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도교의 본질, 가스, 신은 무엇입니까

도교의 본질, 가스, 신은 무엇입니까

도가 양생이론에서 생명력은 인간의 생명활동의 동력과 기본 요소로 여겨진다. 자연계의 운동과 변화는 해와 달과 별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인간의 생활은 정신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그래서 도교에는' 천삼보, 지삼보, 물불 삼보, 인삼보' 라는 말이 있다. 정신은 일명' 삼보',' 삼기' 또는' 삼업' 이라고도 불리며 내단 수련의 대의이자 양생의 경영 목표이다. 도교는 천지 만물과 인간의 생명이 모두 혼돈의 기운으로 생겨났다고 생각한다. "화가 나고, 기운이 나고, 정신이 나고, 신이 밝다." 양생과 신체관리는 이런 자연의 도리를 따라야 한다: 가스를 정련하고, 신을 정련하고, 신을 정련하는 것은 아직 허무하다. 태평성인비령' 은 "음양의 기운에서 기화는 정으로, 정련은 신으로, 신화는 빛으로 변한다" 고 말했다. 그러므로 장수하고 싶은 사람은 정신을 유지하고 정신과 본질과 조화를 이루며 그 모양을 따라가지 말아야 한다. 이 삼위일체를 읽으면, 너는 몸 속에서 오랫동안 자신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모양이 점점 가벼워지고, 날씬하고, 빛이 좋고, 마음이 편안하다. 네가 행복하다면, 너는 평안해야 한다. 내부를 복구하고 대외적으로 반응하다. , 사람들이 이렇게 길었는데, 밖에서도 도리를 따지고 있다. 클릭합니다 정신과 정신은 상호 의존적이며, 없어서는 안 된다. * * * 생명을 유지할 책임을 지고 있다. 최희범은' 약경' 에서 "신도, 기운도, 정밀도 유형적이다" 고 말했다. 이게 뭐야? 본질은 생명이 있는 것이지만, 그것은 무형이다. 가스로 만들어졌고, 체내는 가스이고, 꼬리가 지나면 괜찮아질 겁니다. 가늘게 자연에 모일 수 있다면, 모양은 반드시 쇠약해질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 좋아, 인간의 생명도. 빈틈없는 그는 단지 1 년의 생활을 보충하고 있을 뿐이다. 만약 그것이 자연의 원칙을 사용한다면, 그것은 진정으로 정련되고, 정말 견고하고, 정말 확고할 것이다. 이것도 영원한 생명의 길이다. "

첫째, 정자는 생명의 근본이다.

도가 양생 이론의' 정' 은 한의학 이론의' 정' 과 다르다. 한의학 고전에서' 정' 은 인체의 생명을 구성하고 생명 활동을 유지하는 각종 미묘한 물질 (정액, 혈액, 체액 포함) 을 가리킨다. 그러나 도가의 정개념 의미는 비교적 좁다. 일반적으로 신장의 정질, 즉 인체의 성장과 발육을 촉진하는 성생리와 성에너지 물질을 가리킨다. "양성연수록" 은 "길은 정실을 보물로 하고, 주는 것은 낯선 사람, 지키는 것은 낯선 사람" 이라고 말했다. 생은 선위를 찾고, 생은 물러난다. " 도가는 의사와 구별하기 위해 종종 원정, 진정, 선천성정, 모레정, 교감정 등의 용어로 정명을 짓는다. "석두기 신찰" 이 말한 바와 같이, "원양은 원원의 정으로 현학이 학생이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원양, 원양, 원양, 원양, 원양, 원양, 원양) 경원은 무형이며 생명력 속에 존재한다. 외감에 감동하여 원기에서 벗어나면 정밀이 된다. " "보안당 비적" 도 "초창기 오장육부에 숨어서 형성되지 않는다" 고 말했다. 모레의 사상은 모레의 본질이 될 것이다. " "약경" 은 "아내는 정신을 차리고 신은 독서로 목숨을 잃기 때문에 정숙하다" 고 말했다. 본질은 사실이고, 생물도 유명무실하다. 세상 만물은 모두 정에서 태어나, 그 축적은 목숨이 되고, 그 근원은 황홀한 것이다. " 위에서 언급한 것은 모두' 정' 을 생명의 기초로 삼는 것, 즉 생명의 근본 기능으로, 의학 서적에서 말하는 생리정이 아니라 내분비나 호르몬과 동등한 것 같다. 수정은 생명의 기능이기 때문에, 그것의 쇠퇴는 인류의 노화와 죽음을 초래할 수 있다. 그것의 중생과 왕성함은 사람을 건강하게 장수시킬 수 있으며, 청춘의 활력의 원천이다. 그렇다면 보정, 보정, 고정은 반드시 도가 양생의 최우선 과제일 것이다.

