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안석 소개 (102 1 ~ 1086) 북송 정치가, 문학가. 부절이라는 단어는 옳지 않다. 반산이다. 임천, 푸저우 (오늘 강서) 사람. 정국공을 봉하여 왕이라고 부른다. 석문, 일명 왕문공. 왕안석의 아버지 왕일은 어려서부터 지방에서 벼슬을 하며 신간, 여릉, 신반, 소주 등을 전전하며 4 년 (1037) 가족이 강녕에 정착했다. 초창기에는 사회 빈곤과 인민의 질고를 접했고,' 이를 위해 상했다' 는 느낌이 들었다. 그는 "독서가 적다" ("송사 왕안석전"), "제자백가의 책을 다 읽었는데, 경경, 평문, 본초, 소설, 농부공이 모두 물었다." (답증자 고서) 2008 년 17, 8 일, 지 () 는 "비천할 뿐, 허망하지 않고, 지 () 와 함께 즐기고 싶다" ("시 (), 내 형제") 라고 자처하며 특별한 흥취를 보였다. 2 년 (1042) 이 되자 그는 양 제 1 수재로 등재되어 화이난 판사로 서명했다. 청나라 (1047) 는 현현을 알게 된 후 수리건설을 시작하여 백성들에게 돈을 빌려 백성들의 사랑을 받았다. 지아 □ (1056) 원년, 목판관, 상주관, 강동형옥, 삼사판관, 성지. 그는 판사로 있을 때 동료 송의 의뢰를 받아 그의' 당시별집' 을 바탕으로' 당시선본' 을 편찬했다. 종신이 즉위하여 한림학사 겸 강사로 불린다. 희녕은 2 년 (1069) 참의원으로 이듬해 총리를 참배했다. 종신의 지지를 받아 농토수리, 청묘, 전손, 갑옷, 면제, 이시, 호마 등의 신법을 제정하여 국력을 증강시켰다. 반개혁파의 맹렬한 공격으로 희녕은 7 년차 (1074) 에 방문을 중단하고 이듬해에 방문을 재개했다. 삼경 신의에 들어가 수재가 되었다. 희녕 9 년 (1076), 다시 사직하고 강녕에 은거하며 학술 연구와 시 창작에 전념했다. 원나라 원년 (1086) 에 사마광이 무대에 올라 신법을 폐지했다. 왕안석이 비분하여 죽다. 왕안석의 사적은' 송사전',' 자치통감 장권',' 송연보',' 송인일화집',' 송지폐' 등을 참조하십시오. 왕안석은 구양수가 주창한 북송시 혁신 운동의 적극적인 참여자이다. 일찍이 3 년 (1043) 에 그는 양의를 대표하는 사람들을 비판하고, "말로 현대에 물들이고, 선비는 창견을 반한다" 며, 그들의 문풍을 "문장 무질서" ("장형부 시서") 라고 비판했다. 나중에 변법 사상이 형성됨에 따라 그의 문학관은 공리주의 경향을 분명히 나타냈다. 그의 문학적 주장의 핵심은' 문장 천하에 적합하다' ('동전') 와' 어떤 일을 해서 천하를 보태다' ('대사의 책') 이다. 그러나 수사 기교의 역할을 부인하지는 않는다:' 형식미가 부족해서 먼저 할 수 없다' (같은 책). 그의 문학 창작은 바로 이 명제의 구체적인 실천이다. 왕안석은 당송팔족 중의 하나이다. 그의 산문 창작 중 가장 두드러진 업적은 잡문이다. 크게 네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① 황제에게 직접 정견을 암송한다. 예를 들어' 인종유언' 이라는 책은 북송 중기 전체 관료정치제도의 부패를 비판하고' 선왕 합법화' 라는 주장을 내세우며' 변화무쌍하다' 고 주장했다. 본조 백년 무사 □ 자' 시스템은 인종 재위 4 1 년 정치조치의 득실을 설명하고' 말의풍속의 폐해' 를 없애라고 강력히 권고했다. 이런 종류의 문장 은 조직 이 엄밀하고, 분석 이 정교하고, 어휘 가 대담하고 직접적 으로, 말투 가 신중하고, 말투 가 성실하고 소박하고, 분진 을 촉구하는 특성 을 가지고 있다. 특히 인종 황제의 글씨, 자구재량, 체량, 사상이 섬세하고, 그에게 가까이 다가간 양계초는' 진한후 가장 큰 글자' 라고 생각하는 반면, 자이의' 진정시서' 는' 작은 방' (왕장 2 1) 이다. ② 현실주의 산문이다. 