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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시와 사마천 자료
사마천과 《사기》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사마상루의 부와 사마천의' 사기' 는 시대의식을 표현하는 데 * * * 유사점이 있지만, 그렇다고 그들이 사상과 예술에서 같은 높이에 있다는 뜻은 아니다. 궁중문학시종인 사마상예는 군주의 입맛에 영합하기 위해 쓴 것으로, 조대사가로서 상대적으로 독립된 학자로서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는 사마천이 쓴' 사기' 와의 뚜렷한 차이는 자명하다. 사기' 는 기세가 웅장할 뿐만 아니라 날로 발전하는 군주독재가 사회사상문화에 대한 거대한 압박을 반영하고 있으며, 이 시대의 복잡한 사회갈등을 인식하고 인류 사회 역사에 대한 깊은 사고를 반영하고 있다. 이는 한부가 할 수 없는 일이다. 사실' 사기' 는 한대의 가장 위대한 작품일 뿐만 아니라 중국 전체 문화사에서 몇 안 되는 위대한 작품 중 하나이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의 삶과 역사와 사회에 대한 이해
사마천 (앞145-약 87) 하양 (오늘 산시 한성) 사람. 그의 아버지 사마담은 학식이 해박한 학자로 천문 역사 철학에 대해 깊은 연구를 하고 있다. 그의 문장' 육경요' 는 선진시대의 주요 학설에 대해 간결하고 독특한 평론을 하였다. 이것은 시마 키안 (Sima Qian) 의 조기 교육에 의심의 여지없이 큰 의미가 있습니다. 거의 열 살 때 사마천은 아버지와 함께 장안을 옮겨 태사령에 취임했다. 나중에 동 Zhongshu 에서 \ "봄 \" 을 배우고, 공안국으로부터 \ "상서 \" 를 배웠는데, 이것들은 모두 그의 지식의 기초를 다졌다. 스무 살 때 그는 광범위하게 로밍하기 시작했다. 사기 자서' 에 따르면 이 행은 오늘날의 호남 강서 절강 장쑤 산둥 하남 등지에 도착해 전설의 대우 유적지와 굴원 한신 공자 등 역사적 인물의 행사지를 참관했다. 로밍을 마치고 의사가 되어 쓰촨 운남에 갔다. 나중에 양무제의 출석으로 가는 곳이 더 많아졌다. 그는 몇 차례 로밍하여 거의 전국 각지를 돌아다녔다. 로밍은 그의 마음과 시야를 넓히고, 그로 하여금 모든 업종의 다양한 사람들의 생활을 접할 수 있게 하고, 많은 역사적 인물의 자료와 전설을 수집하게 하였다. 이 모든 것은 그가 나중에' 사기' 를 쓰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사마담은 원풍원년 (기원전 1 10) 에 죽었다. 죽기 전에, 그는 역사를 쓴 미완사업을 사마천에게 부탁하여 유언으로 삼았다. 원풍 3 년 (108), 사마천 계승태사령. 이후 그는 국가도서관을 부지런히 읽고, 각종 사료를 연구하고, 역사를 집필하고,' 태초력' 개발에 참여했다.
이 과정에서 큰 재난이 발생했다. 천한 2 년 (기원전 99 년), 이릉은 흉노에 맞서 장렬한 전투를 거쳐 패배하여 항복했다. 소식이 전해지자, 무제는 크게 화가 났고, 조신들은 잇달아 모방하여 이릉을 꾸짖었다. 사마천은 부귀한 신하를 즐기며 목숨을 걸고 있는 장군에게 이렇게 동정심이 없어 이릉이 항복한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었고, 앞으로 한나라에게 보답할 기회를 엿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이릉의 실패는 한무제가 무능한 이광리를 통수로 임명했기 때문이다. 사마천의 변명도 무제를 격분시켰다. 따라서 그는' 횡령' 에 의해 징벌을 받았는데, 사마천에게 이것은 인생의 큰 치욕으로 사형보다 훨씬 더 고통스러웠다. 이번 사건에서 그는 독재군주의 불합리한 권력에 대해 근본적으로 외력에 압박을 받는 처지에 대해 새로운 인식을 갖게 되었다. 그는 자살에 대해 생각해 보았지만 자신의 소중한 생명이 무가치하게 끝나길 바라지 않아' 조용히 살아라' 며 글쓰기 역사상 생명의 최고 실현을 추구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이것이 바로 독서인이 군주의 오만과 잔혹한 운명에 저항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다. 마지막으로 사마천은 태사 4 년 (올해 전) 이 쓴' 보임안' 이라는 책에서 자신의 운명과 심정을 완벽하게 서술했다. 그 후 사적이 분명하지 않아, 아마 무제 말년에 죽었을 것이다.
