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우물안의 개구리는 중국어 고전을 읽고 이해합니다
우물안의 개구리는 중국어 고전을 읽고 이해합니다
1. 우물 바닥의 개구리
우물 안의 개구리가 동중국해의 거북이에게 말했습니다. 그는 우물 줄기 위의 들보에서 뛰어내려 준이 부족하여 쉬던 절벽으로 들어갔다. 물은 겨드랑이 아래에 있지만 진흙은 발목을 파괴하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p>
협곡의 물을 견디지 못하고 비절을 건너는 우물의 즐거움이 끝나기도 합니다.
그래서 그는 순찰을 돌다가 멈춰 서서 바다에게 말했습니다. “바다는 천 마일 떨어진 곳을 들어 올릴 만큼 크지도 않고, 높이가 천 피트에 달할 만큼 깊지도 않습니다. .우 때 10년에 9번이나 물이 득이 되지 않고, 당나라 때에는 8년 동안 7번의 가뭄이 있었지만 절벽이 훼손되지 않았다면
오랫동안 움직이지 않고 많이 전진하지도 후퇴하지도 않는 것, 이것이 바로 동중국해의 큰 즐거움이로다!" 그래서 우물 안의 개구리들은 그 말을 듣고 겁을 먹고 자연히 규칙을 잃어버렸습니다. ——"장자". 2. 우물바닥 개구리 - 중국 고전
우물안 개구리가 동중국해 거북이에게 "기뻐서 하게 됐어요! 위쪽 들보에서 뛰어내리네요"라고 말했습니다. 우물의 줄기를 타고 구멍이 없는 절벽으로 들어가는데, 물에 닿으면 모자를 팔에 끼고 진흙을 파면 부절을 파괴할 수 없습니다. >
부절, 게, 올챙이도 볼 수 없습니다! 우물의 즐거움이 끝났습니다. 시 사부는 때때로 그것을 보러 올까요?
그래서 그는 순찰을 돌다가 멈춰 서서 바다에게 말했습니다. “바다는 천 마일 떨어진 곳을 들어 올릴 만큼 크지도 않고, 높이가 천 피트에 달할 만큼 깊지도 않습니다. .우 때 10년에 9번이나 물이 득이 되지 않고, 당나라 때에는 8년 동안 7번의 가뭄이 있었지만 절벽이 훼손되지 않았다면
오랫동안 움직이지 않고 많이 전진하지도 후퇴하지도 않는 것, 이것이 바로 동중국해의 큰 즐거움이로다!" 그래서 우물 안의 개구리들은 그 말을 듣고 겁을 먹고 자연히 규칙을 잃어버렸습니다. ——"장자". 3. 고대 문헌 "우물 바닥의 개구리" 전문 번역
얕은 우물 속에 개구리가 있었는데, 동중국해에서 올라온 큰 거북이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행복해요 나가서 놀아요 우물 입구 난간에서 뛰어다니다 부서진 우물 벽의 벽돌 구멍에 쪼그려 앉아 쉬려고 물에 뛰어들었는데 물이 겨드랑이를 막았어요. 그리고 뺨을 밟았더니 진흙이 두 발만 덮을 정도로 깊어서 발끝까지 퍼졌습니다.
저 붉은 벌레, 게, 벌레 같은 것 좀 보세요. 올챙이. 그리고 나 자신에게 물웅덩이가 있습니다. 원할 때 뛰어 오르고, 너무 행복합니다.” p>
바다거북의 왼발이 우물에 들어가기도 전에, 오른쪽 다리는 이미 우물에 갇혀 있었습니다. 그래서 한동안 우물가를 천천히 헤매다가 돌아와서 개구리에게 바다의 풍경을 말하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실제로는 매우 높지만 바다의 광대함을 설명할 수는 없습니다.
하우 시대에는 10년 중 9년에 걸쳐 홍수가 발생했습니다. 상당시대에는 바닷물이 늘지 않았고, 8년 중 7번은 가뭄이 들었지만, 영원한 바다는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고, 솟아오르지도 않았다. 아니면 비가 많이 내려서요. 이것이 동중국해에 사는 가장 큰 기쁨입니다.”