예를 들어, 국가 소스, 짧은 시 이순신, 더 숙련 된; "흥현" 과 "약" 이 양쪽에서 반복적으로 논증하는 것은 매우 논리적이다. "민" 과 "지인" 은 세상 사람들이 구습에 빠져 있다고 비판하고, 국군은 현자를 모르고, 필치가 날카롭고, 공헌이 깊다. (3) 인물과 역사 비평의 이론이다. 자공, 윤삭, 백이,' 강남록' 을 읽고,' 맹시군전' 을 읽고,' 류종원전' 을 읽는 등 전통적인 관점과는 달리, 이들은 모두 선조들이 발표하지 않은 것이다. 초사는' 사기의 짱, 묘함' 을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4) 서서와 편지 등. 예를 들면' 주서',' 시서' 등이다. , 학문적 견해에 대한 그의 반 전통적 정치 태도, 즉 스시의 소위 "여섯 예술의 유산, 자신의 뜻을 끊다" ("왕안석이 모 사단을 증여하다") 를 반영한다. 문필은' 간소하고 능한' (심덕잠' 당송팔자지폐' 권 30) 으로 글자에 중점을 두었다. 답사마는 엄밀한 논리로 신법에 대한 사마광의 비판을 반박할 것을 건의했다. 답루길복' 은 아쉬움과 억울함을 해소하는 태도로 절교서이며, 개인의 원한을 제쳐두고 개방적인 심정을 보여준다. 서사는 왕안석 산문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인물 전기는' 제 1 의사' 와 같이 소박한 언어로 그의 아버지, 왕, 왕, 관원, 청렴결백을 묘사한다. 필묵은 많지 않지만 인상이 비교적 선명하다. 상종용' 은 종용이 모레 배우지 않아 결국 신동에서 일반인으로 전락한 비참한 경험을 묘사하며 학습을 권하는 목적을 밝혔다. 주제는 매우 전형적이다. 묘비명은 수가 많은데, 보통 묘주의 생애, 관사, 성격에 대한 총결산이다. 문필이 간결하고, 흥미진진하고, 깨끗하여, 나는 가끔 몇 가지 생동감 있는 이야기를 삽입하는데, 중점이 두드러지고, 친절하고 감동적이다. 예를 들어' 경의랑공공묘비명' 이 귀신을 잘 쓰지 못하는 것처럼, 이상한 뱀을 죽이는 몇 가지 예를 들어 무신론자의 이미지를 그려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무신론자, 무신론자, 무신론자, 무신론자, 무신론자, 무신론자, 무신론자) 여행기는' 두꺼비산 여행' 과 같다.' 자기를 제목으로 쓰고, 정이 깊고, 빈공이 묘하다' (이광지는' 당송 어선' 을 인용해 봄질문 볼륨 58). 전반적으로, 왕안석의 서사 산문은 산수를 쓰거나 이야기를 전하는 것이 아니라, 주제를 빌려 사상을 표현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어떤 작품들은 분명히 생동적이지 못하다. 가사는 대부분 구가이다. "제원", "제범 영주 종연문" 등과 같은 네 글자운으로 쓴 글은 소박하고 다정하며 감화력이 있다. 오양문충을 찬미하는 것과 같은 잡운으로 쓰였으며, 구양수의 문학적 성취와 도덕정서를 높이 찬양하며, 운치가 분명하고 고마운 감정으로 가득 차 당시 각 파벌이 쓴 애도시 중에서 가장 두드러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하지만 타인과 순전히 오락을 위한 희생은 풍습을 면할 수 없다. 서문에는 서정적인 문장 (예:' 한 동창의 이별') 도 있어 친구들 사이에서 서로 경고하고 위로하는 뜻을 표현하며 깊고 완곡하게 노래했다. 왕안석은 일찍 맹자를 배우고 한유를 배웠다. 구양수는 그에게 이렇게 지적했다. "맹과 한은 키가 크지만 꼭 닮았을 필요는 없다. 그들의 타고난 귀를 가져라. " ("왕의 첫 번째 책") 그때부터 계시를 받았다. 그는 한비의 엄밀함, 순자의 풍부함, 양웅의 고박, 고박함을 한데 모아 가파른 조각, 창력, 소박함, 자연이라는 독특한 스타일을 형성했다. 오덕현은 "왕은 옛날의 적서가 싫증이 나지 않는 사람이다" ("월초층 중국 고대 문학 개론") 라고 말하면서 뭇사람의 아름다움을 이길 수 있는 장점을 지적했다. 현대인 주자청은 "왕은 정치가이고 그의 작품은 휘황찬란하다" 고 말했다. ("고전 저작" 제 1 13 판), 그의 산문과 구양수, 스시의 차이를 지적하다. 