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글씨를 연습하는 요령과 기교
글씨를 연습하는 요령과 기교
글씨를 연습하는 요령과 기교, 서예는 정서를 도양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속담에, 글자를 보는 것은 사람을 보는 것과 같고, 글씨를 연습하는 것도 일종의 수양적인 방법이라는 말이 있다. 좋은 글자를 쓰는 것도 중요하다. 이제 글씨 연습의 요령과 기교를 살펴보겠습니다.
서예를 연습하는 요령과 기교 1 1, 서예의 기본 요구 사항은 1, 부드러운 붓을 사용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이미지가 풍부한 한자를 쓰는 것이다. 한자의 형식을 빌어 문자 내용의 제한을 받지 않고 감정 표현, 도야정신을 목적으로 강한 민족성과 예술적 감화력을 가지고 있다.
둘째, 서예의 세 가지 요소: 첫째, 필법, 붓에 대한 능숙한 집행력, 지법, 손목법, 몸법, 필법, 묵법 등 과학기술을 요구한다. 둘째, 필세는 점과 점, 글자와 글자, 행과 행 사이의 관계가 적절하게 조직되어야 한다. 세 번째는 필법입니다. 필기자의 재미, 기량, 성격이 필기에서 드러날 것을 요구합니다.
셋째, 작문 요령과 기교:
(a), 예서 기법
예서는 평평하고 넓고 가로로 발전한 서예로, 일찍이 전국 시대부터 존재하기 시작했다. 고대에 쓰던 죽간과 관련이 있다. 대나무의 좁고 긴 필기면과 펜을 휴대하는 편리성을 보존하기 위해 전서의 세로는 가로세로 바뀌고, 압력을 고르는 경향을 증가시켜 8 점 대립의 기세를 형성하였다. 한대 이전에는 이런 서예를 전서의 보조서로 삼아 시정과 변방 예서에 많이 사용되었기 때문에 예서, 8 점, 보서라고 불렀다.
예서 점화의 요점은 다음과 같다. "가로세로, 좌우 파도; 누에 머리 거위 꼬리, 누에는 두 세트가 없고, 거위는 함께 날지 않는다. "그 주요 획의 쓰기 수법은 다음과 같다.
1. 평화: 예서의 평화와 전서의 가로화는 약간 다르다. 머리보호미 외에도' 누에머리 거위 꼬리' 펜 (횡압이라고도 함) 이 있다. 그것의 작문 요령은 다음과 같다.
(1) 펜등이 늘어져 누에머리를 형성합니다.
② 추세를 따라 오른쪽으로 간다.
(3) 가능한 한 확산되고, 가능한 한 변동하고, 공기를 들어 재활용하여' 기러기 꼬리' 추세를 형성한다.
2, 직접 그리기: 직접 그리기와 인감서 쓰기는 기본적으로 동일합니다. 그러나, 전서는 잠재력이 충만하고, 예서는 방원 이용이다.
3, 그림 선택: 접는 펜입니다. 고르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주로 펜을 받는 곳에 있는데, 하나는 정면이고, 하나는 뒷면이다. 전면이 짧은 다이얼은 수직 후크입니다. 이 두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앞.
먼저, 펜을 앞에서 뒤로 돌려라.
둘째, 바람을 따라가다.
셋째, 가능한 한 왼쪽으로 펴서 펜을 밀어라.
넷째, 중간 리프트, 거꾸로 트임, 공수필을 들다.
② 전후.
이런 선택법의 1, 2, 3 단계는 앞의 선택법과 마찬가지로, 4 단계는 펜을 들어 앞으로 회수하는 것이다.
4. 그림: 파도와 평화면 그림의 표기법은 같습니다. 주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펜 등이 늘어져 누에머리 역심지를 형성한다.
2 순세에 내려가다.
(3) 가급적 밀리를 깔고, 힘껏 흔들어서, 비우고 재활용한다.
