를 고수했다. 결국 그는 덕종에게 반군 이희열에 항복하라는 명령을 받아 살해되었다. 그의 일생의 충성과 강한 사적은 서예계에서 그의 지위를 더욱 높였다. Yan Zhenqing 의 서예는 항상 정면을 사용하는 사람과 같습니다. 그래서 이른바 안법이라는 여덟 가닥의 필법은 예술적 가치가 적지만, 이런 필법은 남자의 침착하고 강인함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다. 중당 이후, 정진 할거와 전란으로 인해 낡은 제도가 와해된 상태에 처해 있다. 안진경이 해서체의 새로운 모델을 세우는 것은 새로운 질서 재건의 구현이다. 그러나 엄정한 해서체는 당시의 사회적 배경과는 거리가 멀었기 때문에 당말 이후 서예예술의 발전은 초서에 집중되었고, 고전 모델은 결국 개인주의에 위치한 서정적 풍격을 갖게 되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안진경의 서예는 안체라고 불리며, 그 독특한 풍격과 필법이 있다. 그가 남긴 비문은 매우 많은데, 후세 서예가들은 그의 비문 중 일부에서' 원필' 의 흔적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다른 서예가의' 방필' 과는 다르다. Yan Zhenqing 은 둥근 펜을 사용하는 서예가에 의해 선구자로 간주됩니다. 그와 왕희지의 상대편 필의 사용은 후세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안진경의 현존하는 서예 작품으로는' 도탑비',' 안씨네 묘비',' 안비',' 마고모선단',' 제백필사본' 등이 있다. 그는 당대의 또 다른 유명한 서예가 류공권과 함께' 유연' 이라고 불린다. 그의 작품은 매우 많은데, 전해 내려오는 것은 130 여종이라고 한다. 쌍탑',' 동방화 짱 비석',' 마고모선단기',' 곽비',' 이염금비' 등 후세 사람들에게 많은 해서체가 중시되고 있다. 이 비문들은 모두 개성이 있고, 특색이 있고, 정풍적인 해서체로 되어 있지만, 획이 가늘고 굵고, 발이 너무 허술하여 공부할 때 그 매력을 요구한다. 그의 행서' 기명 조카 사본' 은 비통한 작품으로 세계 제 2 행서라고 불린다. 행서에는' 쟁석',' 배장군첩' 도 있다. 다보탑비, 전칭은' 대당 서경 천복사 다보탑 감응 문제': 해서체, 심훈서, 서호제. 글씨체가 고르고 통통하다. 당현종 천보 11 년 (기원 725 년), 4 월에 건립되었다. 기념비는 산시 Xi 의 비림에 보존되어 있다.
당대의 서예가 류공권
류공권, 당대종 달리 13 년 (기원 778 년)-당의종 함통 6 년 (기원 865 년), 향년 88 세. 경조화원 (현재 산시 () 성 요현 () 이 탄생했다. 궁은 태자라고, 고인은 이를' 유' 라고 부른다. 그는 왕희지를 배우기 시작했고, 구양문의와 안진경의 필법을 배우고 스스로 일가를 이루었다. 쓴 해서체는 체미골이 장대하다. 안체에 비해 육자는 약간 날씬해서' 안유금골' 이라고 불린다. 무종은 유공권이 펜을 어떻게 쓰는지 물었고, 공권은 대답했다. "붓으로 마음 속에, 마음이 바르다." \ "mugong 그의 펜 충고 와 함께, 그의 얼굴 을 바꿨다. 송대주는 "공권관서, 운행 모드가 가장 좋고, 풀은 안 된다" 고 말했다. "그 법은 아름다움을 위주로 하지만, 두터운 풍요로움은 천하로 유명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그는 왕 Xizhi 의 필법을 배우기 시작했고, 나중에 또 근체책을 읽었기 때문에 우군법을 극력 고치고, 안진경에게 배우고, 자신의 새로운 사상을 동화시켜, 그의 서예가 횡설한 경향을 피하게 하고, 균형적이고 얇은 방법을 취하여, 위비를 안정적으로 추격하여, 그의 필법이 아예 아름답고, 두껍고, 후대에 많은 학자들이 유자로 삼았다 그는 29 세 중진사로 현지에서 저급 관원을 맡고 있다. 