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나집 사상 고서
나집 사상 고서
<역경> 속에는' 음양' 의 서면 표현이 없고,' 논어' 에서도 기본적으로' 음양' 으로 사물을 설명하지 않는다.
노자',' 이전',' 좌전',' 국어',' 장자' 등 선진전적에서는' 음양' 이라는 단어를 자주 사용하여 사물을 해석하고, * * * 음양조화' 를 선호한다. 노자' 와' 이전' 에 포함된 음양사상은 두 가지 다른 사고 방향과 가치취향의 이론을 구성한다.
미학사의 관점에서 볼 때, 노자와 이전의 음양사상 인식의 차이는 도가와 유가의 미적 관념과 가치관의 차이를 크게 결정한다.
그러나' 노자',' 이전' 의 음양사상은 저자가 허공에서 지어낸 것인지, 아니면 선인의 일부 이론을 계승하고 발전시킨 것인지, 이 문제는 중국 미학사의 출발점 문제를 포함한다.
음양이란 무엇인가?
음양은 중국 고대 철학으로, 중국 고대 문명이 자연법 뒤에 있는 근본 요소에 대한 묘사로, 각종 사물이 수태, 발전, 성숙, 쇠퇴, 소멸하는 동력으로 중화문명의 논리적 사고의 기초를 다지는 핵심 요소이다.
일반적으로 이학에 따르면 음양은 우주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와 그 기능을 묘사하는데, 이것은 복희이의 기본 개념 중 하나이다.
음과 양에는 통일, 반대, 상호 변환의 세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사고에서 그것은 계산 (산수) 과 점 (논리) 사이에 분리할 수 없는 형이상학 노드이다. 자연계의 생물 유전자, 인공지능의 이원은 음양의 생명력을 충분히 보여준다.
음양에는 네 쌍의 관계, 즉 음양상호체, 음양수양, 음양대립, 음양동근이 있다. 가십 중의 음양의 본질은 정확히 동일하지 않다. 차별 대우에 주의하고, * * * * 의 본질을 따르고, 차이를 구분해야 한다. 만물은 모두 음양이 있어 분리할 수 없다. 음양은 반드시 상호 의존적이어야 하며, 어떤 것이든 음양의 특성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