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새로운 언어 su Yu 회의" 에 대한 해석

"새로운 언어 su Yu 회의" 에 대한 해석

세설신어' 의 편집자는 남송의 유의경 (403-444) 이다. 그는 송무제 무제의 조카로 임천왕으로 봉쇄되었다. 그는 "본성이 단순하고 정욕이 부족하며 문학과 의미를 사랑한다." ... 가까운 곳에서 먼 곳에서 문사를 모으다. "("송 유슈도규전 "에" 유의경전 "을 붙인다.) 이 책의 내용으로 볼 때, 책에는 유교, 라오장, 불교를 포함한 통일된 사상이 없다. 그것은 많은 사람들이 쓴 것일 수도 있고, 유의경이 모집한 문학학자들이 그 편찬에 참여했을 수도 있다.

세설신어' 는 일명' 세설' 으로 위진 명사의 일화와 현언을 주로 기록하고 있다. 위진 풍류 생활을 기록한 이야기집이라고 할 수 있다. 세설신어' 3 권 36 문, 상권에는 4 문-독일, 말, 정치, 문, 중권에는 9 문-정방, 아량, 지식, 상, 맛, 기, 우, 지혜, 담력이 포함되어 있다. 이 13 문은 모두 전면 짱.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닝, 후아 신화 * * * 정원 괭이 요리, 주현절 금, 괭이, 타일 돌 이 있습니다, ​​캐치 는 던져. 나도 짝꿍이 책을 읽는 맛을 본 적이 있는데, 현관 입구를 지나가는 사람들은 차라리 예전처럼 책을 읽고 그 폐서들을 읽는 것이 낫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차라리 자리를 깎고 따로 앉아서 말했다. "저는 제 친구가 아닙니다." (미덕)

그는 화희보다 관녕의 담박한 명리를 더 추앙한다. 또 다른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공손도 목배원: "이른바 구름 속의 두루미, 참새망 밖에 있다." ("칭찬")

이연에 대한 포상이자 공손도에 대한 좋은 명성에 대한 포상이다. 제 2 권 23 문에 관해서는 상황이 비교적 복잡하다. 일부 칭찬의 의미는 관용, 재활, 원헌과 같이 명백하다는 것이다. 출신, 단순한 교만, 검소한 것, 분노와 혼란과 같은 경멸적인 의미도 있지만, 모두 비하적인 의미만은 아니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겸손명언) 일부는' 보험' 의 네 가지,' 폐기물' 의 일부 물품과 같은 비하적인 것이다. 어떤 진실감만 쓴 단어들도 많이 있고, 칭찬도 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진심을 드러내기도 하고 로맨틱한 감정의 표현이기도 하기 때문에, 서술을 편집하는 것이 흥미진진하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황태자는 빈 집에서 잠시 사람을 보내려고 시도하자 대나무 재배를 명령했다. 아니면 "왜 잠시 머무를까?" 라고 묻죠. " 오랫동안 주씨를 가리키며 말했다. "너는 어떻게 하루 종일 이 선생이 없을 수 있니?" ("임생일")

이런 생일은 대나무에 대한 기묘한 감상, 대나무에 대한 경건함, 또는 대나무에 대한 사랑 중의 이상적인 인격을 표현한 것이다. 또 다른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왕은 공덕이 웅장하여 엄경을 좌석으로 하고, 왕을 부를 계획이다. 루안 국적만 앉아서 큰 소리로 조용히 노래를 부르고 있다. ("제인 프라이드")

이런 단순한 교만은 바로 응우옌의 귀여움이다. 요컨대 편집자는 많은 재미있는 일화를 수집하여 정리했지만 태도는 객관적이고 너그럽다.

