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공자 저장성 수능은 어떤 생각을 사용합니까?
공자 저장성 수능은 어떤 생각을 사용합니까?
공자의 정치사상은 주로' 논어' 에 반영되는데, 이것은 그와 그의 제자들이 한 연설의 집합이다. 게다가 공자가 편찬한 육경도 공자의 기본 정치 사상을 반영한다. 공자는 철학, 윤리, 정치, 교육, 경제, 역사, 문학, 미학 등 체계적이고 완전한 이론 체계를 세웠다. 그는 "서술" 과 "글쓰기" 의 일을 통해 형성되었다. 서술은 그가 주전 고서문헌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으로,' 시',' 책',' 의식',' 음악',' <역경>',' 춘추' 6 대 경전을 삭제했다. 왼쪽' 은 공자 자신의 저작으로, 주로' 논어' 이다.
공자정치사상의 주체는 인의례학이고 인의례는 공자정치사상의 핵심 범주다
1, 자비에 대하여
공자는 이전에도 인자한 개념이 있었다. 춘추 초기에는 존비존장, 서민충군, 예현 상병을 인이라고 불렀다. 공자는 선인의 관념을 계승하여 체계적인 인학으로 발전하였다.
인자란 무엇인가? 공자는' 논어' 에서 100 여 곳에서 인을 언급했는데, 의미는 매우 넓지만, 그것의 기본 의미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사랑이다. 그의 제자 번지가 공자에게 인자가 무엇인지 묻자 공자는 "사랑" 이라고 대답했다. "설문" 은 "인, 친화, 순종" 이라는 해석이 있어 공자의 사상에 부합한다. 인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이다. 우리는 우호적이고 서로 도와야 한다. 사랑은 차이가 있다. 맹자의 말에 따르면, "뽀뽀와 백성, 민과 선하고 사물과 사랑" 이라고 한다. 먼저 사랑하는 사람을 사랑하고, 다시 인민으로 번졌다가, 다시 사물로 번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1 세대, 안팎 2 위, 2 위와 두께가 있습니다. 이것은 인류의' 자연본성' 에서 벗어난' 인심' 이다.
2. 의식에 대하여
인씨의 두 번째 의미는 자기를 억제하는 것이다. 공자는 제자 안연에게 대답하면서 "자기를 인자하게 하다" (안연) 라고 말했다. "자기 절제" 는 자제입니다. "보수례" 는 모든 언행이 의식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강조하는 것은 인간의 도덕의식이다. 자신을 억제함으로써 사람들은 의식적인 예의의 경지에 도달할 수 있고, 무례함에 도달할 수 있다. 악담을 듣지 않고, 악담을 하지 않고, 악이 움직이지 않으면 이미 있다. "듣고, 말하고, 하는 것은 모두 예의와 조화를 이룬다. 이것이 바로 인성의 경지이다.
"의식" 도 오래된 개념으로, 주공이 "주례" 를 제정했다. 하지만 공자는 여러 방면에서 처음으로 토론한 사람이다. 선물이란 무엇입니까? 의식의 의미는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하나는 근본정치제도에 속하는 규정이다. 좌전' 은 대중 11 년 동안 숨겨져 있다. "예례, 보국, 정국, 민민, 익후사." 예식은 치국안방, 국가제도 강화, 사회에 필요한 질서 유지를 위한 것이다. 공자는 또한 예의는' 왕의 대경' ('좌전' 은 이미 대중에게 알려진 지 15 년) 이며, 근본적 규칙이자 치국의 요라고 말했다. 그러므로 "나쁜 나라가 집을 잃으면 실례가 된다"
공자는 례와 례가 통일되고, 례는 근본이며, 례는 종속적이고, 례는' 절' 이나 의식의 형식이거나, 례는 행동규범과 예의의 형태로 사회질서와 제도를 공고히 하고 구현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의식의 실현은 강제적인 힘과 관습의 힘에 달려 있다. 이는 안팎의 결합의 힘이기 때문에 의식과 음악은 연결되어 있다. 공자가 말한' 답례인 사람' 이라는 관념은 실제로 주조와 같은' 예의사회' 즉' 질서 있고 제도적인 사회' 를 세우는 것을 주장하는 것이다.
