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훈고학의 단어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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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용어로 고대 언어나 방언의 의미 (또는 의미) 를 해석하여 "훈고" 라고 부른다.

훈고학에는 다음과 같이 소개하는' 구체적인 방법' 과' 자주 사용하는 용어' 가 있다.

훈고의 구체적인 방식은 다음 세 가지 범주로 나뉜다.

첫째, "정식 훈련": 단어의 구조에 대한 분석을 통해 단어 (단어) 의 의미를 해석하는 것, 즉 단어의 형태로 단어의 의미를 해석하는 것을 정식 훈련이라고 합니다. 유서' 상형자, 표의자, 문해' 의 세 가지 글자의 글리프는 그 의미와 직접 관련이 있으며,' 형성자' 의 의미 기호도 그 의미 범주를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글리프 분석은 단어의 본의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설문" 에서 정규 훈련은 가장 기본적인 해석 방식이다. 그것의 뜻을 말하는 것 외에, 그것의 서체 구조에 대한 분석은 정규 훈련의 한 예이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삼합일. 삼위일체 같다. ""

△ "피, 제사 추천한 피도. 음식에서 보면, 첫째, 피처럼 보입니다. 클릭합니다

△ "어, 목생. 코끼리는 모양이 있고 나뭇가지와 줄기가 있다. 고문은 어색함을 느낄 수 있다. 독서가 철철 같다. 모두 같은 가정에 속한다. 인위가 말했다. 추주벌 [주] 진현 등이 말했다: 이봐, 상하, 싹이 나는 나무처럼, 땅 끝까지 내려와. "

△ "나무, 들고 있어. 지하에서 태어나다. 동방 여행. 동굴에서, 그것의 뿌리처럼. 모든 나무는 나무에 속한다. 쑤 카이 (Xu kai) 는 "나무를 제거 할 때 모든 것이 마이크로 (micro) 에서 시작된다. 그래서 나무는 말을 잘 듣는다. ""

둘째,' 음운훈련': 동음이나 비슷한 음으로 단어의 의미를 설명하는 것을 음운훈련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Shuowen" "천국, 울퉁불퉁 한"; \ "가구, 보호 도 \", \ "옆, 푸도 \" (참고: ① 푸, 고대 읽기 팡, 지금 세 번 읽음, 넓은 의미 포함: 푸원. ); 또' 명석' 처럼: "태양은 진실이고 빛은 진실로 가득 차 있다." "옷은 그것에 의지하고, 사람은 그것으로 추위를 막고 열을 막는다." "방, 측면도, 방의 양면도" 등등.

셋째, "의훈": 의미의 의미를 직접 해석하는 것을 의훈이라고 한다. 자원봉사 훈련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유형 (직접 교육, 이전 교육, 진석) 으로 세분화됩니다.

(1) 직접 훈련: 동의어로 직접 훈련을 설명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엘아 솔루션": "폐쇄, 어려움, 어려움. 클릭합니다 그리고 "해석" 은 "부과, 행, 행" 이라고 말합니다. "괜찮아 괜찮아. 괜찮아."

Shuo Wen: "진리, 판단" 이라고 쓰여 있습니다. "성실한 자, 편지도."

"7 월시화" "쇼인" 전: "쇼인, 밤; 보세요, 삐었어요. "

"7 월시화": "옷도 없고 갈색도 없는데, 왜 죽을 필요가 있는가?" 전: "죽으면 결국 죽는다."

정현이는 "석석이 위대하다" 고 썼다

⑵ 전훈: 두 단어의 의미가 다르다. 전시와 전전은 서로 통한다. 전훈이라고 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Zheng xuanzhou: Li Zhou 는 "정체성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무모한 시를 위해" 구름: "오래".

"시 동산" "선비 안 함" 주: "가만히 있지 않는다."