나중에 당무종은 우연히 그의 필적을 보았다. 한때 조정에 의해 장안으로 소환되었다. 당시 유공권은 40 대였다. 그의 성격은 기개가 있고 조금도 빈틈이 없다. 마찬가지로, 그의 필적도 그의 이 부분의 특징을 폭로했다. 이 때문에 장안에서의 그의 명성과 지위가 향상되었고, 보통 왕공귀족들은 다투어 거액으로 그를 초청했다. 만당 서예는 중당 시대의 번영을 겪었지만, 성쇠도 있었다. 유공권은 한동안 유명해졌지만, 안여에 비하면 약간 한 수 앞선다. 서예는 당대에 매우 흥성했지만 지금은 이미 쇠락했다. 유공권의 해서체는 구양문의 필법을 다루고 있는데, 어떤 획은 왕왕 긴밀하게 산재 되어 있어 매우 넓고, 획이 섬세하며, 모서리가 뚜렷하다. 펜은 안진경의 손에서 나왔지만, 안진경의 그런 창력이 넓은 스타일과는 달리, 특히 호매하다. 유공권은 향년 80 세이다. 그는 일곱 명의 황제를 시중들다가 결국 소사 왕자로 죽었다. 전세 서적이 많은데 그중' 신비탑',' 신권군비',' 금강경' 이 가장 두드러진다. 1,' 신책군비': 해서체, 당회창 3 년 (기원 843 년) 설립. 류공권의 대표작 중 하나로 후세에 널리 알려진' 신비탑' 서풍보다 더 특색이 있다. 구조가 매끄럽고 균일하여 왼쪽이 꼭 오른쪽이 편하다. 임시 글쓰기의 좋은 본보기이기도 하다. 2.' 유서 금강경': 해서체, 당장경 년 (기원 824 년), 4 월각. 원석이 송대에 파괴되었다. 간쑤 돈황석실 당토가 전세하여 온전하여 현재 프랑스 파리 박물관을 소장하고 있다. 논자들은 해서체' 금강경' 집종 (), 왕 (), 유럽 (), 유 (석남), 추 (), 루 (동지) 의 대성이 높은 예술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3, "신비한 탑": 해서체. 당회창 원년 (서기 84 1 년) 2 월에 건립되었는데, 원비는 현재 산시 () 시 () 시 () 시 () 시 () 시 () 의 비림 이 기념비는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책 중에서 가장 유명하다. 해서체 중 가장 영향력 있는 본보기 중 하나이다.
돌 (1037-1101) 자 자안, 글자 중, 호 동파거사. 메이저우 미산 (오늘 쓰촨 미산현). 북송 문학가, 유명한 화가,' 당송 8 인' 중의 하나. 그의 아버지, 형과 함께' 삼수' 라고 불린다. 그는 어려서부터 좋은 가정교육을 받고 열심히 공부했다. 젊었을 때 그는 역사와 문화 지식이 풍부했고 많은 예술적 재능을 보였다. 인종 가우 2 년 (1057) 시험 진사 때, 대사 구양수는 그의 문장 연호 "빨리! 힘내요! " 65438 년부터 0059 년까지 대리봉상부 판사로 재직했다. 영종이 즉위하여 대리사를 임임하다. 종신 통치 기간에 그는 태상의사와 개봉관으로 임명되었다. 왕안석 정견과 맞지 않아, 외임 요청, 항주 () 를 선고받았고, 밀주 (), 서주 (), 호주 () 로 바뀌었다. 원풍 2 년 (1079), 어사대 () 는 신법을 비판하는 시를 인용해' 중상국사' 라는 죄명으로 수감됐다. 이른바 우대시안이다. 출소 후, 그는 황주로 강등되었고, 5 년 후, 그는 여주로 임명되어 영영영으로 임명되었다. 철종은 사마광 등 구당을 즉위하고, 법원 하인, 임등주 지사, 중서학자, 한림학자, 임하인으로 복위했다. 그러나 사마광 등 정견과 맞지 않아 양직을 청하고 항주, 잉주, 양주, 이후 병부 상서 겸 하인, 단명당 학자 겸 한림학사, 수례부 상서를 역임했다. 원우 8 년 (1093), 신당이 다시 무대에 올랐다. 그는' 조소선조' 라는 죄명으로 추주 (현재 하이난성 희현) 의 다른 집, 장화군 안치로 강등되었다. 혜종은 즉위, 연주 안치, 부특사 겸 영주 안치. 3 년차 (1 10 1), 푸원은 사면을 받아 민화로 돌아왔다. 북으로 돌아오는 길에 상주문문, 사후 호로 죽었다.