예서는 치밀해야 하고, 전서와는 달리, 전서는 책이니, 고르게 전해야 한다. 예서를 배우려면 한립을 배워야 한다. 위진 이후의 한립만큼 길지 않고 시대풍도 한립만큼 강하지 않다. 한립죽간상의 먹물과 비문에는 조전비, 장전비, 사아침비 등 두 가지 스타일이 있습니다.
연습 요령과 기교 2 (1), 해서체 기법
해서체 () 는 예서 () 나 진적 () 이라고도 하며 예서 () 에서 진화해 왔다. 기록에 따르면 최초의 관서가는 동한 왕차충으로, 현재 우리가 본 최초의 관서가는 한말위 초의 종추신고서와 추천 계절표였다. 위진 육조 관서, 간략함은 위북이라고 한다. 수당 시대에 이르러 점차 장식이 성숙해졌기 때문에 당카이라고도 불린다.
예서의 표기법은 예서보다 더 복잡하다. 당이 말한' 팔법은 예서에서 비롯된다' 고 하는데, 여기서' 예서' 는 예서에 대한 수정을 가리키며, 팔법과 예서가 동시에 탄생한다는 뜻이다. 팔법이란 점화의 8 가지 표기법, 점, 수평, 왼쪽, 오른쪽, 수직, 체크, 선택, 접는 것이다.
(b), 스크립트 기술 실행
행서는 한말부터 시작하여 예서의 일종의 필기방식이다. 동진왕희지의' 란정서' 등의 작품에서 볼 수 있듯이, 이른바 유행하는 빗방울, 점화꽃, 서두르지 않고, 가장 편리한 서예 스타일이 행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책은 더 인기가 있고, 펜도 더 많습니다. 초서와 비교하면, 그것은 의서와 초서 사이에 있는 서예이므로 "행서" 라고 불린다.
행서의 표기법은 원작과 거의 같다. 원작보다 빨리 썼기 때문에 점과 그림 사이의 선이 종이에 자주 노출된다. 펜을 받는 곳과 시작하는 곳은 종종 연결되어 있어 인기가 많다. 행서는 오른쪽에 가까운 것은 행서라고 하고, 잔디밭 근처에 있는 것은 행서라고 한다.
(c), 초서 기법
초서는 조장, 조진, 조성, 대초로 나눌 수 있다. 조창은 예서에서 진화하여 예서의 초서이기 때문에' 삼예서' 라고도 불리며 가장 오래된 초서이다. 이 풀의 필법은 직선의 필법과 같다. 다만 고른 필법을 생략하고 사물에 대한 편애를 증가시켜 복잡함과 연속성을 제거함으로써 단순화한다. 초서는 행인에게 더 가깝다. 대초, 일명 광초는 일반 초서보다 더 광란하다. 초서는 매우 조잡하고 엄밀하지만, 일정한 표기법이 있다. 속담에' 초서가 엉뚱하고 신선이 모른다' 는 말이 바로 이런 뜻이다. 그래서 잔디를 깎는 방법에 익숙해야지, 마음대로 해서는 안 된다.
서예 기법은 필법, 구사법, 구도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세 부분은 서로 독립적이고 서로 연결되어 상호 영향을 미친다.
글씨 요령과 기교 3 서예는 정서를 키우는 방법 중 하나이다. 이른바 글자를 보는 것은 사람을 보는 것과 같다. 다음은 경필 서예 연습의 몇 가지 기교를 총결하여 모두에게 유용하기를 바랍니다.
경필 서예, 가능한 한 서체를 원형으로 연습해서 선생님이 가르치신 네모난 글자를 깨야 한다. 사실 네모난 글자를 써도 보기 좋지 않다. 중국의 많은 사람들이 둥글기를 추구하기 때문에 글씨체는 일반적으로 둥글다.
