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중국의 어느 민족에 호랑이 토템 숭배가 있습니까?
중국의 어느 민족에 호랑이 토템 숭배가 있습니까?
"호랑이의 해에 너는 놀라지 못하지만, 설날은 매우 재미있을 것이다." 가보세요.
토템이라는 단어는 미국 인디언 방언에서 유래한 것으로 본 부족의 조상으로 여겨지는 동물이나 식물을 뜻한다.
오래된 씨족과 부족이라면 모두 역사 초기의 토템 숭배 단계를 거쳤다. 국내외 각 민족은 거의 예외가 아니다.
호랑이 숭배의 기원은 한나라에서 시작되었다. 동한 응용' 풍속통의' 기록에 따르면 한나라 유행 섣달 그믐날 문 위에 호랑이 한 쌍을 그렸다.
하남 남툰 (향성현) 사람, 이 일대에는 아직도 이런 풍습의 흔적이 남아 있다. 예를 들어, 설날 며칠 전, 만약 그 해에 재난이 발생했다는 말을 들으면, 집집마다 노란 시계지로 호랑이 한 쌍을 잘라서 문신의 양쪽에 붙이고, "큰 호랑이, 큰 호랑이, 문을 지켜라, 역병이 도착했으니 유턴하고 가라." 라고 적었다.
우리나라의 전통 풍습에 따라 섣달 그믐 날에 재해를 없애다. 민간에서 호랑이를 숭배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낡은 해를 없애는 재난에서 비롯된 것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속담에 "호두사미, 호색변화에 대해 이야기한다" 는 말이 있다. " 호랑이는 백수의 왕이며, 심지어 사람을 먹는다. 사람들은 구호에 의지하는 것이 아니라 호랑이에게 도움을 청한다. 이런 민속 문화는 어떻게 생겨난 것입니까?
사실 일찍이 6,700 년 전에 중원에는 용호형이 생겼다. 하남 양서수포 원시 무덤에서 묘주인은 황제의 손자 전욱이 될 수 있으며, 껍데기를 정성껏 배치한 용호의 이미지가 있다. 무덤 주인의 오른쪽은 용이고, 무덤 주인의 왼쪽은 호랑이다. 일찍이 5000 년 전에 숭룡숭호를 숭상하는 풍습이 이미 유행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원시 사회에서는 숭배 풍습을 토템 숭배라고도 하는데, 일반적으로 부족 혈연 관계의 상징으로 여겨진다. 용에 대한 숭배와 같이 전설에는 청룡가, 백룡가가 있다.
용에 대한 숭배와 비교했을 때, 호랑이에 대한 숭배는 본질적으로 약간 다르며, 여전히 넓은 의미의' 토템' 이라고 불릴 수 있지만, 이런 토템 숭배는 방어적인 것으로 분류되어야 한다.
앞서 언급한 푸양 원시 사회의 용형 무덤은 죽은 사람이 생전에 용족이었고, 호랑이형 무덤은 재해를 없애는 데 쓰였으며, 나중에는 일종의 신앙으로 발전하였다.
사실, 이런 풍습은 후세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베이징 대보대 한묘에서 출토된 성묘 금속 호랑이 모양은 전통의 기원을 분석한 것으로, 고대에는 민간에서 호랑이에 대한 숭배가 재해를 없애는 데 사용되었음을 시사한다.
한족 외에 중국은 또 어떤 민족이 호랑이 토템을 숭배합니까?
호랑이 토템 부족 연맹 중 하나로 고대에는 창룽 () 이나 사강 () 이 있었다. 후한서 서창전' 에 따르면 서창족은 삼묘에서 기원했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삼모' 는 요순과 악전이 있었다고 한다. 패배한 후, 그들 중 일부는 서창족의 먼 조상인 세 와이 (간쑤 둔황 지역) 로 이주하도록 강요당했다. 고대 창족은 주로 간쑤 (), 청해 (), 쓰촨 () 에 분포되어 있어 갑골문에 자주 나타난다. 상주시대에 창인은 다시 하서 복도로 이사했다. 지금까지 간쑤성 남부 웨이 헤강 유역에서 신석기 시대의 채색 도기병이 출토되었는데, 병에는 호문호귀가 그려진 사람의 머리, 뚜껑으로 만든 머리, 즉 호문호귀가 출토되어 고대 창종의 발상지 중 하나임을 알 수 있다.
고대 흉노의 조상도 호랑이 토템을 숭배했다. 많은 고대 문화 유적지와 유적, 그리고 고대 흉노인과 호랑이의 토템 숭배 유적. 예를 들어, 고대 흉노 시대의 청동 현판 중 호랑이 모양은 짐승의 일반적인 장식 패턴 중 하나이다. 현재 흉노 고분에서 출토된 많은 문화재에서 호랑이 모양의 청동 현판의 흔적이 발견되었다.