왕안석의 시는 수량이 많을 뿐만 아니라 1500 여 곡이 있으며 독특하고 독특하다. 강녕으로 물러나기 전에 쓴 시는 대부분 정치시에 속한다. 그는 사회 현실의 느낌과 제세, 규범 풍속을 오랫동안 관찰한 자신의 소망을 시에 썼다. 주로' 정',' 허베이인',' 소금',' 상잔 역시 강동유차',' 파시',' 합병',' 구원병',' 구원병' 등이 있다 이 작품들은 현실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내용은 비교적 충실하다. 예술적으로는 일반적으로 몇 가지 결점이 있다. 예를 들면, 의론이 너무 많고, 이미지가 부족하고, 언어가 무뚝뚝하다. "그리고" 시와 같이 홍마이는 "그 말이 끝이 없다" ("용재시화" 권 3) 라고 생각한다. 취임 후 그는 새 법률을 부결했다. 반유신파의 공격으로 그는' 많은 사람',' 증여도',' 장왕',' 영물시 6 곡',' 고독동' 등의 시를 창작해 신법 시행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나타냈다. 왕안석은 애국적인 시인으로 애국적인 감정을 표현한 시가 정치시에서 어느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입세',' 조조를 산시 형벌로 보내다',' Xi 잘생긴',' 음산화호',' 평해' 등은 모두 이런 시의 대표작이다. 역사와 향수에 관한 시도 적지 않다. 상양, 재 □, 한신, 범쩡, 자생의 두 시 등. , 모두 깊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동양은 "큰 필력이 있어서 한눈에 알 수 없다" ("회록당 시") 라고 생각한다. 예로부터 사람들에게 잘 알려진 곡 두 곡은 모두 세밀한 묘사와 정교한 의론으로 자신의 감정을 소군이라는 동정적인 이미지에 기탁한 것이다. 황정견은 "이한림, 왕우승과 어깨를 겨눌 수 있다" 고 생각한다. 왕안석은 또한 많은 여행, 승선, 선물, 추모우의 작품을 썼는데, 그 중' 여행사고',' 비행의 절정',' 서태평양의 궁벽',' 손씨와 이별',' 성공공수홍주 송송',' 송송 하지만 전고, 성어의 인사말, 빈말, 예술적 가치가 높지 않은 작품도 적지 않다. 왕안석이 강녕으로 물러난 후 10 년 동안 사상이 매우 모순되었다. 한편으로, 그는 계속해서 신법에 관심을 갖고, 시를 써서 그 효력을 찬양한다. 원풍오곡',' 원풍현덕',' 후원풍행' 은 사람들의 풍년 후의 즐거운 광경을 묘사한다. 비록 그들이 아름다움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가 여전히 종신을 열렬히 지지하여 새로운 법률을 계속 시행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는 우여곡절로 자신의 포부를 표현했다. 명구' 북피살구꽃' 의 마지막 두 구절은' 차라리 눈이 되고 남객에 의해 재가 되지 않는다' 며 진염은' 자신의 신분에 불과하다' ('송시 정수' 권 2) 라고 생각했다. 퀴',' 매화',' 독산 매화',' 왕미석',' 부엉이' 등 다른 작품들은 모두 정치를 잊지 않고 사물을 초월하는 것을 거부하는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한편, 종교파가 신법을 시행할 때 점점 더 흔들리면서 왕안석의 처지가 점점 어려워지면서, 그는 불교에 도움을 청해 자신의 정신적 억압을 완화해야 했다. 세 편의 시가 보각을 나타내고, 소유가 없고, 세 개의 우화가 있고, 스무 편의 시가 한 차가운 산에서 주워 오는 것은 모두 그가 세상에서 점점 멀어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또한 그는 산천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며 자신의 감정을 도야시키고 전원시를 많이 썼다. 그중' 남포',' 염색운',' 윤선생서호벽',' 강변',' 북산',' 범주과주' 는 고금의 공인된 작품이다. 왕안석에는 대량의 시가 있고, 어떤 것은 자연스럽다. 그의 제창 아래 이런 특수한 시풍이 송대에서 발전하기 시작했다. 그래서 엄우는 "공 징" 이 가장 긴 문장이라고 말했다. 클릭합니다 ("창화")