사기' 는 본명' 태사공서' 로, 동한 말년에는' 사기' 라고 불린다. 그것은 고대 최초의 개인이 완성한 완전한 체계를 갖춘 책이다. 총 * * * 130 권, 52 만여자, 당시 가장 큰 책이었다. 이 책은 전기, 전기, 전기, 전기 등 다섯 가지 문체로 구성되어 있다. 본기' 는 책의 골자로 역대 군주나 실제 통치자의 정치적 흔적을 연대순으로 묘사한다. "표" 는 각 역사시대의 중대한 사건을 표 형식으로 나열하며, 전서 서사의 보완과 연결이다. "책" 은 천문학, 역법, 수리, 경제 등의 특수한 사항에 대한 기록이다. 세가는 세습 가문과 역대 제사의 인물 전기로 공자, 진승 등이다. 열전' 은 가족, 가족 이외의 각종 인물의 전기이며, 그중 일부는 중국 변두리 지역의 각 민족의 역사를 기록하였다. 이 다섯 가지 다른 체례를 통해' 사기' 는 서로 협력하여 서로 보완해 완전한 역사 체계를 형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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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기' 이전에는 역사 저작이 자료 편찬과 정리의 성격을 지녔기 때문에 저자가 대부분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한 사람이 단독으로 완성한 것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각 파의 책은 실제로 각 파의 문헌의 편집으로, 각 파 파이오니아들이 단독으로 완성한 것이 아니라, 대부분의 문장 대부분이 독립적이다.
이런 장르는 약칭' 전기체' 라고도 불리며, 이후 약간의 수정을 거쳐 역대 정사의 통용 장르가 되었다.
역사 기록' 의 연대기는 역사 초부터 사람들이 그것을 황제로 취급했을 때부터 사마천이 이 책을 쓴 한무제 초년 (104- 10) 까지 한나라의 모든 영토와 작가가 이해할 수 있는 주변의 모든 지역을 망라했다. 고대 중국 3000 년 정치 경제 문화 등 각 방면의 역사에 대한 총결산일 뿐만 아니라 역대 사마천 의식의 인류와 세계의 역사이기도 하다. 이 거대한 구조에는 근본적으로, 전체적으로 인류의 생존 방식을 탐구하고 파악하려는 의도가 있다. 예를 들어 사마천 자신은' 임안' 이라는 책에서 그의 목표는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연구할 때 고금의 변화를 배워 가족의 말이 되는 것" 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사기》를 단순한 역사 기록으로 봐서는 안 된다. 그것은 역사, 문학, 철학 방면에서 모두 큰 성과를 거두었다.
《사기》는 중국 최초의 정사로 등재되었다. 이후' 정사' 의 편찬은 한 번도 끊이지 않고, 한 글자사의 긴 강으로 합쳐져 세계사학사의 기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사기의 상황은 후세 정사와 크게 다르다. 몇 가지 예외를 제외하고,' 사기' 이후의 역대 정사는 모두 조정에 의해 주재되고, 군주의 의지에 따라 편찬된 것은 명실상부한 정사이다. 사마천은 궁중 역사학자이지만' 사기' 는 최고 통치자 한무제의 의지를 반영하지 않았다. 양무제는 사기를 보고 그 중 일부에 화가 나서 삭제를 명령했다고 한다. 이것은 또한 가능하다 (오늘의 일부 사료기록은 후세 사람들이 보충한 것이다). 그렇다면 사마천은 어떤 입장에 서서 사기를 썼을까? 이것은 또한' 사기' 를 이해하는 열쇠 중 하나이다.
진시황에서 한무제까지 군주의 절대적인 권위를 확립하기 전에 군주의 권력은 어느 정도 전체 귀족 집단의 제약을 받는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이런 맥락에서 역사가들은 숭고한 지위를 누리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의무와 권리도' 직접 억측을 표현한다' 고 할 수 있다. 사마천의 조상은 역사학자이다. 그는 자신의 시대에 역사가들이' 영주에게 놀림을 당하고 우월함을 조장하고 저장한다' 는 경지로 전락했다는 것을 깨달았지만, 역사학자의 오래된 전통을 의식적으로 계승하여 자신의 펜을 군주를 찬양하는 도구로 바꾸고 싶지 않았다.
또 중요한 점은 사마천이 공자에 대한 특별한 숭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공자의 학설을 완전히 신복하지 않았다. 그는 당대의 유생을 경멸하지만 공자의 인격을 존경한다. 특히 공자는 일반 학자로서 세계를 위해 문화규범을 세우는 웅대한 이상을 존경한다. 사마천은 자신이' 사기' 를 집필하는 일을 공자에 대한' 춘추' 사업의 계승으로 보고 정신적으로 숭고한 지위를 차지하게 했다. 넓은 의미에서, 그것은 또한 선진제자의 이성적 태도와 비판의식을 물려받았다.