고대에 바인은 백호를 숭배하고 그것을 토템으로 삼았다. 남만서남이전'' 차군이 죽고 혼계 백호에 따르면. 바빗은 호랑이로 사람의 피를 마셨기 때문에 질투하는 사람도 있다. "
쿠바 사람들은 지리 중심의 부족 연합이다. 바인이나 바국내에는 많은 다른 부족이나 민족이 있다. 3 16 년 진 () 이 멸망한 후 서한 () 에서 송조 () 까지, 바인 후예는 자칭' 호랑이' 또는' 호랑이' 라고 불렀다. 많은 사서에서도 바인의 후예를' 백호이',' 백호복익',' 반벽',' 벽두호자' 라고 부른다.
중국 남부에 사는 많은 소수민족의 신화 전설을 체계적으로 연구한 결과, 고대에는 오늘날 이족, 백족, 티베트족, 하니족, 토족 등이 호랑이를 토템으로 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금 호랑이는 여전히 이족의 원시적인 토템 숭배이다. 이어에서는 호랑이가 로라고 하는데, 대부분의 이족들은 자신을 롭과 로라고 부르는데, 이는 웅호, 암호, 호족을 의미한다. 그래서' 사람이 죽으면 호랑이가 죽고, 호랑이가 죽으면 꽃이 죽는다' 는 말이 있다.
위초 쌍백현의 마을에서는 매년' 호절' 이라는 제조식이 열리는 것을 볼 수 있다. 즉 조상을 상징하는 바가지에 호랑이의 두상을 그려 제사활동을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정월 초팔에도' 호조' 가 있고 정월 대보름에도' 호조' 가 있다.
당나라의 티베트 선민들은 호랑이를 공경하는 풍습이 있다. 《 구당서 토번전 》 에 따르면 창족 토번중 병사들이' 범표범 가죽' 을 입고 군사력을 증강했다고 한다.
나시족, 본명은' 모 모 모' 로, 청대 쓰촨 광서염원현 산천지에 따르면 현지에서는' 라라 (라라), 호랑이 나리' 가 있다.
민간 전설' 라족의 기원' 에서 모소족의 조상 신호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우주를 창조한 후, 하늘의 신 메그는 인간을 제외한 지구상의 모든 것이 준비되었다는 것을 보고 하늘의 문을 지키는 호랑이 신을 지구로 보냈다. 떠나기 전에, 게미는 호랑이 신에게 말했다. "만약 당신이 땅을 사용하여 인간을 창조한다면, 당신과 당신의 후손은 영원히 살 것입니다." 그런 다음 중지로 호신의 이마에' 왕' 이라는 글자를 적어서' 채자를 밟는 곳' 으로 가라고 했다. 호랑이 신이' 마을의 마른 장작을 밟으러' 왔을 때, 거대한 계단이 뜻밖에도 산봉우리를 깨뜨리고 아름다운 소녀가 산봉우리에서 나왔다. 소녀는 자신을' 감목' 이라고 소개하는데, 이곳에서 7777 년을 산 산신이다. 그들은 첫눈에 반해서 결혼했다. 그 후 아들은 "라조", 딸은 "무라" 라고 불렀습니다. 형제자매가 다시 결혼하고, 아이를 낳고, 서로 통혼하자, 한 호랑이족이 점차 형성되었다. 나중에 라씨족은 많은 큰 부족을 만들어 산기슭 분지로 이주했다. 지금까지도 라족 멤버들이 여전히 간직하고 있는 풍습은 집의 상인방에 호랑이 사진을 매달아 악을 피하는 것이다. 결혼식에서 어른들은 신부에게 호피 한 장을 주고 호피에는 신부의 부적이 그려져 있다.
백족의 일부 지계도 호랑이를 부차적인 토템으로 삼았다. 옛날에 홍수가 났을 때 남매가 큰 조롱박에서 탈출한 뒤 결혼해서 일곱 딸을 낳았는데, 그 중 어린 딸은 호랑이 한 마리와 결혼하여 아이를 낳았는데, 바로 백족의 조상이었다. 오늘날 윈난상운현의 백족들은 여전히 자신을 호랑이의 후손으로 생각하며' 근면한 노예' 즉' 호랑이' 라고 자칭한다.
토족 신앙의 백제천왕은 쿠바인의 원조림준이 죽은 후 변한 백호신이다. 토가의 백호신에 대한 숭배는 사실상 쿠바인 조상 우군에 대한 숭배로 출토된 가문과 쿠바인 사이의 역사적 연원을 반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