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삼자경의 사방은 무슨 뜻입니까
삼자경의 사방은 무슨 뜻입니까
삼자경 [위] 인간의 초성본선성 유사성은 태어날 때부터 모두 같았지만 어려서부터 교육을 잘 하지 않으면 선량한 본성이 나빠진다는 것을 시사한다. 따라서 사람은 어려서부터 열심히 공부하고 선악을 구분해야 사회에 유용한 인재가 될 수 있다. 번역문은 태어날 때 모두 좋은데, 다만 성장과정에서 후천적인 학습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성품도 좋고 나쁜 차이가 있다. 구차하게 가르치지 않는 것은 전교의 도리가 비싸고, 백년 대계, 교육 근본이다. 교육은 최우선 중요한 일이다. 아이를 사회에 유용한 인재로 만들려면 항상 아이들에 대한 교육에 주의를 기울이고, 전심전력하며, 늘 긴장을 풀지 말아야 한다. 번역문이 어려서부터 교육을 잘하지 못하면 선량한 본성이 나빠질 것이다. 사람을 나쁘지 않게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방법은 아이들을 한결같이 교육하는 것이다. 과거 맹모는 옆자리를 택하여 단기망록을 배우지 않았다. 맹자가 역사상 유명한 대학 문가가 될 수 있었던 것은 어머니의 엄격한 교육과 불가분의 관계였다. 아이로서 이런 요구를 이해하는 것은 자신을 유용한 인재로 만들기 위해서이다. 번역문 전국 시대에 맹자의 어머니는 맹자를 좋은 학습 환경으로 만들기 위해 세 번이나 이사를 했다. 맹자가 무단결석을 하자 맹모는 직기의 천을 잘라 아이를 가르쳤다. 떠연산은 의측이 다섯 아들의 이름을 모두 가르쳐 계시를 받았다. 교육만 하고 좋은 방법이 없으면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좋은 방법은 엄격하고 일리가 있다. 떠우연산은 다섯 아들을 화목하게 지낼 수 있게 해 주고, 모두 부모를 공경하고, 학업에도 모두 성취가 있어, 그의 교육 방법과 분리될 수 없다. 번역문 5 대 때 연산인 떠우균이 아들을 교육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는데, 그가 교육한 다섯 아들은 모두 성취가 많았고, 동시에 과거에 유명해졌다. 부친을 가르치지 않는 과오를 가르치지 않는 불엄사의 불활성 계시: 엄격한 스승이 고도를 내고, 엄격한 교육은 인재의 길로 통하는 필연적인 방법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자녀에 대한 엄격한 요구는 부모와 선생님의 본분이지만 자녀도 부모와 선생님의 고심을 이해해야 스스로 엄격하게 요구할 수 있다. 번역문은 단지 자식을 공양하고 먹고 입는 것뿐이지, 교육을 잘하지 못하는 것은 아버지의 잘못이다. 교육일 뿐이지만 엄격하게 요구하지 않는 것은 선생님이 되는 게으름이다. 아들이 배우지 않으면 어려서부터 배우지 않는 것이 무엇을 시사하는가: 한 사람은 젊었을 때 열심히 공부하지 않고, 어른이 되면 항상 후회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모든 어린이는 "소장은 노력하지 않고, 맏이는 슬퍼한다" 는 말을 기억하며, 자신의 생명의 황금순간을 지켜봐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번역문 어린아이가 열심히 공부하려 하지 않는 것은 매우 옳지 않다. 한 사람이 어렸을 때 열심히 공부하지 않았다면, 늙었을 때 사람의 도리도 지식도 없이 무슨 소용이 있었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옥을 다듬지 못하는 사람은 뜻을 알지 못하는 계시를 배우지 않는다. 한 사람의 성재의 길은 옥을 조각하는 것과 같다. 옥은 다듬지 않고 조각하기 전과 석두 사이에 차이가 없다. 사람도 마찬가지다. 