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청대 이전의 훈고학 발전 개요

청대 이전의 훈고학 발전 개요

진나라에서 한대까지 훈고학이 발전한 시기: 서향은 주송호천에 천명이 있다고 말하는데, 훈고학은 일찍이 춘추기에 이미 있었다는 것을 설명한다. 한대 훈고학 대발전의 원인은 두 가지다.

첫째, 유가 사상은 정통으로 간주되고, 유교 경전을 가르치고 해석하는 것이 당시 학자의 최우선 임무가 되었다.

둘째, 한대는 이미 고대에 갔고, 많은 단어의 고의와 고음은 이미 일반인이 이해할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고대 문헌에 대한 해석이 절실히 필요하다.

위진 시기는 훈고학의 발전 시기로 주로 다음 네 가지 방면에 나타난다.

1, 주석 범위는 계속 확대되고 있으며, 경전을 계속 주석을 달 뿐만 아니라 사서, 자서, 문학 작품, 심지어 불교 경전을 해석하는 훈고저작도 많이 있다.

2. 의와 희소한 형태의 출현;

3. 많은 훈고학 전문 저서가 나왔는데,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장의의' 광야' 이다. 루 첸 단어 숲; 구 옥 영화;

4. 선인 훈고 전문 저서를 연구하는 저서가 나왔다.

당대는 훈고학의 보수 시기이다: 기본적으로 보수적이고 혁신이 없다. 공 () 등은 육조 () 와 수구 () 의 낡은 소소한 기초 위에' 오경 정의 ()' 를 썼다. 정의자는 의롭고, 선인의 의로움은 소소하며, 의리는 한 집안으로 돌아간다. (서양속담, 정의속담) 이런 식으로, 오경 정의는 오경의 공식 의미가 되고, 선비는 이를 기준으로 해야 하므로, 오경의 해석은 고정되어 경직된 교조가 되었다. 오경 정의는 혁신이 없지만, 많은 귀중한 자료를 보존하였다.

송대는 훈고학의 변혁 시기이다. 송대 중의리, 경장구, 그 중 주가 훈고학에 큰 영향을 미친다. 윤몽륜 씨는 주씨의 고서적 관점을 총결하여 8 시를 포함한다.

(1) 서예와 음운, 명물 훈고를 중시하다.

(2) 옛 훈전을 존중하고 근세 이론을 채택한다.

(3) 주석이 이해하기 쉽다고 주장한다.

(4) 각주 쓰기를 하지 않는다.

(5) 고서를 스스로 해석할 수 없다.

(6) 훈련을 결정하기 위해 의미를 이해한다.

(7) 텍스트 설명 없음;

(8) 모르면 의심해야 한다.

홍성 선생은 이 시기 훈고학의 성과를 총결하여 다섯 가지가 새로운 발전이라고 말했다.

글자 (1) 는 허와 실재로 나뉘며, 반허반실이다.

(2) 고대 음학의 새싹;

(3)' 시경' 의 성어를 이문으로 묘사하여 현대 연구 방법의 선례를 세웠다.

(4) 이전 사람들의 문장, 독문, 훈고의 잘못을 문법으로 비판하는 것을 강조한다.

(5) 문자학이 달라졌다. 원명 시대 훈고학이 쇠퇴하여 원대에는 훈고 신작이 거의 없었다. 언급할 만한 것은 육일위의' 어방' 인데, 이것은 최초의 허사 전문 저서이다.

"지혜로운 자의 책은 도둑질보다 낫다" 고 말했다. 이 시기에 새로 편집한 것은 주모웨이의' 편야', 방이지의' 통야', 황부맹의' 시' 와 푸이뿐이다. 이 시기의 글씨는 매이의' 사전' 과 장자열의' 정자통' 이 있다.

어휘' 는 우리나라 최초로 획순법으로 편찬한 사전이다. 그것은' 설문해자' 의 540 개 부수를 2 14 개 부수로 조합하고, 서화 수량순으로 부수를 나열한다. 각 부수의 글자도 획수에 따라 배열된다. "설문" 과 "변우" 에서 음순으로 배열된 운서에 비해 독자의 수사가 크게 편리해졌고, 당시 가장 진보적인 방법으로 후세 사전 편찬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후' 강희사전' 은 사전 조사법, 정자통의 편측부와 배열 방식에 따라 완전히 편성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