세설신어' 는 위진 역사를 연구하는 절호의 보조 재료이다. 그중에는 위진 명사 활동에 대한 생동감 있는 묘사가 있다. 예를 들면 말투가 청려하고, 품평화제, 각종 성격 특징 (예: 생활의 안일함, 출신 명문, 소박하고 도도하며, 생활을 추구하고, 취미가 넓다. 전서를 보면 위진 몇 대 선인들의 집단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이 인물들을 통해 우리는 그 시대 상류사회의 패션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세설 신어》의 예술적 성취가 매우 높다. 노신 선생은 그의 예술적 특징을 "글자가 깊고 냉엄하며 숭고하고 소박하며 아름답다" ("중국 소설 사략") 로 요약한 적이 있다. 세설신어' 와 유효의 주석은 각종 인물 1500 여 명을 포함해 위진 시대의 주요 인물, 황제, 장군, 은둔자, 스님을 포함한다. 인물에 대한 묘사는 외모, 학식, 심리에 중점을 두고 있지만, 인물의 특징을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두고 독특한 방식으로 독특한 인물의 독특한 성격을 써서 생동감 있고, 이미지적이고, 전하게 한다. 예를 들면' 검소':' 왕룽은 좋은 매실을 가지고 있어, 사람이 그 씨를 얻을까 봐, 끊임없이 그 핵을 뚫는다. " 16 글자만으로 왕종의 탐욕과 인색한 본성을 썼다. 또' 유림외사' 는 구옹이 군중 속에서 바둑을 두었을 때 아들을 잃었다는 비보를 기록하였다. 그는 실제로 자신의 슬픔을 억제했다. "그의 태도는 여전하지만, 그의 마음은 이미 이성을 잃었다. 발톱으로 손을 두드리면 피가 더러워질 것이다. " 한 가지 디테일이 구 용의 개성을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세설신어' 는 인물에 대한 묘사가 유연하고 다양하며, 일부는 여러 사람이 같은 환경에서 서로 다른 표현을 통해 대조를 이룬다. 예를 들어' 유림외사' 에서 셰안과 손주는 바다를 건널 때 거칠고 사나운 파도를 맞은 것으로 묘사되었다. 셰안은 "근심 걱정 없어 보인다", "평온해 보인다", "손주오 등은", "앉을 수 없다", "앉을 수 없다", "사안이 위험에 직면했을 때의 관대함을 보여준다" 고 말했다. 또 인물의 주요 특징을 잡고 만화식 과장을 하는 사람들도 있다. 예를 들면' 분노' 에서 왕경이 계란을 먹는 어리석음을 생생하게 묘사해 참을 수 없다.

\ "왕 Lantian 참을성이 없습니다. 만약 네가 계란을 먹고 젓가락으로 찌르면, 너는 펄펄 뛰면서 계란을 바닥에 던질 것이다. 만약 닭이 흙에서 돌아가는 것을 멈추지 않는다면, 그것은 여전히 이빨로 땅으로 내려갈 것이지만, 이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매우 보기 흉하다. 그것은 땅으로 돌아와서 입에 물고 있다. 물린다면 토할 것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개인화된 구어로 인물의 표정을 표현한다. 예를 들면 왕도가 감상하는' 미지자리' 와 같이 하충좌라고 부르며, "자, 자, 이건 너의 복종이다!" 라고 말한다. 왕 감독의 호충에 대한 기량을 형상적으로 묘사하였다.

세설신어' 의 언어는 소박하고 생동적이며 함축적이다. 후응린 (명대) 이' 소실산방필집' 권 13 권에서 말한 바와 같이, "진 () 이 그 말을 읽으면 매혹적이지만 고풍스럽고 신비로워 보이는데, 정말 무궁무진하다" 고 말했다. 이 책에는 널리 사용되는 성어가 많이 있다. 예를 들면, 그는 나의 형제, 이를 쑤시는 것, 이상한 일, 치정 등이다.

《세설신어》는 후세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그것을 모방하는 소설이 끊임없이 등장할 뿐만 아니라, 많은 연극과 소설도 그것을 기초로 한다.

개요' 내용은 원흥배 편집장의' 중국문학사' 제 2 권 (고등교육출판사, 1999 판) 에서 발췌한 것이다.

멋진 단락

우리 교재는' 세설 신어' 의 몇 가지 이야기를 사용한다. 예를 들면' 시시각각',' 진태추',' 우의시기' 등이다. 위에 열거하여 그 중 일부를 분석하였으며, 아래에 유명한 이야기를 발췌하여 독자를 대접하였다.