왕안석 전후 시풍이 판이하다. 초기에는 두보가 정치에 관심을 갖고 국민의 질고를 동정하는 정신을 주로 배웠다. 두보의 초상화는 두보에 대한 그의 투기를 충분히 설명했다. 이 시기의 시는 내용이 풍부하고 열정이 넘친다. 예술적으로 근체시는 두보의 시법을 많이 모방하는데, 고체시는 한월시가 강건하고, 창건하며, 직설적인 특징을 분명히 흡수했다. 그러나' 잉크 읽기',' 마지막편은 산문과 같지만 운율' ('왕정원 공씨주' 는 이익어 인용) 등 시는 송시에 대한 무미건조한 토론을 부추겼다. 그의 후기 시가는 예술적으로 두보의' 시율이 점점 늙어가고 있다' 는 길을 답습하여 대결, 전전, 율면에서 완벽을 추구했다. 또한 왕웨이시의 장점을 흡수하여 예술미를 더욱 증강시켰다. 예몽드는 이렇게 말했다. "만년 왕시율은 특히 엄격하여, 문장을 만들어서 간혹 보낼 수 없다. 그러나 그의 의도와 발언은 자유롭다. 그의 말은 자연스럽지만, 그들 사이에는 비교가 거의 없다. 오유치진은 "세상 밖에서 정을 보내고, 비장한 정이 한가하다" ("임천시서") 라고 말하면서, 모두 그의 후기 시의 예술적 특색을 적절하게 지적했다. 엄우는 왕안석의 시를' 왕경체' ('창랑시화') 라고 부르는데, 주로 이후의 시풍을 가리킨다. 왕안석 후기 시에 대한 불만도 있다. 예를 들면' 상처' ('방시화' 에서 인용됨),' 예' ('서서' 권 47)',' 조익' 은 그의 시 몇 편이 모두 글자 그대로 가혹하게 요구하고 있으며, 그는 이미 지쳤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왕안석의 시가 창작은 숙청에 미치는 영향과 송시 국면을 개척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악부시에 대한 그의 유명한 평론은 "가장 비범한 것 같지만, 쉽게 하기 어렵다" ("장시") 로, 자신의 창작을 포함해서 후세 시인에게 깊은 계시를 주었고, 황정견과 양완리는 모두 그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그는 때때로 졸구를 정련하고, 윽박지르는 운율을 추구하고, 난해한 고전을 사용하며, 강서시파가 위운강경어 등 형식 기교를 추구하는 좋지 않은 풍조를 열었다. 왕안석의 시 수는 많지 않지만 예술성이 비교적 높다. 별관 냉모루' 에서' 지일정 난처' 라는 단어: [계지향]' 금릉회고' 는' 일할진, 가헌' ('의항관사 선거') 으로 부끄러울 것이 없다. 둘 다 얻기 어려운 작품이다. 왕안석의 시와 산문을 수집하여 송휘종 () 에서 설앙 () 등 () 에 의해 한 편의 문집으로 편성된 것은 이미 실전된 지 오래다. 전해 내려오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임천 선생문집' 으로, 명대 가징 25 년의' 수송 □ 각본' 과 가징 39 년의' 호충각본' 은 모두 100 권으로 남송 사오싱 젠다와 각본에서 유래했다. 또 다른 하나는 왕문의 공문집이자 100 권이지만 제목과 편성은 임천과는 달리 두 권밖에 남지 않았다. 중화서국이 65438 년부터 0959 년까지 편찬한' 임천 선생문집' 은 임천본과 기타 선본을 기초로 한 것이다. 문말 부한이' 왕문공문 불전집' 에서 수집한 문시문 47 곡을 부록으로 삼았다. 이것은 비교적 완전한 왕안석 문집이다. 196 1 년, 중화서국 상하이 편집장이 얻은' 용서' 두 권을 제거하고 그 사본을 제거하여' 왕문공문집' 을 완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