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유, 도, 묵 세 가지 사상이 무술에 미치는 영향은 각각 무엇입니까?
유, 도, 묵 세 가지 사상이 무술에 미치는 영향은 각각 무엇입니까?
[논문 키워드] 무술 전통문화 유도묵 [논문 요약] 중국 전통문화는 중국 무술을 낳고, 중국 무술과 상호 침투하고, 상호 영향을 미치고, 함께 발전한다. 유가의 자애관, 도가의' 천인합',' 무위 통치' 의 사상, 묵가의' 자기희생 성취' 의 정신으로 중국 전통문화사상이 중국 무술에 미치는 깊은 영향을 분석해 중국 전통문화에서 무술의 가치를 과시하고 중화문명을 발양하다. 무술은 중국의 이 오래된 땅에서 기원한 전통 운동이다. 그것은 원시 사회의 존재와 생활에서 싹이 트고, 중국 고대의 전란에서 태어나, 중국의 수천 년 동안 흥성한 봉건 왕조에서 태어났다. 인류의 원시 문화 형태에서 원시 종교, 교육, 오락 등의 활동은 종종 서로 얽혀 있는데, 이러한 다위일체의 원시 문화는 무술을 싹트고 성장시킬 수 있게 한다. 중화와 백가쟁명은 중국의 찬란한 고대 문화를 위한 중요한 토대를 마련하고 중국 무술의 다채로운 문화적 내포를 부여했다. 그것들은 무술 체계 형성의 중요한 역사적 조건일 뿐만 아니라 중국 무술이 2000 여 년 동안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사상의 원천이기도 하다. 중국 무술은 그 긴 발전 과정에서 중국의 다른 전통문화 유파에 침투하여 영향을 미쳤으며, 지금은 이미 중국 전통문화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1 유교와 중국 무술1./Kloc-0 공자는 위대한 사상가, 교육자, 정치가일 뿐만 아니라' 왕관학' 에 속한 무공을 민간의 공신으로 전파했다. 공자는 무학을 가정으로 하는 몰락한 귀족 가정에서 태어났고, 그의 삼촌은 루의 무사였고, 공자 본인도 학자이자 무술가였다는 것은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 열자는 "공자는 나라를 끌어들일 수 있을 만큼 강하지만 힘으로 듣기를 거부한다" 고 말했다. 공자가 용맹하고 남보다 뛰어나다는 것을 설명하다. "화이난자" 도 기록되어 있다. "공자는 너무 지혜롭고, 야망이 너무 크고, 맹자의 노여움을 꺾고, 토끼 교외를 밟고, 도시를 모집하려고 한다." 공자가 민첩하다는 것도 설명한다. 공자의 논어에서 공자는 여러 차례 사격에 대해 이야기했다. "군자는 다투지 않고, 반드시 쏜다!" " "예기 사의": "공자는 굴향원을 쏘고, 관람자는 벽과 같다." 모두 공자가 군사무술과 사격방술에 정통하다는 것을 설명한다. 공자 본인의 무술에 대한 사랑과 조예가 무술의 전파와 발전을 위한 든든한 토대를 마련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교육자로서 공자는' 인정',' 덕치' 를 제창했지만 전란이 잦은 춘추시대에는 문무 겸전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었다. 그는 "문화를 가진 사람들도 준비해야 한다" 고 강조했다. 군무를 가진 자도 준비해야 한다. " 그는 또한 국가를 다스리는 것은' 족족 병사' 와' 교민 전쟁' 을 기초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자는 문무가 결합된 교육사상에서 출발하여' 육예' 즉' 의식, 음악, 사격, 어어, 책, 수' 를 교육 내용으로 삼았다. 그중 예악 중의 무춤은 무술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사격과 어술은 더 중요한 무술이다. 공자가 제자를 양성하는 이상적인 목표는' 성인' 즉 각 방면에서 모두 발전한' 완벽한 사람' 이다. 사기에서 강자가 구하는 군사 기술은 어디에서 왔는가? 염가을: "공자를 배우다." 