맹자 리앙 왕 후이 (맹자 리앙 왕 후이) 는 "살인자에 중독되지 않지만, 그 중 하나" 자오 치 (Zhao Qi) 는 "달콤한 사람" 이라고 말했다. (참고: ① 중독: 사랑과 취미; 2 gan: 자발적, 기꺼이. ) 을 참조하십시오

(3) 진석: 진석은 일을 묘사하는 사람이고, 일을 분명히 하는 사람입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엘야는 "부모를 잘 대하는 자는 효도하고, 형제를 잘 대하는 자는 친구다" 고 말했다. (참고: ① 선함: 선함)

7 월시화'' 4 월수' 전전:' 수려하고 자랑스럽지 않다'. (참고: ① 표시: 과일; (2) 나우 [[요일]: 다년생 크리핑 잡초, 일명 야생 멜론, 잘생긴 고초. 3 영: 꽃이 피다 4 탄탄: 성적이 탄탄하다. ⑤ 수리: 고대에는 식물이 꽃이 피지 않으면 열매를 맺는다고 말했다.)

시절담: "강물이 맑고 잔잔하다", "대중수는 연분으로 쓰여졌다" 고 전해진다.

좌전' 은 대중에게 9 년을 숨겼다. "모든 비, 3 일 전부터 한 차례 비가 왔다."

"가규 좌전" 은 "탐욕, 대식식" 이라고 말했다. ("쉬운" 발음은 도자기입니다; "하나" 의 발음은 네 소리다. ) 을 참조하십시오

"Shuowen" 은 말했다: "난초 꽃"; "훈제, 향." 빌어먹을 조삼, 고자초. ) 을 참조하십시오

Shuowen "구름:" 예, 곰 속 "; 사슴, 사슴. "할 수 있다" 의 본의는 "곰" 이다

"시동산" 은 "맹, 비 자세" 로 전해졌다.

"시품 맹몽전": "맹몽, 성실한 모습" "치 슈탕" 에는 "당나라, 물 가득 자세" 라는 구름이 있다 (참고: ① 위, 탕음, 물이 성대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 주석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용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a), 용어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① 주드

시는 "나를 똑바로 사랑해" 와 참고: "똑바로 여전히 옳다" 고 말했다.

국어 주유 상'' 그 이익은 그 국민과 함께 하기에 충분하다'. 조미 참고 사항: "같은 것은 여전히 ​​동일합니다."

(2)' 염지' (누가' 염지' 를 말하든 모두 같은 음이어야 한다, 같은 의미)

당시 채금' 은' 네가 한 말이 모호하다' 라고 썼다.

"7 월시화" 는 "햇빛이 봄을 비추고 있다" 며 "실린 말도 있다. 양, 따뜻하다 "고 말했다.

(3)' 외모' (외모를 묘사하는 곳, 이 단어들은 형용사이거나 부사이다.

"시동산" 은 "맹, 비 자세" 로 전해졌다. 또' 파리는 파리다':' 파리는 파리다, 파리처럼 생겼다' 고 한다. (참고: ① 파리 [소리] 원): 잠자리, 즉 모기 유충; ② 버그: 곤충 크롤링의 좌굴과 연동 운동을 설명하십시오. (3) 나방류: 나비, 나방 등 곤충의 유충. ) 을 참조하십시오

맹몽전' 시 맹몽:' 맹몽, 충후한 모습'. ([멩 ersheng): 젊은 남자. [치치: 진실한 눈빛. ) 을 참조하십시오

"갈원" 시에서 "좋은 사람의 완곡한 말" 의 전기는 "완곡한 말" 이다. (참고: ① 국화 학생: 대마로 만든 신발. 2 좋아요: 외모가 예쁘고 예쁘다는 뜻이에요. 3 "좋은 사람": 주드미. ④ 구금: 아름답고 조용합니다. ⑤ 완: 티베트어 [[티베트어 소리]. 6 이제 슬기롭게 회피했습니다. ⑦ 군주: "회피" 를 통해. ⑧ 왼쪽 군주: 겸손을 보여주기 위해 왼쪽으로 피도. ) 을 참조하십시오

(4) 속과 구별. "속함" 혹은 "속하지 않음" 이라고 말하는 것은 모두 그 범주를 가리킨다.

설문' 은 "조숙곡식, 일종의 벼" (Poa[ 강이]:' 조숙곡식',' 자포니카' 와 같은 벼. ); "비둘기, 비둘기도."