시대는 사마천의 웅대한 시야와 역사를 전면적으로 총결산하는 임무를 부여했다. 그의 광범위한 여행은 그로 하여금 사회에 대한 전례 없는 이해를 갖게 했다. 잔혹한 운명은 그로 하여금 인생에 대해 깊은 사고를 하게 하고, 사가의 전통과 선진제자문화를 계승하게 하였다. 사마천도 상대적으로 독립적이고 비판적인 글쓰기 입장을 확립해 군주의 오만함에 굴복하지 않을 것이다. 사기' 는 특별한 역사적 단계와 개인적인 경험으로 생겨났다. 이 위대한 사기에서 사마천은 인류 역사와 사회의 다방면에 대한 독특한 이해도 통쾌하게 표현했다.
우선,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사기' 는 찬송문이 아니라 비판적인 작품이다. 특히 한나라의 역사에 대해 사마천은 시종 무제 당대의 정치에 대해 냉담한 눈을 유지하고 있다. 그는 한나라 개국 황제 유방의 역사적 공적을 긍정한다는 전제하에 유방의 농촌 건달 모습과 이기적인 비열한 심리를 무자비하게 묘사했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또한 쿠리 리 (Kuli) 의 약속, 사람들을 해치는 행위, 유일한 사람, 재능 억압, 미신 및 사람들의 권력 남용을 대담하게 폭로했다. 관료 계층의 각종 투심, 뻔뻔함은 그의 날카로운 필봉에서 더욱 이채롭다. 이런 폭로와 비판은 추잡하거나 단순히 부정하는 경향이 아니라 인물의 진실한 성격을 반영하는 구체적이고 믿을 만한 역사기록이다. 역사적인 성공인물과 권력자들이 주장하는 바와 같이, 그들의 고상한 자질과 도덕적 정의 때문에 그들의 지위를 얻은 것은 아니라는 깊은 의심과 사고를 반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반대로, 품질이 고상하고 도덕을 지키는 사람들은 흔히 불행과 실패를 당하는데, 유방의 솔직한 자존감보다 훨씬 더 큰 항우 () 처럼 무예제총신이 정직하고 용감한 이광 () 이 자살로 끝나는 것을 피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이러한 현상 뒤에있는 법칙을 이론적으로 밝히지 않았지만, 사람들이 깊은 반성을하도록 고무시키기에 충분했다.
사기' 는 전기를 바탕으로 한 최초의 역사 장르로, 인물을 바탕으로 역사를 기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역사에서의 인물의 지위와 역할에 대한 높은 중시를 보여준다. 과거의 역사 저작에는 사람의 역사 활동이 기재되어 있지만, 이러한 기록은 시간이나 사건을 바탕으로 하며, 사람의 주체적 지위는 충분히 실현되고 반영되지 않았다. 그리고 전반적으로 이 역사 작품들 중 인물들은 사회 상층부로 제한되며, 관광객과 모사, 두 번째는 정치인으로 제한된다. 사기' 에 묘사된 인물은 여전히 상류층 정치인 위주이지만, 그 범위는 중하층 인물과 비정치인을 포함한 사회 전체로 확대되었다. 우리는' 사기' 에서 황제, 제후, 농민 지도자, 신하, 장군, 황후, 환관, 작가, 사상가, 암살자, 레인저, 상인, 배우, 의사, 남자 총애, 점쟁이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전후의 사서에서는 이렇게 많은 유형의 인물, 특히 사회 중하층 인물을 거의 볼 수 없다. 이는 사마천이 사회가 복잡한 조합이라는 것을 깨닫고 각 업종의 사람들이 사회에서 다른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런 인식, 특히 사회 중하층에 대한 태도는 일반' 정사' 에서 거의 보이지 않는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사람들의 역사적 활동을 지배하는 힘은 무엇입니까? 그는 도덕의 힘을 부인하지 않고,' 인의' 를 고수하는 많은 군자를 칭찬했고, 심지어 이와 관련하여 유심주의적 태도도 있었다. 그러나 충실한 관찰자이자 깊은 사상가로서, 그는 인간의 역사적 활동을 지배하는 것은 인간의 물질적 욕망과 삶의 만족을 추구하는 요구라는 것을 확실히 인식하고 공개적으로 제시했다. "화식전" 에서 그는 "부자들이 배우지 않는 것에 열중하고 있다", "천자에서 서민까지" 가 모두 "좋은 취미" 라는 사실을 지겹게 열거했다. 그는 용감한 전투 용기, 골목에서 돈을 빼앗아 무덤을 훔치는 소년, 자신의 정욕적인 색채를 파는 예기 댄서, 노숙하는 어부, 서로의 승리를 다투는 도박꾼, 의사의 고심 연구, 농공업의 각종 경영, 심지어 관원들이 뇌물을 얻기 위해 칼을 휘두르며 도끼를 휘두르는 것까지 부와 물질적 이익 추구로 귀결했다. 이런 병행은 많은 사람들에게 받아들이기 어렵지만 (선함과 불친절은 결국 차이가 있기 때문), 당시 사마천은 인류 역사 활동의 잠재적 동력이 추상적인 도덕 원칙보다는 물질적 이익에 대한 추구라는 것을 깨달았다.