글자의 공식에 따르면, 중심이 좌우에 안정적으로 놓이고, 위아래가 느슨하다. 좌우 구조의 글자는 왼쪽과 오른쪽으로 꼭 뻗고, 상하 구조의 글자는 위아래로 펴야 한다는 뜻이다. 중요한 획의 쓰기 (즉, 단어) 를 주의해라. 전체 글자의 핵심 획이 보기만 하면 전체 글씨체가 보기 좋다. 예를 들어' 나' 와' 법' 의 비스듬한 갈고리가 중점 획이다.
글씨를 연습할 때, 글자는 같지 말고, 다르고, 자신의 서예 풍격을 형성해야 한다.
글씨체의 전체 구조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 우리는 왕왕 획만 연습하지만, 글자의 조합은 여전히 보기 좋지 않다. 우리가 주의해야 할 것은 획의 배치이지, 획 자체가 아니다.
글씨체가 연필일 때는 가볍고 자연스러워야지, 일부러 행서를 써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사람을 웃게 한다. 행서도 서체의 구조를 따라야 한다.
글씨를 연습할 때는 추적에 중점을 두지 말고 모사에 놓아야 한다. 추적은 투명지가 붙어 있는 서첩에 글을 쓰는 것일 뿐이다. 그것은 획의 필기를 중시하고 글자의 전체 구조를 잊어버린다. 모사는 자첩의 구조를 분석한 후 스스로 쓰는 것을 말한다.
글씨를 연습하는 데는 만년필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만년필 회필의 자연감이 강하기 때문에, 쓴 글자는 붓처럼 상쾌하여 빠른 향상에 도움이 된다.
경필 서예가 중시하는 첫 번째는 품질이고, 두 번째는 양이 없으면 안 된다. 그래서 글씨를 연습하는 과정에서 하루에 적어도 두 장의 서예지를 써야 하는데, 한 달에 크게 향상될 것이다.
1, 올바른 쓰기 자세와 쓰기 방법:
(1) 똑바로 앉고, 어깨를 평평하게 하고, 등을 곧게 펴고, 몸과 머리를 곧게 펴고, 낮추지 마세요. 눈은 탁자에서 약 1 피트, 가슴은 책상 가장자리에서 약 3 인치 떨어져 있다.
(2) 펜으로 곧고, 펜촉은 똑바로 앞으로 나아가야 하며, 안쪽으로 기울이면 안 된다. 검지손가락의 끝은 펜촉에서 약 1 인치 떨어져 있다.
(3) 필봉의 경사도, 큰 글자를 써서 펜을 위로 잡고, 필봉의 경사도는 약간 커야 한다. 작은 글자를 적어두면 펜의 기울기가 약간 작아지고, 일반적인 경사도는 검지손가락 관절에서 기울어져야 한다.
(4) 쉽게 펜을 쥐고 자유롭게 활동한다. 펜을 너무 꽉 잡아서 쓴 글자가 개방적이고 대범하지 않다.
2, 서예의 기본 단계를 이해하십시오:
(1) 서예의 기본 획부터 점, 가로, 세로, 쓰기, 누르기, 들기, 후크, 접기.
(2) 필순, 부수, 글리프 구조, 분기 레이아웃을 연습합니다.
3, 필력을 장악하고, 이 딱딱한 획은 딱딱하고, 전환은 가벼워야 한다.
(1) "점" 을 쓰는 것은 석두, 모양이 깨지고 의미가 연속적이다.
(2)' 가로쓰기' 를 약간 비스듬히 쓴다. 한 글자에 두 개의 "가로" 글자가 있다. 위의 "가로" 는 위쪽으로, 아래의 "가로" 는 아래로 향해야 합니다.
(3) "수직" 그림은 무겁고 강력하며 글씨는 비뚤어져서는 안됩니다.
(4)' 기름' 은 수익성이 있고,' 지주' 는 수익성이 있다.
(5)' 접다' 는 획이 느리고' 갈고리' 의 획이 둔하다.
4. 좋은 서첩을 선택해서 반복해서 연습하거나 체크책으로 연습해야지, 너무 서두르지 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