이른바 정자 보존이란 음탕함과 누출을 막기 위해서이다. 사진 찍는 인생 3 가지 필수' 는 "원정은 몸에 있고, 나무는 몸처럼 뚱뚱하고, 마법은 물고기처럼 물을 얻고, 가스는 안개처럼 기대고 있다" 고 말했다. 방은 보배이고, 미지의 동물의 조합은 엄격하고 정교하다. 순전히 완전하고 관대함에 적합하다. 분명하고 분명하며, 하나가 없다. 16 은 정말 정기가 넘치고, 오장은 도리를 잊어야만 아이를 낳을 수 있다. 그러나 정기가 뽑힌 후, 진신은 이미 길을 잃었고, 원형은 이미 깎았지만, 정혈은 음식에 의지하여 자양한다. 어떻게 꽉 찼는지, 어떻게 늘었는지, 몸은 이미 손해를 보고, 소모가 무궁무진하다. 아직 중년이 되지 않아 오장이 지쳐서 맥이 녹초가 되었다. 건강과 실용주의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그래서 에센스는 인생의 보물입니다. 당신은 놓아줄 수 없습니다. 도가의 말에 따르면, 한 사람은 목숨만 손상시키지 않으면 평생을 살 수 있다. 전반적으로, 인생에서 가장 심각한 잃어버린 방식은 색욕이고, 방 안에는 명절이 없다. 송대 진남은' 청허편' 에서 "오랜 세월을 구하려면, 불련선단을 운반하지 않으면 영원히 살 수 없다" 고 말했다. 300 일간의 노력 끝에 신기한 선단이 큰 성과를 거두었다. 모이면 모양이 형성되고, 흩어지면 가스가 되고, 천지는 늘 같다. 음탕하게 설무를 모으는 것보다 교사의 즐거운 방법을 찾는 것이 낫다. 고운천지가 모두 돌아가니 무위의 정결을 배워야 한다. "내공 진해" 도 "도의 적 동자" 라고 말했다. 색채가 사람에게 미치는 피해는 호랑이 늑대보다 더 크다. 네가 건강을 유지하는 한, 너는 영원히 살 수 있다. 조심하지 않으면, 그것은 당신의 나이를 침범하고, 당신의 영혼을 삼키고, 당신의 진정한 영도 사라지고, 바로 밤낮으로 명상을 할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어떤 이점이 있습니까? 속담에 기름이 다 떨어지고, 골수가 다 떨어지고, 사람이 죽는다는 말이 있다. 사실입니다. "이 이론은 본질적으로 정자를 보존하는 것에 대해 경고하는 것이다. 젊을 때는 자신을 방종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중장년층은 이미 정기가 부족하고 신장이 허술하니, 계속 버텨야지, 더 이상 새지 마라, 이렇게 골수가 고갈될 것이다.

