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진시황이 '책을 불태우고 유교인들을 괴롭혔다'는 말은 사실인가요, 거짓인가요?
진시황이 '책을 불태우고 유교인들을 괴롭혔다'는 말은 사실인가요, 거짓인가요?
우선 유교인을 노예화하기 위해 책을 불태우는 것은 우리가 알고 있는 유교인을 당황하게 하기 위해 책을 불태우는 것이 아니다. 소각된 책은 『상서』, 『시경』 등 유교 시서와 수백 종의 학파의 시서, 의서, 점술서 등이 포함되지 않았다. 학자가 아니라 연금술사는 신이나 유령인 척하는 사람들이다. 책을 불태워 유교인을 함정에 빠뜨린 사건은 사마천(Sima Qian)의 『사기 121』에 처음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진나라 말기에는 시와 책이 불태워지고 무법자가 함정에 빠졌습니다. , 이때 유교를 함정에 빠뜨리는 일은 없었습니다. 사마천은 마술사를 함정에 빠뜨리고 있다고 분명히 말했고, 나라의 모든 책을 불태운 것이 아니라 시와 책을 불태운 것입니다. 서한 말기 공안국(孔Anguo)이 지은 <상서 서문>에서 진시황이 고서를 파괴하고 책을 불태워서 유교인들을 난처하게 만들었다고 한다. 유학자들을 당황하게 하고, 세계의 학자들을 도피하고 해산시킨다. ?이후 진시황은 처음에는 단순히 시와 책을 불태워 연금술사를 속였고, 후대 유학자들이 전파한 대로 전진(前秦)의 모든 고전을 불태워 세상 유자들을 속이는 일로 변질됐다.
사실 진시황 자신이 시와 책을 불태우고 연금술사를 가두었다는 의미에서 잘못된 게 없는 걸까요?
첫째, 시황제는 왜 시와 책을 불태웠는가?
먼저 시집이란 무엇인가? 고대의 시는 『상서(商書)』나 『시경』과 같은 고전을 언급하는데, 시황제는 왜 이 시집을 불태웠는가? 《상서》에는 고대 성왕, 즉 삼제오제의 통치철학이 기록되어 있다. ", 자신의 통치에 어긋나는 이런 통치를 허용하겠습니까? 그가 통치하는 곳에서 아이디어가 나타나는가? 분명히 그렇지 않습니다. 그가 하려는 것은 세상 사람들에게 그의 나라 통치 철학만 알리고 삼황오제의 철학은 알리지 않는 것입니다. 동시에, 시서는 무엇을 위한 책입니까? 간단히 말해서, 시황제에 의해 멸망된 여섯 왕국을 포함하여 주나라 군주들의 위대한 업적을 찬양하는 것입니다. 어떤 황제가 스스로 통치할 의향이 있고 그의 백성이 다른 군주를 칭찬할 것이라고 생각합니까? ? 게다가 육국이 멸망한 지 얼마 되지 않았고, 육국의 생존자들은 여전히 소란을 일으킬 준비가 되어 있었습니다. 시황께서 육국의 군주를 찬양하는 그런 책이 존재하는 것을 용인하실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이것은 문제를 요구하는 것이 아닌가?
사실 책을 불태우는 궁극적인 목적은 생각을 통일하고 무식한 경영을 실시하는 것이다. 그들이 찬양해야 할 유일한 분, 순종해야 할 유일한 분은 그분뿐입니다. 물론, 당시 중국의 많은 황제들 중에 무명교육을 실시하지 않은 사람이 누구였습니까? 그들의 왕조가 항상 그들의 통치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기를 누가 바라겠습니까? 그러므로 시황제가 책을 불태운 것 자체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2. 시황제는 왜 마법사들을 속였는가?