원문:
우물 안의 개구리가 우물 안의 거북이에게 말했습니다! 동중국해 : "기뻐요! 나갈 때는 우물 줄기 위의 들보에 뛰어들고, 동굴이 없는 절벽에서 쉴 때는 물에 갈 때 주워요. 겨드랑이를 잡고 모자를 잡고 진흙을 걷어차면 부절을 파괴할 발이 없습니다.
아직도 죽마, 게, 올챙이를 볼 수 있습니까? 시진핑 스승님이 가끔 보러 오실 것입니다.” 동중국해의 거북이는 아직 왼발에 들어가지 않았지만 오른쪽 무릎은 이미 덮여 있습니다.
그래서 그는 순찰을 돌다가 멈춰 서서 바다에게 말했다. “천 리 떨어져 있어도 들어 올릴 수 없고, 천 피트 높아도 너무 깊어도 안 돼요. 우(禹) 시대에는 , 9 번 10 년이 지났고 물이 닿지 않았습니다. 당나라 때 8 년 7 번의 가뭄이 있었지만 절벽은 손상되지 않았습니다. 오랫동안 전진하고 후퇴하지 않는 것, 이것도 동중국해의 큰 기쁨입니다! 우물 안의 개구리는 이 말을 들으면 깜짝 놀라서 자연스럽게 규칙을 잃게 됩니다.
이 기사는 춘추시대 장자가 쓴 "장자"에서 나온 것입니다.
추가 정보
작성 배경:
Zhuangzi 초위왕의 자유와 무직을 주장한 그는 송나라 기원의 지방관으로만 활동했으며 역사상 '자랑스러운 기원의 관리'로 알려졌으며 지방 관료들의 귀감으로 칭송받았다. 그가 처음 제안한 '내성외왕' 사상은 유교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그는 주역론에 대한 통찰을 갖고 “주역은 음양을 말한다”고 지적했는데, 그의 “세 소리” 사상은 주역의 삼재와 일치한다.
그의 글은 상상력이 풍부하고, 언어를 자유롭고 유연하게 구사하며, 미묘하고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철학을 매혹적인 방식으로 설명한다. 대표작으로는 『장자』가 있으며, 그 중 유명한 작품으로는 『소요유』, 『사물평등』 등이 있다.
그의 작품은 '문학의 철학, 철학의 문학'으로 불린다. 장자는 난화산(南hua山)에서 은둔생활을 하다가 난화산에 묻혔다고 전해진다. 그러므로 당나라 현종 황제는 황실 칙령에 따라 남화진인(南hua眞仁)으로 칭해지고 그의 저서인 『장자』는 『난화진경』으로 여겨진다.
장자가 강조한 '무위'는 군주가 '자연을 따르며 이기심을 용납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장자영제왕>) 즉, 장자는 군주의 행위가 사물의 자연적 성질과 그 발전추세에 따라야 함을 강조할 뿐만 아니라 군주 개인의 이기심과 편견이 섞여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한다.
장자는 '지식/무지'를 옹호하는데, 지식은 단순히 '많을수록 좋다', '적을수록 좋다'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명확히 구별되어야 한다. 그에 어울리는 지식이 많을수록 더 좋고, 그에 반대되는 지식은 적을수록 좋습니다.
그러므로 지식 추구는 지식을 늘리는 과정일 뿐만 아니라, 습득한 지식이 진리에 부합하는지 확인하고 일탈된 지식을 제거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여기서 '도'는 진리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장자는 독재자의 이익 유혹과 조력자들의 명예 기만에 직면하여 사물이 정체되지 않도록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장자는 물질과 정신을 포함한 모든 것에 대한 욕망을 옹호한다.
장자 자신은 물질에 대한 강한 욕망이 없었고, “그의 욕망은 깊고 천상의 비밀은 얕다”고 믿었다. 당시 다른 학자들.