역사적 인물의 지위를 측정하는 사마천은 그들이 어떤 명성을 얻었는가가 아니라 그들의 실제 성과에 근거하고 있다. 항우는 한 번도 황제를 칭한 적이 없지만, 일정 기간 동안 그는 천하의 주인이었고,' 사기 항우본기' 는 성립되었다. 한고조 연대기 이후 여후연대기, 하지만' 효경 연대기' 는 없다. 황제의 이름이 있지만 실제로는 꼭두각시일 뿐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사마천은 공자의' 정명' 에 대한 열정이 없다. 태사공' 사기 서문' 은 사기 쓰기의 목적 중 하나가' 남을 돕는 것을 즐겁게 하고, 시간을 헛되이 보내지 않고, 세상에 공헌하는' 사람들의 이름을 내세우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래서 그도 비범한 업적을 이루기 위해 일시적인 굴욕을 기꺼이 받는 사람을 높이 평가한다. 예를 들어, 한신은 가랑이 밑의 치욕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삼군 칭호를 받은 여포 () 가 기꺼이 노예가 되었다. 사마천의 관점에서 볼 때, 이것은' 강부' 만이 가질 수 있는 쾌거이다. 사마천이' 사기' 를 완성하기 위해 치욕을 참고 무거운 인생 경험도 포함돼 있다.
사기' 에는 일정한 윤리 평가 기준과 평가 절하 의식이 있다. 그러나 그 기준은 지배 계급의 이익이나 세속적인 도덕의식과 완전히 일치하지도 않고 편협하지도 않다. 심지어 앞뒤에 약간의 갈등이 있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 "백이숙전 \" 은 소주를 먹지 않는 현군자 두 사람의 충성심을 노래하며, \ "관중전 \" 은 관중을 칭찬했다. 그는 처음에는 기환공과의 경쟁을 도왔고, 실패 후 순교를 거부했다. 출소 후 환공의 중요한 관원이 되어 "뻔뻔스럽지만 그 모욕과 이름은 세상에 보이지 않는다" 고 말했다. 레인저는 사회 통치 질서에 어느 정도 파괴 작용을 한다. 사마천은 분명히 지적해 냈는데, 차라리 그들의 이런 다시 태어나는 의리를 칭찬하는 것이 낫다. 심지어' 쿨리 열전' 은 쿨리의 잔인함을 강력하게 비판했다.' 태사공서' 는 "백성은 모두 총명하고 선한 사람은 변할 수 없다" 고 말해 쿨리도 존재할 이유가 있다. 사마천의 관념이 혼란스럽기 때문이 아니라 사회 자체의 복잡성을 보고 다양한 사람들의 생활방식을 넓은 시각으로 이해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가 좋아하지 않는 캐릭터라도 가능한 한 진실한 묘사를 해야지, 간단하게 지우지 마라.
동한 반고는 사마천 () 을 비난했다. "옳고 그름의 지성은 꽤 황당하다: 큰길, 황로선 육경 () 에 이어 서레인저 () 가 간웅 () 으로 물러나고, 그 때 숭권 () 은 가난을 수치로 삼는다." ("한서 사마천 ()") 그러나 이것들은 바로 사마천이 반고 세대보다 훨씬 앞선 곳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역사와 사회에 대한 독특하고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인물의 생존 활동에 대한 큰 포용력을 가지고 있으며, 확립 된 유교 통치에 묶이지 않고 세속적 인 도덕 교리를 경멸하고, 단일 이론에서 사람들을 이해하고 묘사하지 않기 때문에 "역사 기록" 은 풍부하고 넓어질 수 있으며, 미래 세대의 다른 모든 정사와 다른 독특한 매력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사기》의 문학적 업적
사기' 는 역사 명작이자 문학 명작이다. 선진 역사 저작을 소개할 때, 우리는 이 역사 저작들이 어느 정도 문학적 요인과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고 말한다. 역사 기록에 있어서 이것은 충분치 않다.
