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진나라 문학의 주요 범주는 무엇입니까?
진나라 문학의 주요 범주는 무엇입니까?
1 가요 신화 2 역사 산문 3 산문 4 초사
민요 신화
1) 문자가 나오기 전의 가요와 신화 전설.
고대 한족의 노래, 신화, 전설은 모두 고서에 기재되어 있다. 신농 시대에 나타났다고 합니다.
"왁스 연설" 은 말했다: "토양 반 그 집! 물은 그 계곡에 속한다! 곤충, 하지 마! 초목, 그 택지로 돌아가라! " 이것은 농사 제사 노래이다. 또한' 오월 춘추' 권 9 에는' 주곡' 이라는 문구가 하나 더 있다.' 단죽, 속주, 비토, 살생'. " 이 시는 원시인들이 새총과 사냥을 만드는 과정을 반영한다. 언어는 간단하지만 리듬이 있다. 분명히 이것은 매우 오래된 가요이다.
신화 () 는 한족 선민이 고대에 접촉한 자연과 사회 현상에 대해 예술적 해석과 묘사를 한 집단 구두 창작이다. 중국의 신화 대부분은' 산해경',' 초사',' 장자',' 열자',' 회남자' 등 고서에 보존되어 있다. 모든 고대 문헌 중에서' 산해경' 이 가장 신학적 가치를 지닌 것은 중국 고대에 신화 자료를 가장 많이 보존한 책이다. 이 신화 들은 대략 창조 신화, 홍수 신화, 전쟁 신화, 영웅 신화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그중에서 비교적 유명한 것은 반고다카이, 보천여신, 황제가 치우 (), 대우치 (), 후사일 (), 과보 추일 (), 정위 간척 등이다.
2) 문자가 등장한 후 서면 문학의 새싹.
문자가 탄생한 후 중국 문학은 전설적인 시기를 벗어났다. 갑골문과 일부 청동기의 비문은 알려진 가장 오래된 글이다. 갑골문과 김문의 출현은 구두문학이 서면문학 발전에 조건을 제공하여 중국 서면문학의 싹을 상징한다.
시경
《시경》은 현재 305 부로, 《바람》, 《야》, 《송송》3 부로 나뉜다.
바람, 전국 각지의 민요는 시경의 정수이다. 그것은 사랑, 노동 등 아름다운 것을 불렀고, 향수와 억압을 반대하는 후회와 분노를 불렀다. 자주 반복해서 읊는 방식을 채택하는데, 한 편의 시의 각 장은 왕왕 몇 글자의 차이만을 가지고 있어 민요의 특징을 알 수 있다.
아풍속은 우아하고 우아하며, 귀인을 위해 제사를 지내고, 풍년을 기원하며, 조상의 시를 칭송한다. "다야" 의 저자는 귀족 학자이지만, 그는 현실 정치에 불만을 품고 있다. 연회가, 제가, 서사시 외에도 그는 약간의 반성을 썼다.
인민의 소망을 풍자하는 시 한 수. 소야에도 민요가 좀 있다.
송송' 은 사당 제사의 시이다. 야' 와' 송' 의 시는 초기 역사, 종교, 사회를 연구하는 데 중요한 가치가 있다.
공자는 일찍이' 시경' 의 취지를' 순진' 으로 개괄하고 제자에게' 시경' 을 자신의 언론과 행동의 기준으로 삼도록 교육했다. 선진제아들들 중에는' 시경' 을 인용한 사람들이 많은데, 예를 들면 맹자, 순자, 묵자, 장자, 한비자가 있다. , 노래 책의 문장을 인용하여 설득력을 향상시킵니다. 나중에' 시경' 은 유가에서 고전으로 추앙되어 육경 오경 중 하나가 되었다.
위 세 부분, 40 편, 야 105 편 (시 6 편, 시 없음), 풍부한 수량, * * * 160 편, 총 305 편. 옛사람들은 그 정수를 취하여 늘 "시 300" 이라고 말한다.