공자가 제자를 문무 겸전의 인재로 키우려고 노력했다는 설명도 있다. 따라서 공자의 무술 방면에 조예가 있든, 치국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든, 그가 인재를 양성하는 방법과 목표든, 공자는' 무문 결합' 을 방향으로 무술의 초기 발전을 크게 촉진시켰다. 1.2 유가' 인' 관념이 중국 무술에 미치는 영향 유교 문화의 가장 중요한 사상관념과 윤리적 핵심은' 인' 관념이다. 이는 중국 무술 윤리의 핵심, 즉 무술 도덕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기도 하다. 무술을 연마하는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무덕' 이다. 도덕을 숭상하고, 인 (), 충 (), 편지 () 를 중시하는 것은 중국 무술 문화의 뚜렷한 특색이다. 이 특징은 아직도 중국 무술을 전 세계 사람들의 눈에는 이종격투기 헬스의 방법일 뿐만 아니라 정신수양과 인격정화의 방식이기도 하다. 무덕이란 무엇입니까? 무술인, 무술학교, 무술인, 타인, 무술권, 기타 사회권 간의 관계를 처리할 때 준수해야 할 사회행동규범의 합이다. "인" 을 핵심으로 한 공자 윤리 체계의 지도 아래 맹자 "선, 편지, 미, 대, 성" 의 도덕적 가치관의 영향으로 민족 정신의 배양으로 무술은 끊임없이 풍부하고 완벽해졌으며, 뚜렷한 유교 자애 색채를 지니고 있다. "자비" 는 유교의 핵심이다. 공자의' 논어' 는 여러 각도에서 인인의 내용을 설명하고 그것을 사랑과 연결시켜'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등의 충용 원칙을 제시하며 충성, 효, 지혜, 인, 용, 용용을 병행했다 맹자도 또 다른 측면에서' 인' 의 내포를 밝혀냈다.' 보이지 않는 마음, 비인간도. 수치심도 없고, 인간성도 없습니다. 천명의 마음을 듣지 않는 것은 비인간적이다. 옳고 그름이 없는 것은 비인간적이다. 티베트 마음, 자비의 끝; 치욕의 마음, 의향의 끝; 마음의 말, 의식의 끝; 옳고 그름의 마음도 지혜의 끝이다. " 분명히' 인' 은 매우 광범위한 의미의 도덕 범주이며,' 무덕' 의 개념은 바로 이런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무술 유파가 많고 각 유파마다 자신의 기술과 방법이 있지만 권보, 가규, 규칙은 거의 무술을 분명히 하고 있다. 한편 역대 대사는 제자 교예를 선택할 때 재능, 뿌리, 덕의 세 가지 방면에서 선발하여 제자에게 먼저 좋은 무공을 요구하였다. 명대에는' 심위자, 호전자, 광취자, 경독자, 부드러운 둔골자' 라는 다섯 가지 내가권법이 전해지지 않았다. 사람을 두려워하는 것은 제 1 악이다. 이런 사람은 그들의 무공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호남 오가권은 "교만한 자는 가르치지 않고, 경망한 자는 가르치지 않고, 배은망덕한 자는 가르치지 않는다" 는 계율을 제시했다. 아미사격법 반지' 는 "모르는 자는 말하지 않고, 가난한 자는 말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위안 가르침에 대해 이야기하고, 귀여움은 사람을 선택하는 것이다. 클릭합니다 2 도교와 중국 무술 2. 1 도교' 존도경덕' 이' 무덕' 을 선포한다. 중국 고대의 도교는 소박한 성인 신성화의 철학이자 중국 본토의 종교로, 도교가 무술 문화에 큰 추진 작용을 하였다. 그의 이곳의' 덕을 존중하는' 중의' 도' 는 도교의 가르침과 법을 가리킨다. 노자는 "도덕경 덕편" 에서 "선한 사람은 선인을 위해 무예를 하지 않고, 선전자는 노여워하지 않고, 적을 잘 제압하는 자는 불화하고, 사람을 잘 쓰는 자는 천하를 위해 한다" 고 상세히 설명했다. 