사기의 글쓰기는 문학적 동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사서 자체는 문학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사마천 본인은 낭만주의 시인이다. 포인서안' 과' 사기' 에서 우리는 곳곳에서 그의 동정심, 감정화, 충동적인 인격적 특징을 볼 수 있다. 그가 이릉 사건으로 곤경에 빠진 것도 성격의 비극이다. 사적인 관계든 관직으로든 이릉을 변호할 의무가 없기 때문이다. 서한 말기의 양웅은 "아들은 기이한 것을 좋아한다" 고 말했다. ("법안") 도 사마천의 낭만적인 시인 기질을 보았다.
사기' 는'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연구하고 고금의 변화를 관통하여 통일된 관점을 형성하는 것' 을 목표로 한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이것은 역사를 요약하고 역사적 사실을 기록하는 것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많은 역사적 인물 (그중 많은 사람들이 작가의 당대 인물) 의 활동을 통해 인류의 생존 방식, 인류의 세계 지위, 인류 생활의 각종 갈등과 곤경을 생생하게 반영하고 연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들은 또한 문학의 근본적인 목적이다. 그러나' 사기' 는 역사 저작으로서 허구에 국한되어 있다.
사기에도 감정을 토로하는 목적이 있다. 이경,' 시경',' 이소' 등. 성현이 화를 내는 행위에 귀결된다. 이 사람은 정체감이 있어서 그의 방식을 이해할 수 없다. 그래서 그는 과거를 이야기하고 새로 온 사람을 생각한다. 이에 따라 그는' 노여움으로 책을 쓰다' 는 이론을 제시했다. 이런 견해는 그의 고대 저술의 사실과 완전히 일치하지는 않을지 모르지만,' 사기' 의 사실에 완전히 부합한다. 역사 기록' 은 역사 인물의 사적을 서술하면서 작가 자신의 생명감, 내면의 고통과 억압이 곳곳에 스며들고 있다. 이는 우리가 천년 아래' 사기' 를 읽을 때 감동받지 않을 수 없는 관건이다. 노신의' 중국 문학사 대강' 은' 사기' 를' 사가의 절창, 이소 무운' 이라고 부르는데, 후자도 이 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기' 는 대량의 문학 수단을 운용하여 높은 문학적 성과를 거두었다. 다음으로 서사예술, 인물 조형예술, 언어예술의 세 가지 측면에서' 사기' 의 핵심 부분인 열전, 열전, 열전은 기본적으로 전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야기성, 극성, 이 이야기들을 통해 인물을 형성한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따라서 이른바 서사예술과 인물 조형예술은 둘로 나눌 수 없다. 편의를 위해' 사기' 의 서사 스타일과 예술적 특징을 전체적으로 분석한 다음, 그것이 어떻게 인물을 형성하는지 분석한다.
역사 기록이 있기 전에 중국의 서사문학은 긴 발전 과정을 거쳤다. 진나라 역사 저작에는 상당히 많은 전쟁 장면과 복잡한 역사 사건에 대한 묘사가 담겨 있으며, 그중에는 생동감 있고 재미있는 이야기도 많이 포함되어 있어 사기에 일정한 근거를 제공한다. 선진사가의 주된 관심사는 시종일관 역사적 사건을 완벽하게 묘사하고 이를 통해 정치와 윤리적 판단을 표현하는 데 있다. 그 서사 태도는 주로 역사적이다. 사마천은 역사적 사건을 묘사하는 것 외에도 역사에 나타난 장면과 인물 활동을 재현하려는 의식이 더 강하다. 정치적, 윤리적 판단 외에도, 그것은 여러 방면에서 인간의 삶을 반영하는 의식을 더 강하게 가지고 있다. 그래서 그의 서사 태도는 분명히 문예적이다.
사기' 의 서사 모드는 기본적으로 3 인칭 객관적 서사이다. 서술자로서 사마천은 사건 밖에 거의 완전히 서 있었고,' 논짱' 의 마지막 부분에서만 직접 평론가로 나타나 자신의 관점을 표현했다. 이렇게 하면 자유롭게 서사를 전개하고 장면을 설정할 수 있는 넓은 여지를 제공할 수 있다. 이른바 객관적인 서사란 작가의 입장과 성향을 포함하지 않고, 다만 표현하지 않을 뿐이다. 역사적 사건의 전개와 각기 다른 인물들의 역사적 활동 비교를 통해 서술자의 정서적 성향이 실제로 반영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역사적, 역사적, 역사적, 역사적, 역사적, 역사적, 역사적) 이것은 전임자가 "내러티브에는 칭찬과 경멸이 포함된다" 고 말한 것입니다. 이런 함축적인 표창은 문학의 감염을 통해 전달된다.