화희와 왕랑은 모두 배를 타고 피난을 갔는데, 그 중 한 명은 붙이려 했으나 붙이기가 어려웠다. 랭은 말했다: "다행스럽게도 여전히 넓다. 왜 안돼? 클릭합니다 도둑이 쫓은 후, 왕은 그 사람을 버리고 싶어 한다. 신은 말했다: "그래서 나는 의심을 품었다. 그래서 나는 의심한다. 이미 받아들였으니, 차라리 황급히 악을 버리고 갈까? " 그래서 나는 예전처럼 내 목숨을 구했다. 세계는 이것으로 중국과 국왕의 공과를 판정한다. (미덕)

울충과 종혜는 평판이 좋지 않다. 13 일, 위문제는 그의 아버지 종에게 "차아들을 보내도 된다" 고 들었다. 그래서 안녕히 계세요. 옥의 얼굴은 땀으로 가득 찼고, 황제는 말했다. "당신의 얼굴은 왜 땀입니까?" " 우가 그에게 말했다. "나는 전쟁이 두렵고 땀이 풀처럼 난다." 질의 응답 링크: "왜 땀을 흘리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그가 말하길, "떨어라, 너는 땀을 흘릴 엄두가 나지 않는다." (연설)

울충한 형이 아직 아이였을 때, 그는 아버지가 낮에 잠을 잘 때 당직을 서는데, 그가 약과 술을 훔쳤기 때문이다. 그의 아버지는 그것을 느끼고 그를 보게 했다. 술을 마시기 전에 먼저 경배하고, 경배하지 않으면 마신다. 그런 다음 우우에게 왜 경배하느냐고 묻자 우우가 말했다. "술은 예의니, 나는 감히 경배할 수가 없다." 그는 또 왜 경배하지 않느냐고 묻자 "도둑질은 음란하기 때문에 나는 경배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연설)

왕 룽 (Wang Rong) 은 7 세이며 다른 아이들과 함께 수영하려고합니다. 길가 자두나무의 많은 나뭇가지를 보다. 아이들은 다투어 빼앗으려 하지만 움직이지 않는다. 사람들은 그에게 물었다. "길가에 나무가 있는데 씨앗이 많아서 자두가 쓰일 거야." 라고 대답했다. 그것을 받아들이고 그것을 믿어라. (대범하다)

그는 jingkou 교사, 경찰이 책 과 총리 왕 에 차례, 사위 를 찾고 있다고 말했다. 승상은 편지 한 통을 보내왔다. "너는 동사랑방에 가서 아무거나 골라도 된다." 돌아 왔을 때, 흰색은 말했다: "왕가의 주강, 또한이 선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남편을 찾는다는 말을 듣자마자 짜고 신중했다. 만약 그가 냄새를 맡지 않았다면, 오직 이치로만이 침대에 엎드렸다. " Xi gongyun: "이것은 좋다! 클릭합니다 한 여자와 결혼했기 때문에 방문하기가 쉽다. (대범하다)

당시 왕우군은 "구름처럼 우쭐거리고, 민첩함은 용처럼 민첩하다" 고 말했다. (허용 오차)

왕자와 자수정은 모두 병이 위중하고 자수정은 먼저 죽었다. Ziyou 는 좌우를 물었다. "왜 소식을 듣지 못했습니까? 이것은 이미 잃어버렸다! " 말만 하면 어렵지 않다. 그리고 소옥이 조문하러 와서 울지 않았다. 소정은 피아노 연주에 능해서 영상으로 들어가 피아노를 들고 연주하기 시작했다. 현이 잘 조절되지 않아, 그는 땅에 구름 한 송이를 던졌다. "자수정! 자수정! 모두가 죽었어요. " 장기간 복상으로, 그 달에 병으로 죽었다. (애도)

리우 lingheng 음주, 또는 집에서 옷을 벗고, 모든 사람들이 조롱 했다. 링 말했다: "나는 하늘과 땅을 건물로, 방을 옷으로 삼는다. 왜 나한테 들어왔어? " (임생)