'웨이'는 구체적으로 권위주의적인 사찰에 의한 세상 사람들의 '통치'를 가리킨다. "무활동"은 특히 사원의 거버넌스 부족을 의미합니다. 개인적인 "무활동"은 특히 성전에서 공범자, 도우미 또는 "도우미"가 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하늘과 땅 사이에 탈출구가 없는' 독재자와 그의 공범들에 맞서 장자는 단호한 비협조 태도를 취했다. 이것은 매우 간단해 보이지만, "황제는 신하를 가질 수 없고, 왕자는 친구를 가질 수 없다", "이 세상에서 자신을 보호한다", "형벌을 피하고 문제를 피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실행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하늘과 같다'는 지혜와 '감히 도전하는 용기'.
고대와 현대에 장자처럼 '물건을 활용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물건을 타는 것"은 더 이상 쉽지 않습니다. "이순신의 그물에 헤엄 쳐도 과녁을 맞추지 못하는 사람은 망합니다!" 이런 절박한 상황에서 "덕의 조화 속에서 방황하는 것"은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장자는 “학문에 관한 모든 것을 알고” 그의 기질을 고양시켰으며, 그가 쓴 작품은 위(魏)나라와 금(金)나라 사람들로 하여금 “천하를 사랑하는 마음”이라고 칭찬하게 만들었다. 자연계는 세상의 종말이다." 일곱 가지 조항." 아무것도 하지 않고 통치한다는 정치적 사상은 가장 초기의 아나키스트(무왕론)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4. 질문을 읽고 답하세요. 우물 바닥의 개구리와 우물 안의 개구리가 동해의 거북이에게 말했습니다. "나는 그것으로 만족합니다." 정답: 1.D; B; 분석: (1) 손실: 감소(2) 두 개의 "zhi"는 둘 다 "of"의 입자입니다. B. 접속, ju/접속, but, 전환을 나타냄; /부사, 변형을 나타냄,.../지시대명사의 등장은 이렇습니다.
(3) 본문은 '아래를 내려다보다'라는 뜻은 아니지만 그런 느낌이 듭니다. (4) 답변: (1) 그리고 나는 그것을 마음껏 즐기십시오. 그것은 아름다운 삶입니다.
(2) 시간이 흘러도 변하지 않고, 강수량에 따라 늘어나거나 줄어들지 않는 동중국해에서의 생활은 정말 행복합니다! 참고 번역: "우물 바닥의 개구리" 얕은 우물에 사는 개구리가 동중국해의 거대 거북에게 자랑하며 "여기서 살아서 너무 행복해요! 나오면 우물 울타리를 뛰어다닙니다." , 그리고 들어갈 때 우물 벽의 벽돌 사이로 뛰어 들었습니다. 물에 뛰어 들었을 때 우물물이 겨드랑이까지 잠겼고 진흙이 발을 덮을 뿐이었습니다. , 그리고 부드럽고 편안했어요. 제 주변에 있는 두렁이와 게를 보세요.
그리고 저는 혼자서 우물을 마음껏 즐깁니다. 들어와서 살펴보는 게 어때요? 거북이가 우물에 왔는데, 왼발이 들어오기도 전에 오른쪽 다리가 우물 난간에 걸렸어요.
천천히 돌아가서 우물 옆에 서서 개구리에게 바다의 경이로움을 말해야 했습니다. “바다는 얼마나 크나요? 수천 마일의 거리를 사용하여 묘사해도 그 바다의 아름다움을 표현할 수 없습니다. 웅장함은 그 깊이에 비할 수 없느니라 하우시대에는 10년 중 9년에 걸쳐 큰 비와 홍수가 있었고 상당시대에는 해수면이 전혀 오르지 않았다. 8년 중 7년 동안 가뭄이 심했고, 땅이 갈라지고 해안이 전혀 낮아지지 않았습니다.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고, 시간이 흘러도 늘어나거나 줄어들지 않습니다. 강수량도 많아요. 동중국해에 사는 건 정말 행복해요!" 개구리 말을 들어보세요! 너무 놀라서 오랫동안 아무 말도 하지 못했습니다. 그제서야 자신이 사는 곳이 얼마나 작은지 깨달았습니다. 5. "우물 바닥의 개구리"의 고대 텍스트
"우물 바닥의 개구리"의 고대 텍스트: 동중국해의 거북이에게 그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기뻐요! 우물 꼭대기에 도달하기 위해 들보에서 뛰어내렸고, 쉬고 있던 절벽에 들어갔습니다.
