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진나라 철학자 어록' 맹자' 의 번역
진나라 철학자 어록' 맹자' 의 번역
맹자는 "사람은 모두 차마 참을 수 없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선왕은 차마 참을 수 없는 마음을 가지고 있고, 스에게는 차마 감당할 수 없는 정책이 있다. 참을 수 없는 마음이 있으면 다른 사람의 정치를 참지 못하고 세상을 다스리는 손바닥을 참을 수 없다. 그래서 모든 사람은 다른 사람을 참을 수 없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언뜻 보면 지금의 사람들은 모두 자비를 두려워한다. 말을 잘 듣는 부모님과 친구를 사귀지 않으면 근면한 마을 친구들에게 칭찬을 받아야 한다. 만약 네가 그들의 목소리를 싫어하지 않는다면, 너는 당연히 이렇게 할 것이다. 개념 에서, 연민, 비인간적 인 도 없다; 수치심도 없고, 인간성도 없습니다. 천명의 마음을 듣지 않는 것은 비인간적이다. 옳고 그름이 없는 마음은 비인간적이다. 자비는 자비의 목적이다. 치욕의 마음, 의향의 끝; 마음의 말, 의식의 끝; 시비의 마음도 지혜의 끝이다. 사람은 네 개의 끝이 있지만, 여전히 네 개의 몸이 있다. 사면초가가 자기가 할 수 없다고 주장하고, 도둑이 되는 것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그 군은 할 수 없고, 그 군주를 훔치는 자도 있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내 안에 네 끝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그의 지식을 확충하여 채울 것이다. 불이 시작되면 봄이 시작됩니다. 그것을 채울 수 있다면, 사해를 보호하기에 충분하다. 채우지 않으면 부모에게 충분하지 않다. 클릭합니다 맹자는 "사람은 모두 측은한 마음을 가지고 있고, 다른 사람을 동정한다" 고 말했다. 인민을 동정하고 불쌍히 여기는 정치는 타인의 감정에 대한 동정과 연민에서 비롯된다. 타인의 감정을 동정하고 인민을 동정하는 정치를 실천함으로써 세상을 다스리는 것은 일을 통제하는 것만큼 쉬울 수 있다. 모두가 다른 사람에게 연민을 느끼는 이유는 누군가가 오늘 갑자기 한 아이가 우물에 빠진 것을 보면 두려움과 동정심이 생기기 때문이다. 아이의 부모를 기쁘게 하려고 하기 때문이 아니라 이웃 친구들 사이에서 명성을 얻고 싶어하기 때문이거나, 아이의 울음소리를 싫어하기 때문이 아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가족명언) 이런 관점에서 보면 동정심이 없으면 사람이 아니다. 수치심이 없다면, 당신은 전혀 사람이 아닙니다. 겸손이 없다면, 당신은 전혀 사람이 아닙니다. 옳고 그름이 없으니, 정말 사람이 아니다. 자비는 자비의 기원이다. 수치심은 정의의 시작이다. 겸손은 의식의 시작이다. 옳고 그름은 지혜의 시작이다. 사람은 팔다리가 있는 것처럼 이 네 가지 근원을 가지고 있다. 이 네 가지 출신이지만 자신이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자포자기한 사람이다. 자신의 군주가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폭력적으로 군주를 버린 사람이다. 이 네 가지 근원을 가진 사람은 불이 막 타오르기 시작하고 샘물이 막 흐르기 시작한 것처럼 확장하고 풍부하게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만약 우리가 그들을 확대할 수 있다면, 그것은 세상을 해결하기에 충분할 것이다. 그들을 확대할 수 없다면, 부모를 부양하는 것조차 문제가 된다. "잊어 버려, 아무도 그렇게하지 않을거야. 이런 식으로, 그것은 세계에서 무적이 될 것입니다. 천하무적은 대천을 대신하여 백성을 관리하는 관원이다. 만약 그가 왕이 될 수 없다면, 그것은 아무것도 아니다. 출처: 청소년 건강 상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