공자는 예의와 인과의 결합을 주장하고, 예의에서 인심을 받아들이고, 인중에서 의례를 풍부하게 한다. 이것은 공자의 혁신이다. "예의와 인과의 관계에 대해 그는 인은 예의의 내면정신이고, 례는 인성의 표현이라고 생각한다. 인자는 예의의 최고 경지이고, 예의는 인심을 실현하는 방법이다. 인과 의식의 본질로 볼 때, 인은 결국 혈연 관계에 뿌리를 둔 사람과 사람 사이의 인자한 관계를 반영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의식은 주로 사회의 정치 질서와 제도를 규범화하는 것이다. 공자의 사상 체계에서 인과 의식의 결합을 중시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인과 정치의 결합을 중시하여' 주례' 에 중대한 수정을 하였다. 인과 예의는 모순이 아니다. 인자는 내용이고, 례는 형식이며, 양자의 결합은 일종의 제도 보완이기 때문이다.
도덕적으로 국가를 통치하는 개념에 대하여
공자의 인의례학과 연계되어 치국 전략에서 그는' 덕치국' 을 주장하고 덕치국은 가장 고상한 치국의 도리라고 주장했다. 이런 치국 방략은' 덕치' 또는' 예치' 라고도 불린다. 실제로 이 전략은 서민 못지않은 예의의 전통신조를 깨고 귀족과 서민 사이의 원래 중요한 경계를 깨뜨렸다.
덕치를 실시하는 구체적인 조치:
1) 재교육 경처벌. 공자는 한 나라를 잘 다스리려면 국민의 부유한 생활을 만족시키는 기초 위에서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예형 문제에서 공자는 윤리가 근본이라고 주장하며, 필요한 경우 형벌을 신중히 사용해야 한다. 관엄상제만이 정치 사무가 조화를 이룰 수 있다고 믿는다. 관엄상제는 문무를 겸비하고 덕치와 형벌을 병행하는 것이다.
2) 과도한 추출에 반대하며 "사람을 정직하게 한다" 고 주장한다. 정의가 적당하다는 것은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다. 너무 많이 하지 말고 적당하다. (서양속담, 정의속담)
공자는 당시 양극화, 빈부 격차 현실을 보고 사회 격동, 국가 전복의 기본 요소라고 판단해 평균주의의 경제 주장을 제기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국유가정이 있는 사람은 과부로 인해 불평등을 겪지 않고 가난으로 인해 초조함을 겪지 않는다." ("계씨")
3) 정치적 필요를 위해 자신을 바로잡는다. 공자는 국가를 다스리려면 사람이 정직해야 하고, 먼저 정직해야 비로소 정직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그의 몸은 직립하고, 그는 명령이 없다. 그의 몸은 직립이 아니다. 비록 그가 명령에 복종하지 않지만." 라고 말했다. ("루즈") 따라서 공자는 통치자가 덕망이 높고 현실을 중시하는' 군자' 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식으로, 그는 정치가를 위한 논증 역할을 하 고, 위에서 아래로 승진 되 고, 자연적으로 사람들을 지배 하 고 국가를 지배 한다. 공자는 정치가에게 일정한 도덕 기준을 제시했다.
4) 인재를 양성하다. 공자의 덕치 사상과 연계되어, 그는 군이 주로 천하를 다스리고, 반드시 인재를 발탁하고, 우수한 인재를 발견하고 발탁하고, 국가 사무에 참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인재의 기준에 대하여 공자는 "도를 취지로 하고 덕을 근거로, 인을 근거로 예예를 유유하는 것" ("서술 2") 이 정치적 이상과 목표를 가지고, 자애로운 정신과 고상한 도덕을 바탕으로, 업무 지식과 기술을 잘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요컨대 재능이 있는 사람은 이상, 도덕, 지식, 치국 재능이 있어야 한다. 이것은 덕과 재능을 겸비한 기준이다.
공자의 인학은 인성 정신을 구현하고, 공자의 예학은 예제 정신, 즉 현대의 의미에서의 질서와 제도를 구현한다. 인문주의는 인류의 영원한 주제로, 어떤 사회, 어떤 시대, 어떤 정부에도 적용되고, 질서와 제도사회는 문명인류 사회를 설립하는 기본 요건이다. 공자의 이런 인도주의와 질서 정신은 중국 고대 사회 정치 사상의 정수이다.
출처: 장영동의' 선진유가정치사상 신론' 에서 발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