역사 산문
역사 산문은 사가의 문화 전통을 바탕으로 점차 생겨나고 성숙해졌다. 역사 산문의 발전은 크게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단계는' 상서' 와' 춘추' 로 대표된다. 상서' 는 우리나라 최초의 역사 문헌 편찬으로 우리나라 고대 산문사에서 기초적인 의의를 가지고 있다. 공자가 편찬한' 춘추' 는 중국 최초의 편년체 사서이며, 편년체 사서의 원조이다. 그것의 스타일과' 필법' 은 이후의 산문에 고전적인 영향을 미쳤다.
두 번째 단계는' 좌전',' 국어' 로 대표된다. 좌전' 은 우리나라 최초로 상세히 기재된 연대기 저작이자 선진 역사 산문 중 사상성과 예술성이 가장 뛰어난 작품이다. 국어' 는 중국 최초의 민족사서로 각국의 사료를 모았다.
세 번째 단계는 전국 정책을 대표합니다. 전국책' 은 전국 시대의 모사와 군사가의 언행을 주로 기술하는 국가사서이기도 하다.
철학자 산문
제자백가의 잡문은 선진이성정신 각성, 백가쟁명의 학술 분위기 속에서 형성되고 번영한 것이다. 제자백가 산문의 발전은 대략 세 단계를 거쳤다.
춘추전국시대의 교분: 논어, 묵자, 노자가 대표적이다. 논어' 는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어록 형식으로 기록하며 초기 유가의 사상과 활동을 집중적으로 반영했다. 묵자' 는 묵자와 그 후기 연구의 저작 집필로 묵가를 대표하는 작은 생산자의 사상을 반영한다. 그 예술적 특징은 명백한 문학성과 논리성이다. 노자' 는 기본적으로 도가 창시자 노자의 작품이다. 그것은 심오한 철학적 사상과 정교한 시 언어를 융합하여 독특한 예술 풍격을 드러낸다.
전국 중기: 맹자와 장자를 대표합니다. 맹자' 맹자와 그의 제자의 작품은 전국 중기 유가사상의 면모를 반영했다. 맹자' 산문은 서지에서 전문론으로의 전환을 반영하며, 그 탁월한 문학적 성과는 그 뛰어난 논변 예술에 있다. 장자' 는 장주와 그 후기 연구의 저작이자 도교의 또 다른 고전이다. 그의 문장 () 는 그 독특한 예술조예 () 로 선진제아들들 사이에서 명성을 얻었다. 그의 멋진 사상, 왕양의 자의적인 언어, 로맨틱한 풍격은 모두 제자의 산문에서의 그의 독특한 지위와 휘황찬란한 문학적 업적을 반영한다.
전국 말기: 순자, 한비자자, 여춘추를 대표합니다. "순자" 는 대부분 순자가 쓴 것으로, 그 사상 체계가 넓고 심오하여 유교 사상의 진일보한 발전이다. 그의 문장 대부분이 구조가 엄격하고 논술이 투철한 특집 논문으로, 선진 추리 산문이 완전히 성숙한 단계에 들어선 것을 상징한다. 한비자는 법가 사상의 대표작이다. 문장 예리하고 소박하여 법가 문장 기본 특징을 구현하였다. 여씨춘추' 는 집단창작으로, 선진학술사상의 대형 총결산으로, 강한 문학성을 가지고 있다.
초사
전국시대에 생겨난 초사는 중국 문학사에서 특별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초사' 는 음악, 언어, 명물 등 초국의 지방 특색을 가지고 창작한 시사부를 가리킨다. 서한말년에 유향은 굴원 송옥 등의 작품을 수집하여' 초사' 라는 책을 편찬했다. 그것은' 시경' 과 함께 중국 시가사의 근원을 구성한다. 초문화의 독특한 심미적 특징, 굴원의 심상치 않은 정치적 경험과 독특한 인격적 자질로 초사문학의 휘황찬란함을 만들어 굴원을 중국 문학사상 최초의 위대한 시인으로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