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고금 도서 융합의 제서 과정
고금 도서 융합의 제서 과정
청순치 7 년 (1650) 에서 태어났다. 진몽뢰는 자질이 총명하지만 인재는 얻기 어렵다. 12 세는 수재이고 19 세는 리프트, 강희는 9 년 (1670) 은 수재이다. 박물관이 해체된 후 서기스가 선출되어 편집되었다.
고금의 도서집' 은 옹정 6 년 동안 구리활자로 인쇄되어 64 권, 한 권당 525 권, 5020 권, 1.6 억여 자, 1 만권, 40 권 내용을 인쇄했다. 6 회 32 경으로 나누어 총 6,199 부로 나뉜다. 시험, 총론, 그림, 표, 전, 술, 문장, 지, 잡지, 외편, 부족함이 없다.
강희는 12 년 (1673) 12 월 진몽뢰가 귀성했다. 이듬해 3 월, 정남왕 Geng Zhongjing 출병 푸저우 항청. 푸젠에서는 유명 인사들이 루마니아에 널리 퍼져 관직을 수여하고, 학자들의 대립을 강요당했다. 승려 사원 으로 도망 뿐만 아니라, 아버지 때문에 체포, Geng 커튼 에 들어가야 했지만, 여전히 병 때문에 봉인을 거부했다. 당시 진몽뢰와 같은 해 진사 겸 관영 편집장인 안계인 이광지도 아버지가 아프셔서 복주에 어쩔 수 없이 와 즉시 휴가를 내고 집으로 돌아갔다. 진몽뢰에 따르면 두 사람은 푸저우에서 비밀 약속이 있다. 진몽뢰는 "당내를 떠나 소식을 알아보자" 고 말했다. "벌거숭이 땅을 가로질러 산길에서 군대와 소통한다", * * * 청병을 쳐주세요. 그리고 첸 menglei 주 는 스파 스 초안 군인 을 초대 할 계획이다. 진몽뢰는 이광지가 반년을 미뤄서야 사람을 보내려 한다고 덧붙였다. 그럼 최대한 소홀히 해서 대신의 이름을 자르겠습니다. 나는 단독으로 조정에 사병을 요구할 것이다. 이광지는 크게 인정받아 벼슬을 올렸다. 수도에서 진몽뢰를' 학사' 로 전전하며 강당 허홍필에게 무고를 당했기 때문에 진몽뢰는 장례를 치렀을 뿐만 아니라' 항명' 죄로 체포되어 투옥되었다. 첸 menglei 감옥 전후, 여러 번 자신의 증언을 리 guangdi 물었다. 강희는 19 년 (1680) 이광지가 상경한 후에도' 숙대진몽뢰' 에 대해' 이산반당, 그의 동료들과 비밀리에 군대를 모집하여 말을 사겠다는 계획' 에 대해서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그래서 진몽뢰는 이광지를 뼈에 사무치게 미워하며 그를' 군보우' 라고 비난하며' 절교' 라고 적었다. 이광지는 진몽뢰의 혐의를 단호히 거절하고 강희에게 진몽뢰가 이른바' 상천 왁스환서' 라고 부르는 것이 그가 초안을 잡은 것이라고 말했다. 또 14 년 (1675) 5 월, 그가 비서본을 내놓을 때, 책 한 권을 가지고 푸저우로 가서 진몽뢰를 찾아간다고 지적했다. 진몽뢰는 "한 마디도 대답하지 않았다" 며 "그의 삼촌과 공모해야 했다" 고 말했다. 진몽뢰의 자신에 대한 공격은 질투하는 부장이 일으킨 것이다. 진과 리의 싸움은 역사상 하나의 사례가 되었다.
강희 21 년 (1682), 형부 상서 () 의 구조 하에, 죽음으로부터 벗어나 봉천 (오늘 요녕) 상양부르크로 바뀌었다. 주둔군에 도착한 후, 첸은 병으로 쓰러졌다. 집에서 아버지와 어머니가 연이어 돌아가셨다. 그의 아내도 유배 중에 죽었다. 진몽뢰는 매우 슬펐지만, 그는 여전히 열심히 공부하고 글쓰기를 고집했다. 봉천 17 년 동안 그는 글을 가르치고' 주역',' 성경통지',' 승덕현',' 해성현',' 개평현' 을 편찬했다.