보약이란 크게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집중 보충, 즉 농축 보충입니다. 하나는 정제를 채취하는 것, 즉 정제를 채취하는 것이다. 집중하는 방법은 간단하고 독학할 수 있다. 명대의 원반은 "집중의 길, 하나는 욕심이 없고, 하나는 수월하고, 셋은 평노이고, 넷은 절욕이고, 다섯은 신중함이다" 고 말했다. 오늘 양생에 대해 이야기하고, 음양에 대해 많이 이야기하고, 오래 두지 않는 것은 큰 오류이다. 신장은 육부의 정수이다. 모든 남녀가 인수할 때 신장을 방해한다. 신장이 움직이면 정혈도 따라서 움직인다. 시계가 새지 않지만, 정자는 이미 궁궐을 떠났고, 즉 강한 닌자를 할 수 있다면, 반드시 그 정분이 있어야 하며, 양지의 발기부전으로 흘러나올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은 또한 시험이다. 불 속에 연기가 있는데, 어떻게 아르바이트생에게 불리할 수 있습니까? 그래서 집중이 최우선이다. 혈액에서, 뿐만 아니라 심방 심실 교합은 내 정자를 손상시킬 뿐만 아니라, 모든 손실 혈액 일용물은 모두 깊이 끊어야 한다. 눈이 피곤하면 피가 다 소모된다. 귀가 지겹도록 들으면 피가 소모된다. 만약 머리가 생각에 싫증이 나면, 피는 축에 의해 소모될 것이다. 만약 내가 사물을 줄이면, 나의 피는 영양을 얻고, 나의 정수는 나날이 축적될 것이다. 주의를 집중하는 방식이고, 비싸고 수월하다. 남편 폐쇄 티베트, 신장 도; 불의 사단, 간도. 오장부에는 모두 불이 있고, 시스템은 마음, 마음, 군불에 속한다. 노여움은 간을 화나게 하고, 불을 따라 움직이면 대피자가 일을 하게 하고, 숨는 자는 직무를 수행할 수 없게 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동거하는 사람만큼 좋지는 않지만, 암류에 삼키고 냉정해야 한다. 사람의 피는 항상 자기 집에서 응결되고, 술은 피를 흘릴 수 있고, 사람은 술을 마시면 얼굴이 붉어지고 손발이 붉어지며, 자신의 혈액과 운행을 방해하고 있다. 혈기가 약한 사람은 몇 달 동안 일을 하지 않고, 정기는 진하지만, 밤새워 술에 취하면 정기가 희고, 집중할 때는 술을 피하는 것이 좋다. " \ "내경 \" 은 \ "좋은 적자, 맛을 보완해야 한다. "풍부한 향기, 정자를 생산할 수 없다; 담백한 맛만이 보정을 할 수 있다. 만사에 모두 맛이 있지만, 화목하면 이기고, 정말 쇠약하다. 담백하게 조리할 때 식감이 상쾌하여 위장에 유익하다. 따라서 담백한 음식은 정제를 기르고 장수할 수 있다. " 네, 간단하고 명료한 지하도가 정력을 발휘했습니다.

이른바 고정이란 일명' 누락법' 이다. 도교는 사람이 중년을 넘으면 몸이 망가진다고 생각한다. 정기를 보존하고 보충하는 기초 위에서, 쿵푸도 빠뜨리지 않고 연습해야 한다. 누출과 내외분: 교합의 정밀함은 새지 않고, 숨쉬는 기운은 다치지 않고, 사고의 신은 안 된다. 그 밖의 누출이라고 불리며, 외용 약이라고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선천적으로 정기가 새지 않고, 선천적으로 원기가 상하지 않고, 타고난 정기가 내루라고 하지 않고 내과라고도 한다. 안팎에서 이름을 빠뜨리지 않는 날, "몸은 이름을 빠뜨리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이 몸을 정련하고 누설하지 않고, 실상으로 보충하고, 실상으로 보충하여 선천적인' 유치한 몸' 으로 돌아가게 하는 것을' 누출없는 몸',' 전진신' 이라고 한다. 이른바 전진신이란 바로 전정령이다. 완벽히 완비되어 손해를 보지 않고 손해를 보지 않는다. 이 단계의 수련은 도가 () 가 () 라고 부른다. 그런 다음 가스를 정련하고, 기운을 정련하고, 영을 정련하고, 허공으로 돌아갈 수 있다.

둘째, 가스는 생명의 동력이다.

도교는 가스가 인체의 생명 활동을 구성하는 기본 물질이라고 생각한다. "노여움은 사람의 근본이고, 근절하면 줄기와 잎이 시들어 버린다" 고 「난경」은 알려 준다 포박자' 도 "사람은 공기 중에 있고, 화는 사람, 천지 만물은 모두 공기가 필요하고, 모두 가스에 의지해 살아남는다" 고 말했다. 그래서 "체력피로는 주의를 산만하게 하고, 피로는 죽음을 초래한다." 뿌리는 잎이 번잡하고, 녹색은 가면 나무가 된다. 만약 네가 지쳐서 이기고 싶다면 요정들은 떠날 것이다. "도가 양생중의 기운의 개념은 의사의 개념과 다르다. 의사가 말한 기체에는 진기, 곡기, 종기, 위기, 영기, 삼초기, 이더러운 가스가 포함된다. 도가 말한 가스는 주로 후천적인 숨결과 선천적인 원기를 가리킨다.

