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유석도는 모두 이경으로부터 지혜를 얻는다. 공자는 왜 50 세가 되어서야 <역경> 공부를 합니까?
유석도는 모두 이경으로부터 지혜를 얻는다. 공자는 왜 50 세가 되어서야 <역경> 공부를 합니까?
공자는 숭고한 이상을 가진 위인이다. 루의 혼란스럽고 복잡한 정국에 직면하여, 행동을 취하고 위험을 피하려면, 확실히 큰 지혜가 필요하다. 어떻게 하면' 크지 않다' 를 할 수 있을까? 너는 반드시 너의 운명을 알아야 한다. " 어떻게 해야만' 천명을 알' 수 있습니까? "피곤해 죽겠다" 는 <역경> 열심히 공부하고, 천도에 순응하고, 인화를 피하는 철학을 이해해야 한다.
둘째, 유교의 발전에는 이론적 혁신이 필요하다. 공자가 창립한 유학은 줄곧 인문 응용 분야를 핵심으로 하고 있으며, 세계 본원과 자연현상에 대해 줄곧' 육합 외, 성자' 의 기피 태도 (장자의 만물설) 를 취하여 유학의 철학 기초가 상대적으로 약해져 유학의 발전을 제약하고 있다. 공자는 유교 이론 체계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이미 이 문제를 의식한 것 같다. 그래서 그는 50 대 때부터 <역경> 연구를 시작했다. <역경> 속에는 천지 운행, 사계절 교체, 음양 변화, 인사의 책임, 정치의 득실 등 심오한 철리가 많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그는 이를 통해 유학의 이론적 승화를 실현하여 유학의 발전에 새로운 생기와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
셋째, <역경> 유교 고전 중 하나입니다. 공자는, 촉, 이, 악 등 유가 경전에 대한 개정을 마친 후, 반드시 더욱 심오한 경전을 정리하고 해석하는데 집중하여, 예를 들면,' 춘추' 와 같이 새로운 교학과목을 개설하여 제자의 진일보한 학습의 요구를 만족시킬 것이다. 그러나' 논어' 에는 공자 교수나 제자와의 <역경> 논의 내용이 없고, 선진전적에도 관련 기록이 없다. 공자는 <역경> 내용이 너무 심오하다고 느꼈는지 천부적이고 이해력이 좋은 적합한 사람을 찾지 못해 스스로 연구하고 즐길 수밖에 없었다.
한대에 이르러 유가 <역경> 관련 사서에서의 전승이 갑자기 밝아졌다. 사기 중니 제자 열전: 상수로, 산둥, 글자. 공자는 스물아홉 살 어리다. 공자는 <역경> () 를 구부리고, 굴전추 () 가 만영 () 을 안고, 홍천강 () 사람들이 시정한 과실을 전하며, 안가가 당당하고, 봄비가 깃털을 타고 깃털을 타고, 깃털이 다 도착한 장하 (), 하천동 () 의 군사자금중동 그는 yuanshuo 한중 이순신 의사를 볼 수 있습니다. "한서 유림외사" 재재: 노국상인이 공자 <역경> 굴복을 받아 피난을 갔다. 임중 강동에게 팔 활을 주었다. 자공은 주암의 못생긴 아들에게 집을 주었다. 자가는 오동 손옥자에게 여정을 주었다. 아들이 제천호 자태를 수여하다. 그리고 진 금지 학습, \ "이순신 \" 은 부점 의 책이며, 받는 사람에게 전해지지 않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