각고의 시련을 거쳐야 유용한 사람이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번역 옥은 조각을 연마하지 않고 아름다운 기물이 되지 않는다. 사람이 공부하지 않으면 예의를 몰라 인재가 될 수 없다. 사람됨이 적었을 때 친사우들이 예절을 익히는 계시: 좋은 선생님과 좋은 친구를 사귀고 그들에게서 유익한 경험과 지식을 많이 배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남의 장점을 취하여 자기의 단점을 보충해야 끊임없이 자신의 머리를 풍요롭게 할 수 있다. 번역문은 자녀로서 어릴 때부터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가까이 있어야 하며, 그들로부터 처사에 대한 예절과 지식을 많이 배울 수 있다. 우리 나라는 십진수 산수 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1 ~ 1 은 기본적인 숫자이고, 그 다음에는 1 개는 1 이고, 1 개는 1 이고, 1 개는 1, 은 1, 이다. 계속 변하다. 삼재자 천지인 삼광자 일월성 계시: 인간은 세상을 알아야 세상을 개조할 수 있다. 세상이 너무 커요. 하늘의 별과 천둥, 전기, 바람, 비, 대지의 산천강, 화초나무, 어충백수, 사람은 만물의 영이다. 끊임없이 공부해야 습득한 지식을 이용하여 세상을 개조할 수 있다. 번역문은 또한 일상생활의 상식을 알아야 한다. 예를 들면' 삼재' 란 무엇인가? 삼재란 하늘, 땅, 사람의 세 가지 측면을 가리킨다. "삼광" 이란 무엇입니까? 삼광은 태양, 달, 별이다. 삼강자 군신의부자친부부 순계시: 사람과 사람 사이에 좋은 화목한 관계가 있어야 하고, 모든 사람은 자신의 지위를 인식해야 하며, 모든 사람이 나부터 시작해야 천하의 평온과 인류가 영원히 평화로워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번역문은' 삼강' 이란 무엇입니까? 삼강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가 지켜야 할 세 가지 행동 규범이다. 왕과 신하의 언행은 의리에 맞아야 하고, 부모와 자녀 사이에는 서로 사랑하고, 부부 사이에는 화목하게 지내야 한다는 것이다. 춘하, 가을, 겨울, 가을, 겨울은 지구가 태양 주위를 돌고 있을 때, 때로는 태양을 향하고, 때로는 태양을 등지고, 때로는 태양을 비스듬히 향하기 때문에 온도가 다른 사계절 변화가 있기 때문이다. 번역문은 다시 사방의 환경, 봄, 여름, 가을, 겨울을 사계절이라고 부른다. 이 사계절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봄은 여름으로 오고, 가을은 겨울로 오고, 이렇게 순환이 반복되어 영원히 멈추지 않는다. 남북이 서동이라고 하는 이 사방은 계시를 받아야 한다. 우리 조상들은 최초로 철로' 나침반', 즉 우리나라 4 대 발명품 중 하나인 나침반을 발명하여 방위를 쉽게 결정할 수 있게 했다. 특히 항해에서 나침반의 역할이 너무 컸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우리 인간 생활에서 방향은 매우 중요하다. 번역은 동, 남, 서, 북에 대해 말하는데, 이것은' 사방' 이라고 불리며, 모든 방향의 위치를 가리킨다. 이 네 방위는 반드시 중앙 위치 대응이 있어야 각 방위를 정할 수 있다. 물과 불, 목금토, 이 오행본은 거의 계시된다.' 오행' 학설에는 깊은 철학적 이치가 포함되어 있다. 매우 복잡하다. 우리는 몇 가지만 알면 된다. 번역문은' 오행' 에 관해서는 금, 나무, 물, 불, 흙이다. 