강희 37 년 (1698), 9 월 강희 순시 성경 (오늘 심양), 진몽뢰 증여시는 목적이며 수도로 소환됐다. 이듬해 내원에 들어가 태자 윤지군 (강희의 셋째 아들) 을 학생으로 섬겼다. 자신의 직책을 이행했기 때문에, 그는 좋은 인상을 받았다.
장기 교육에서 진몽레이는 기존 책이 모두' 정전' 과' 잔소리' 라는 것을 보고 부족한 점이 많다. 그래서 그는 "크기가 일치하고, 상하가 관통하고, 고금을 관통하고, 범주를 나누고, 조리가 분명하다" 는 대형 책을 편집하기로 했다. 이 일은 윤친 () 의 지지를 받아 특별히' 사일당' 도서관에 배정하고 성북에서' 건물 한 채' 를 사서 사람을 고용하여 글쓰기를 도왔다. 강희 40 년 (170 1) 10 월부터 진몽레이는' 해일집' 과' 집 장서 *** 15000 권' 에 따라 시작했다 6 년 (또는 5 년) 의 노력 끝에 강희 45 년 (1706) 에 1 만 권을 완성했다. 그러나 편찬 후 출판하지 않았다. 당시 강희는 그에게 잘해서 그의 작품을 매우 감상했다. 그에게 집 한 채를 선물하고, 진몽뢰에 있는 그의 서재를 참관하고, 친필로 그의 서재 문제를 위해 대련을 썼다. "송고가지무, 학구 깃털이 새롭다." 눈물감 외에도 진몽뢰는 자신의 서재를' 송하' 라고 명명했는데, 이는 그가 만년에 송하 노인이라고 자처한 이유이기도 하다.
강희 61 년 (1722), 강희가 승하하고, 네 아들이 윤승했다. 윤지군이 왕위에 오른 후, 윤지군은 그 잘못으로 질책을 받았고, 진몽뢰도 연루되었다. 옹정원년 (1723) 1 월, 그는 또 흑룡강으로 유배되었다. 당시 진몽뢰는 72 세였다. 옹정명 연회관 겸 공부 상서 장정석 () 은 원고의' 고금 도서 통합' 을 다시 편집해 교열, 진몽뢰의 이름을 없애고 장정석 () 으로 바꿨다.
글자 수에 따르면 고금 도서의 수집품은 전작 태평목란의 32 배,' 원귀' 의 16 배이다. 문헌 수집은 완전하고 질서 정연하며, 분류가 섬세하고 웅장하여 우리나라 도서사의 거작이라고 할 수 있다. * * *' 내부 구리 활자판' 은 총 64 권으로 인쇄가 정교하고 장식이 정교하여 우리나라 고대 인쇄사의 최고봉작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강희가 죽은 후 황제 간의 투쟁으로 진몽뢰의 이름은 고금 도서 수집에 나타나지 않았다. 오히려 다시 유배되고 옹정원년은 부규 (지금의 지치하르) 로 유배되었다. 그 후로 그는 모호하고 심지어 행방불명인 인물이 되었다. 사후가 죽은 지 244 년이 되어서야 선양의 저명한 청사학자 장옥성 선생은' 진몽뢰 2 차 유배' 기사에서 진몽뢰가 여건륭 5 년 (1740) 유배로 사망했다고 분명히 밝혔다.
진몽뢰의 두 번째 주둔군 이후 옹정은 그를 부정했지만, 그는 그의 책을 부정하지 않았다. 그는 당시 부장보좌관인 장정석에게 이 책을 다시 편집하고 교정해' 고금의 도서 통합' 으로 이름을 바꾸고 진몽뢰의 이름을 삭제하라고 명령했다. 옹정 4 년 (1726), 이 거작은 마침내 처음으로 구리활자로 64 권을 인쇄하여' 고금 도서집', 권당 1040 권, 권당 5020 권으로 칭송되었다. 인쇄수가 적기 때문에, 일반 독자들은 전혀 알아차리지 못한다. 청말까지는 복사판과 납인쇄판이 나오기 시작했는데, 이때 흠정판은 베이징 유리공장 (골동품 시장) 에서 1 만 2 천냥의 은으로 가격이 책정되었다.