다투지 않는 미덕, 사람을 쓰는 힘, 하늘에 걸맞은 것, 매우 오래된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도교는' 덕' 을' 도' 위에 올려놓고' 도' 에 올려놓기 전에 도교 창시자 노자가 이미' 덕' 이 도교 교육에서 중요하다는 것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음을 설명한다. 예로부터 무림에는' 무술을 연습하기 전에 예의를 배운 적이 없고, 무술을 연습하기 전에 도덕을 배운 적이 없다',' 한 스승이 수행을 이끌고 있다' 는 등의 명언이 있었고,' 술' 과' 덕' 의 관계는 많은 권투류와 문인들 사이에서 중점적으로 설명되고 있다. 이씨네전의' 초보자 입문' 은 "주먹 배우기, 먼저 덕을 행해야 의롭다고 할 수 있는 사람" 이라고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다. 주먹을 배울 때는 자제하고, 마음이 평온하고, 사람을 친절하게 대해야 한다 "며, 이를 이가전의 문규율로 정의해야 한다. 。 루 박사는 손씨가 말했다. "천하에는 덕이 있고, 둘째로는 공로가 있고, 둘째로는 말이 있다. 오랫동안 낭비하지 않았지만, 이것은 삼선이다. 클릭합니다 독서, 학도, 처사에서' 덕' 의 중요한 역할을 강조하다. 2.2 도교의 형태신 쌍수와 중국 무술의 형태신 쌍수, 도교의 기본 명제는' 형태신, 도법도 참' 이다.' 형태신' 에 대한 이해는 이미 철학의 범주로 올라갔고, 두 사람의 관계는 철학 중 정신과 물질 관계의 특수한 현상이다. 태평경 4 행' 은 "이 충신자는 원기와 맞물려 4 시 5 행과 상생한다" 고 말했다. 만물은 날씨의 영향을 받고, 날씨는 원기의 영향을 받는다. 신은 화가 나서 화가 나면 신이 나고, 화가 나면 죽고, 죽으면 죽는다. 그러므로 신이 없으면 죽고, 기운이 없으면 죽는다. " 강조한 것은 신과 화기가 조화를 이루는 것이지 분리되는 것이 아니다. 한쪽이 오만하면 다른 쪽은 존재하지 않는다. 중국 무술은 신체규범을 연구할 뿐만 아니라 정신교류도 추구한다. 내외 일체의 전체관은 중국 무술의 큰 특징이다. 내부란 심장, 신, 의미, 숨결 운행 등 정신 활동을 말한다. 이른바 외적, 즉 손, 눈, 걸음걸이 등 신체 활동이다. 중국 무술의' 내외 겸수, 형신겸비' 의 특징은 주로 무술 기술과 기법에 나타난다. 예를 들어 태극권은 심신의 단결을 제창하고, "가스는 열심히 연습하고, 몸은 기운을 써야 한다" 고 요구하고, 형의권은 "내삼합, 외삼합" 을 강조하며, 소림권도 정력, 힘, 기, 뼈, 신의 단결을 요구한다. 더하여, 무술 루틴은 또한 "심 혼 및 심 혼", "모양 및 심 혼", "기세 및 가스" 를 달성 하기 위하여 내부 정신 및 외부 신체 운동의 긴밀 한 조합을 기술적으로 요구 한다. "손, 눈, 몸, 걸음, 신" 팔법을 바꿔 몸과 마음을 단련하다. 이는 중국 무술이 하나의 문화로서 오랜 역사 진화에서 도가 문화와의 의존관계를 충분히 반영하고 있으며, 점차 독특한 민족 스타일의 훈련 방법과 운동 형식을 형성하고 있다. 묵가와 중국 무술 묵가는 춘추전국시대에 존재하는 학술유파와 사회단체이다. 사랑, 불가침, 상현, 절약을 주장하지만 전국이라는 특정 역사적 맥락에서 전쟁이 잦기 때문에 묵가는 무력으로 모든 침략과 불의를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창시자인 묵자가 앞장서서 "고생에서 의를 얻다" 며 천하의 이익을 위해 행했다. 그의 제자들도 잇달아 모방하여 물불을 가리지 않고 칼날을 뛰어넘어 죽고, 의리도 뒤돌아보지 않고 의협심이 없는 기사 기개를 보였다. 이에 따라 묵가는 임협에 의해 구조되어 군사적 성격을 지닌 학술단체를 형성했다. 일단 전쟁이 발발하면 묵가는 소국, 소도시의 방어 전투를 지휘, 조직, 참여함으로써 무술을 더 넓은 분야로 발전시키고 전파할 수 있는 것도 묵가의 주요 특징이다. 3. 1 묵가 사상의 겸애, 상호 불가침과 무술의 본질과의 연계, 묵가 사상의 겸애는 주장 겸애 때문에 유교 제자에게 무부무군으로 비난받아' 협의무력금지령' 으로 비난을 받았다. 