시황제는 불멸을 중시하고 불멸을 추구하는 황제였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다. 우리는 Lu Sheng과 Xu Fu People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이제 우리 모두는 이 흑마법사가 진시황을 완전히 속이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시황제는 처음에는 그것을 몰랐기 때문에 그들에게 많은 금은보화를 주면서 불로장생의 비약을 찾아달라고 부탁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그들이 그것을 찾는 것이 절대 불가능하다는 것을 우리 모두는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들이 시황제를 속이는 비결은 시황제를 속여서는 안 되며, 시황제를 은근히 모욕하고 비방하는 일이 많았던 것입니다. 시황제가 그 사실을 알기 전까지 그들은 많은 양의 보물을 가지고 도망쳤습니다.
이때 『사기:진시황제기』에 따르면 시황제는 이 말을 듣고 분노했다고 할 수 있다(후성, 육성). )이 죽자 분노하여 "세상에서 온 편지 수집에 실패했다"고 말했다. 평화를 만들기 위해 많은 문인과 연금술사를 소환했는데, 연금술사는 이상한 약을 얻기 위해 수행을 하려 합니다. 지금은 조선인들이 갚지 않고 떠나가고 서시 등이 막대한 돈을 썼으나 결국 약을 구하지 못하고 매일 신고만 했다고 들었습니다. Lu Sheng과 다른 사람들은 나로부터 매우 관대 한 선물을 받았지만 지금은 나의 나쁜 성격을 강조하기 위해 나를 비방하고 있습니다. Xianyang에서 태어난 사람들은 사람들에게 솔직하게 말해달라고 부탁할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Guizhou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그래서 시황은 검열관들에게 명령하여 도망치지 못한 연금술사들을 체포하여 서로 신고하게 하였고, 결국 460명이 넘는 연금술사들이 함께 신고되어 생매장되었다.
사실 우리 입장에서는 시황제가 잘못한 게 하나도 없는데, 결국 황제로서 이렇게 놀림을 당하지 않는 게 이상하겠습니까? .
그리고 저 연금술사들은 마땅히 죽임을 당해야 합니다. 만약 그들이 불멸자를 추구하기 위해 시황제를 속이지 않았다면 왜 시황제가 그토록 많은 사람들의 돈과 재산을 이 연금술사들에게 완전히 빼앗겼겠습니까? 그들을 죽인 것이 잘못인가요?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시황제는 당시 아무런 잘못도 하지 않았으며, 이는 자신의 입장에서 볼 때 시황제에게만 이익이 될 것이고, 이것이 재앙도 아니라는 것입니다. 진나라의 통치는 무해하지 않습니다. 결국 불태워진 것은 왕의 공덕을 찬양하는 책들뿐이었으며, 의서, 농서 등 실용서적들도 불태워지지 않았다. 그의 책이 모두 소실되지는 않았습니다. 진시황의 왕실 도서관도 이 책들을 백업했습니다. 죽임을 당한 사람들은 말할 것도 없고, 세상을 속이고 명예를 훔친 사람들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더군다나 후세들은 항상 책을 불태우고 유교인들을 모욕하는 일을 시황제가 폭군이었다는 증거로 이용하기를 좋아하는데, 사실은? 사실 시황제는 폭군은 아니었지만 때로는 너무 가혹한 법으로 세상을 다스렸는데, 당시는 여전히 혼란스러운 시대였고, 육국의 생존자들은 아직 준비가 되어 있었던 때였습니다. 행동을 취하기 위해, 어지러운 시대의 세상을 다스리기 위해 자비와 정의에 의지하고 싶습니까? 자비와 정의가 움직일 준비가 되어 있는 6개국의 귀족들을 저지할 수 있기를 바라십니까? 이것은 희망적인 생각이 아닌가?
후대 시황이 이토록 나쁜 평판을 얻은 이유는 사실 한나라의 무제가 유교만을 존중한 이후, 세상을 속이고 그의 명예를 빼앗는 유자들에게 비방을 받았기 때문이다. 유교가 권력을 이용해 시황을 비방하는 것은 자명한 일이고, 유교를 이용하면 영원한 현왕이 될 수 있지만 다른 학파를 이용하면 세상을 향해 선포하는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당신은 영원한 폭군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