수시의 문학관은 구양수와 일맥상통하지만, 그는 문학의 독창성, 표현력, 예술적 가치를 강조한다. 그는 작문이 "흐르는 물처럼 처음에는 확실한 질이 없지만, 항상 네가 해야 할 일을 하고, 항상 네가 멈출 수 없는 곳에 멈추어야 한다" 고 생각한다. 자연문리, 몸매가 풍족하다' 는 예술경지 ('선생님의 책 감사합니다'). 수시의 산문 작품은 한유, 류종원, 구양수와 함께 풍부하다. 문장 스타일은 간결하고 매끄럽고 자유분방하다. 슈덕홍은 "후기 동파 (좌우) 지기" 라고 말했다. "그 산문은 물처럼 조잡하고, 그 파도는 자연스럽게 쓰여진다."
현존하는 수지 약 4 천 수는 내용이 광범위하고 스타일이 다양하지만, 호방하고, 필법이 다양하며, 낭만주의적 색채를 띠고 있으며, 송시의 발전을 위한 새로운 길을 열었다. 사추의 "원시시" 는 "수시의 경지, 고대와 현대는 없고, 천지의 만물은 모두 신의 필치를 얻었다" 고 말했다. 조익' 오북시화' 는 "글을 시로, 창리부터 동파익다까지 한 세대의 장관이다" 고 말했다. 특히 손이 닿지 않는 것은 타고난 건필로 서늘하고 슬픈 배처럼 서늘하니 빨리 함께 잘라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한 가지 숨겨진 뜻은 반드시 달성해야 한다는 것이고, 표현해도 아무런 어려움이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 () 뒤 () 는 대족 () 이라 이 () 두초 () 보다 못하다. "
수시가 쓴 시는 340 여 편으로 남녀의 사랑과 이별의 정을 쓰는 편협한 주제를 돌파하며 광범위한 사회 내용을 담고 있다. Su Shi 는 중국 단어의 역사에서 특별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그는 북송시문혁신운동의 정신을 사학 분야로 넓혀 만당 5 대 이후의 전통사풍을 쓸어 완약파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호방사파를 개척하고, 단어의 소재를 넓히고, 단어의 의경을 풍요롭게 하며, 시와 시의 경계를 돌파하며, 단어의 혁신 발전에 큰 공헌을 하였다. 유진옹의' 신가헌서' 는 "글자가 동파에 달하고, 공명정대하며, 시와 같고, 산문과 같고, 천지의 경이로움과 같다" 고 말했다. 수시는 중국 문학사에서 걸출한 작가이다. 그는 풍부한 문학 실천으로 북송시의 시 혁신 운동을 추진하여 시 산문 단어의 창작이 최고조에 달했다. 그의 문학적 업적은 당대와 포스트모던 학자들의 보편적인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남송의 육유 (), 신 (), 진대 () 의 원호 () 가 물었다. 명대의 원홍도 (), 청대 () 의 조사 () 는 모두 그의 영향을 분명히 받았다. 스시의 작품에서 드러난 무용학 사상과 자급자족 사상도 후대의 문인들에게도 악영향을 미쳤다. 그의 생활 세부 사항에 대해서는' 송사' 권 338 을 참조하십시오. 동파 전집과 동파어가 있습니다. 이 책은' 벌로 충을 제압하다',' 상해지서',' Xi 옥정집',' 석종산집',' 천적벽부',' 교전수책' 등 6 개의 주요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섯 편의 시, 혜충빈강 야경, 제목 실린 벽, 추청호 비 (아래), 청지 회구호 자세, 6 월 27 일 왕호루 취서 오절대 (위), 지강전제차; 사작 11 곡: 수룡은 (꽃은 꽃이 아닌 것 같다), 수조 노래 (명월이 있을 때), 염노교 (강으로 돌아가지 않음), 서강월 (야생촬영이 얕은 파도), 임강선 (밤음료 동파술에 취해 깨어난다), (잎소리를 듣지 않고 숲을 뚫는다) 미미 (1051-1107) 인물 도장, 양양만세, 해월외사, 루멘거사 번호. 원산지인 산서 태원 () 은 장쑤 진강 () 에 정착했다. 그는 성격이 이상하고 행동이 미쳐서' 미영' 이라고 불리며, 석두 만나면' 형제' 라고 부른다. 조 (Zhao) 는 "끄기" 라고 불리는 서예 및 그림 박사입니다. 쌀은 시문, 서화, 감정 정확성에 능하다. 그는 화가, 감정가, 수집가이다. 그는' 송사서가' (수, 쌀, 황, 채) 중 하나로 손꼽힌다. 그의 문필은 호방하고 법도가 엄격하다. "송사 문원전" 은 "나는 특히 서예에 능하다, 심씨" 라고 말했다.