"Shuowen" 은 말했다: "barnyardgrass, 그와 함께하지 마라. 클릭합니다 Duan yucai 는 말했다: "이름이 하나 이지만, 하나와는 다릅니다. 클릭합니다 。

5] 연설. (한 단어가 보조 단어임을 설명하십시오. 우리는 종종 "단어" 또는 "단어" 를 사용합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시미이》는 "얇고 글씨가 있다" 고 전해진다. (복익 [Fou 2YI 3]: 차앞풀, 잎수전은 감기를 예방한다. 고대인들은 그 말이 여자의 불임을 정말로 치료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보: 보조 단어. ) 을 참조하십시오

"한광시화" 는 "생각, 말" 을 전한다.

(2) 의성어 용어.

(1) 다음과 같이 읽습니다

"예기 중용" 에서, 왕은 ... 옷을 입고 천하를 얻었다 "정주:" 제나라 사람들은 은인을 옷으로 읽는다. " (참고: ① 하나: 통일. 2 군복: 군복, 군복. ) 을 참조하십시오

루란지악편 참고: "읽으면 말을 바로잡는다." (참고: ① 풀 4 소리, 경고; 2: 가스 4 번, 경고. ) 을 참조하십시오

(2) if 읽기

"Shuowen" 은 말했다: "폴로, 강간. 만약 네가 궤도에 있다면 가서 읽어라. " (참고: ① "[유령 삼생]" 과 "[제인 평생]: 모두" 간사한 교활함 "을 의미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3), 단어 용어 변경

⑴ 독서는, 독서는:' 독서는' 혹은' 독서는' 이라고 하는 사람은 모두 다른 단어로 의미를 해석한다.

"펭 웨이 멩" "함께 해안이 있고, 규율이 한 판 있다." 속담에 "팬 독서는 정사각형이고, 방도 야야" 라는 말이 있다. 엄치와 노루는 모두 자신을 지탱할 수 있는 제한된 해안을 가지고 있다. 오늘 군자는 자유심에 구애받지 않는다. " 팬의 유언에 따르면, 본문과 맞지 않아 정현이는 그것을 판으로 바꿔 설명했다. (참고: ① 제나라 [제나라 두 소리]: 허난 Qishan 에서 유래 된 물의 이름은 Weihe 강으로 흘러 들어갑니다. ② ⅵ [Xi 두 번]: a: 습도가 낮은 곳; 나: 경작지예요. ③ [팬 4 소리: a: 분산 솔루션; 은행을 통과하다. ④ [팬 sisheng: a: 필드 경계; B: "강변, 물가변, 다리, 베갯머리" 등. 5 방종: 제멋대로 하다. 6 정신: 기분, 사고. ⑦ 구속: 포용, 견지. ) 을 참조하십시오

한경제서' 독서가 중독과 같다' 에서' 교육받고 싶은 욕망을 없애라' 는 자기. 자신의 뜻에 따라 늙어서 이 문장 () 에 맞지 않아 안사고는 한자 () 를 좋아하게 되었다. (참고: ① qi ersheng: 노인; 2 취미 [[돌 네 소리]: 취미, 취미. ) 을 참조하십시오

⑵ 고대 단어는 같고 고대 소리는 같습니다.

공자의 논어에서 공자는 "군은 나보다 용감하고 의지할 것이 없다" 며 정주는 "고자가 같다" 고 말했다. 정설에 따르면,' 재중' 자는 자료를 해석하는 데 쓰인다.

"시동산" 은 "이봉" 에서 "접는 소리가 동율로 갈라진다" 고 썼다. 정설에 따르면,' 갈라짐' 자는 밤을 해석하는 데 쓰이는 것이라고 한다. (참고: ① "[정의]: 희생. 밤임금 2: 땔나무 쌓기. ) 을 참조하십시오

(4) 옳고 그름 조항. "자오" 나 "음오" 가 있으면 반드시 고쳐야 하는 것은 "as" 와 "as" 를 사용한다.

(1) 텍스트 오류

노자' 제 31 장은 "좋은 남편, 좋은 병사, 불길한 장치, 일이나 악, 좋은 사람은 살 곳이 없다" 며 "선, 선" 을 해석한다. 강의 구름: 장식품. 왕 niansun 는 말했다: "사건은 좋다, 틀렸다. 좋아, 고대의 재언도. 만 군인 불길한, 적절한 방법 은 쉼터 가 없습니다. 남편이 유일하다고 해도 말이 똑같다. (참고: ① 푸 [푸 3 조]: 동사 단어. ② 지아 [여기 "웨이 ersheng" 읽기): 오직, 왜냐하면. 병사 3 명: 무기. 네 가지: 다른 사람, 사람, 사람. ⑤ 또는: 모두, 모두. 6 이유: 그래서. ⑦ 장소 없음: 사용되지 않음. ) 을 참조하십시오