역사상의 장면과 인물의 활동을 재현하기 위해' 사기' 의 많은 전기는 일련의 생동감 있는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예를 들어, \ "새로운 전기 \" 는 허우 건강, 해적 구조 조, 상인 펄프 선비 여행 및 기타 이야기를 맞이합니다. 염파상여전' 은' 완비귀조',' 연못만남',' 음의 가시청죄' 등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손무전' 의 주체는 무공교전의 이야기이다. 손빈전' 에는 논기 노름말, 마령도가 폰을 물리치는 등의 이야기가 있다. 이런 상황은 매우 흔하여, 헤아릴 수 없이 많다. 무수한 크고 작은 이야기가' 사기' 의 문학적 기초를 이루고 있다. 진나라 역사 저작에도 이야기 성분이 있지만 사기에 비해' 전국책' 의 몇 가지 이야기 외에 수량이 훨씬 적을 뿐만 아니라 훨씬 간단하다. 미래의 역사 저작은 더 이상' 사기' 처럼 되지 않을 것이며, 이것도' 사기' 가 중국의 많은 사서들 중에서 특별한 문학적 매력을 지닌 이유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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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역사와 문학이 점차 분리되는 필연적인 요소도 있다.
사기' 의 많은 이야기들이 극적이다. 사마천은 생동감 있는 장면과 날카로운 갈등 속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펼치는 것을 좋아하는 것 같다. 책 속의 인물들은 직접 행동으로 자신을 표현하여 독자들이 서술자의 존재를 거의 잊게 한다. 예를 들어 \ "리 장군 전기 \" 장면:
말의 밤을 맛보고 사람의 밭을 마시다. 나도 팔릉정으로 갔고, 팔릉사령관은 술에 취했다. Guangqi 는 말했다: "그래서 리 장군도. 클릭합니다 웨이는 말했다: "장군은 야간 여행을 허용하지 않는다, 왜 안 되니? 클릭합니다 광소각에 정박하다.
이것은 아주 좋은 연극 소품인 것 같다. 한편' 홍문연' 이라는 유명한 이야기는 그야말로 클라이맥스가 겹친 단막극이다. 인물의 출전, 퇴장, 표정, 동작, 대화, 심지어 좌석의 방향까지 분명하게 설명했다. 이 이야기는 실제 연극으로 개편되어 무대에서 공연할 수 있다.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 않다. 이런 극적인 이야기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현실주의를 지닌 문학적 표현 효과이다. 둘째, 길고 느린 서술을 피하고 장력을 가지고 문학에 필요한 활성화력을 만들어 냈다. 셋째, 날카로운 갈등 속에서 인물의 개성을 가장 쉽게 표현할 수 있다.
사기' 는' 실록' 으로 유명하다. 이는 사마천이 역사를 대하는 태도가 엄숙하고, 넓지도 않고, 숨기지도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그의 작품에서 그 생동감 있는 이야기들은 완전히 진실될 수 없다. 생동감 있는 예술적 효과와 독자에 대한 흡인력을 추구하기 위해 그는 대량의 레전드 자료를 사용했는데, 그는 필연적으로 세부 사항을 꾸며낼 것이다. 이것은 전형적인 문학 서사 방법이다.
또한' 사기' 가 창설한' 상호 양해의 법' 은 역사와 문학적 의의를 겸비하고 있다. 이른바' 교차견법' 이란 한 사람의 사건이 각지에 흩어져 있고, 자신의 전기를 위주로 하는 것이다. 아니면 같은 일을 다른 곳에 분산시켜 한 곳에 집중하여 서술할 수도 있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중복을 피하기 위해이 방법을 사용합니다. 모든 전기를 심미의 통일성과 예술의 완전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각 전기에서 인물의 주요 특징과 경험만 쓰는 것이 필요하고, 사기 전체를 역사의 진실성과 완전성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다른 지방 인물의 부차적인 특징과 경험을 보완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상호견법의 의미이다. 사기' 는 인물 기반이기 때문에 많은 전기에서 같은 일을 언급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중복을 피하고 사건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 사마천은 전기에 따라 다른 각도에서 같은 일을 묘사하며, 이 사건에서 모든 사람의 역할을 강조하며 반복감을 주지 않는다. 이것이 바로 서로 사건을 관찰하는 방법의 의미이다. 인물과 사건에 대한 상호 이해를 통해 사마천사' 사기' 는 역사상 믿을 만하고 문학적으로도 읽을 수 있다.