장정석은' 고금의 도서집' 을 창제하지 않았지만, 옹정은 그에게 재편을 주재하게 했다. 예를 들어, "재건상조하지" 는 "장정석 ... 그는 값어치가 있을 때 책 한 권을 편찬하여 돈을 내고 교정을 했다. 그는 학식이 해박하고 점잖으며, 그의 동년배들은 모두 양보를 했다. 그는 항상 수행원과 예비 고문에 참가한다. 위대한 경전, 그 이야기와 이야기에 익숙한 사람은 모두 경전을 참고하고, 모든 논술은 취지라고 한다. " 이는 장정석이 학식과 인품에서 이미 이런 자격을 갖추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물론 역사는 공정하다. 진몽레이가' 고금 도서집' 의 창조자라는 사실은 이미 역사책에 기록되어 있다. 그러나 장정석은' 흠정본' 에서 이 대저를 완벽히 출판하고 결국 온전하게 만드는 것도 부인할 수 없는 역할을 했다. 게다가, 이름이 삭제되었을 때 진 () 이 명령했지만, 장정석 () 은 결코' 편집장 ()' 이라고 자처한 적이 없다. 그의 일생 저서에는 이 책의 솔직한 태도가 열거되어 있지 않아, 마찬가지로 감탄할 만하다.
옹정은 진몽뢰의 통합 서명권을 박탈했지만, 이 책의 인쇄에 크게 기여했다. 중국 전체 봉건 왕조의 관점에서 볼 때, 구리 활자로 이렇게 거대한 걸작을 인쇄하는 것은 전례가 없고 매우 어렵고, 3 년도 채 안 되어 비용 없이 성공했다. 이렇게 대담해야 중국 출판사에서 한자리를 차지할 수 있다. 집해' 가 나온 이래 비교적 완벽한 문헌 기능으로 법원, 백성, 특히 학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간룡은 이 책을 최고상으로, 도서가 가장 많은 닝보범천의관 등 네 개의 도서관을 표창하여 백성들의 무한한 존경을 받았다. 온란 등 강남 삼정은 학자와 티베트인들이 잇달아 책을 빌려 모사했다. 아청인 장월효는' 김문취함' 이라는 책을 편찬하여' 집해' 에서 많은 유문을 수집했다. 태평천국의 유장 왕시카이도' 집해' 한 권을 압수했다. 그 후로 그는 그것을 어루만지며 수시로 그것을 옆에 가지고 가서 읽었다. 청나라 말년이 되자 베이징 유리 공장의' 통합' 진품은 이미 만 냥의 은을 썼다. 현대에도 통합은 여전히 독특한 데이터 보고의 매력을 드러내며 중국과 외국 학자들이 광범위하게 사용하고 있다. 영국의 저명한 학자이자' 중국 과학기술사' 저자인 이조셉 박사는 감사하게 이렇게 언급했다. "우리가 자주 참고한 가장 큰 백과사전은 도서 통합이다. 이것은 값진 선물이다. "
- 관련 기사
- 집에 고의서 몇 권이 있다. 만약 내가 그것들을 더 잘 보존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어떤 용기나 화학적 방법으로 보존합니까?
- 다음 중 우리 도서관의 사진 예술 서적을 찾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 나는 위서의 후예이다.
- 두루마리를 펴는 것은 유익하지만, 나는 힘들지 않다고 생각한다. 무슨 뜻이에요? 간결하고 너무 간결하지 마세요.
- 역사 비디오를 설명하는 3D 소프트웨어가 있습니까?
- 리 \ "호랑이 문자 통 변화 \" 스크래치 8
- 장기의 근원! ! ! ! ! ! ! ! ! ! ! ! ! ! ! ! ! ! !
- 고대 지정괴물
- 시립분별법 8 론
- 조상의 기둥 사진을 찍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