(2) 음향 오차

"예기 곡례" 주: "주차집족발": "관련, 목소리도 틀렸다." 이전 참고 사항: "이전 단계, 관련 계층도. 발을 접고 뒷발도 앞발이 맞는다. " (참고: ① 픽업 [[사회 사성]: 고대의 "섭외", 경험이 통한다. 위층으로 올라가다. ) 는 "훈고학" 을 의미합니다. 중국 전통' 언어문학' 의 한 부문으로, 주로' 의미학' 의 관점에서 고대 문헌의 학과를 연구한다.

훈고학의 연구 대상은 고대 문어의 훈고학이다.

훈고학의 연구 내용은 의미론이다. 바로 고대 문어어 중의 단어의 뜻이다. 그중 한위 이전의 고서적 중의 의미를 위주로 한다. 요점은 의미의 사상 내용과 감정 색채, 단어의 의미 체계, 단어의 분화와 파생의 관계, 단어의 생성과 발전을 연구하는 것이다.

훈고학의 임무는 고대 문어의 모순과 장애를 분석하고, 선인의 주석이 소홀한 경험을 총결하고, 훈고학의 체계, 예, 방법, 응용을 명확히 하여 훈고학과 고대 중국어 교수, 고서정리, 사전 편찬과 관련된 일을 더 잘 지도하는 것이다.

훈고학의 저서는 두 가지가 있다.

(1)' 돌창전',' 논어주서',' 춘추 좌경 해석',' 한비자해석' 등 어떤 작품을 전문적으로 해석하다.

⑵ 분류해서 단어를 정리하고 해석하는 사전 (예:' 엘야',' 방언',' 석명',' 광야' 등).

훈고학의 기원: (즉, 발생, 발전, 변화의 과정. ) 을 참조하십시오

(1) 훈고학은 춘추전국시대에 싹트었다. 이 시기의 주요 임무는 문학 텍스트의 단어를 해석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주전 장공 3 년": "무릇 스승은 하룻밤 머물다가 편지로 남겨두고, 편지는 두 번째 회이다." (참고: ① 사단: 수비대. 2 박: 저녁.

(2) 훈고에서 한대에 이르기까지 두 가지 기본 체례를 확립하였다. 하나는' 모시전',' 모시주',' 예의노트',' 춘추장평론' 등과 같은 부회 문장 주석이다. 하나는' 엘야',' 방언',' 설문해자',' 석명' 과 같은 의미를 해석하는 전문 저서이다. 이 시기의 훈고학은 일정한 체계와 방법이 있어 어의를 연구하는 의식을 보여 진정한 훈고학이 되었다.

(3) 훈고학은 위진 남북조에서 당대까지 진일보 발전했다. ○ 훈고 내용은 고전부에서 역사, 유, 집, 불경 각 부로 확장되었다. "이순신 책" 에는 새로운 훈련 형태가 있습니다. 새로운 훈고 저작은' 광야',' 편옥',' 고전 해석' 과' 모든 고전',' 음의' 와 같이 끊임없이 등장한다.

(4) 송대에서 명대까지 훈고학이 쇠퇴하였다. 송명 시대에는 훈고학이' 이학' 의 도구가 되어 실사구시의 전통을 깨고 쇠락으로 향했다.

⑤ 청대 훈고학은 전대미문의 발전을 이루어 큰 성과를 거두었다. 이 시기에는 대량의 주석과 훈고 전문 저서가 있어서 체례가 완비되어 있다. 더 중요한 것은 이론과 방법에 중대한 돌파구가 있다는 것이다. 청대 훈고학 가구는 소박한 역사 관념을 가지고 있으며, 훈고학은 반드시 고금을 구분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어느 정도의 실사구시정신이 있고, 한 가지 격식에 구애되지 않고, 선을 택하고 따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음향구의와 종합비교의 방법은 훈고 연구의 새로운 길을 열었다. 그의 중요한 저작은' 설문해자주',' 광정',' 독서잡지',' 경의해자',' 경적 해자' (4 성:' 쓰기',' 요리')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