오위가 전쟁에 나갔을 때, 그는 방향을 잃었고 군대도 목이 말랐다. 그래서 그가 말하길, "당신 앞에 큰 멜린, 라오 아들, 시큼하고 달콤하여 갈증을 풀 수 있습니다." 군인 은 전면 소스 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물 의 입, 그것을 들었다. (거짓)

왕 youjun 열 살 때, 장군은 그것을 매우 좋아해서 그의 텐트에서 잤다. 장군은 먼저 맛보았는데, 우군은 아직 일어나지 않았다. 잠시 후, qianfeng 이 와서, 심사 사람들은 계정에 youjun 을 잊고, 일을 논의, 그는 반대 음모를 했다. 유준작은 그의 말을 듣고, 살 도리가 없다는 것을 알았지만, 머리 위의 더러운 침구를 뱉어 잠을 자게 했다. 타운은 말했다: 일이 이미 절반이나 되었는데, 측은 우군이 아직 일어나지 않았다고 생각했다. 항목은 충격을 받았다: "우리는 그것을 제거해야한다! 클릭합니다 계좌를 개설할 때 네가 토하고 토하는 것을 보았는데, 편지가 잠을 자다니, 전부 너에게 주었다. 나는 그가 똑똑하다고 말한다. (거짓)

왕 쌍은 인색하다. 그는 아들로부터 시집가고, 홑옷으로 시집가고, 나중에는 더욱 담당한다. (검소)

딸은 배에게 잘 어울리고, 이미 수만 원을 빌렸다. 여자는 돌아가고, 용색은 말하지 않는다. 돈을 갚는 것은 여자에게 일종의 해탈이다. (검소)

Shichong 과 왕 하오는 화려한 싸움, 가난한 아름다움 장식 옷을 위해 경쟁합니다. 한무제, 케이의 조카가 케이를 도왔다. 2 피트 높이의 산호나무를 시험해 보세요. 가지가 많고 잎이 무성하여 위태로운 것을 돕고 곤경에 처하면 천하에 둘도 없다. 케이는 존중의 상징이다. 그것을 존중하고, 철로 치고, 손으로 깨뜨리다. 케이는 자신을 위해 괴로웠지만, 그녀는 이것이 자신의 보물이라고 생각했고, 그녀의 표정은 매우 엄숙했다. Chongyue 는 말했다: "나의 증오는 충분하지 않다. 나는 오늘 너에게 돌려줄 것이다. " 나는 주변에 산호나무를 취하라고 명령했다, 이것은 3 피트와 4 피트 길이이다. 그들은 비길 데 없는 사람들이며, 예닐곱 명의 걸출한 사람들이 있다. 케이는 놀라서 어찌할 바를 몰랐다. (낭비)

세설신어' 는 매우 짧은 책으로, 대부분 재미있는 작은 이야기이지만, 문장 대부분이 당시 말한 것이고, 어떤 용법은 전해지지 않았고, 우리는 고서에서도 거의 보지 못했기 때문에 읽기에 약간의 장애물이 있을 것이다. 유씨의' 고대 노트' 와' 세설 신어 노트' (중화서국, 1983 판) 와 같은 노트를 보는 것이 가장 좋지만, 이 두 노트는 중학생에게 큰 의미가 없다. 그리고' 세설 신어' 라는 주석도 있다. , 중화서국, 1998 판) 과' 세설 신어선주' (장지 등). , 상하이 고서출판사, 1987 판) 등. 주의사항은 비교적 상세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언어문자를 이해하는 기초 위에서 위진 선인들의 내면 세계와 정신적 취지도 알아야 하는데, 이는 약간의 배경 지식이 필요하다. 이 외에도 노신의 문장' 위진 풍채와 문장 약주의 관계' 도 볼 수 있다. 노신은 위진 선비와 그 마음가짐에 대해 독특한 견해를 가지고 있는데, 글은 연설원고이므로 비교적 이해하기 쉽다.