인물 형성에 있어서, 과거의 작품도 축적되었다. 좌전' 에서 우리는 일정한 개성을 가진 인물들을 볼 수 있다. 전국책' 은 인물에 대한 묘사가 더욱 섬세하고 성격도 더욱 선명하다. 하지만 모두 역사적 사건을 바탕으로 한 만큼 인물에 대한 묘사도 서사에 흩어져 있어 정체성이 부족하다. 또 한 사람을 쓰는 것도 주목할 만하다. 예를 들면' 춘추' 의 연자와 같다. 그러나, 그것은 단지 많은 이야기의 집합일 뿐, 그것들 사이에는 내재적인 연관이 없다. 요컨대, 한대 이전에는 완전한 인물 전기가 없었고, 인물 묘사는 전반적으로 비교적 간단했다. 이를 바탕으로' 사기' 는 중국 문학의 인물 형성 예술을 획기적인 새로운 높이로 끌어올린 큰 발전을 이루었다.
전반적으로' 사기' 에는 수량이 방대하고, 유형이 풍부하며, 개성이 뚜렷하다는 세 가지 특징이 있다. 그것은 대량의 개인전기로 파란만장한 역사를 구성하는데, 그중에는 거의 백 개에 가까운 성공과 인상적인 항우, 류방, 장량, 한신, 리스, 굴원, 손무, 형근 등이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이 인물들은 각 업종에서 왔고, 다른 활동에 종사하며, 다른 삶의 운명을 경험했다. 황제부터 민간인까지, 위너, 실패자, 용감한 영웅, 파렴치한 소인이 있다. 함께, * * * 이미 다채로운 인물 갤러리가 형성되었다. 이 인물들은 모두 자신의 선명한 개성을 가지고 있다. 신분과 경력이 다른 사람은 피차간에 당연히 다르고, 신분과 경력이 비슷한 사람은 서로 혼동하지 않는다. 장량 () 와 진평 () 은 모두 유방의 부하의 현자이다. 하나는 완전히 성실하고, 다른 하나는 세부 사항에 주의하지 않는 것이다. 한무제가 임명한 쿨리는 부패하고 청렴하다. 이것들은 우리에게 역사 지식을 주는 동시에 우리에게 풍부한 인생 경험을 주었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또한 다양한 역사적 인물을 선호합니다. 바로' 호기심' 이다. 바로 활력이 넘치고 재능이 출중한 평범하지 않은 사람이다. 천하를 다스리는 봉기자들, 소심하고 무능해 보이는 영웅, 권력을 차지하지 않고 세상을 놀라게 하는 협객, 용감무쌍한 장군, 5 보 피를 뿌린 자객, 지혜가 많은 문약서들, 심지어 매우 부유한 과부들, 다른 사람의 도피를 동정하는 미녀들 ... 이런 비범한 숫자들이 구성되어 있다. 그래서' 사기' 는 로맨틱한 감정과 전설적인 색채로 가득 차 있다. 특히 진나라와 한 왕조의 역사적 격변 시대의 인물 전기를 하나의 부분으로 읽는 것은 영웅 서사시와 같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인물의 삶을 묘사하는 과정에서 위대한 업적을 가진 위인들을 쓰는 것과 같이 인물의 운명의 엄청난 변화에 특별한주의를 기울였습니다. 죽음의 땅에 묻히지 않은 위인들을 쓰면서, 그들이 성공할 때 얼마나 잘난 체하는지 자주 쓴다. (조지 버나드 쇼, 성공명언) 전자는 유방, 한신, 스와, 후자는 항우, 이사, 전횡이다. 이 변화의 과정에서 속물이나 보복과 같은 당시의 공통된 약점이 충분히 드러났다. 예를 들어 유방이 비천할 때, 형수는 그에게 밥을 주지 않았고, 아버지도 그를 좋아하지 않았다. 그가 성공한 후, 유방은 그들을 비웃는 것을 잊지 않았다. 이광은 해직된 후, 바의 경멸을 받았다. 그가 복직한 후, 핑계를 대고 바링웨이를 죽였다. 한안국은 죄를 짓고 투옥되었고, 작은 간수가 그를 괴롭혔다. 그가 복귀한 후, 특별히 간수에게 지난 일을 전출하라고 했다. 이러한 운명 변화와 복수의 이야기는 환경과 지위와의 관계를 가장 잘 표현하고 인간성의 복잡성을 드러낸다.