이것은 중국 고대에 우주의 각종 사물을 가리키는 추상적인 개념으로, 1, 2, 3, 4, 5 라는 다섯 개의 숫자와 조합의 변화에 근거하여 생겨났다. 1 간자 갑부터 12 지자 ~ 하이의 계시:' 오행' 과 마찬가지로 천건과 지지는 고대인의 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오늘날, 사람들은 십이지의 조디악 연대기 외에는 이미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번역문' 십간' 은 갑, 을, 병정, 정, 남, 자신, 경신, 임, 데실,' 천간' 이라고도 하는 것을 가리킨다. "12 가지" 는 아들, 추함, 인, 묘, 첸, 바, 오, 미, 신, 유유, 술, 하이를 가리키며, "지지" 라고도 불리며, 고대기의 표시이다. 황도의 날 소는 적도 중권계시를 말한다. 지구는 끊임없이 자전 운동을 하면서 태양 주위를 돌며 태양은 태양계의 중심이다. 태양계는 또 은하계 주위를 돌고 있고, 은하계는 우주의 작은 점일 뿐, 천지의 크기는 정말 상상도 할 수 없다. 번역문 지구는 태양 주위를 돌고, 태양은 또 은하계의 중심을 둘러싸고 돈다. 태양이 운행하는 궤도를' 황도' 라고 하는데, 지구 중앙에 지축과 수직인 가상의 큰 원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적도이다. 적도 아래 따뜻함은 중화가 동북에서 계시한다. 우리나라가 있는 곳은 지구 전체의 동북쪽에 있으며, 면적이 광활하기 때문에 열대 온대 한대 세 개의 온대가 모두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온대, 온대, 온대, 온대, 온대, 온대) 땅이 넓고 물물이 풍부하며 역사가 유구하여 56 개 민족이 있는 나라이다. 번역문은 적도 지역에서 온도가 가장 높고 기후가 특히 더워서 적도에서 남북으로 갈수록 기온이 점차 낮아진다. 우리나라는 지구의 북동쪽에 위치해 있다. 강은 이 사독수의 기계시라고 한다. 장강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강이며, 길이는 5 천여 킬로미터이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강은 황하로, 그녀는 중화민족의 요람이며, 오천년 문명의 발원지이다. 번역문 중국은 땅이 넓고 물물이 많은 나라로, 직접 바다로 유입되는 것은 장강, 황하, 화이하, 제수이다. 이 네 개의 큰 강은 중국 하천의 대표이다. 이 오악산의 이름인 오악산의 명계시: 지금 우리 모두는 우리나라 내 시말라야산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이며, 세계의 용마루라고 불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중국은 5 천년의 문명고국으로, 각 산마다 아름다운 신화 및 전설이 많다. 중국의 5 대 명산은' 오악' 이라고 불리는데, 동악태산, 서악화산, 중악쑥산, 남악형산, 북악항산이다. 이 5 개 산은 중국 산의 대표다. 사농은 공상이라는 사민국의 좋은 계시를 말했다. 사회의 발전으로 오늘날 인민의 직업은 이미 이 네 가지가 아니다. 속담에' 36 행, 행선출장원' 이란 말이 있는데, 어떤 직업에 종사하든 사회에 좋은 한 영광스럽다. 번역 중국은 세계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나라입니다. 지식인, 농민, 노동자, 상인은 국가에 없어서는 안 될 기둥이며, 사민이라고 불리는데, 이것은 사회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인의례지신은 이 오천년의 중국 문명사, 얼마나 많은 인의인들이 그들의 생명과 열혈로 수많은 가창할 수 있는 영웅업적을 썼는지, 5 천년의 중국 문명사, 얼마나 많은 인의인들이 그들의 생명과 열혈을 사용했는지, 수많은 가창할 수 있는 영웅업적을 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 사람들은 정말 우리가 공부하는 모범이다. 