후천적인 기란 호흡을 통해 자연과 가스를 교환하는 가스다. 사람은 입코를 통해 숨을 쉬고, 신구를 토하며, 신체의 정상적인 생명활동을 유지한다. 고대 양생가와 이후의 도가는 사람이 죽으면 숨쉬면 멈추는 자연현상에서 경험을 얻고, 반면 거북 뱀 등 장수동물의 호흡동작에서 영감을 받아 호흡, 연기, 숨막히기, 숨을 참는 등 행기 기술을 총결하여 중화민족의 체질건강에 두드러진 공헌을 하였다. "도기편" 은 이렇게 말한다. "아내는 천지의 가스를 부여하고, 생자도 숨을 내쉬고, 안팎의 가스는 충분해야 한다. 가스는 심장, 폐, 간, 비장, 신장, 삼초점 등 6 가지가 있다. 능복은 가스, 일년전, 이년구, 삼년성이 단전의 주헌을 결집시켰다. 따라서 기화는 혈액에서 시작되고, 피는 정진하고, 정제는 골수로 시작된다. 1 년은 쉽게 움직이고, 2 년은 피가 쉽게 움직이고, 3 년은 맥박이 쉽게 움직이고, 중년은 살이 쉽게 움직이고, 5 년은 골수가 쉽게 움직이고, 6 년은 힘줄이 쉽게 움직이고, 7 년은 뼈가 쉽게 움직이고, 8 년은 머리가 쉽게 움직이고, 9 년은 모양이 쉽게 움직이고, 3 만 6 천 명은 모두 신선으로 변한다. " "도술" 에서 서술한 이치는 실제로 운동을 통해 가스의 교류와 대사를 촉진하고, 사람의 생리기능과 생활능력을 개선하고 발전시키고, 건강하고 장수하며, 심지어 도교의 최고 경지인 장생불로까지 이르도록 설득하는 것이다.

선천적인 기라고 일명 원기라고도 한다. 도교에서는 사람의 생명이 타고난 생명력, 즉 생명력이 부모를 통해 후손에게 전해진다고 생각한다. 그것의 물질 응결 형식은 원정 (선천적인 정제) 이고 기화와 에너지 형식은 원정 (날씨 1 위) 이다. 이것은 생명의 근본이다. 당대의 도사 오윤은' 원기론' 에서 "사람의 생명도 천지의 원기를 반영하며 신의 모습을 드러낸다" 고 말했다. 위안 가스, 액체 정제, 가스 감소, 하나님 의 분산 에 의해 영향을 왼쪽; 지상 가스 소비 감소, 모양은 반드시 병이 날 것이다. 원기가 줄어들면 목숨이 다할 것이다. " 도교는 원기가 신장에 숨어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 근거는 다단의 명문이다. 원기는 신장에서 유래한 것으로, 명문의 불에 훈증되어 배꼽에 숨어 있다. 그것은 모레의 정기에서 자양되어 평일의 각종 기체로 전환되어 삼줄을 통해 온몸으로 전파되어 인체의 생명체계의 활동을 실현한다. 동시에 남성과 여성성 활동 중 원정 전달을 통해 생식 기능을 실현하여 새로운 생명을 낳는다. 이 과정에서 타고난 정기는 생명의 에너지원으로서 끊임없이 소진되고, 그것이 소진되면 생명도 끝난다. 따라서 장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선천적인 정기의 소모를 방지하거나 늦추고,' 정제' 등 각종 양생 수단을 통해 지친 날씨를 보충하고 회복해야 한다. 선천적인 정기가 소년 아동 수준으로 회복될 수 있다면, 그것은' 귀로회동' 이며, 진정한 신선으로 수련된다.

셋째, 신은 생명의 주재자이다.