사마천은 사회와 세속에 영합하는 사람들이 왕왕 행복을 얻는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반면에 불행을 당하기 쉽다. 그는 늘 비교 방법으로 자신의 관점을 표현한다. 예를 들어,' 수진전' 의 걸출한 작가인 수진이 찔려 죽었지만, 그의 평범한 형제인 수대와 이숙은 오히려 천년을 즐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주부연 열전, 허우 \" 에 기재된 바와 같이, 주부연의 전선은 피루되어, 참살되었지만, 공손홍은 외모가 좋지 않았지만, 부귀를 누렸다. 그러나 사마천은 평범함, 비참함, 작은집의 생활을 결코 칭찬하지 않는다. 사기 중 가장 파란만장하고 감동적인 것은 영웅들의 비참한 운명이다. "항우본기" 는 항우의 마지막 자살이 성공하지 못했지만, 1,200 자를 사용했다. 역사 기록으로, 불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문학 작품으로서 통쾌한 효과가 있다. 항우가 도망칠 수 있을 때, 강동 아버지를 볼 낯이 없어 칼을 뽑아 목을 졸라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광사죄는 용서할 수 없다. 단지 그가 후반생 동안 칼펜 수집가에게 굴욕을 당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다. 굴원은 숭고한 이상을 위해 강에 투신하여 자결했다. 이 장면이 재연되는 비극에서 사마천은 고귀한 사람들의 운명에 대한 강한 항쟁을 나타냈다. 그는 사람들에게 운명이 이길 수 없더라도 인간의 의지는 불굴의 것이라고 말했다. 한무제 시대 문화의 생명영웅주의 정신을 엿볼 수 있고, 이를 위해 연신 탄식할 수 있다.
사기' 에 묘사된 인물에 대해 사람들은 그들의 생생한 얼굴과 노출된 면모를 강하게 느낄 수 있다. 예를 들어, 일본의 현대 학자인 사이토 정건은 이렇게 말합니다. "역사 책 한 권을 읽으면, 그 당시 사람들을 직접 보면 그들의 말을 직접 들을 수 있고, 보는 순간 기분이 좋아지고, 보는 순간 울까 봐 멈출 수 없다." 이런 예술 효과는 어떻게 형성됩니까?
우선' 사기' 는 인물의 외모와 표정을 중시하고 잘 묘사하여 인물의 이미지를 보이게 한다. 예를 들어, 장량 는 여자 와 좋은 여자 처럼 보이고, 이광은 팔 이 달린 원숭이, 채택의 코, 어깨, 얼굴, 무릎 등 처럼 보인다. 간단하지만 모두 특색이 있습니다. 그리고 사마천은 단순히 인물의 외모를 묘사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항상 인물의 성격과 어떤 것이거나 은밀하거나 눈에 띄는 연관이 있어 깊은 인상을 남겼다. 예를 들어, 장량 전기를 보면, 우리는 그가 "여자처럼, 좋은 여자다" 는 것을 잊기 어렵다. 얼굴 표정의 묘사가 비일비재하다. 리안 린 (Lianpao Lin) 은 린 (Li Qin) 과 같은 린 (Qin) 을 썼다. 진 (Qin) 왕은 "옥의 기둥을 실행하고 그것을 치고 싶다", "눈을 뜨고, 양면이 고갈 될 것", "분노와 펀치" 처럼 옥을 잡으려고했다.
생활세부 묘사는 문학 작품이 인물을 형성하고, 인물의 개성을 표현하고, 인물의 내면세계를 보여주는 기본 수단이다. 이것은 일반적인 역사 저작에는 거의 나타나지 않지만,' 사기' 에는 상당히 많다. \ "리스 전기 \" 는 다음과 같은 구절로 시작됩니다:
(리스) 내가 젊었을 때 현관으로서 관저 화장실에 있는 쥐와 개를 보고 나는 매우 놀랐다. 창고에 들어가면 창고에서 쥐가 좁쌀을 먹는 것을 볼 수 있고, 대경호 아래 살면서 사람과 개의 걱정을 볼 수 없다. 그래서 리스나는 한숨을 쉬었다. "사람의 덕은 어울리지 않고, 그 팔은 쥐와 같다. 그는 자신의 귀에 있다! 클릭합니다 나는 순경으로부터 제왕의 예술을 배웠다.
순수한 역사적 관점에서 볼 때, 이런 자질구레한 일은 아무런 가치가 없다. 그러나 문학적 관점에서 볼 때, 리스의 인격적 특징과 인생 추구를 매우 구체적이고 깊이 드러내고 있다. 또 장탕이 어릴 때 구관의 해체쥐, 유어릴 때의 담담담한 건달, 향민을 위해 천하를 학살하는 사상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지혜명언) , 사소한 사건을 통해 인물의 성격을 표현하고 인물에 대한 추상적인 논평을 피한다. 당연히, 이런 묘사에서 불가피하게 전설과 허구의 성분이 존재한다.
대화는 인물의 생활경험, 문화수양, 사회적 지위를 가장 잘 반영하고 있으며,' 사기' 에서도 많은 훌륭한 예가 있다고 강조했다. 리우 팡, 항목 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