번역문은 모든 사람이 자비, 정의, 의식, 지혜, 신이라는 다섯 가지 변하지 않는 법칙을 처신의 기준으로 삼을 수 있다면, 사회는 영원히 평화로워질 것이므로, 모든 사람은 반드시 준수해야 하며,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땅에는 초목이 있다. 이 식물은 수륙에 두루 계시된다. 인간이 먹는' 오곡 잡곡' 은 식물에 속한다. 인류의 생존은 대자연에 달려 있다. 우리는 그것들을 이해하고, 인류를 위해 봉사할 수 있도록 이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번역문은 인간뿐만 아니라 지구에도 화초와 나무가 있는데, 이것들은 식물에 속하며 육지와 물 곳곳에 널려 있다. 벌레와 새와 짐승이 있는 이 동물은 날아갈 수 있다. 자연의 식물이든 동물이든 인류의 영원한 재산이다. 우리는 주변 환경을 사랑하고 우리가 사는 환경을 잘 보호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동물명언) 번역문 벌레, 물고기, 새, 짐승은 동물에 속한다. 이 동물들 중 일부는 하늘을 날 수 있고, 어떤 동물들은 육지를 걸을 수 있고, 어떤 동물들은 물에서 헤엄칠 수 있다. 벼와 보리가 이 육곡인이 먹는 계시는 바에 의하면, 사람이 밥을 먹으려면 경작하여 파종해야 한다. 우리가 고소한 음식을 먹을 때, 열심히 경작하는 농민을 절대 잊지 마라. "중식을 아는 사람은 알알이 모두 수고하다." 매 알의 식량을 아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번역문 인류 생활의 주식은 벼, 밀, 콩류, 옥수수, 수수와 같은 식물에서 나온 것으로, 이것들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식품이다. 말, 양, 닭, 개, 개, 개, 개, 개, 개, 개, 개, 개, 개, 개, 개, 개, 개, 개, 개 번역문에는 동물 중에 말, 소, 양, 닭, 개, 돼지가 있는데, 이를 육축이라고 한다. 이 동물들은 육곡처럼 원래 야생이다. 나중에 사람들이 점차 길들여진 후에야 인류의 일상생활의 필수품이 되었다. 희노가 애호욕에 대한 애호욕에 대한 일곱 가지 계시를 말했다. 칠정은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것이고, 누구도 그것을 말살할 수는 없지만, 뜻이 있는 사람으로서 감정에 이끌려서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사람의 감정은 매우 복잡하다. 자신의 감정을 잘 처리하는 법을 배워야 안락하고 의미 있는 삶을 살 수 있다. 번역문은 기쁨이라고 부르고, 화가 나서 애통이라고 부르고, 두려움이라고 부르는 것을 두려워하고, 마음은 사랑이라고 부르고, 악을 부르는 것을 싫어하고, 마음은 욕심을 부리며, 함께 칠정이라고 부른다. 이것은 태어날 때부터 가졌던 7 가지 감정이다. 청적황과 흑백이라는 오색목은 색채학의 기준으로 설명하는데, 색채는 노랑, 빨강, 파랑의 세 가지 원색과 오렌지, 녹색, 보라색의 세 가지 간색으로 이루어져 있다. 오색은 우리나라 전통의 이름이다. 예를 들면 노랑은 이미 우리 민족의 색채가 되었다. 해가 뜨는 첫 번째 색은 노랑이라고 한다. 그래서 노랑은 동방을 대표한다. 번역문은 청록색, 노랑, 빨강, 검정, 흰색으로 우리나라 고대 전통의 다섯 가지 색으로 사람들의 육안으로 식별할 수 있다. 신맛과 신맛이라는 오미구에는 우리의 입이 신, 단, 쓴맛, 매움, 짠맛을 구별할 수 있다는 계시가 담겨 있다. 사람의 혀에 미뢰라는 입상 조직이 많기 때문이다. 사람의 신체 구조는 매우 복잡하여, 자아를 인식하는 것도 매우 쉽지 않다. 번역문은 우리가 평소에 먹는 음식 중에서 전능하게 입으로 구별할 수 있는데, 신, 단 맛, 쓴 맛, 매운맛, 짠 맛이 있다. 초향과 비린내 나는 이 오취코의 냄새를 맡는 계시: 우리 인간은 시각이 있어 색과 모양을 구분할 수 있다. 