신은 감성, 이성, 직관적인 사고의식 활동을 포함한 인간의 정신활동을 의미하며, 인간의 생명활동의 생산과 도살이다. 도교는 신의 흥망이 인간의 생명의 존망과 직결된다고 생각한다. 영이 흩어지면 약해지고, 영이 죽으면 죽는다. 따라서 양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조리이다. "신은 가스의 어머니이고, 가스는 신의 아들이다" 기 때문에, 기운을 기르고, 기운을 차리고, 정신을 집중할 수 있다. 따라서, 기운을 아끼려면, 먼저 조리를 해야 한다. 「언어 7 가지 필수」 (language 7 history) 라는 책에서는 이렇게 알려 줍니다. 만약 네가 참지 못한다면, 너의 마음은 흔들리고, 너의 마음은 아플 것이다. 전체 모양을 먼저 마음속에 새기다. 그러므로 당신이 평화롭고 평온하다면, 당신은 자신에게 만족할 것입니다. 만약 네가 마음속에 산다면, 너는 외부에 유혹당하지 않을 것이다. Qiqiao 사람들, 또한 정신 이있다; 뜻이 있는 사람은 오장이 기다리게 한다. 눈과 귀가 소리에 유인되고, 입과 코가 네모난 피보다 즐겁고, 몸이 편안하고 적당하기 때문에, 정신이 편안해지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만약 네가 포기하고 싶지 않다면, 너의 오장은 불안할 것이다. 정욕이 끊이지 않아 마음이 안에 갇혔다. 사람은 방탕한 파도에서 나온 것으로, 그는 옳고 그름의 경지에 머물러 있다. 무패자, 상처 입은 자, 잘 덮이지 못하고, 노상도 한다. "

도교는 신이 정과 마찬가지로 선천적인 것과 후천적인 것으로 나눈다고 생각한다. 전신, 원신, 원성, 신신, 진도라고도 하는 것은 선천적인 사고 물질 본체와 잠재의식의 심리적 에너지이다. 후신은 지욕신, 즉 지각, 사고, 의식이라고도 불리며 생명 자체의 상태와 발전 방향에 결정적인 의미를 갖는다. 송대 도사 장백예는' 정화 비법' 이라는 책에서 "부신인, 원신이 있고, 일욕신이 있다" 고 지적했다. Shenyuan, 출생 이후 조금 빛나는 사람입니다; 신을 원하는 자, 기성의 성도.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원원은 타고난 것이고, 그 다음은 기질이다. 반대로, 선은 하늘과 땅의 성이다. 클릭합니다 그는 또 신은 마음에서 태어나고 마음은 신왕이라고 말했다. 마음의 본체는 무위이고 움직이지 않지만, 그것은 모든 것을 지배한다. \ "만약 마음을 감추면, 군위, 무위, 통치, 움직이는 자, 원신의 귀; 일이 있으면 하고, 움직이면 하고, 하면 막 하려고 한다. 일용의 마음은 일을 하는 사람이고, 선단의 마음은 무위의 사람이다. 어떤 일을 하고 모든 것을 다 하고, 그 후에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장사하는 것은 김단도 도입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 즉, 신은 마음속에 숨어 있고, 운동은 신이다. 무위하는 것은 원신이고, 유망한 것은 지신이다. 불로장생의 길은 반드시 무위의 기초 위에 세워져야 한다. 그러므로 천성적으로 모레를 통제하고, 신원으로부터 힘을 얻고, 점차 기질을 없애야 한다. 오직 "가스가 다 떨어지면 원소가 보이기 시작한다." 생명력을 보았지만 생명력은 바로 원의 정수이다. 이런 의미에서 도교정신은 여전히 비어 있는데, 주로 신에 대한 욕망을 없애고 원신을 정련하여 신성을 형성하고 생명과 진리를 결합시키는 것이다.

요약하다. 도교양생이론의 실천기초는 정자, 기, 신학 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이 이론에 대한 중점과 일부 인위적인 요인으로 인해 서로 다른 양생방법 체계가 형성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정교한" 섹스 예술에 집중하는 것과 같습니다. "가스" 행동 기술에 중점을 둡니다. "신" 의 수양, 사고의 예술 등을 강조하다. 내단술, 정기를 수련으로 하는' 약' 은 세 가지를 유기적으로 결합한 고급 양생술이다. 도가의 고전' 생명의 계지' 가 지적한 바와 같이, "즉 동정의 본질은 먼저 누설해서는 안 되고, 숨결은 미미해야 하며, 사고의 신은 조용해야 한다. 내과의 말로 정련자는 원정을 정련하고, 담배 속의 원양도 정련한다고 한다. 경원은 견실하다. 그러면 동정의 본질은 누설되지 않을 것이다. 정기자, 정기자, 정기자, 보충자. 생명력이 살아있을 때, 숨결은 들락날락하지 않는다. 정련자, 연원신, 탈체 회복. 원신이 응집되고, 사유의 신이 자연히 평온해지니, 안팎을 겸수해야 한다. "

"중국 장수대전" 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