물에 가면 겨드랑이를 잡습니다. , 그리고 진흙을 걷어차면 부절을 파괴할 수 없습니다. 게와 싸우면 나는 할 수 없습니다
나는 계곡 물을 잘합니다. 능선을 넘을 수 없습니다. 우물의 기쁨이 끝났습니다. 시 사부가 가끔 그것을 보러 올까요?
그래서 그는 순찰을 돌다가 멈춰 서서 바다에게 말했습니다. “천 리 떨어져도 들어올릴 수 없고, 높이 천 피트도 깊어도 충분하지 않습니다. 10년에 몇 번이나 물이 득이 되는 게 아니라 당나라 때 8년 동안 7번의 가뭄이 있었지만 오랫동안 움직이지 않으면 절벽이 손상되지 않았다. 많이 전진하지도 후퇴하지도 않는 것, 이것이 동중국해의 큰 기쁨이기도 하다.” 그래서 우물 안의 개구리들은 그 말을 듣고 겁을 먹고 자연스레 규칙을 잃게 되었습니다.
우리말 번역: 우물 안의 개구리가 동중국해의 거북이에게 말했습니다. "너무 행복해요! 수원 난간 위에서 뛰어 놀았어요. 우물에 들어가 쉬었어요." 우물 벽의 부서진 벽돌 위에서 뛰어오르다 물에 들어가자 우물물이 겨드랑이에 차올랐고, 진흙탕에 발을 담그니 붉은 벌레들을 돌아보니 흙탕물이 내 발등을 덮었다. 물 속에 있는 작은 게와 올챙이, 나 같은 사람은 없었어요. 물웅덩이에 혼자 있고 얕은 우물을 차지하는 즐거움도 굉장히 만족스럽습니다.
우물 좀 볼까?” 얕은 우물에 들어가기도 전에 그의 오른쪽 무릎은 이미 끼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잠시 머뭇거리다가 발을 거두어 얕은 우물에 있는 개구리에게 바다의 형편을 말하며 말했다.
하우 시대에는 10년에 9번 홍수가 났지만 바닷물은 늘어나지 않았고, 상당 시대에는 7번의 가뭄이 있었다. 그러나 해안의 수위는 짧고 긴 시간에 따라 변하지 않으며, 강수량에 따라 증가하거나 감소하지 않는 것이 동중국해의 가장 큰 즐거움입니다.
이 말을 듣고 아사이의 개구리는 겁에 질려 당황했습니다.
확장 정보 : "우물 바닥의 개구리"는 전국 시대 장자가 지은 "장자 가을 물"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창작 배경 : 『장자』는 대략 전진(前秦) 시대에 쓰여졌다. 52개의 장이 기록되었으며, 33개가 오늘날 보존되어 있습니다.
7개의 내부 챕터, 15개의 외부 챕터, 11개의 기타 챕터가 있습니다. 『장자』의 8장을 제외하면 모두 후대에 의해 쓰여진 것이다.
전체 책은 '우화', '동어어', '卮yan'을 주요 표현 형식으로 사용하여 노자의 가르침을 계승하고 새로운 것을 발전시킵니다.
감상: 장자의 상상력은 매우 풍부하고, 그의 언어는 자유롭고 유연하게 사용될 수 있으며, 미묘하고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철학을 매혹적인 방식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의 작품은 '문학의 철학, 철학의 문학'으로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