취향은 다양한 맛을 구별 할 수 있습니다. 후각은 냄새를 구분할 수 있다. 촉각은 냉난방 각종 자극을 구분할 수 있다. 번역문은 우리 코에서 물건의 냄새를 맡을 수 있는데, 냄새는 주로 다섯 가지, 즉 양 냄새, 타는 냄새, 향, 생선 비린내, 썩은 냄새가 있다. 토혁목석금사와 대나무는 8 음의 계시이다. 음악은 사람의 감정을 도야시킬 수 있고, 우리 문명은 오래되고, 역사가 유구하며, 문화가 풍부하며, 음악도 매우 두드러진다. 좋은 음악은 사람의 수양을 증강시키고, 사람의 심신을 조절하며, 아름다운 동양 음악은 더욱 매력적인 특색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 고대인들은 악기를 만드는 재료를 8 가지, 즉 참외 점토 가죽 나무, 석두, 금속, 실크, 대나무로 나누어' 팔음' 이라고 불렀다. 평상 () 은 이 4 성 () 에 들어가 계시를 조율해야 한다. 우리나라의 고대 시사는 매우 아름답고 감동적이며, 읽기에 조화롭고 순순하다. 이것은 시 자체의 내용이 감동적일 뿐만 아니라, 시가 평상 (), 상 (), 가 (), 가 (), 4 성 () 의 법칙 변화를 운용하기 때문에 우리를 더욱 아름답고 감동적으로 들리게 한다. 우리 조상은 말하는 소리의 성조를 평면, 상, 가, 네 가지로 나누었다. 네 소리의 운용은 반드시 조화를 이루어야 슈창 있게 들린다. 고증조부가 몸을 낳고 자식을 낳고 손자는 계시했다. 인류의 번식, 세대가 이어 한 세대, 생명의 연속은 끝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참으로' 옛사람을 만나지 못하고, 뒤에서 오는 사람을 만나지 않는다' 는 것은 우리 각자가 계승한 책임과 의무를 지고 있다. 번역문은 고조부가 증조부를 낳고, 증조부는 아버지를 낳고, 아버지는 나 자신을 낳고, 나는 아들을 낳고, 아들은 손자를 낳는다. 자손부터 현증까지 9 족의 륜계시였다. 9 족 간의 관계는 혈통의 계승 관계일 뿐만 아니라, 물보다 피가 진한 본연의 정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가정에서는 모든 성원이 자신의 장유존비적 지위와 자신이 져야 할 책임과 의무를 인식해야 가정이 화목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번역문은 자신의 아들과 손자가 이어 현손과 증손자이다. 고조부부터 증손자까지' 구족' 이라고 부른다. 이' 구족' 은 사람의 장유존비질서와 가족혈통의 계승관계를 대표한다. 부자인 부부는 형제로부터 가족 구성원들 사이에 예의 바르게 대하고 화목하게 지내야 한다는 계시를 받았다. 이런 가정이 행복한 가족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우리 중국인은 가족 관념에 매우 신경을 쓴다. 왜냐하면 가정은 사회의 세포이기 때문에 모든 가정이 화목하게 지낼 수 있고 사회도 반드시 안정될 것이기 때문이다. 번역문 아버지와 아들 사이에는 서로의 은혜에 치중해야 하고, 부부 사이의 감정은 화목해야 하고, 형은 동생에게 우애를 원하고, 동생은 형을 존경해야 한다. 장유서 친구와 친구 군은 신하를 공경하는 것은 충계시이다. 중국인들은 고대부터 지금까지 모두 의리를 매우 중시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이것이 바로 장아의 순서, 친구 사이의 신용이다. 중국은 예의의 나라라고 예로부터' 도원 삼결의' 처럼 지금까지 사람들의 칭송을 받았다. 번역문은 나이가 많고 어린 교제는 장유존비의 순서에 주의해야 한다. 친구가 지내면 서로 신용을 말해야 한다. 군주가 그의 신하를 존중할 수 있다면 관리들은 그에게 충실할 것이다. 이 1 인의 동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