그는 모든 중생을 동등하게 사랑하고 불의한 전쟁을 반대하며' 춘추무의전' 의 잔혹한 현실과 봉건사회 지주 귀족 계급의 착취계급에 대한 피비린내 나는 탄압에 직면하여, 동시에' 무공' 을 주장하기 때문에' 무공' 을 주장하는 협객은 반드시 무력이나 조직을 형성하여 폭제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주 계급이라는 강력한 집단은 당시의 주류나 통치자였다. 역사를 통틀어 무협 정신을 가진 사람은 모두 대의 앞에서 행한 성인이다. 당대의 안사의 혼란 속에서 개인의 생사를 돌보지 않고 혼자 은퇴한 묵옥 본인과 곽자의와 같다. 근대는 민족 부흥을 위해 도피 기회를 자발적으로 포기한 담시동으로, 민족적 책임감이 있고,' 나는 칼을 건너 천하로, 쿤룬 산을 남긴다' 는 호매한 정서가 있다. 그리고 장학량 장군은 민족 대의를 위해 민족 통일 전선을 달성하고 외멸을 막아 종신형을 선고받았으며, 모두 천부적인 무협 정신을 지닌 천고의 의인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김용이 쓴 조봉 샤초도 포함돼 자신의 몸으로 송요국경에서 수십 년간의 평화를 얻었다. 이야기는 순전히 허구이지만, 역사에는 확실히 비슷한 인물과 사건이 많다. 3.2 묵가가 군사무공에 미치는 영향은 묵가 시대에 선진 각 대제후국이 도시와 토지를 끊임없이 쟁탈하며 전쟁이 빈번했다. 묵자는 중국 고대 역사상 무공에 정통한 군사가 중의 하나이다. 유년학 유생의 술은 영자의 술의 영향을 받아' 육예론' 에 정통하다. 여기에는 사격 (양궁) 과 어우 (운전) 등의 종목이 포함된다. 묵자는 학생들을 가르치고 군사 과목도 있다. 문장' 배너' 는 "뇌졸중이 해소되기 전후해, 좌우해, 독행자가 쉬는 것" 이라고 말했다. 군사 학과는 묵학의 기본 학과 중 하나임을 알 수 있다. 묵가는 군사과학에 큰 영향을 미치고, 묵가는' 공격하지 않는다' 와' 구원' 의 관점을 주장한다. "공격하지 않는다" 는 것은 "작은, 강약", 즉 대국과 강대국이 소국과 약국에 대한 공격과 약탈을 반대하는 것이다. "구원" 은 "소국을 지키는 것" 이다. 나는 작은 나라를 지킬 것이다' 는' 성문 준비' 라는 글에서 묵자에게 말했다. 묵자는 "공격하지 않는다" 에서 "대국이 소국을 공격하면 반드시 구할 것" 이라고 말했다. 묵자가 전쟁 총방침을 적극적으로 방어한다는 한 마디는' 민치구, 형벌이 강하다' 는 것이다. 군사무술의 발전을 더욱 촉진하고 묵가 제자를 위해 물불을 가리지 않는 영웅적인 기개를 키웠다. 또한' 묵자' 의 수비수에 관한 장에는' 성문 준비',' 고지준비',' 구름사다리 준비',' 물 준비',' 호령',' 잡수' 등 10 여 편이 있다. 군 편성, 무기 장비, 공사 건설 및 전투 과정을 통해 적극적인 방어의 전략 전술을 탐구하는 것은 중국 군사 무술과 중국 무술 전체의 발전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 결론적으로 중국 무술은 중국 전통문화의 토양에서 탄생했고, 중국 전통문화는 중국 무술을 낳고, 지속적인 발전과 개선을 촉진하여 완벽한 무술 문화 체계를 형성했다. 동시에 무술 문화는 중국 문화의 기본 정신을 관철하고 구현하였다. 따라서 중국의 유교, 도, 잉크 등 전통문화 유파는 중국 무술 문화의 형성과 발전에 헤아릴 수 없는 역할을 했다. 바로 중국 전통문화의 침투로, 무술은 서구 스포츠 전파가 가져온 거의 한 세기의 큰 충격을 겪은 후에도 여전히 중국의 학교 스포츠와 국민 자질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중국이 국제사회에서의 국가적 지위와 민족의 위망이 급속히 높아지면서 무술은 반드시 그 독특한 매력과 독특한 문화적 내포로 세계를 정복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