조맹용 (1254- 1322), 호주인 (저장 오흥) 사람, 실삼나무, 수정궁도사. 송태조의 아들 진왕 방득의 후손. 원대, 벼슬에서 한림학사, 영록 박사, 위국공, 사후. 그는' 송설재집' 의 저자이다. 조맹은 원초에 꽤 영향력 있는 서예가이다. "원사전" 은 "맹서 서예가 모두 천하 1 위이기 때문에 책을 천하 문제로 삼는다" 고 기록하였다. 호평을 받다. 학자인 송영에 따르면 조서예는 초창기에' 팔식' 영릉서를 배웠고, 중년에는' 종 () 과 선 ()' 을 배웠으며, 만년에는 책을 배웠다고 한다. 또한 그는 원위 시대의 딩기원비, 당대의 우세남, 추 수량 등을 유람했다. 이는 선조들의 큰 성과였다. 문가가 말했듯이, "위웨이의 서예는 고대인보다 우월하여 모두 모방한 것이다. "그러므로, 조씨의 서예상의 성공은 그가 다른 사람의 장형으로부터 배울 수 있는 것과 분리될 수 없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그 대표작으로는' 구협묘비명',' 급암전',' 복신관',' 단바비',' 란정첩 13 발록',' 설청운문',' 로신시',' 묘언사기' 등이 있다 1) "급암전" 이 당나라 유작이라고 주장하는 작은 해서체를 퍼부었다. 청대 풍연심평: "이 책은 방준이지만, 유럽풍에 따라 여전히 짱, 악의의 책을 스스로 그려야 한다." 텅스텐도 말했다. "자앙은 작은 글자를 쓰고, 예쁘게 묶고, 펜으로 힘껏 쳤다. 정말 수당 즈음에 사람의 수치다. " ("나무 조류 책" 에서 인용), 필력이 지용, 여석남 못지않게 내 인생에서 가장 많다. 2) 나신부: 행서, 종이책, 조사십칠세. 그의 서예 스타일은 산뜻하고 수려하며, 란정과 성교의 법도를 겸하고 있다. 원대 학자 니찬은 이 권을' 둥글고 신을 전한다' 고 부르며 조위원대 제 1 선비를 칭찬했다. 원작은 현재 천진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다. 3) 기도신관: 해서체, 종이책, 우방광장. 전체 이름은 "항주 심복관" 이다. 원우 7 년 (기원 1320 년) 조맹이 67 세 때 한 것이다. 그의 서예 구조는 넓고, 깊고, 듬직하며, 필법이 부드럽고 둥글며,' 단파비',' 적의 묘지명' 과 비슷하다. 조서의 대표작 중의 하나이다. 4) lantingtie 13 포스트 노트: 행서, 종이 책. 위안 3 년 (기원 13 10 년) 가을, 그는 매우 기뻐서 배에서 쉬지 않고 이 책을 읽었는데, 서예 방면에 많은 체험이 있어서 모두 권말에 기록되어 13 단을 계산했다. 이것이 바로 이른바 란정 13 후기이다. 그 후 화재로 소실되었지만, 타버린 복제품들 중 일부는 대대로 전해져 일본으로 유입되었다. 조맹의 이 작품은 자신의 필법으로 란정에 접근하여 생동감 있고 자연스러우며, 정우의 원작처럼 조서의 걸작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